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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애플페이를 필두로 캐시리스화를 노린다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노수정
- 2017-02-0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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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 전자화폐 대표 3개 브랜드 참여, 대부분 거래 애플페이 사용 가능 -
- 일본 특유의 규격 채택으로 글로벌 애플페이 대응이 불가하다는 것 문제 -
- 정부 캐시리스화 대응과 발맞춰 모바일결제 솔루션·시스템 일본 진출이 유망 -
□ 빠른 속도로 일본 사회에 녹아 들어가는 신결제시스템, 애플페이(Apple Pay)
ㅇ 일본에서는 2016년 10월 25일부터 ‘애플페이(Apple Pay)’ 서비스가 시작, 애플페이는 미국 애플사가 제공하는 모바일 경제 및 전자지갑 서비스로 Suica 기능에 한해 iPhone 7, iPhone 7 Plus, Apple Watch Series 2에 한정해 사용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일본 내 이용자 수는 꾸준히 증가 중
- 일본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서 아이폰은 전체 시장 점유율의 5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다수의 국민들이 이용 중인 핸드폰 기종임.
- MM 종합연구 조사에 따르면 2015년 아이폰 출하대수는 1500만 대로, 이 기세가 이어질 경우 향후 2년 안에 약 3000만 대의 아이폰으로 애플페이 사용이 가능
ㅇ 도입 초기부터 일본 대표 전자화폐 3종의 애플페이 대응이 이루어져 국내 점포 2/3가량에서 애플페이 사용이 가능. 즉, 다수의 교통기관과 점포에서 활용 가능해져 견고한 입지를 다짐.
- JR동일본의 교통카드이자 전자화폐인 ‘스이카(Suica)’를 등록해 사용이 가능, JR동일본에 따르면 서비스 개시 후 스마트폰으로 스이카를 이용하는 유저 수 및 연령층이 뚜렷하게 증가
일본 애플페이 공식 광고 중 스이카를 사용하는 장면
자료원: 애플사
- NTT 도코모의 전자화폐 시스템 ‘iD TM’도 애플페이를 대응, 일본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iD 네트워크를 활용해 전국 65만 점포에서 신용카드나 선불카드를 애플페이로 사용이 가능
- 일본 대표 신용카드사 JCB의 결제시스템 ‘QUICPay’도 애플페이 대응을 시작
ㅇ 일본 국내에서 사용 가능한 신용카드의 3/4 이상이 iD, QUICPay 시스템을 통해 애플페이 기반 결제가 가능하다는 것도 애플페이 보급에 한 몫을 함.
도코모 d CARD 광고 중 ID 네트워크를 활용한 애플페이 결제 장면
자료원: NTT도코모
애플페이의 교통·점포 결제기능 개요
사용 가능
브랜드
Suica(JR 동일본)
iD(NTT도코모)
QUICPay(JCB)
이용 가능
점포 수
약 4800개 역
약 3만 대 버스
약 36만 점포
약 65만 곳(단말기 수)
약 51만 곳(단말기 수)
등록 가능한
주요 카드
- Suica(JCB, VISA,
MasterCard 등 카드 및
VIEW 카드, 현금 충전 가능)
- d카드
- JFR카드
- JP BANK카드
- 이온카드
- 소프트뱅크 카드
- 페르소나
- 미쓰이스미토모 카드
- au WALLET 신용카드
- JCB카드
- TS CUBIC카드
- VIEW카드
- 오리코카드
- 세븐카드
- 세존카드
- 미쓰비시UFJ카드
- 라쿠텐카드
자료원: 닛케이 컴퓨터
기존 모바일 결제 시스템 '오사이후 케이타이'와의 비교
오사이후 케이타이
Apple Pay
개요 및 특징
NTT도코모가 개발한 방식으로, 휴대폰에 FeliCa(IC칩)을 탑재한 일본 특유의 휴대폰을 총칭
애플의 전자지갑 서비스로 비접촉식 결제서비스, iOS 응용프로그램임.
사용 가능한 결제
nanaco, WAON, 라쿠텐Edy, Suica, iD, QUICPay 등 다수
Suica, iD, QUICPay 3종
부가 서비스
일본항공·전일공 티켓레스, JR동일본·도카이 티켓레스, 로손모바일 Ponta 등 다수
JR동일본 티켓레스
분실·도난 시 대응
원격잠금 가능, 각 사의 이용정지 수속이 필요
원격잠금가능, iCloud.com에서 일괄 지불정지 가능, 지문인식(Touch ID)에 의한 이용 제한
전원
전원 OFF시에도 작동
전원 OFF시엔 작동 안 함.
보급상황
대응기기는 넓게 보급돼 있지만 이용은 주춤
iPhone 7등 대응기종이 한정됨.
방일외국인대응
해외단말기 대응 불가
해외단말기 대응 불가
자료원: 닛케이 컴퓨터
□ 소비자와 기업을 사로잡은 비결은 토큰을 사용한 높은 보안성 확보
ㅇ 거래 시에 필요한 카드 정보 대신 토큰이라는 별도의 번호를 발행, 토큰을 사용해 거래함으로써 보안성을 높이는 독자적인 ‘토크나이제이션 시스템’으로 부정대책의 레벨을 높임.
