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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게 따라하는 아마존 셀러 등록
- 트렌드
- 미국
- 워싱턴무역관 임소라
- 2017-02-0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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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yword #전자상거래
- 세계 최대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진출, 비디오 튜토리얼로 천천히 자세하게 -
- 품목별 규정, 자체 판매정책 등을 꼼꼼히 검토해야 -
□ 세계 최대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아마존
ㅇ 식을 줄 모르는 아마존 열기: 회원수 증가, 매출액 증가
- 1994년 온라인 서점으로 시작한 아마존은 이후 DVD와 CD, MP3 등으로 판매영역을 넓히며 성장해 현재는 명실상부한 세계 최대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로 입지를 굳혔음.
- 연간 99달러의 회원비를 지불하는 아마존 프라임 회원수는 2016년 기준 약 6300만 명으로, 2015년 4400만 명에 비해 40% 이상 증가했으며, 이들 프라임 회원은 연평균 약 1200달러를 아마존에서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아마존은 이를 바탕으로 2016년 3분기 순이익 20억5200만 달러를 기록했음.
연도별 아마존 프라임 멤버 수
자료원: Statisca
□ 아마존을 활용한 미국 시장 진출
ㅇ 미국 오프라인 유통업계가 온라인 유통망을 계속해서 확장하는 가운데, 아마존은 온라인 마켓 중에서도 압도적인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규모가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어 무시할 수만은 없는 시장임.
ㅇ 또한, 아마존의 경우 종합 물류서비스인 FBA(Fulfillment by Amazon)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미국 내 물류센터 이용이 부담이 되는 경우에도 이 서비스를 통해 물류 및 배송 관련 부분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음.
- 셀러가 제품을 아마존의 물류창고로 송부하고, 아마존이 이 제품들의 보관부터 픽업, 포장, 배송, 교환 및 환불 등의 모든 고객서비스를 관리하는 서비스를 Fulfillment By Amazon(FBA)이라고 부름.
미국 온라인 유통망 시장점유율
자료원: Statista
□ 생각보다 쉬운 셀러 등록, 외국에서도 가능
ㅇ 미국 내 거주하고 있지 않더라도 일정 등록 절차를 걸쳐 셀러 등록이 가능함.
- 언어 등의 문제로 등록이 복잡하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시간을 들여 천천히 해본다면 의외로 간단함.
1) 아마존 셀러 계정 만들기
ㅇ 셀러 계정의 종류는 개인(Individual)과 프로페셔널(Professional) 두 가지가 있으며, 자신의 판매유형에 따라 선택하게 됨.
셀러 계정 종류
개인(Individual)
프로페셔널(Professional)
월 판매량
40개 이하
40개 이상
판매수수료
판매 개수당 $0.99
월 $39.99
판매 가능품목 카테고리
- 개인계정은 판매 개수당 수수료를 지불하기 때문에 판매량 예측이 아직 어렵거나, 초기 진출 시 시장의 반응 등을 조사하기 위한 목적이라면 비용면에서 유리함.
- 그러나 개인계정의 경우 판매할 수 없는 품목이 있으므로 웹사이트를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음.
- 반면에 40개 이상의 월 판매량이 예상되고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의 종류가 많다면 프로페셔널 계정이 유리하며, 프로페셔널 계정만 *뷰티, 의류, 헬스 및 개인위생, 주얼리 카테고리의 제품을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선택하는 것이 좋음.
* 제품 등록 전 사전승인 필요
- 품목에 따라 아마존에서 요구하는 필요조건이 있기 때문에 이를 확인하고 제품이 이 조건을 충족한다면 판매승인을 요청해야 함.
- 초기에 개인계정으로 등록을 했더라도 추후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쉽게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제품 등록 후 소비자 반응에 따라 선택하는 것도 방법임.
