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日, 최근 화장품 시장 주요 동향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조은진
  • 2016-11-16

- 외국인 관광객 구매 증가로 2015년 일본 화장품시장 비교적 높은 성장 -

- 日 기업, 온라인 판매 강화, 고부가가치 Ÿ고가격대 상품 확대 주력 -




 

□ 일본 화장품 시장규모        

 

  야노 경제연구소에 따르면 2015년 일본 화장품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3% 성장한 24,010억 엔을 기록

    - 일본 화장품 시장은 고도의 성숙 시장으로 2012년 이후 1% 안팎으로 성장하는 데 불과했으나, 2015년에는 비교적 높은 성장률 기록

    - 2015년 상대적으로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외국인 관광객의 화장품 구매 증가

    - 일본 정책투자은행에 따르면 외국인 관광객의 화장품·의약품·세면용품 소비액은 2015년 약 4,700억 엔으로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

    - 특히 후지 경제연구소 조사 담당자에 따르면 백화점을 중심으로 한 고가격대 제품 판매가 호조를 보였으며, 시트마스크팩도 외국인 관광객 구매 확대로 전년 대비 18% 증가

  

  ㅇ 2016년 시장도 전년 대비 2% 성장하며,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

    - 일본 백화점 협회에 따르면, 백화점 매출이 전반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와중에도 화장품 매출만은 호조를 보여, 올해 9월에는 전체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5% 감소했으나, 화장품 매출만은 6% 증가

    - 그러나 올해 3분기 외국인 관광객 소비액이 4 9개월만에 감소세로 돌아서는 등 전반적으로 주춤해지고 있어 2015년보다는 낮은 성장세를 시현할 것으로 보임.


일본 화장품 시장규모 추이 및 외국인 관광객 품목별 소비 추이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원: 야노 경제연구소, 일본 정책투자은행

   

 최근 화장품 시장 주요 동향 

 

  일본 화장품 대기업, 온라인 판매 강화

    - 스마트폰 보급 확대에 따른 온라인 시장 확대, 외국인 관광객의 재구매 수요 상승에 대응하기 위해 일본 화장품 대기업도 온라인 판매를 강화하고 있음.

    - 일본 최대 화장품 기업 시세이도는 그간 오프라인 매장을 통한 판매에 주력했었으나 올해 9월 온라인 시장 판매 전용 브랜드 ‘PLAYLIST’를 발매하면서 온라인 판매에도 본격 진입. 이번 브랜드는 직장과 육아로 백화점에 갈 시간이 없는 바쁜 20~30대 여성이 주요 타깃으로 웹을 통해 소비자가 선정한 아티스트가 고객별 관심 사항에 응대, 새로운 고객을 개척할 계획임.

    - 카오도 올해 2월부터 인터넷 쇼핑몰에서 화장품 브랜드인 소피판매를 개시. 인터넷 판매 전문부서인 ‘E-커머스를 새로 만들고, 일용품과 함께 판매하는 ‘KAO SHOP’을 아마존 및 라쿠텐, 야후 쇼핑에 개설함. 카오는 2020년까지 화장품 및 일용품의 인터넷 판매를 통한 매출액을 1,000억 엔 까지 확대할 계획

 

시세이도의 온라인 전용 브랜드(좌)와 최근 온라인 판매를 개시한 카오 화장품의 소피나(우)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외국인 관광객 수요 증가로 고부가가치Ÿ·고가격대 상품 인기 상승

    - 후지 경제연구소에 따르면, 외국인 관광객 수요 증가로 시세이도의 얼티뮨(Ultimune)’이나 클레드포보테(Clé de Peau Beauté)’, 고세 화장품의 알비온(Albion)등 고부가가치 화장품 판매가 확대

    - 특히 일본정책투자은행은 외국인 관광객의 싹쓸이 구매가 전반적으로 주춤해지고 있는 와중에도 화장품 구입액, 구입단가 등은 견조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고 분석  

    - 고세 화장품은 2016 4~9월 영업이익이 동기간 과거 최고치인 200억 엔에 달함.

