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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마니아 최신 화장품 시장 주요 동향
- 트렌드
- 루마니아
- 부쿠레슈티무역관 전상현
- 2016-12-1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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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럽 내 시장 성장 잠재력 높은 곳으로 평가 -
- 현지 진출 위해서는 현지 제조 및 유통업체와의 전략적 제휴 검토 필요 -
□ 시장 개요
ㅇ 2015년 루마니아 화장품 시장규모는 2015년 6월부터 부가가치세율 인하로 인한 가처분소득 증가 효과로, 전년대비 3% 증가한 7억8000만 유로 수준으로 나타남.
ㅇ 연간 1인당 화장품 구입액은 40유로 수준으로 프랑스, 독일 등과 비교해서는 30% 수준이며, 폴란드와 비교 시 50% 수준에 그쳐 유럽지역에서 가장 시장이 개발되지 않은 지역으로 분류됨. 따라서 향후 소득 증가로 인한 시장 성장 잠재력이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루마니아 화장품 리테일러 시장규모
자료원: 루마니아 화장품판매협회
ㅇ 세부제품 분야별로 보면 대부분의 제품 영역에서 판매가 지속 증가하는 가운데, 특히 피부관리, 피부색 보정 및 자외선 관리 등의 품목에 대한 소비수요가 대폭 증가하는 추세임.
ㅇ 화장용품 전문 유통채널이 그동안 대도시 지역에만 집중돼 있었으나, 최근 중소도시 및 농촌지역까지 소매체인이 확장되는 추세임.
□ 주요 동향
ㅇ 약국을 통해서 판매되는 더모코스메틱(dermocosmetics, 피부 전문 화장품)의 판매가 최근에는 뷰티 전문 소매업체 및 대형마트까지 확대되면서, 유통채널 간 치열한 가격경쟁으로 인한 가격인하 효과가 나타나고 있음.
ㅇ 색조화장품의 경우는 공격적인 광고전략을 펼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인 L'Oréal이 2015년 루마니아 색조시장의 26%를 차지하고 있음. 유아 및 아동 관련 제품에서는 Avon이 화장용기 및 포장 등에 영화, 애니메이션, 장난감 등의 캐릭터를 도입해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ㅇ 루마니아 남성용 화장품 및 향수 시장규모는 2억3000만 유로로, 2014년 대비 8.5% 증가해 증가율로는 EU 국가에서 최고 수준을 기록함.
ㅇ 최종소비자들이 화장품을 구매하는 경로는 대부분 화장품 전문매장이며, 이에 따라 Avon 및 Oriflame 등 상위 2개 판매회사가 전체 시장의 30%를 차지하는 과점지배 상황. 그러나, 최근 들어 통신판매 및 인터넷 구매수요가 급증하면서 시장 전체 규모의 확대와 함께 유통채널이 다양해지는 이른바 성숙시장으로 진입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음.
중동부 유럽 지역 주요 화장품 전문 유통업체 현황
상호
본사 소재지
‘15년 매출액
(백만 유로)
루마니아 내
매장 보유 여부
Rossman
독일
1700
X
DM drugstore
독일
708
○
Avon Cosmetics
미국
503
○
p.k. Solvent(Teta)
체코
252
X
Super-Pharm
캐나다
203
X
Sephora
프랑스
181
○
Douglas
독일
180
○
Oriflame
스웨덴
156
○
Pbita(Natura)
폴란드
124
X
Mueller Drugstore
독일
113
X
자료원: Ziarul Financiar
ㅇ 세계적인 브랜드인 Gerovital로 대표되는 루마니아 화장품의 국내생산은 Farmec사 등 소수의 업체만 생산라인을 가동하고 있으며, 대부분은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임. 루마니아 화장품 생산업체로서 종업원 규모 100명을 넘는 기업은 Farmec 1개사만 존재할 정도임.
루마니아 Top 5 화장품 제조업체 2015년 매출규모
자료원: Romanian Public Ministry of Finance
루마니아 현지 화장품 매장 전경
□ 시사점
ㅇ 루마니아로 한국산 화장품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EU 화장품 유해물질 규제지침인 EU Cosmetic Regulation 1223/2009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준수하고 절차를 이행해야 함. 특히 제조자 품질시스템인 ISO 22716: Cosmetic - Good Manufacturing Practice 규격준수를 권장하고 있음.
- 이 외에도 EU 내 유통 책임자를 지명해야 함. 이는 유통되는 제품의 책임자로서 제품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소유해, 문제 발생 시 당국과 논의할 때 기술적인 지식을 갖춘 전문가로서 제품을 분석 및 평가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며, 이에 시간과 노력이 많이 필요한 상황임.
ㅇ 따라서 한국 화장품 기업, 특히 중견/중소업체가 루마니아 및 유럽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비교적 회사규모는 크지 않으나 자국 및 유럽 내 화장품 제조·유통에 문제가 없는 제조업체와 유통업체 등과의 M&A, 합작 등 기술 및 자본 제휴를 통한 시장 진입이 추천됨.
자료원: 루마니아 일간지,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부쿠레슈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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