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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미국 상용차 시장 동향 및 전망
  • 트렌드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원동호
  • 2016-11-23
  • 출처 : KOTRA

- 美 주택건설시장 활황으로 관련 시장 유망 -

- 중형 상용차(클래스 4~7) 생산 및 수요 7년간 지속 증가 주목 -

 

 


□ 미국 상용차 시장 개요

 

  ㅇ 상용차 정의

    - 미국 내 상용차는 버스/트럭 등 상업용으로 사용되는 대형 차량을 지칭하며, 중량에 따라 GVW 3-8까지 크게 6가지로 구분하고 있음.

    - GVW(Gross Vehicle Weight)은 짐을 싣지 않은 공차의 무게로, 일반적으로 소형 상용차는 1만 파운드(4536㎏), 중형은 14000파운드(6,351㎏)~33000파운드, 대형은 33000파운드(1만4970㎏) 이상으로 구분 가능

 

미국 정부의 상용차 구분 현황

구분

GVW3

GVW4

GVW5

GVW6

GVW7

GVW8

중량

(파운드)

10,001~

14,000

14,001~

16,000

16,001~

19,500

19,501~

26,000

26,001~

33,000

33,000

이상

차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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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HS Markit

 

  ㅇ 미국 상용차 시장 규모

    - 미국 내 상용차 시장 규모는 2016년 매출액 기준 약 271억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되며, 2021년까지 연평균 3.2% 수준의 증가가 예상되고 있음(자료원: IBIS World).

 

미국 관련 시장 전체 수요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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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BIS World

 

□ 상용차 시장 생산 동향

 

 ㅇ 중형 상용차(클래스 4~7) 생산 증가세, 특히 주목

    - 중형 상용차(클래스 4~7)의 북미 생산이 2010년 이래 최근 7년간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로 주목됨.

    - 대형 상용차(클래스 8) 부문은 2015년 최대치를 기록한 이래 2016년 기준 상대적인 부진을 보이나, 2017년부터 3년간 지속 증가 전망

 

2010~2020년 북미 기준 연간 상용차 생산량 변화 및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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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HS Markit

 

□ 미국 상용차시장 수요 상승 요인

 

  ㅇ 미국 내 각종 화물 운송에 트럭 비중 증가 추세

    - 2016년 현재 미국 내 각종 화물 운송에 대부분의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트럭이며, 2015 69.2%의 비중에서 2016 71.9%으로 약 3.9% 증가가 전망됨.

    - 반면, 비중 2위인 열차 운송은 2015 14.2%에서 2016 11%로 감소가 예상되며, 이는 트럭 운송이 열차 운송 대비 상대적으로 다양한 품목 운송에 유리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


2015~2016년 미국 내 화물 운송 수단별 비중 변화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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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HS Markit


  ㅇ 미국 주택 건설시장 활황에 따른 상용차 수요 증가

    - 2010년 이래 최근 약 7년간 미국 내 연간 주택 착공 건수(Housing Starts)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해당 수요와 연관이 많은 중형 트럭 시장 내 판매량도 증가하는 추세

    - 2016년 현재, 미국 내 주택 착공건수는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이전 최대 수준의 약 2/3 수준인 것으로 집계되고 있음.

    - 시장조사기관 IHS Markit 5% 수준의 안정적인 실업률을 유지하고 있는 미국 근로시장과 신용평가기준 완화로 주택 착공건수가 향후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

    - 2016년 미국 내 중형 트럭(클래스 4~7 기준) 시장 판매량은 약 182000대를 기록할 전망

 

미국 내 주택 착공건수(좌현)와 중형 트럭 연간 판매량(우현)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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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HS Markit

 

□ 미국 상용차시장 주요 업체 및 경쟁 동향

 

  ㅇ Paccar, Navistar, Daimler, Volvo가 주요 업체

    - 미국 트럭 시장은 4개의 주요 업체로 나뉘며, 시장을 크게 4등분하고 있음. 미국 최대 규모의 상용차 제조기업은 독일계 기업인 다임러(Daimler)로 전체 29.6%의 비중을 유지 중임.

 

미국 상용차 시장 주요 업체별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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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BIS World


    - 4대 기업 중 미국 국내업체는 Paccar Navistar 2개사로, Paccar사는 Kenworth Peterbilt 두 개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고, Navistar International 브랜드 트럭과 군용차를 주로 제조하고 있음.

 

□ 시사점 및 전망

 

  ㅇ 한국 업체들의 적극적인 상용차 부품 시장 진출 필요

    - 미국 상용차 시장은 단일 국가 중 세계 최대 규모( 25% 수준으로 추정)로서 큰 가치를 가지고 있음. 하지만, 일반 승용차 시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한국 자동차 부품 업체들의 관심에서 벗어나 있는 편

    - 현대자동차가 2018년부터 북미 트럭시장 진출을 발표하는 등, 향후 한국산 상용차와 관련 부품에 대한 현지 인지도와 수요도 증가할 것임.

 

  ㅇ 한국 기업을 위한 조언

    - 미국 상용차 시장은 주택·건설업 경기 호전으로 특히 클래스 4~7 중형 상용차 시장의 생산량 및 수요가 급증하는 추세로 분석됨(자료원: IHS Markit).

    관련 한국 기업의 성공적인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미국 시장 이해 및 현지 경쟁업체 분석이 필수이며, 각 바이어 업체별 구매 포인트와 업체별 구매정책 분석을 통한 전략적 접근 필요

 

 

자료원: IHS Markit, IBIS World 및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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