프로페셔널 계정 생성 시 필요한 입력정보
ㅇ Create account: 이름, 이메일 주소, 계정비밀번호 설정
ㅇ Business name & address: 업체명, 주소 입력
ㅇ Phone number: 본인인증 가능한 전화번호(국가번호 +82포함)
ㅇ Chargeable credit card: 아마존 이용 수수료를 지불하기 위한 것으로 해외에서 통용 가능한 신용카드 입력
ㅇ Tax information: 이름, 주소, 시민권 보유 여부 등 입력 후 *W-8BEN 작성
ㅇ Survey(optional)
* 미국에 납세 의무가 없는 해외 셀러의 경우 ‘납세 의무 없음’을 소명해 세금을 면제받기 위해 W-8BEN이라는 이름의 서류 작성을 완료해야 함. Tax Information Interview라고 쓰여있으며, 서면으로 설문조사 하듯 본인에게 해당되는 답변을 주어진 보기에서 선택하면 되므로 큰 어려움 없이 완료 가능함. 해외 셀러의 경우 외국인이므로 미국에서 소득세(income tax)를 낼 필요는 없지만, 만일 FBA(Fulfillment by amazon)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면 자신이 이용하는 물류창고가 위치한 주의 법을 따라 판매세(sales tax)를 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음. 이와 관련해서는 세금 전문가와 상의를 권장함. 개인계정 생성은 위와 거의 동일하나, tax information 부분이 생략되므로 훨씬 간단함.
2) 상품 등록하기
ㅇ 상품 등록 전, 자신의 상품과 같은 상품이 이미 아마존에 있는지 검색
① (같은 상품이 있다면) 해당 상품을 클릭하고, 상품 설명 우측 맨 아래에 “Have one to sell?”이라는 문구와 함께 Sell on Amazon이라는 버튼이 있음. 이를 클릭해 같은 제품을 다른 판매조건으로 등록할 수 있음.
-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이 아마존에서 이미 판매되는 경우로, 제품 고유번호인 ASIN 번호나 바코드 번호인 UPC 번호가 같지만 가격 등 판매조건이 다를 경우에 선택하는 등록방법으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게 됨.
같은 상품이 있을 경우의 상품 등록 화면
② (같은 상품이 없다면) 해당 페이지의 질문에 하나씩 답을 하면서 등록하고자 하는 자신의 제품에 대한 코멘트를 남길 수 있음.
같은 상품이 없을 경우의 상품 등록 화면
③ 제품 상세 설명 등록
- 아마존은 웹페이지에 제품이 새 제품인지, 중고인지부터 상세사이즈 등 제품의 카테고리별로 설명해야 하는 부분을 자세히 안내하고 있으므로 해당 품목에 맞는 부분을 꼼꼼히 확인해야 함.
④ 바코드 등록
- 제품 등록 시 상품의 국제표준 바코드를 입력하도록 돼 있음. 한국에서 유통되는 상품은 대부분 KAN코드를 이용하고 있으나, 이는 한국 기준으로 아마존 제품 등록을 위해서는 미국 기준인 UPC코드나 국제표준인 GTIN-12 바코드를 입력해야 함(유럽은 주로 EAN 코드 사용).
- 이는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진흥원에서 발급받을 수 있으며, 그 비용은 사업체의 매출액에 따라 상이함.
- 아마존에 등록돼 있지 않은 상품이나 자체 제작을 하고 있는 제품의 경우에는 아마존에 Brand Registry(브랜드 등록)를 통해 바코드 등록을 생략할 수 있으나, 브랜드 등록이 불가능한 카테고리도 있으므로 이 부분에 대한 확인이 필요함.
- 추후 아마존뿐만 아니라 미국 내 소매 유통망에 상품을 공급하고자 한다면 제품 바코드가 필수적으로 요구되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바코드 구매를 고려해볼 필요가 있음.
아마존 자체 브랜드 등록 방법(UPC코드 생략방법)
3) 결제방법 설정 - 어떻게 돈을 받을 것인가
ㅇ 한국에서 돈을 받고자 할 경우에는 Payoneer 가장계좌 설정을 통해 할 수 있음.
- 아마존은 한국을 포함한 여러 나라에 소재한 셀러들에게 Currency Converter 서비스를 통해 자국에서 바로 자국통화로 대금을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한국의 셀러들은 중간에 제3자인 Payoneer를 두고 거래하도록 돼 있음.
- 이 가상계좌를 설정해 놓으면 미국 아마존뿐만 아니라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아마존에서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들 국가의 아마존에서도 판매가 용이할 수 있음.
Payoneer 가상계좌 설정 방법
① Log in to Seller Central(셀러계정을 설정한 후 Seller Central 페이지에 접속)
② Settings > Account Info(우측 맨 위)
③ Payment Information > Deposit Method > Add
④ Bank Location Country > Select your home country
⑤ Register with Payonner 클릭
⑥ 이후 해당하는 은행을 선택하고 계좌번호, 계좌 소유자의 주민번호 혹은 사업자번호 입력
- Payoneer 웹사이트에서도 계정 생성이 가능함.
