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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단 청소용 세제시장 현황 및 진출 방안
- 트렌드
- 수단
- 카르툼무역관 조일규
- 2016-11-09
- 출처 : KOTRA
-
- 유통능력 있는 에이전트 선정이 관건
□ 청소용 세제용품 시장 규모
ㅇ 수단 산업부의 조사에 따르면, 수단에는 9개의 청소용 세제용품 제조회사가 운영되고 있으나 상세한 생산량에 대한 정보는 찾아볼 수 없음. 청소용품의 수입량과 비교해볼 때 현지 수요를 충족시키기에는 부족한 소량의 제품만 현지에서 생산되고 있음.
ㅇ 청소용 세제(유기계면활성제-비누제품 제외, 조제계면활성제, 조제세제, 세척세제, 조제청정제를 포함한 정보)의 총수입규모는 2015년 기준 약 300만 달러 시장을 형성하고 있음. 주요 수입국은 UAE 등 중동 국가, 중국 및 독일 등임.
품목별 수입현황
(단위: 달러)
HS Code
내용
2013
2014
2015
34021100
음이온성
22,266,387
19,344,687
22,023,420
34021200
양이온성(상동)
1,297,043
942,922
798,682
34021300
비이온성(상동)
2,774,847
3,630,463
2,787,122
34021900
기타(상동)
2,263,054
728,510
3,448,543
34022000
소매용 조제품(상동)
1,727,906
435,621
474,203
34029000
소매용 조제품 기타(상동)
1,608,972
1,111,325
2,285,793
전체
31,938,209
26,193,528
31,817,763
주: HS Code 3402 공통: 유기계면활성제, 조제계면활성제, 조제세제, 조제 청정제
자료원: 수단 통계청
세부 품목별 국별 수입현황
(단위: 달러)
HS Code
국가
2013
2014
2015
34021100
음이온성
(유기계면활성제,
조제계면활성제,
조제세제,
조제 청정제)
UAE
2,289,760
5,987,488
12,636,009
중국
465,649
134,906
475,055
인도
498,567
770,110
442,873
한국
91,908
0
631,709
오만
4,715,801
3,937,047
4,177,160
사우디아라비아
14,081,031
8,453,981
3,162,336
HS Code
국가
2013
2014
2015
34021200
양이온성(상동)
중국
1,053,256
927,411
791,025
HS Code
국가
2013
2014
2015
34021300
비이온성(상동)
UAE
809
11,350
1,637
중국
2,398,321
3,407,706
2,735,682
프랑스
339,052
0
0
영국
0
108,114
0
HS Code
국가
2013
2014
2015
34021900
기타(상동)
UAE
104,510
143,714
177,086
중국
1,914,050
326,672
2,562,660
오만
0
0
323,136
사우디아라비아
11,673
345
196,745
한국
0
0
148,988
HS Code
국가
2013
2014
2015
34022000
소매용 조제품
(상동)
UAE
609,918
1,896
13,583
중국
454,091
77,813
11,753
독일
162
2,198
46,108
이집트
56,073
22,865
96,165
영국
4,101
0
20,858
인도
121,326
0
22,171
한국
0
7,703
0
레바논
0
0
30,926
사우디아라비아
279,811
35,064
53,353
남아프리카
0
2,188
38,830
HS Code
국가
2013
2014
2015
34029000
소매용 조제품
기타(상동)
UAE
70,787
149,256
308,056
벨기에
0
4,272
72,140
중국
340,458
231,483
1,422,601
독일
243,431
243,111
132,124
인도
175,163
71,749
24,682
이탈리아
63,769
0
44,676
케냐
0
0
53,670
사우디아라비아
1,082
9,603
85,839
자료원: 수단통계청
□ 청소용품 시장 개황
ㅇ 수단에서는 청결과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청소 서비스를 전문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업체 수가 증가하고 있음. 현재 약 200개가 넘는 청소 서비스 제공업체를 대상으로 이들 기업들을 대상으로 하는 관련 제품 유통 및 판매업체를 비교적 쉽게 찾아볼 수 있음.
- 많은 청소용품들이 어려운 경쟁 없이 시장에 다양하게 유통되고 있음. 청소용품 판매업체들은 현지에서 쇼룸을 보유하고 있어 제품을 한눈에 쉽게 볼 수 있게 판매하는 추세이므로, 소비자들 및 기업들이 쉽게 제품을 접해볼 수 있음.
