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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용 로봇의 진화, 美 대중화되는 로봇청소기 시장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정재민
  • 2016-11-23
  • 출처 : KOTRA

- 최신기술 탑재한 로봇청소기, 단점 보완하며 더욱 성장 -
- 고령화, 1인 가구 증가로 편의성 높은 로봇청소기 찾는 소비자들 증가 -




□ 미국 로봇청소기 시장 동향


  ㅇ 고령화, 1인 가구 증가로 간편한 고성능 로봇청소기 수요 증가
    - 미국 인구고령화관리청(Administration of Aging)의 조사에 의하면, 2009년 전체 미국 인구 중 12.9%가 65세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2030년에는 약 19.3%에 이를 것으로 전망함. 고령화는 미국 1인 가구 비율 증가에도 영향을 미치며 전체 가구 중 약 28.0%가 1인 가구로 조사됨.
    - 고령화와 1인 가구 증가는 간편함과 편리함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니즈에 충족하며 로봇청소기 시장 성장의 밑바탕이 됨. 기존 로봇청소기는 단점으로 지적되던 소음, 흡입력, 비싼 가격대를 이유로 유선청소기 혹은 직접 청소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에게 어필하지 못했지만, 스마트 가전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최신 기술을 탑재한 로봇청소기에 대한 관심도 증가함.
    - 세계 로봇청소기 시장 규모는 2009년 5억600만 달러였지만, 매년 평균 15% 이상의 성장을 기록하며 2020년까지 3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임.


1900년부터 2060년까지 미국 인구 중 65세 이상 증가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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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Administration for Community Living


  ㅇ 단점 보완한 로봇청소기, 인공지능 통해 새로운 청소기 시장의 강자로 군림
    - 소비자들이 청소기 제품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인 흡입능력, 청소능력이 부족했던 예전 로봇청소기 제품과 달리, 최신 제품들은 강력한 흡입력, 인공지능을 통해 충돌방지, 방전감지 등 안전성과 편의성을 갖춘 제품들이 출시되면서 소비자들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음.
    - 인공지능과 카메라 기술 발전이 공간을 스스로 인식, 스마트폰으로 로봇청소기 작동 등 다양하고 편리한 기능 탑재로 실제 사람이 청소하는 것 이상으로 꼼꼼한 청소가 가능해지며 비약적인 발전을 이룸. 또한, 강력한 흡입력으로 미세먼지 제거, 낮은 소음 등 단점을 보완하고 제품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음.
    - 미래 성장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는 사물인터넷, 가상 및 증강현실 등 최첨단 기술과 맞물려 더욱 활용도가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로봇청소기 시장은 많은 산업에서 관심을 받으며 더욱 치열한 경쟁, 개발을 통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미국에서 호평받고 있는 LG 로봇청소기 제품 및 미국 내 시장점유율 1위 아이로봇 제품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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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LG, iRobot


□ 미국 내 주요 로봇청소기 제품군


브랜드명

사진

가격(달러)/업체명

특징

평점

iRobot Roomba 9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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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9.99

/iRobot

- 스마트폰 앱을 통해 로봇청소기 작동시간, 청소를 직접 정할 수 있음. 긴 작동시간(75), 5배 강력한 흡입력으로 소비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음.

4.5/5

bObi P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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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9.99

/bObsweep

- 애완동물을 기르는 소비자들을 공략한

로봇청소기로 강력한 흡입능력과 리모컨으로 조종이 가능함. 또한, 소음이 낮아 소비자들에게 더욱 좋은 반응을 얻음.

4.4/5

Samsung Powerb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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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9.99

/Samsung

- 기존 로봇청소기보다 10배 강력한 흡입력, Wi-fi 연결을 통해 청소기를 스마트폰으로 조종할 수 있고, 풀 뷰 센서로 장애물 감지 및 스마트 맵핑으로 자동인식이 소비자들에게 높은 관심을 받고 있음.

