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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친환경 빌딩 유망품목 동향
- 트렌드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김충성
- 2016-12-0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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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친환경시장 유망품목으로 뜨고 있는 가스센서 -
- 스타키스트와 같은 유력 현지 바이어 발굴이 키워드 –
□ 시장 현황
ㅇ 싱가포르 실내용 가스센서 시장규모
- 2015년 기준 약 1억8500만 싱가포르달러로 전년대비 약 7% 상승함. 현지 바이어들에 의하면, 건설경기 발주시기에 따라 수요가 상승 또는 하락할 수 있으나, 전반적으로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함.
최근 3년간 싱가포르 실내용 가스센서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백만 싱가포르달러, %)
2013
2014
2015
시장규모
성장률
시장규모
성장률
시장규모
성장률
180.5
N/A
172.2
-4.59
184.8
7.31
자료원: IE Singapore
ㅇ 강보합세 보이는 싱가포르 친환경 빌딩 시장 동향
- 이전에 비해 시장규모가 상승 추세에 있음. 현지 정부의 싱가포르 그린마크(Green Mark) 정책에 따라 녹색환경 조성을 위해 탄력을 받을 시장으로 보고 있음.
- 그린마크 인증 프로그램 도입한 이후 11년이 지나고 있는데, 현재까지 전체 빌딩 면적의 20%에 해당하는 약 1700개 빌딩이 이 인증을 취득함. 점진적으로 인증 수와 적용면적 비율이 사무실 빌딩 이외 쇼핑몰, 복합상가, 대형마트 등의 공간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 현지 바이어들에 따르면, 친환경 조성에 일조하는 품목 시장이 성장세가 빠를 것으로 예측되며, 특히 물성치 측정하는 계측기 및 센서와 같은 품목이 매우 유망할 것으로 전망함.
□ 수입 동향
ㅇ 수입규모 보합세
- 미국과 독일의 양강 구도에서 독일이 밀려나고 미국이 1강 체제를 유지하는 가운데 중국, 말레이시아 등이 약진하는 상황으로, 시장 규모의 큰 변동은 없지만 후발주자 경쟁업체들의 점유율이 증가하고 있음.
최근 3년간 수입 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HS Code 90269010)
(단위: 백만 싱가포르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3
2014
2015
2013
2014
2015
14/15
1
미국
41.8
34.8
30.0
37.23
43.32
41.07
-5.19
2
중국
9.9
6.5
9.7
8.89
6.81
9.53
40.03
3
말레이시아
3.6
2.4
9.2
3.23
2.54
9.10
357.87
4
영국
4.6
5.2
8.2
4.14
5.44
8.13
49.40
5
태국
5.5
8.6
6.6
4.91
8.99
6.53
-27.29
6
일본
4.4
3.9
6.3
4.01
4.13
6.27
51.99
7
독일
14.0
10.9
5.9
12.50
11.36
5.82
-50.25
8
스위스
3.3
3.7
5.2
2.99
3.86
5.13
33.03
9
스웨덴
1.3
1.3
3.0
1.19
1.35
2.99
221.32
10
프랑스
4.2
3.2
2.3
3.76
3.36
2.34
-30.28
21
한국
2.5
0.2
0.4
2.29
0.26
0.42
61.53
자료원: IE Singapore
□ 동종업체 경쟁동향
ㅇ 선두업계 동향
- 현지 에이전트 및 유통 바이어와의 인터뷰를 통해 확인한 바에 따르면, GE, Honeywell, Sense air 등이 가스센서를 주도하고 있으며, 특히 화학식 적용방식에서 비분산적외선(NDIR) 방식으로 진화되고 있음.
- 세계 최초로 비분산적외선(NDIR) 가스센서를 개발한 GE사에 이어 세계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Sense Air사의 경우, 기존 화학식 센서에 비해 1년 이하의 수명에서 최고 15년 이상의 수명기간을 늘렸음. 탐색 범위는 일반 실내용은 0~5000ppm, 산업용은 0~1만ppm, 특수목적용으로는 0~5만ppm임.
- 한편, 한국산도 일정 점유율을 보이고 있음. 일부 한국산 제품이 현지 바이어에게도 알려져 있으나, 품질 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음에도 선두업계만큼 브랜드 선호도가 없다 보니 유통 바이어들에게 지속적인 홍보가 필요함.
- 이러한 센서는 실내용으로 적용 시 공조기 및 환기 시스템 영역에 적용되며, 약 30% 에너지 절약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함.
□ 시사점
ㅇ 중계무역을 통한 시장 개척
- 싱가포르 유통 바이어 중에는 스타키스트와 같이 수입해 제3국으로 재수출하는 경우가 왕왕 있어, 특히 동남아 시장 개척 시 싱가포르를 거점으로 한 시장공략도 고려해볼 만함.
- 해외 바이어로부터 소량 발주 시 최소주문수량(MOQ)에 미달해 수출선적에 애로사항이 있는데, 여러 국가 바이어로부터 소량발주를 받아 양산 후 각각 인도하기보다는, 싱가포르와 같은 중계무역 네트워킹이 강한 바이어(스타스키트)를 발굴하는 것이 여러모로 유리함.
ㅇ 현지 바이어 대응 시 참고사항
- 가스 센서를 다루고 있는 현지 유통 바이어들의 경우, 샘플 테스트 기간을 거치고 나서 실제 구매를 하기 때문에 대략 1개월 또는 수개월의 검토시간이 요구됨.
- 대부분의 바이어들은 선두업계 제품과 저가형 제품을 병행 수입하는 경우가 있는데, 저가형 제품보다는 선두업계 제품에 경쟁할 수 있는 스펙(사양조건)을 갖추는 것이 더 유리함.
- 또한, 이 바이어들은 십중팔구 화교계가 차지하고 있으므로, 중국 비즈니스에서 언급되는 '꽌시' 문화를 염두에 두고 계약 이전 관계 형성을 중심으로 해 접근해야 할 것임. 예를 들면, 싱가포르와 한국의 중간 지점으로 볼 수 있는 홍콩의 전시회에서 회동해 네트워킹 미팅을 자주 갖거나 또는 국내외 수출상담회/무역사절단 기회를 통해 지속적인 만남을 유지한다면 거래 성사가 가까워지고 있다고 예상할 수 있음.
자료원: IE SINGAPORE 및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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