- 아이폰의 독자적인 터치 아이디 인증에 토크나이제이션 인증을 추가적으로 실행함으로써 일본의 기존 모바일 결제 시스템 ‘오사이후 케이타이’보다 안전한 사용이 가능
- 직접적인 카드 번호가 아닐뿐만 아니라 토큰에는 유효기간이 존재하므로 유출되더라도 악용될 가능성이 낮음.애플 페이의 보안성 강화 구조
ㅇ 보안성 향상에 따른 이용 증가가 기대되기에, 일부 카드사는 애플페이를 통한 거래 상한액을 확대하며 수수료 확대를 노림.
- 카드 결제 부정이용이 발생할 경우 카드사에서 손해를 부담해야 하는 경우가 있으나, 보안성이 높은 애플페이는 그 걱정이 적은 것이 기업에게 메리트로 다가옴.
- JCB는 이에 따라 QUICPay 이용 상한액을 확대, 종래의 상한액 2만 엔에서 카드 자체의 상한액까지로 결제 한도액을 증대시킨 ‘QUICPay+’를 출시
- QUICPay+ 가맹점에서 이용 가능하며, JCB는 QUICPay 이용을 촉진시켜 수수료 수입을 확대하는 것이 목적
□ 다가오는 일본의 캐시리스화, 해결과제는 여전히 많아ㅇ 젊은 층을 중심으로 애플페이 수요가 꾸준히 늘어날 예측되는 상황에서, 일본 정부 또한 캐시리스화에 적극적으로 나서기 시작
- 일본은 예로부터 현금을 지향하는 경향이 강해 개인의 현금결제 비율이 50% 이상을 차지함.
- 그러나, 애플페이의 UI에 익숙한 젊은 층의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현금결제 대응만을 고집하는 기업은 경쟁상 열위에 처할 수 있는 상황에 놓임.
- 나아가 일본 정부는 ‘일본 재흥전략 2016’에서 2020년 도쿄 올림픽까지 방일객이 방문하는 모든 시설에서의 신용카드 결제 100% 대응체제 구축을 목표로 설정
- 이러한 흐름에 발맞추어 관광객 필수 코스로 유명한 대형 유통점 돈키호테, 편의점 패밀리마트 등은 방일 중국인 대상 QR코드형 스마트폰 결제 시스템 ‘알리페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기업들의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음.ㅇ 그러나 일본의 애플페이는 FeliCa 방식을 채용하고 있어 해외 애플페이와 호환되지 않는 문제점이 존재
- 일본을 포함 12개국에서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는 애플페이는 일본을 제외한 모든 국가에서 결제 시 ‘Type A/B’ 방식을 사용 중
- 일본에서 FeliCa 방식을 채택한 것은 동일하게 FeliCa 방식으로 결제가 이루어지는 JR동일본의 전자화폐 Suica와의 대응을 중시한 것으로 보이는데, 발행매수가 약 6000만 장에 이르는 Suica 대응 전략을 선택함으로써 조기에 널리 보급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음.
- 실제로 견고한 입지와 0.2초라는 빠른 처리속도를 확보했으나, 해외 구입 휴대폰의 애플페이와는 호환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돼 방일 외국인 대응을 위한 대책이 필요□ 시사점
ㅇ 서비스 시작 약 한 달 만에 일본에 자리를 잡았다는 평가를 받는 애플페이는 향후 점차 대응 점포가 확대돼 갈 것으로 보여 그 귀추가 주목됨.
- 일본의 대표적인 교통카드 Suica와 동일한 결제 체계를 선택, 연계 가능 기반을 조기에 확보한 것이 일본 사회 정착 성공에 큰 기여를 했다고 볼 수 있음.
- 일본 국내의 아이폰 유저가 전체 스마트폰 유저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익숙한 UI 덕에 애플페이의 접근하기 쉬웠던 것도 하나의 이유임.ㅇ 보안성이 높은 점이 소비자와 기업 양측에게 매력적인 요소로 다가와 소비자는 안심하고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카드사 등 기업은 애플페이의 이용을 촉진하는 체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음.
- 모바일 결제앱은 기존에도 있었으나, 카드 정보가 아닌 토큰을 사용해 거래해 특히 안전하다는 점이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젊은 층을 중심으로 애플페이 이용이 증가 중
- 기업 또한 부정 이용으로 인한 손해보상 위험이 적어지므로, 결제 상한액을 확대하는 등 애플페이를 통한 결제를 적극적 사업화, 수수료 이득을 높이려는 움직임을 보임.ㅇ 또한, 일본 정부가 적극적으로 캐시리스화를 목표로 내세우고 지원하고 있어 일본 내에서의 모바일 결제는 점차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나, 해외 애플페이 아이폰 단말기 대응 등 기술적인 문제가 남아있는 상황
- 일본 Apple Pay가 채용하는 방식은 해외와는 다른 FeliCa식으로 해외 애플페이와 호환이 되지 않는 상황. 방일관광객의 폭발적인 사용까지를 노린다면 대응 가능한 단말기 설치 등의 방식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됨.ㅇ 해외 아이폰 애플페이 대응 불가 문제 해결을 비롯, 캐시리스화가 진행됨에 따라 모바일 결제 시 필요한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상대적으로 모바일 결제가 널리 보급돼 있는 국내 관련 기업들은 일본 진출을 도모해볼 수 있음.
자료원: 닛케이컴퓨터, 일본 카드사 각 사 홈페이지 및 KOTRA 도쿄 무역관 자료 종합<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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