4.4/5

Dyson 360 Eye Rob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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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9.99

/Dyson

- 스마트폰 앱을 통해 제품을 조종할 수 있으며, 강력한 흡입력과 360 eye vision system을 통해 청소구역 확인 및 자동인식을 통해 작동됨. 하지만, 높은 가격대에 비해 성능이 떨어진다는 평이 많아 제품후기 평가가 낮음.

2.9/5.0

자료원: 아마존

 

  ㅇ 로봇청소기 평균가격대는 100달러에서 2000달러까지 다양한 제품군을 형성하고 있음.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현대인들의 생활방식에 맞춰, 로봇청소기도 앱을 통해 청소 확인 및 제품 작동이 가능한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음. 향후 가상 및 증강 현실을 도입한 제품들도 출시될 것으로 전망됨. 

 

□ 미국 로봇청소기 시장 경쟁 동향


  ㅇ 세계에서 가장 큰 로봇청소기 업체, iRobot
    - 현재 글로벌 로봇청소기 시장에서 약 70%의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iRobot은 스마트 홈 통합과 함께 클라우드 기반 스마트폰 앱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며, 소비자들의 편의성과 높은 흡입력으로 로봇청소기의 단점을 보완함.
    - 로봇청소기뿐만 아니라 바닥청소 로봇, 수영장 청소 로봇, 교육용 로봇, 병원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로봇을 사용하는데 일조하고 있는 iRobot은 인공지능(AI)을 통해 제품을 계속 진화시키고 있음.
    - iRobot은 스마트홈이 향후 중요한 트렌드로 자리 잡을 것이라 예상하며 간편하고, 자동화, 개인화된 3세대 스마트홈에 초점을 맞춰 제품 개발 및 출시에 주력할 것으로 예상됨.


iRobot 로봇청소기 Roomba 제품 중 일부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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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Robot


  ㅇ 로봇청소기 시장 폭발적 성장, 대기업 앞다투어 진출 및 연구개발 투자 증가

    - 기존 영국 다이슨, 스웨던 일렉트로룩스 등 유럽 가전업체에서 주도하던 로봇청소기는 2013년부터 다양한 산업에서 로봇청소기 시장에 뛰어들며 본격적으로 고급화가 시작됨. 인공지능, AR 등 최신 기능을 탑재한 다양한 제품이 출시 및 개발되며 청소기 관련 연구개발(R&D) 투자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맞벌이, 1인 가구, 애완동물을 기르는 가구, 신혼부부 등이 점차 늘어남에 따라 로봇청소기 시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됨. 삼성전자, LG 등 기술력을 갖춘 대기업들이 점차 성장하고 있는 로봇청소기 시장에 관심을 가지며 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꾸준한 연구개발(R&D)을 통해 더욱 최첨단 기능을 갖춘 제품들이 출시될 전망임.


□ 시사점


  ㅇ 다양한 마케팅으로 제품의 가시성 확보 및 유통채널 다각화 필요
    - 로봇청소기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지만 제품을 구매하는 주요 소비층은 밀레니얼 세대로, 제품 마케팅을 위해서는 SNS, 온라인 등의 유통채널을 통해 제품을 알리고 장점을 강조하는 전략이 필요함.
    - 높은 가격대로 제품 구매를 망설이는 소비자들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최첨단 기능을 탑재한 제품보다, 특정 기능을 더욱 강화하고 제품의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좋은 방안이 될 것으로 보임.
    - 백화점, 대형 유통업체 매장 판매뿐만 아니라 온라인, 홈쇼핑 등을 통해 제품을 판매해 다양한 유통채널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됨.
  

  ㅇ 향후 청소기 시장에서 로봇청소기 제품 인기 지속 전망
    - 최신 기술을 탑재한 다양한 로봇청소기 제품이 꾸준히 출시되면서 기존의 단점으로 뽑히던 흡입력, 충전주기, 청소력에 대한 보완이 이루어지고, 소비자들의 좋은 반응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됨.
    - 부담스러운 가격대로 구매를 고민하던 소비자들을 위해 부담 없이 구매할 수 있는 100달러, 200달러 로봇청소기 제품군이 증가하면서 향후 로봇청소기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iRobot, Amazon, LG, Administration for Community Living 및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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