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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중국 피트니스 산업동향
  • 트렌드
  • 중국
  • 샤먼무역관
  • 2017-02-13
  • 출처 : KOTRA

- , 운동인구 7억명으로 대폭 증가 전망 -

- 피트니스 기구, 기존 피트니스 클럽과 연계된 APP등 관련 상품 주목해야 -




상품명 선정사유


  ○ 상품명: 피트니스기기 (HS Code 9506.91)


  선정사유 

    - 피트니스 서비스산업은 스포츠활동이 시장경제의 조건하에 사회화, 산업화, 소비화되어 나타난 산물임. 중국은 생활 스포츠가 보편적인 나라이며 생활수준 향상에 따라 피트니스 클럽을 찾는 사람들도 점차 늘어나고 있음.

    - 2015년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일상적으로 운동 참가하는 인구 수는 약 4억 명에 달했으며 2020년에는 약 4.35억명에 달할 전망. 

    - 중국 정부는 2013년 <건강서비스업 발전 촉진에 관한 의견(关于促进健康服务业发展的若干意见)>, 2014년 <체육산업발전 가속화와 체육 소비 촉진에 관한 의견(关于加快发展体育产业促进体育消费的若干意见>, 2015년 <체육발전13.5규획(体育发展‘十三五’规划>, 2016년 <2016-2020년 전국민 피트니스 계획(2016 -2020年全民健身计划)> 등 발표를 통해 지역 체육시설 확대 보급과 건강 증진을 국가전략 차원으로 독려하고 있음.  


2011년-2020년 중국 일상적으로 운동 참가하는 인구

                                                                                                                      (단위: 만 명)


                                 자료원: 中国产业信息网


시장규모동향


  ○ 중국 피트니스 산업 시장규모

    - 중국은 소비자들의 소득 수준이 높아지고 생활여건이 전반적으로 제고됨에 따라 피트니스시장규모가 매년 평균 11.2% 증가율로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음. 관련 산업 통계에 따르면 2015년 중국 피트니스 시장 규모는 1,361억 위안으로 5년 전인 2010년 대비 66.3% 증가, 5년 후인 2020년은 약 1,909억 위안으로 40% 이상 증가 전망 


중국 피트니스 산업 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원: 中国产业信息网


  ○ 중국 피트니스 클럽 산업 지속 발전 

    - 피트니스 클럽 수는 피트니스 산업 발전 현황의 중요한 지표로 관련 통계에 따르면, 2009년 2,959개에서 2014년 3,662개, 2015년에는 4,425개로 전년 대비 20% 증가. 

    - 중국 체육총국(中国国家体育总局)이 발표한 <2016년 헬스 트레이너 직업발전의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 피트니스 클럽의 회원 수는 663.8만 명으로 전년 대비 21.3% 증가하였음.


중국 피트니스 클럽 수 및 증가추세


중국 피트니스 클럽 회원 수 및 증가 추세  

                                         자료원: 中国产业信息网


  ○ 중국 피트니스 기기 매출 현황

    - 중국체육총국에서 발표한 <중국 체육용품 산업 발전 백서>에 따르면, 중국 피트니스 기기 산업의 연간 매출액은 2006년 175억 위안에서 2015년 350억 위안으로 증가하는 연간 평균 8%의 증가율을 보였음.


중국 피트니스 기기 매출액


                                                     자료원 : 中国产业信息网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 연도별 수입동향

    - 중국 피트니스 기기 수입시장 규모는 지속적인 확대 추세 보이고 있음. 2016년 피트니스 기기(HS Code 9506.91) 수입규모는 1.93억 달러로 전년 대비 23.3% 증가함.   


최근 3년간 중국 피트니스 기기 수입현황 (HS Code 9506.91기준)

                                                                                                                    (단위: 달러,%)

2014

2015

2016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133,953

28

156,606

16.9

193,111

23.3

                           자료원: kita.net


  ○ 주요 수입국 수입동향

    - 2016년 중국 피트니스 기기 주요 수입국은 미국이 1위이며, 그 뒤로 대만, 이탈리아 순임.

    - 한국은 최근 몇 년간 계속 6위에 머물러 있음


중국의주요피트니스기기수입국현황(HS Code 9506.91 기준)

                                                                                                                                     (단위: 달러, %)

순위

국가명

2014

2015

2016

수입금액

증감률

수입금액

증감률

수입금액

증감률

-

총계

133953

28

156,606

16.9

193,111

23.3

1

미국

37973

14.9

56,091

47.7

66,988

19.4

2

대만

51965

36.6

53,480

2.9

58,950

10.2

3

이탈리아

10870

40.6

7,916

-27.2

10,355

30.8

4

헝가리

4486

39.8

7,895

76

9,915

25.6

5

독일

1321

-38.7

2,551

93.1

4,443

74.2

6

한국

2617

42.5

2,439

-6.8

3,545

45.4

7

슬로바키아

3556

85.7

1,435

-59.6

2,573

79.3

8

일본

897

23.2

995

10.9

2,351

136.2

9

네덜란드

715

28

419

-41.4

1,846

340.5

10

영국

1172

71.4

2,277

94.3

1,802

-20.9

                    : 순위는 2016기준임

                    자료원: kita.net


  ○ 주요성별수입동향

    - 주요성별피트니스기기수입동향을보면최근 3년간상하이시, 베이징시, 광둥성이상위 3자리를유지하고있음.

