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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다시 주목하는 중국의 안경시장
  • 트렌드
  • 중국
  • 선양무역관
  • 2017-01-10
  • 출처 : KOTRA

- 시력교정 필요 중국인 8억 명 -

 

 

 

중국건강 현황

 

  ㅇ 중국인 3명 중의 1명은 근시

    - 2015년 북경대학 중국 건강 발전 연구센터 리링(李玲)팀이 발표한 중국국민 눈 건강 보고서(视觉健康)’에 따르면, 근시는 이미 중국 전체에 보편화됐으며 2012 5세 이상의 인구 중 근시 및 원시인구는 약 5억 명이고 그 중 근시인구는 4억5000만 명에 달함. 2020년 중국 5세 이상 인구의 근시 발병률은 50.86~51.36%이며, 환자는 7억400만~7억1100만 명이라 예측함.

    - 2012년 통계에 따르면, 중국 고도 근시인구는 3000만 명에 달하며, 그 중 고등학생과 대학생의 근시 유병률이 70% 이상을 차지하며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청소년 근시 유병률은 이미 세계 1위임.

    - 이러한 추세가 지속된다면, 2020년 고도 근시인구는 4000~5155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측됨.

 

  ㅇ 시력 감퇴의 저연령화 

 

2011년과 2014년 중국 학생 근시 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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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国学生体健康调研

 

    - 아동 청소년의 근시 유병률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음. 중국 12~18세 청소년의 근시 발병률은 80%에 달함. 야외활동은 줄어드는 반면, 스마트폰과 컴퓨터의 보급 및 학업 시간의 연장이 아동 청소년 근시 발병의 주요 원인으로 뽑힘.

    - 2008 2.5%에 불과하던 중국 스마트폰 보급률은 2014 48.7%을 기록할 정도로 모바일 기기는 빠른 속도로 보편화됐음.

 

2005~2014년 중국 안경시장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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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国产业信息

 

  ㅇ 중국산업정보에 따르면, 2016년 안경산업의 시장규모는 800억 위안에 달하고 시력교정이 필요한 중국인은 8억 명으로 나타남.  

    - 중국의 안경시장 규모는 176억4000만 위안이던 2005년에 비해 2014 641억6200만 위안으로 증가했으며, 연평균 15.43%의 속도로 성장함.

    - 2019년 중국 안경시장 규모는 약 1131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중국 근시인구는 평균 8%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 중국 안경시장의 규모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됨.

    - 중국안경협회에 따르면, 중국인들의 소득 증가와 생활수준 향상이 구매력 확대로 이어지면서 1인당 안경테 보유량이 늘어나는 추세임. 특히 유행에 민감한 젊은 층 사이에서 안경이 패션 아이템 중 하나로 인식되면서 테의 변경주기가 짧아지고 있음.


  ㅇ 주요 판매경로는 온라인 판매와 전문 판매점, 대형 할인마트, 백화점 등이 있음.

    - 온라인은 종합 쇼핑몰과 안경 전문 판매 사이트를 통해 판매가 이뤄지는데 타오바오(), 웨이핀후이(唯品会) 등이 대표적임. 안경 전문 사이트는 커더옌징(可得眼镜), 탕런옌징(唐人眼镜) 등이 있음.

    - 프랜차이즈형 안경 전문점은 현재 중국에서 일정 점유율을 지닌 둥팡(方), 쉐량(雪亮), 홍싱(), 마오창(茂昌) 등이 있음.

 

중국 안경 주력 산업과 지역별 생산 분석

 

안경 분류

기능성 안경

(근시 안경, 스포츠 글라스 등 )

장식성 안경

(선글라스 등)

신형 안경

(스마트 안경 등)

성숙도

우수

보통

미숙

자료원: 国产业信息


    · 스마트 안경: 안경과 모바일 기기의 결합으로 와이파이, GPS, 블루투스, 전화, SNS, 사진·동영상 촬영뿐 아니라 음성인식과 내비게이션도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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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네이버


  ㅇ 중국 안경산업의 생산능력 및 기술수준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추세임

    - 그러나, 중국 스마트 안경산업 보급률은 비교적 낮으며, 시장점유율 또한 낮은 것으로 보아 현재 중국의 스마트 안경 등의 신형안경 산업은 초기 발전 단계에 놓여있음.

 

  ㅇ 2013년 기준, 중국 안경 생산기업은 4000개 이상이며, 부품업체는 2만 개 이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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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国产业信息

 

    - 전국 안경 생산량의 98% 화둥지역과 화난지역에서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주요 안경 생산지는 광둥(广东)의 둥관(莞), 푸젠(福建)의 샤먼(厦门), 저장(浙江)의 윈저우(州), 장쑤(江苏) 단양(丹阳) 4개 지역이 중심임.

     · 화둥(华东)지역: 중국 동부 지역. 상하이(上海), 산둥(), 안후이(安徽), 장쑤(), 저장(浙江), 장시(江西), 푸젠(福建), 타이완() 지역을 포함

     · 화난()지역: 중국 남부 지역. 광둥(广), 광시(广西), 하이난(海南), 홍콩, 마카오 지역을 포함 


□ 2016년 중국 10대 안경 브랜드 


브랜드명

로고

특징

따밍(大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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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베이징)

- 1937년 설립된 베이징의 전통 있는 안경 브랜드로 품질과 기술이 뛰어남.