ㅇ 그러나 관련 제품들의 관세는 타 제품에 비해 비교적 높은 편이므로 판매가격 또한 높음. 아직까지 종합적인 청소 서비스 문화는 일부 기관(호텔·기업·식당 등)에 국한돼 있으며, 그 외에 일반 가정 청소 서비스는 전문 업체를 통해서가 아닌 개인의 취향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음.
- 또한, 일부 청소용품은 인체에 유해한 물질을 포함하고 있다고 조사됨.
□ 유통 및 경쟁 동향
ㅇ 수단 현지에서 유통되고 있는 청소용 세제는 그 쓰임에 따라 청소약품, 광택제, 얼룩제거제, 소독제, 청정제 등으로 나뉨.
- 청소용품은 패키징 사이즈에 따라 분류되기도 함(청소 서비스 업체들은 대용량 포장제품을 사용하며, 개인들은 저용량 제품을 선호).
ㅇ 청소용 세제의 대표적 브랜드는 영국산 CHARM, Mcbride, 터키산 POLO, UAE산 CASIL, 사우디산 MOBI, 터키산 IBC 및 수단 브랜드 HASCO 등이 있음. 현지에서 한국산 브랜드 제품의 인지도는 매우 낮은 상태임.
ㅇ 쇼룸을 보유한 청소용품 전문 취급업체가 생기기 전까지는 대부분의 제품이 가정용품 수입상 및 화학제품 수입상들에 의해 수입됐음. 그러나 현재 이들 수입상은 제품을 수입해 쇼룸에 전시하고 있으며, 현지 유통업체 및 소매상에 제품을 납품하고 있음. 주 고객층은 호텔, 사무실, 정부기관, 병원 및 식당임.
ㅇ 마케팅 활동
- TV 광고보다는 신문광고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음.
- Khartoum International Fair(수단종합박람회): 수단에서 연간 개최되는 종합 박람회로, 수단 현지업체 및 해외업체들이 적극적으로 참가하고 있음.
- Made in Sudan: 수단 산업부 주최로 매년 개최되는 전시회로, 수단 현지에서 생산되는 가정용품 및 기기 전시회임.
□ 수입규제
ㅇ 청소용품 관련 특별한 수입규제는 없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수입관세는 73%임.
수입관세
HS Code
관세
부가세
개발세
영업이익세
34021100
40%
17%
3%
3%
34021200
40%
17%
13%
3%
34021300
40%
17%
13%
3%
34021900
40%
17%
13%
3%
34022000
40%
17%
13%
3%
34029000
40%
17%
13%
3%
자료원: 수단 관세청
ㅇ 수단표준청(Sudanese Standards & Metrology Organization: SSMO)
- 청소용품 수입 시 수입상은 제품 카탈로그 및 제품 스펙 정보를 SSMO에 제출해야 하며, 서류 심사가 통과될 시에만 초기 수입허가를 받을 수 있음.
- 수단 포트에 도착한 제품은 SSMO에 의해 직접 체크되며, 실 제품 확인 후 최종 수입 승인을 받을 수 있음.
- 중국산 제품 CIQ Certificate을 받아야 함.
ㅇ 통관절차
- 일반 통관절차가 적용되며, 실제품 확인 절차(제품 확인 및 제품 개수 확인) 및 관련 비용(Tariff and fees) 정산 후 제품 수령 가능
□ 진출 방안
ㅇ 청소용품 전문 취급업체 및 청소 서비스 제공업체의 관련 제품 수요는 지속 성장하고 있으나, 현지에서는 소량의 제품만 생산되고 있으므로 관련 제품의 수입량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임. 수단은 보통 직접 진출보다는 에이전트 중심 시장이므로, 세일즈 출장 등 현지 방문을 통해 유통점에 네크워크가 있는 영향력 있는 바이어 선정에 주력해야 함. 또한, 미국의 경제제재로 인한 자금 송금에 제한이 많으므로 사전에 이러한 제약에 대한 해결방안을 확실히 가진 바이어와 교류하는 것을 권함.
자료원: 바이어 접촉 및 KOTRA 카르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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