    - 2016산둥성(350.9%), 랴오닝성(330%), 허이룽장성(556.1%) 지역이폭발적인성장세를보였음


최근 3년간중국성별피트니스기기수입동향(HS Code 9506.91 기준)

                                                                                                                       (단위: 달러, %) 

순위

(省)

2014

2015

2016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1

상하이(上海)

73157

56.6

68411

-6.5

83257

21.7

2

베이징(北京)

24633

19.9

40381

63.9

48786

20.8

3

광둥성(廣東省)

15680

-5.8

18903

20.6

26808

41.8

4

푸젠성(福建省)

7748

-27.3

9752

25.9

8171

-16.2

5

장쑤성(江蘇省)

4915

26

8426

71.5

7150

-15.2

6

톈진(天津)

2527

146.2

3315

31.2

4954

49.5

7

산둥성(山東省)

1871

-16.3

1029

-45

4642

350.9

8

저장성(浙江省)

1305

-35.7

1677

28.5

2024

20.7

9

랴오닝성(寧省)

582

93.7

402

-31

1728

330

10

허이룽장성(黑龍江省)

94

144.5

216

130.1

1418

556.1

                           : 순위는 2016 기준임

                           자료원: kita.net


대한수입 규모 동향 


  ○ 한국 피트니스 기기 수입규모 저조

    - 2016 한국 피트니스 기기는 중국 전반 수입규모의 1.84% 6 차지.  

    - 현재 중국 시중에 판매되는 한국 수입 피트니스는 HERA, STEX, Anyfitness  브랜드가 있음

 

2008-2016 중국 피트니스 기기 대한 수입 동향  

                                                                                                             (단위: 달러, %)        

                                    자료원: kita.net


경쟁동향 주요 경쟁기업  


  ○ 주요 경쟁업체

중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러닝머신 제품  

브랜드명 (국가)

제품사진 

가격(징둥)

원산지(수출국)

ICON/
爱康

external_image

4,000위안 ~ 40,000위안

미국

Nautilus/
诺德士

external_image

4,000위안 ~ 12,000위안

미국

Lifefitness/
力健

external_image

39,000 ~ 179,880위안

미국

 BH/
必艾奇 

external_image

4,000 ~ 17,000위안

스페인

Yijian/
亿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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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 ~ 10,000위안

중국

                                  자료원: 中国产业信息网, 브랜드 홈페이지, 징둥(京东)


수입규제 관세율

 

  수입규제

    - 병원용이나 재활 치료용으로 사용되는 헬스기구 일반 유통 판매일 경우는 특별한 수입규제 인증이 없는 것으로 조사됨.

 

  관세율 

    - 피트니스 기기 러닝머신(9506.91.1110) 예로 - FTA 인해 2015년부터 2024 사이 10 기간 대한 수입관세

단계철폐 품목에 속함으로 2016년은 9.6%, 2017년은 8.4% 적용됨.

    - 수입세율 잠정세율 (6.0%, 2017.10.25 만기)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기간별 확인하여 가장 낮은 세율 적용 권장함. 


HS Code

품목

수입세율

증치세

단위

일반세율

최혜국

- FTA

잠정세율

(2017)

(2017.10.25까지)

9506.91.1110

러닝머신

50%

12%

8.40%

6.00%

17%

/kg

        자료원: 海关编码查询网,中国自由贸易区服务网


시사점

  ○ 중국 체육총국과 국무원이 2016년에 발표한 <체육 발전 13.5 규획>, < 국민의 피트니스 계획(2016-2020)> 따르면, 2020

년까 매주 1 이상 운동을 하는 사람은 7 , 매주 3 이상 운동을 하는 사람은 4.35 명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스포

관련 소비 규모는 1.5 위안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2017 피트니스 클럽 시장 규모는 900 위안, 2020년까지 1,230

규모로 성장 전망.


  ○ 한편, 현재 오프라인의 기존 피트니스 클럽은 관리 시스템이 계속 업그레이드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관련 상업화 모델도 점차 개발되고 있기 때문에 피트니스 클럽과 온라인의 연계를 주목해야 함. 그 중 하나인 피트니스 APP은 2015년 기준 사용자가 2,000만 명을 초과하였으며, 전년대비 92.1% 증가하였음. 2016년 기준, 사용자 규모는 3,400만 명에 달하였으며, 전년대비 70% 증가하였음. 또한 2018년에 사용자 규모는 7,000만 명을 넘을 예정임. 피트니스 APP은 아직 발전 초기 단계에 머무르고 있지만 향후 꾸준한 성장 추세를 유지할 전망임.


  ○ 중국 국내산 피트니스 기기는 해외 제품 대비 아직 단순한 모방 제품이 많고 연구 개발 능력이 부족하지만 가격이 저렴한 편임.

술력을 갖춘 다수 해외 브랜드들도 중국 시장에 진출해 있어 경쟁이 심한 시장이나, 피트니스 산업 발전에 따른 기기 수요 증가로

기술, , 품질을 겸비한 한국 업체들도 중국 피트니스 기기 시장의 진출 전망은 밝은 편임.


자료원: 中国产业信息网, 懒熊体育, 德州健身, 搜狐, 中国报告网, 中财网, 中国新闻网, 体育中国 KOTRA 샤먼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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