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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글라데시 오토바이 시장 동향을 살펴본다
  • 트렌드
  • 방글라데시
  • 다카무역관 최원석
  • 2016-12-05
  • 출처 : KOTRA

- 열악한 교통 사정 대안으로 꾸준한 성장 -

- 중상급 제품에 대한 수요 유망 -




□ 시장 개황

 

 1) 차량 신규 등록 현황

 

  ㅇ 2016년 5월 기준, 방글라데시 전체 차량대수(등록기준)는 약 260만 대이며, 이 중 모터사이클은 약 150만 대로 57.5%를 차지

    - 수도 다카의 등록차량 대수는 약 99만 대이며, 모터사이클 대수는 40만 대임.

    

  ㅇ 2015년 전체 차량 등록대수는 32만 대이며, 모터사이클 등록대수는 24만 대임.

 

  ㅇ 조세 회피, 등록세 회피 등을 목적으로 정식으로 등록하지 않고 차량 및 모터사이클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가짜 번호판이 광범위하게 사용됐으나, 2014년부터 정부가 대대적 단속을 실시, 2015년 차량 등록대수가 급증

    - 그러나 연간 판매대수와 비교할 때 여전히 큰 비중이 등록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판단됨.

   

방글라데시 차량 등록대수 추이

                                                                                                                                                (단위: 대)

구분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1~5

합계

전체

차량

전국

1,498,244

185,386

160,705

137,109

160,639

321,215

135,673

2,598,971

다카

593,077

72,947

59,573

54,492

73,051

95,743

42,607

991,490

모터

사이클

전국

759,024

114,616

101,588

85,808

90,685

240,358

100,887

1,493,199

다카

210,081

34,708

32,810

26,331

32,894

46,764

18,825

402,413

자료원: Bangladesh Road Transport Authority

 

 2) 시장규모 및 전망

 

  ㅇ 연간 판매대수: 30만 대 수준으로 추산

    - 연간 판매 증가율은 20~30% 수준으로 추정

     * 자료원: 현지 업계 및 bangladesh motorcycle manufacturers and assemblers association, Bangladesh Motor Cycle Dealers Association

 

  ㅇ 현지 조립생산을 추진 중인 스즈키는 2013년에 '수년 내 연간 140만 대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 바 있음.

  

방글라데시 모터사이클 시장 확대/위축 요인

확대 요인

 ㅇ 도시지역

  - 극심한 도시 교통난이 심화되고 있으나, 대중 교통 확대가 전혀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음.

  - 승용차는 교통정체 문제는 물론, 고관세로 인해 워낙 가격이 높고 주차문제로 인해 일반 가정에서 구입해 사용하기는 어려움.

  - 소득수준 상승(2016년 1인당 GDP 1500달러 전망) 


 ㅇ 농촌 지역

  - 도로 사정이 열악해 일반차량 이용이 제한돼 있어 오토바이가 가장 중요한 교통수단임.

위축 요인

 ㅇ 지나치게 높은 등록비용: 280달러/대 수준 


 ㅇ 정정불안 가능성 항시 존재: 정정불안이 심화돼 대규모 집회가 잦아지면 차량이 최우선 공격대상이 돼, 이러한 시기에는 차량 판매가 급감

  - 2014년 이후 점차 정정이 안정되는 추세이나 총선(2019년 1월 예정) 시기 등이 다가오면 불안이 심화될 수 있음.

  

 

 3) 시장 Segmentaion

 

  ㅇ 용량별


용량

비중

80㏄ 이하

8%

100~110㏄

53%

125~135㏄

18%

150㏄ 이상

21%

합계

100%

 

  ㅇ 공급 형태별


공급 형태

비중

Locally Manufactured

14%

Locally Manufactured(assembly only)

80%

Imported(CBU)

6%

합계

100

           주: 현지 세법상 방글라데시에서 30% 이상의 부가가치 창출 등의 요건을 충족할 경우 ‘Manufacturer'로
                인정돼 부품 수입 등에 혜택을 받을 수 있음.
        
 자료원: 현지 업계 및 bangladesh motorcycle manufacturers and assemblers association,
                 Bangladesh Motor Cycle Dealers Association

 

□ 경쟁 동향

 

  ㅇ 브랜드 및 생산자/딜러


브랜드

모기업 소재국

생산자/딜러

비고

Kawasaki

일본

Apurbo Traders

완제품 수입

HONDA

일본

Honda Private Ltd

완제품 수입 및 어셈블리

Yamaha

일본

ACI Motors

어셈블리

Suzuki

일본

Rancon Motorbikes Limited

완제품 수입

BAJAJ

인도

Uttara Motors Limited

어셈블리

HERO

(舊 Hero HONDA)

인도

Nitol Niloy Group

어셈블리

Haojue

중국

Karnaphuli Industries Limited

완제품 수입

TVS

인도

TVS Auto Bangladesh

어셈블리

Mahindra

인도

Aftab Automobiles Limited

완제품 수입

(어셈블리 공장 설립 추진 중)

Runner

방글라데시

Runner Automobile Limited

어셈블리 및 제조

Walton

방글라데시

Walton Group

어셈블리 및 제조

Pegasus

방글라데시

Jamuna Group

어셈블리

자료원: SINGER, Lifan & Victor, Atlas Zongshen, Znen 등

 

  ㅇ 용량 세그멘트별 점유율 현황


용량

순위

브랜드

점유율

80㏄ 이하

1

Runner

70%

2

Honda

12%

3

Walton

10%

100~110㏄

1

Bajaj

60%

2

Hero

10%

3

TVS Auto

10%

125~135㏄

1

Bajaj

50%

2

Hero

35%

3

TVS Auto

10%

150㏄ 이상

1

Bajaj

45%

2

Yamaha

25%

3

TVS Auto

18%

자료원: 현지 업계 및 bangladesh motorcycle manufacturers and assemblers association,

Bangladesh Motor Cycle Dealers Association

 


 자료원: 현지 업계, 협회 인터뷰 및 KOTRA 다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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