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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애완동물용품 시장 양호한 성장세
  • 트렌드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신일숙
  • 2016-11-16
  • 출처 : KOTRA

- 애완동물 사료시장이 가장 큰 시장 차지 -

- 애완용 건강관리제품과 액세서리도 점차 인기 상승 - 

 

 

□ 폴란드 애완동물용품 시장 동향

 

  ㅇ 폴란드는 애완동물의 천국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애완동물을 많이 키움. 또한, 애완동물을 가족처럼 여기고, 대부분의 경우 반려동물로 죽을 때까지 함께 사는 문화가 오래 전부터 존재함. 이러한 가운데 생활수준의 향상과 애완 및 반려동물들을 위한 다양한 용품들이 발달하면서 폴란드에도 애완동물용품시장(Pet Care market)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ㅇ Euromonitor에 의하면, 애완견이 약 706만 마리, 고양이가 약 605만 마리, 조류가 약 122만 마리, 어류가 약 600만 마리, 설치류 등 소형 포유류가 약 98만 마리, 파충류가 약 19만 마리 길러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 2015년 대비 2016년 성장률을 보면 1% 미만의 약간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나, 조류와 어류의 경우 각각 -2.4%, -0.9%로 감소함.

 

폴란드에서 키우는 애완동물 현황

                                                                                                                                              (단위: 천 마리, %)

구분

애견

애완고양이

애완조류

관상어류

소형 포유류

파충류

2015

6,999.80

5,998.80

1,251.40

6,021.00

971

194.2

2016

7,061.80

6,049.70

1,221.60

5,968.00

979.2

195.8

증감률

0.9

0.8

-2.4

-0.9

0.8

0.8

자료원: Euromonitor

 

  ㅇ 애완동물의 수가 성장률이 1% 미만인 것에 비해, 애완동물들의 건강과 복지를 위한 애완동물용품 시장의 성장률은 최근 5년간 연평균 6.6%의 좋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 2015년 시장규모는 약 281370만 즈워티(7억2960만 달러)로 전년대비 6.1% 성장했으며, 2016년 시장규모는 약 297400만 즈워티(229300만 달러)로 예상되고, 전년대비 성장률은 5.7%가 될 것으로 기대됨. 

 

폴란드 애완동물용품 시장규모(2011~2016년)

 external_image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시장규모

(백만 즈워티)

2,156.8

2,333.4

2,497.6

2,652.7

2,813.7

2,973.9

증감률(%)

-

8.2

7.0

6.2

6.1

5.7

주: 환률 정보: 중앙은행 고시, 20169월 평균환율 1달러=3.8567즈워티, 1유로=4.325즈워티

자료원: Euromonitor,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분석

 

□ 프리미엄 애완동물용 사료시장 성장 추세

 

  ㅇ 애완동물용 사료(Pet food)시장이 전체 애완동물산업 시장에서 가장 큰 시장을 차지. 애완동물용 사료시장은 2015년에 237270만 즈워티(61522만 달러)로 전년대비 6.4% 성장했으며, 2016년에는 25830만 즈워티(65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5.4% 성장

 

  ㅇ 애완동물용 사료시장은 전체 애완동물용품 시장에서 84%를 차지하며, 개와 고양이 사료시장은 2016년 전년대비 6% 성장한 242270만 즈워티(62818만 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 개와 고양이를 위한 사료시장이 2016년 전체 시장에서 96.6%의 압도적인 시장을 차지함.

 

애완동물용 사료(Pet food)시장 종류별 비율(2016년) external_image 

자료원: Euromonitor,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분석

 

폴란드 애완동물용 사료(Pet food) 연도별 시장 규모

                                                                                                                                                 (단위: 백만 즈워티)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개와 고양이 푸드

1,703.40

1,861.30

2,005.10

2,142.50

2,286.60

2,422.70

기타 펫 푸드

88.6

88

87.4

87

86.1

85.5

펫 푸드 전체

1,792.00

1,949.30

2,092.50

2,229.50

2,372.70

2,508.30

자료원: Euromonitor

 

  ㅇ 애완동물용 사료시장의 트렌드는 점차 반려동물로서 애완동물의 건강을 고려한 프리미엄 제품이 큰 인기를 끌고 있음. 이들 프리미엄 제품은 고기가 많이 함유돼 있고,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기타 영양소가 풍부하게 첨가돼 있는 것이 특징임.

 

  ㅇ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반려동물에 대한 건강을 고려하는 추세가 커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점차 제품의 성분과 영양소를 꼼꼼히 따져 구매하는 경향을 보임.

 

  ㅇ 고양이의 경우 수분이 있는 식품(Wet food), 개의 경우는 마른 식품(Dry food)이 잘 팔리는 것으로 나타남.