- 현재 전국 63개 매장 운영 중

보스(博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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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선전)

- 1993년에 설립된 중국 내 최대 안경체인으로, 2015년 기준 전국 257개의 매장 운영

우량차이(良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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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상하이)

- 1719년에 시작한 상하이에서 가장 오래된 안경업체로, 현재 전국에 걸쳐 300여 개 매장 운영 중

징이(精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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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청두)

- 1939년 설립된 중국의 의료와 유행을 이끄는 프랜차이즈

- 고품질의 위생적인 제품을 제공함.

다광밍(大光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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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저장)

- 1986년 설립된 저장성 유명브랜드로, 현재 전국 150여 개 매장 운영

- 품질경영시스템에 관한 국제규격인 ISO9001를 취득함.

징궁(精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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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하이난)

- 1989년에 설립된 하이난 대표브랜드로, 판매실적과 인지도가 높음.

- 현재 전국에 걸쳐 450여 개 가맹체인점 운영

량스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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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탈리아

- 1983년에 설립된 Luxottica 그룹계열로 전 세계 유명 안경기업

- 2006년 중국시장에 진출해 현재 전국 200개 이상의 매장 운영

마오창(茂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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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상하이)

- 1923년에 설립된 상하이 대표브랜드로 약 20개의 매장 운영

- 연구와 개발과 같은 과학기술 방면에서 선두를 지키고 있음.

쳰예(千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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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충칭)

- 1992년에 설립됐으며, 전국에 걸쳐 110여 개의 매장 운영

- 뛰어난 기술과 품질로 소비자의 신뢰를 받는 브랜드

- 품질경영시스템에 관한 국제규격인 ISO9001를 취득함.

바리싼청(巴黎三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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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

- 1930년에 설립된 일본의 유명 안경 프렌차이즈로, 1992년 중국시장에 진출함.

- 전국에 걸쳐 66개의 매장 운영 중

자료원: 国产业信息와 브랜드 홈페이지

 

□ 한국 기업 진출 현황

 

  ㅇ 룩옵티컬

    - 패션 안경원 브랜드인 룩옵티컬은 2013년 중국 션마(森馬)그룹과 함께 합작법인인 조인트 벤처(Joint Venture)를 설립한 후 상하이에 플래그십스토어 1호점을 열었으며, 중국 유통회사 완다가 운영하는 완다몰에 2호점이 입점하는 등 쇼핑몰을 중심으로 전국에 18호점까지 유통망을 확대했음. 또한, 면세점에 매장을 오픈하기도 하는 등 중국 시장에서의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음. 2016년 상반기 기준 중국 내 매장은 31개임.

    - 국내의 룩옵티컬 매장을 그대로 재현했으며, 국내의 패션 아이웨어 트렌드와 검안기술, 시스템 등을 선보이며 중국 소비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ㅇ 젠틀몬스터

    - 국내 아이웨어 브랜드 젠틀몬스터는 중국 내에서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에서 배우 전지현이 썼던 선글라스 브랜드로 알려지면서, 유커와 특히 20~30대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었음.

    - 중국 유명 연예인인 판빙빙, 주걸륜, 안젤라 베이비 등 유명인들의 착용으로 중국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더욱 높아진 것으로 알려짐.

    - 2015년 중국법인을 세웠으며, 2016 5월 베이징, 9월 상하이에서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하고 초반부터 월평균 15억 원대 매출을 기록 중임.

    - 중국 온라인 세쿠와 자체 홈페이지를 통해 판매 중이며, 점차 채널을 확대해 나갈 예정임.


시사점 및 전망

 

  ㅇ 중국 근시인구는 모바일 기기의 사용의 증가와 경제발전, 사회 고령화 등의 요인으로 더욱 늘어날 것이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 안경 착용 인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임.

    - 10대는 안경 착용 비중이 평균보다 낮음에도 불구하고 눈에 피로감을 주는 스마트폰과 PC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연령층으로, 향후 해당 연령의 안경 착용 비중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

    - 또한, 유아들이 만1세부터 3세 사이에 영상 매체 사용을 시작한다는 점도 안경 인구를 증가시키는 요인이 될 것으로 보임.

 

  ㅇ 실용성은 기본, 개성 있는 안경으로 공략

    - 성인에 비해 10대의 안경 교체주기가 짧은 편이며, 현재 중국에 안경을 2개 이상 보유한 사람의 비중도 높아지고 있음. 이는 안경을 시력 교정용으로만 쓰이는 것이 아니라 패션아이템으로 안경이 사용된다는 것임.

    - 현재 소비자는 기본기능 위주에서 고급화, 브랜드화, 개성화를 추구하고 있음. 고급스러우면서 개성 있는 제품을 추구하고 있기 때문에, 중국 안경 소비성향을 살펴보고 중국에 맞는 고품질의 개성 있는 제품을 개발해야 함.

    - 중국 소비자들의 연령대별 니즈를 정확히 파악해 차별화된 마케팅과 맞춤형 제품으로 공략해야 함. 특히 아동용 안경의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보이며, 아동이 좋아할 만한 디자인 개발과 마케팅으로 노리는 것이 좋음.

    - 한류 열풍을 기회로 삼아 마케팅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음. 한국 연예인이 착용하는 안경테가 인기 아이템으로 부상하면서 많은 중국 젊은이들이 비슷한 제품을 찾고 있음. 중국인의 관심이 높은 한국 드라마나 K-POP 등을 통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함.

    - 브랜드의 신뢰도와 이미지 관리를 위해 한류스타를 이용한 홍보가 필요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国产业信息, 人民, 搜狐, 바이두, 주간무역, fashionbiz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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