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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웨덴 유통시장, 전문 대형매장이 주도
  • 트렌드
  • 스웨덴
  • 스톡홀름무역관 이수정
  • 2016-11-07
  • 출처 : KOTRA

- 유통산업 구조변화로 전통 소매상 급감 - 
- 대형매장은 본사에 구매전담부서 보유 –



□ 스웨덴 유통시장 현황


  ㅇ 시장규모 

    - 스웨덴의 유통시장 총 매출은 2015년 기준, 7,260억 스웨덴 크로네(861억 달러)로 전년대비 6%가 증가함.

    - 유통산업 전문조사기관인 HUI Research에 따르면, 같은 기간 일반 생필품의 매출액은 3,174억 스웨덴 크로네(376억 달러)로 전체 시장의 43.7%를 차지했고, 내구재 매출액은 4,088억 스웨덴 크로네(485억 달러)로 56.3%의 시장점유율을 보임. 

    - 경기침체로 지난 2013년까지 1% 성장에 그치던 내구재 판매가 2014년부터는 경제회복에 힘입어 일반생필품보다 높은 증가세를 보임.  

    - 2015년 일반생필품과 내구재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각각 4%와 7%가 증가함.

    - [스웨덴 GDP성장률: 1.3%(2013년), 2.4%(2014년), 3.4%(2015년)] 

    - 스웨덴 유통업의 GDP 점유율은 7.6%로 총 종사인원은 35만 명임.


최근 4년 스웨덴 유통시장 연매출 증감현황 

                                                                                                                (단위: %)

구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일반 생필품

3

3

2

4

내구재

1

1

4

7

총계

2

2

3

6

          자료원: HUI Research(도소매업인덱스, 2016년 10월 28일 기준)

 

2015년 스웨덴 유통시장 매출현황

                                                                                                               (단위: 백만 크로네, %)

구분

매출액(2015년)

증감률(2007/2015)

증감률(2001/2015)

일반 생필품

317,439

29

61

내구재

408,827

26

84

총계

726,265

27

74

            자료원: HUI Research(도소매업인덱스, 2016년 10월 28일 기준)


□ 유통산업 구조


  ㅇ 통합구조의 유통비중 점차 확대 

    - 최근 전 세계적으로 유통업계가 도매와 소매기능을 동시에 할 수 있는 통합적 소매형태로 전환되고 있음.

    - 이들은 자본 집중과 조직의 합리화를 통해 대형화되면서 독립 자영업자나 소규모 소매상들을 몰아내고 있음.

 

  ㅇ 전통 소매상에서 대형 전문매장으로 전환 

    - 스웨덴 유통시장은 1990년대부터 대형화, 다양화되면서 전통적 소매상들은 점차 사라지고 ’카테고리 킬러’ 라 불리는 대형 전문매장들이 지속 증가하는 추세임.

    - 다양한 제품 군을 영입한 대형 전문매장의 판매량이 증가하면서 인구밀도가 높아지는 대도시를 중심으로 외곽지역에 대형매장이 들어서고 있음.


□ 주요 품목 및 전문 유통점 현황


  ㅇ 품목별 전문 유통점  

    - 전자제품, DIY제품, 주방용품, 스포츠용품, 건축자재, 가구, 의류, 생필품의 전문 유통점은 아래 표와 같음.


품목별 전문 유통점 현황

품목군

체인명

매장수

(스웨덴)

홈페이지

비고

전자제품

El-Giganten

74

www.elgiganten.se

노르웨이/영국합작기업

전자제품

MediaMarkt

29

www.mediamarkt.se

독일기업, 15개국 665개 매장

전자제품

SIBA

19

www.siba.se

스웨덴기업

DIY 제품

Bauhaus

18

www.bauhaus.se

독일기업, 17개국 220개 매장

DIY 제품

Clas Ohlson

85

www.clasohlson.com

스웨덴기업, 6개국 207개 매장

DIY 제품

Jula

47

www.jula.se

스웨덴기업, 스웨덴, 노르웨이,

폴란드에 88개 매장

주방제품

Cervera

68

www.cervera.se

스웨덴기업

주방제품

Ittalla

N/A

www.iittala.com

핀란드기업

스포츠용품

Stadium

94

www.stadium.se

스웨덴기업, 스웨덴, 덴마크,

핀란드, 독일에 160개 매장

스포츠용품

Intersport

150

www.intersport.se

스웨덴기업, 44개국 5500개 매장

스포츠용품

Team Sportia

81

www.teamsportia.se

스웨덴기업

스포츠용품,

 건자재

K-Rauta

20

www.k-rauta.se

스웨덴기업, 5개국 91개 매장

건자재

Bygg Ole

5

www.byggole.se

스웨덴기업

가구

IKEA

18

www.ikea.com

스웨덴기업, 27개국 315개 매장

가구

Staland

6

www.stalands.se

스웨덴기업

가구

MIO

70

www.mio.se

스웨덴기업

의류

H&M

176

www.hm.com

스웨덴기업, 6개국 4,000개 매장

의류

Lindex

209

www.lindex.com

스웨덴기업, 17개국 480개매장

의류

Dressman

177개

dressmann.com

노르웨이기업, 6개국 430개 매장

의류

Polan&Pyret

148개

www.polarnopyret.se

스웨덴기업, 10개국 430개 매장

            자료원: El-Gigante, IKEA, Clas Ohlson 등 주요 유통점

□ 구매 및 유통현황


  ㅇ 대형 유통점들은 품목 군별로 대개 5개 내외의 공급업체로부터 제품을 공급 받고 있음.