 

프리미엄 애완동물 사료

설명: Whiskas (1+ lat) z kurczakiem w sosie karma dla kota puszka 400g

   - 제품: 닭고기

   - 중량: 400g

   - 가격: 1달러

자료원: ceneo.pl

  

□ 애완동물용 건강관리 제품과 다양한 편리용품 인기

 

  ㅇ 사료을 제외한 나머지 애완동물용품 시장도 최근 5년간 연평균 5%의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옴. 이 시장 2015년 시장규모는 44100만 즈워티( 11435만 달러)로 전년대비 4.2% 성장했으며, 2016년에는 약 5.6% 성장한 46560만 즈워티( 12070만 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됨.

 

  ㅇ 이들 애완동물용 용품(Pet Care products)들은 종류별로 비교적 고른 성장률을 보이고 건강에 관련된 제품들이 주를 이룸. 기타 제품은 주로 액세서리와 장난감, 미용제품 등 애완동물들에게 복지와 편리를 제공하는 제품임.

    - 성장률 면에서 볼 때, 2016년에 고양이 배변처리 제품이 전년대비 6.2%의 성장률로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였고, 건강보조식품 5.5%, 헬스케어 제품이 4%, 기타 케어용품이 6%의 성장률을 보임.

    - 헬스케어 제품으로는 벼룩ž진드기 치료제품, 보온용품 등이 포함되며, 기타 애완용품으로는 팬시, 장난감, 집이나 케이스, 침대, , 심지어 럭셔리 액세서리나 서비스도 포함됨.

 

  ㅇ 애완용품 시장은 향후 5년간 연평균 4%의 양호한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

 

폴란드 애완동물용품 시장규모와 증감률

                                                                                                                                  (단위: 백만 즈워티, %)



고양이 배변처리제품

헬스케어제품

건강보조식품

기타 애완용품

전체

2015

152.3

87.8

58.4

142.5

441

2016

161.7

91.3

61.6

151

465.6

증감률

6.2

4.0

5.5

6.0

5.6

자료원: Euromonitor,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분석

 

고양이 놀이터와 침대

설명: akcesoria dla kota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설명: http://www.petservice.pl/offers_img/big_1353294849.jpg

소비자가격: 65~75달러

소비자가격: 20~25달러

자료원: twenga.pl

 

 

□ 주요 마켓플레이어

 

  ㅇ 폴란드 애완동물용품 시장의 주요 업체로는 다국적기업인 Mars PolskaNestlé Polska가 전체 시장의 58%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ㅇ 또한, 상위 1~15위 대부분의 업체는 사료 제조사들이 장악을 하고 있으며, 일부 동물 의약품 및 건강보조식품 업체로 구성됨.

 

  ㅇ 현지 기업으로 PW Hobby Piotr Matuszewski가 애완용 장난감, 액세서리, 옷 등을 제조하고, Vitakraft Tuptus Sp zoo가 각종 애완동물의 사료를 제조함.

 

폴란드 TOP 5 애완동물용품 경쟁업체 시장점유율


2014(%)

2015(%)

Mars Polska Sp zoo

42.5

42.5

Nestlé Polska SA

15.6

15.6

Jeronimo Martins Polska SA

4.5

4.8

Royal Canin Polska Sp zoo

3.4

3.5

Butcher's Pet Care Sp zoo

2.9

3.0

주: 판매율 기준

자료원: Euromonitor 


□ 유통채널

 

  ㅇ 애완동물용품 시장의 유통채널별 구성비율을 보면, 펫숍(Pet shop) 전문점에서의 구매가 29.6%, 대형/슈퍼마켓(Hyper-super market)에서의 구매가 23.4%로 가장 큰 시장을 차지함.

 

  ㅇ 다른 품목들과 마찬가지로 이 시장도 인터넷 구매율이 해마다 매우 큰 폭 증가하고 있는데, 2011 3.1%였던 것에서 2015년에는 9.6%였고, 2016년에는 10.6%로 예상됨. 

 

유통채널별 애완동물용품 구매비율(2016년 기준)external_image

자료원: Euromonitor,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분석

 

□ 시사점

 

  ㅇ 전통적으로 애완동물 및 반려동물을 많이 기르고 있는 폴란드에서, 최근 생활수준이 향상함에 따라 애완동물의 건강과 복지를 위한 애완동물용품 시장이 연평균 6.6%의 성장세를 보임.

 

  ㅇ 애완동물용 사료시장이 가장 큰 시장을 차지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점차 영양분이 듬뿍 든 프리미엄 사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

 

  ㅇ 사료 외에 애완동물의 건강, 위생, 편리, 복지를 위한 다양한 관리용품이 유통되고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음.

 

  ㅇ 애완동물용품 시장의 이러한 성장 추세는 애완동물용 다양한 액세서리, 장난감, 위생용품, 건강보조식품, 의약품 등 관련 우리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에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판단됨.

 

  ㅇ 애완동물용 사료에 있어서는 폴란드 현지 원료가 저렴해 직접 경쟁이 어려운 면이 있음. 그러나  사료를 제조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다양한 식품 포장용 자재 등을 납품할 경우 좋은 진출 기회가 될 것으로 사료됨.

 

 

자료원: Euromonitor, twenga.pl, ceneo.pl 및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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