    - 이에 따라 고급 신상품도 발매되고 있는데, 일례로 가네보 화장품은 외국인 관광객의 화장품 구매 확대에 대응하기 위해 올해 9 10년만에 고급 신제품을 선보임. 브랜드 이름은 회사 이름과 같은 ‘KANEBO’로 백화점 위주로 판매

 

외국인 관광객 품목별 소비액(좌) 및 구입 단가(우)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원: 일본정책투자은행

 

  화장품 위탁제조 시장 확대 추세

    - 야노 경제연구소에 따르면, 사업자 매출액 기준 2015년 화장품 위탁제조 시장은 전년 대비 5.5% 증가한 2,403억 엔이며, 2020년까지 꾸준히 확대돼 2,861억 엔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 화장품 위탁제조 시장 확대의 요인으로는 화장품 대기업에서 진행되고 있는 제조 판매 분리, 제약 기업 등 화장품 생산 시설이 없는 이종업종 기업의 화장품 시장 참가 증가, 외국인 관광객 수요 확대 등이 꼽힘.

 

 일본 화장품 수입 시장도 확대 추세  

 

  ㅇ 2015년까지 꾸준히 감소하던 일본 화장품 수입시장도 2016 1~9월 기간에는 전년동기대비 11.2% 성장

 

  한국은 프랑스, 미국에 이은 일본의 3대 수입국으로 특히 2016 1~9월 일본의 대한 수입액은 전년동기대비 76.8%나 증가함.

    - 한국에서 BB 크림 등의 원료를 수입하거나, 관광객에게 인기있는 드러그 스토어 등의 일본 전통 문양이 있는 마스크팩 제품 등을 수입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

    - 또한 올해에는 쿠션 파운데이션이 닛케이 트렌디의 상반기 히트제품에 선정되는 등 새로운 제품으로 일본 시장을 개척하는 데도 성공한 것으로 보임.

 

일본 화장품 수입시장(HS 3304) 동향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2013년

2014년

2015년

2015년 1~9월

2016년 1~9월

프랑스

383.9

366.5

355.8

262.8

298.5(13.6%)

미국

246.3

230.0

210.7

156.3

172.4(10.3%)

한국

102.8

85.8

81.3

58.5

103.4(76.8%)

중국

76.2

73.8

77.1

60.0

59.8(-0.4%)

영국

53.0

61.9

71.9

53.8

41.1(-23.7%)

전체

1,106.4

1,101.4

1,066.5

792.9

881.8(11.2%)

자료원: WTA(: 괄호 안은 전년동기대비 증감률)

 

□ 시사점        

 

  일본 화장품 시장, 외국인 관광객 소비 확대로 성장세

    - 싹쓸이 구매로 알려진 외국인 관광객의 소비로 2015 3%대 성장에 이어 올해에도 2%대 성장이 예상됨.

 

  우리 기업도 확대 중인 일본 시장 진출 강화를 위해 노력해야 함.

    - 한국 화장품은 BB크림, CC크림에 이어 쿠션 파운데이션까지 선보이면서 독특하고 참신한 제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마스크 팩의 경우에도 달팽이, 해조류 등 다양한 원료를 통해 일본 마스크 팩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대해 옴.

    - 참신한 제품을 통한 온라인 시장 및 위탁제조 시장을 통한 일본 소비자 공략에 더해, 장기적으로는 최근 살아나고 있는 고부가가치 고급 화장품 시장 공략도 노려볼 만 함.

    - 고기능·고부가가치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기능 및 가치에 대해 소비자가 납득할 수 있도록 과학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야노 경제연구소, 주간 화장, 일본 정책투자은행, 일본 경제신문, 오사카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日, 최근 화장품 시장 주요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