Payoneer 계좌 설정 화면
4) 배송방법 설정
ㅇ 아마존 배송(FBA) vs 셀러 직배송(Merchant Fulfilled)
- 아마존의 물류창고(Fulfillment Center)를 이용해 아마존이 소비자에게 직접 배송하도록 할 것인지, 아니면 셀러가 직배송할 것인지 결정해야 함.
- 아마존 FBA를 이용하면 아마존 프라임 상품으로 등록되며, 이 경우 소비자들은 프라임 멤버 서비스인 배송비 무료 및 2일 배송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짐. 때문에 소비자들이 구매 시 Prime 로고가 붙어 있는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아 셀러의 편의 증진뿐 아니라 매출 증대와도 직결될 수 있음.
- 판매량이 일정하고 원활할 경우에는 FBA를 권장하지만, 초기에는 재고와 판매량 관리 및 기타 비용 부담(주문처리비, 창고사용료 등)이 있으므로 대개는 우선 셀러가 직배송을 하다가 이후 판매수량이 늘어날 경우 FBA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음.
- 풀필먼트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에는 Import of Record를 작성해야 하며, 이 경우 관세사의 도움을 받거나 Fedex, DHL 등 국제배송 업체에서 이 부분을 도와줄 수 있으므로 참고바람.
ㅇ 상품의 배송 가능 지역을 설정할 때에는 미국 본토 내 주만 배송이 가능한 Domestic Only와 하와이, 앨라스카, 푸에르토리코 등의 지역 배송, 미국 외 캐나다나 멕시코 등 해외배송 가능의 옵션이 있고, 가능지역에 따라 배송비 책정이 달라지므로 이 부분을 확인해야 함.
- 주문량에 따른 배송비 설정과 배송기간에 대한 설정도 있으므로 배송에 걸리는 시간과 비용에 대한 부분을 고려할 것
ㅇ 아마존은 국제배송의 경우 주문 후 3~6주의 배송기간을 권장하고 있으며, 도서와 DVD 등 빠른 배송이 가능한 카테고리의 경우에는 최종배송까지 걸리는 기간을 주문 후 일주일 이내로 권장하고 있음.
□ 시사점 - 아마존 진출을 위해 꼭 알아야 할 사항
ㅇ 그래도 복잡하게 느껴진다면 유튜브 아마존 페이지에서 셀러 등록에 관한 한국어 비디오 튜토리얼을 단계별로 제공하고 있으므로, 이를 검색해 참고 및 활용하는 것을 적극 추천함(링크 웹사이트에서 Korean 검색).
- 또한, 웹사이트 내에서 정확한 지침이나 규정을 찾을 수 없거나 헷갈리는 점이 있다면 이메일을 통해 아마존에 직접 문의하면 대체로 빠른 답변을 받을 수 있으므로 활용하는 것을 추천
ㅇ 셀러 계정을 생성한 이후에는 아마존 Seller Central 웹페이지를 통해 판매현황과 배송현황, 재고현황 등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므로, 이 부분을 십분 활용하는 것이 좋음.
ㅇ 상품을 등록하기 전에 가격 책정 등을 위해 자신의 상품과 유사한 제품들이 아마존에서 어떤 조건에서 얼마에 팔리고 있는지 등을 검색해 참고하고, 아마존 이용 수수료와 배송비, Payoneer 수수료 등까지 고려해야 함.
ㅇ 아마존 웹사이트 내에 자세히 설명된 제품별 판매, 가격, 배송 등에 대한 정책과 규정을 꼼꼼히 확인하고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어야 함.
- 구매자로부터의 반품이나 환불 요청 시의 절차, 책임소재 여부나 제품 등록 시 지켜야할 규정 등에 대해 반드시 확인해야 함.
-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진출 시에는 제품 판매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을 특정 담당자와 1:1로 대면해 상담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규정을 정확히 확인하지 않아 규정 위반에 걸릴 경우 상당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음.
- 대부분의 규정이 웹사이트 내에 뚜렷이 공시돼 있으므로, 이를 면밀히 확인하고 확실하지 않은 경우에는 이메일이나 전화 상담을 거쳐 확인하는 것이 좋음.
ㅇ 아마존 상품 판매도 수출에 해당하는 것으로, 판매하고자 하는 품목이 해당국의 수입제한품목인지 확인하고 통관, 관세 등에 대한 부분도 확인할 필요가 있음.
- 아마존에서는 이 부분에 대한 내용을 책임지지 않는다고 명시하고 있으므로 관세사 등과 상의가 필요할 수 있음.
자료원: Selling on Amazon.com 및 KOTRA 워싱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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