  ㅇ 백화점의 경우에는 입점한 브랜드별로 현지 에이전트나 본사를 통해 제품을 직접 공급받고 있음.

    - 이들이 취급하는 상품은 의류, 신발, 액세서리 등 개인 신변용품을 비롯해 가전제품, 일반 소비재 전 제품에 걸쳐 다양한데 주로 유명 브랜드제품이 많음.

    - 가격보다는 품질을 꼼꼼히 따지며 유명브랜드를 찾는 고객들을 주로 상대함.


  ㅇ 일반 유통점들은 최고의 품질보다는 가격을 우선적으로 따지는 일반소비자들을 상대로 하고 있음.

    - 따라서 이들 유통업체들은 소비자들의 가격 요구수준을 맞추기 위해 제품의 대량구매를 통해 중저가 판매를 원칙으로 하고 있음.

    - 가격경쟁력이 거래의 최우선 조건으로 작용하며, 딜리버리 기일을 중요시하는 일반제품의 경우에는 유럽국 또는 유럽국내에 보세창고를 보유한 업체를 선호함.


  ㅇ 스웨덴에서는 품질을 우선으로 하는 제품의 경우에는 유럽산이나 미국산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매우 강하며, 일반 소비재는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등 인근 발틱국가에서 생산된 제품이나 중국, 타이완 등 아시아에서 생산된 중저가 제품이 많이 팔리고 있음.


□ 유통업 구분


  ㅇ 유통업계는 크게 카테고리와 매장형태로 구분함.

 

  ㅇ 카테고리별로는 소비자연합 유통업체를 비롯, 생산자연합 유통업체, 제조업체 직영 유통업체, 수입상 및 도매상, 전국에 지점을 가진 유통업체, Seven Eleven 과 같은 프랜차이즈 유통업체, ICA 와 같은 소매상 직영체인 및 일반 소매상으로 구분할 수 있음.


  ㅇ 매장형태별로는 하이퍼마켓, 센터 백화점, 생필품 쇼핑몰, 전문매장, 슈퍼마켓으로 구분함.

    - 하이퍼마켓(Stormarknader)은 최소 2500 m²의 규모를 갖춘 유통업체로, 총 매출액의 20%를 전문용품이 차지함.

    - 센터백화점(Centrum varuhus)은 매장 규모가 최소 1500 m²로 하이퍼마켓과 같은 다양한 품목을 구비하고 있으나 하이퍼마켓과 달리 전문용품의 총 매출액에 대한 규제가 없는 매장 형태임. 스웨덴은 지역구별로 대형 센터백화점이 형성돼 있음.

    - 생필품 쇼핑몰(Livsmedelsbutiker)은 하이퍼마켓과 센터백화점이 아닌 유통업체로 판매량의 50%가 생필품으로 구성돼 있는 매장임.

    - 전문용품 매장은 생필품의 판매량이 50%를 넘지 않는 매장으로 하이퍼마켓이나 센터 백화점이 아닌 매장임.

    - 슈퍼마켓은 최소 매장 규모가 400 m²으로 생필품을 판매하는 유통업체임.


□ 시사점

 

  ㅇ 스웨덴은 유럽 내에서도 가장 보수적인 시장으로 신규 공급업체 제품의 경우 철저한 검증을 거쳐 본격적인 납품이 이루어지는 시장임.

    - 따라서 시장진출을 희망하는 우리기업의 경우, 우수한 품질을 균일하게 유지하되 가격경쟁력을 보유해야함.


  ㅇ 유통업체들의 구매주기는 제품에 따라 상이하나 계절상품의 경우에는 대개 시즌 6개월전에 주문을 완료함.

    - 사전에 준비하고 진행하는 노력이 필요함.


  ㅇ 전문 유통체인은 본사에 구매전담부서를 두고 각 지점이나 지사에서 원하는 수량을 취합해 제품을 일괄 구매해 분배하고 있음.

    - 따라서 거래선 제안시, 개별매장이 아닌 본사 구매전담부서를 접촉해야함.

    - 또한, 동일 품목 군에 대해서도 다양한 제품을 공급할 수 있는 업체를 선호하므로 소량 다품종 원칙을 탄력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공급업체가 유리함.

    - 유럽 내에 물류창고를 보유할 경우 추가 물량에 대한 적시 딜리버리가 가능해 이점으로 작용할 수 있음.


  ㅇ 소비자들의 안전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모든 공급업체들에게 엄격한 안전테스트와 품질 인증을 요구함.

    - 테크닉제품의 기술인증 요구는 물론 일반 생필품부문에서도 안전인증과 환경인증을 요구하고 있으므로, 스웨덴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경우 관련인증의 사전 획득이 필요함.



자료원: 스웨덴 도소매유통협회(www.hui.se), IKEA, Clas Ohlson 등 품목별 전문유통업체, 스톡홀름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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