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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단 청소용 세제시장 현황 및 진출 방안
  • 트렌드
  • 수단
  • 카르툼무역관 조일규
  • 2016-11-09
  • 출처 : KOTRA

- 유통능력 있는 에이전트 선정이 관건


  


□ 청소용 세제용품 시장 규모 

 

  ㅇ 수단 산업부의 조사에 따르면, 수단에는 9개의 청소용 세제용품 제조회사가 운영되고 있으나 상세한 생산량에 대한 정보는 찾아볼 수 없음. 청소용품의 수입량과 비교해볼 때 현지 수요를 충족시키기에는 부족한 소량의 제품만 현지에서 생산되고 있음.  

 

  ㅇ 청소용 세제(유기계면활성제-비누제품 제외, 조제계면활성제, 조제세제, 세척세제, 조제청정제를 포함한 정보)의 총수입규모는 2015년 기준 약 300만 달러 시장을 형성하고 있음. 주요 수입국은 UAE 등 중동 국가, 중국 및 독일 등임.

 

 품목별 수입현황

                                                                                (단위: 달러)

HS Code

내용

2013

2014

2015

34021100

음이온성

22,266,387

19,344,687

22,023,420

34021200

양이온성(상동)

1,297,043

942,922

798,682

34021300

비이온성(상동)

2,774,847

3,630,463

2,787,122

34021900

기타(상동)

2,263,054

728,510

3,448,543

34022000

소매용 조제품(상동)

1,727,906

435,621

474,203

34029000

소매용 조제품 기타(상동)

1,608,972

1,111,325

2,285,793

전체

31,938,209

26,193,528

31,817,763

주: HS Code 3402 공통: 유기계면활성제, 조제계면활성제, 조제세제, 조제 청정제

 자료원: 수단 통계청

  

 세부 품목별 국별 수입현황

                                                                                       (단위: 달러)

HS Code

국가

2013

2014

2015

34021100

음이온성

(유기계면활성제,

조제계면활성제,

조제세제,

조제 청정제)

UAE

2,289,760

5,987,488

12,636,009

중국

465,649

134,906

475,055

인도

498,567

770,110

442,873

한국

91,908

0

631,709

오만

4,715,801

3,937,047

4,177,160

사우디아라비아

14,081,031

8,453,981

3,162,336

 

HS Code

국가

2013

2014

2015

34021200

이온성(상동)

중국

1,053,256

927,411

791,025

 

HS Code

국가

2013

2014

2015

34021300

비이온성(상동)

UAE

809

11,350

1,637

중국

2,398,321

3,407,706

2,735,682

프랑스

339,052

0

0

영국

0

108,114

0

 

HS Code

국가

2013

2014

2015

34021900

기타(상동)

UAE

104,510

143,714

177,086

중국

1,914,050

326,672

2,562,660

오만

0

0

323,136

사우디아라비아

11,673

345

196,745

한국

0

0

148,988

 

HS Code

국가

2013

2014

2015

34022000 

소매용 조제품

(상동)

UAE

609,918

1,896

13,583

중국

454,091

77,813

11,753

독일

162

2,198

46,108

이집트

56,073

22,865

96,165

영국

4,101

0

20,858

인도

121,326

0

22,171

한국

0

7,703

0

레바논

0

0

30,926

사우디아라비아

279,811

35,064

53,353

남아프리카

0

2,188

38,830

 

HS Code

국가

2013

2014

2015

34029000

소매용 조제품

기타(상동)

UAE

70,787

149,256

308,056

벨기에

0

4,272

72,140

중국

340,458

231,483

1,422,601

독일

243,431

243,111

132,124

인도

175,163

71,749

24,682

이탈리아

63,769

0

44,676

케냐

0

0

53,670

사우디아라비아

1,082

9,603

85,839

자료원: 수단통계청

 

□ 청소용품 시장 개황

 

   ㅇ 수단에서는 청결과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청소 서비스를 전문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업체 수가 증가하고 있음. 현재 약 200개가 넘는 청소 서비스 제공업체를 대상으로 이들 기업들을 대상으로 하는 관련 제품 유통 및 판매업체를 비교적 쉽게 찾아볼 수 있음.

   - 많은 청소용품들이 어려운 경쟁 없이 시장에 다양하게 유통되고 있음. 청소용품 판매업체들은 현지에서 쇼룸을 보유하고 있어 제품을 한눈에 쉽게 볼 수 있게 판매하는 추세이므로, 소비자들 및 기업들이 쉽게 제품을 접해볼 수 있음.

 

  ㅇ 그러나  관련 제품들의 관세는 타 제품에 비해 비교적 높은 편이므로 판매가격 또한 높음. 아직까지 종합적인 청소 서비스 문화는 일부 기관(호텔·기업·식당 등)에 국한돼 있으며, 그 외에 일반 가정 청소 서비스는 전문 업체를 통해서가 아닌 개인의 취향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음.

  - 또한, 일부 청소용품은 인체에 유해한 물질을 포함하고 있다고 조사됨.

 

□ 유통 및 경쟁 동향

 

  ㅇ 수단 현지에서 유통되고 있는 청소용 세제는 그 쓰임에 따라 청소약품, 광택제, 얼룩제거제, 소독제, 청정제 등으로 나뉨.

   - 청소용품은 패키징 사이즈에 따라 분류되기도 함(청소 서비스 업체들은 대용량 포장제품을 사용하며, 개인들은 저용량 제품을 선호).

 

  ㅇ 청소용 세제의 대표적 브랜드는 영국산 CHARM, Mcbride, 터키산 POLO, UAE산 CASIL, 사우디산 MOBI, 터키산 IBC 및 수단 브랜드 HASCO 등이 있음. 현지에서 한국산 브랜드 제품의 인지도는 매우 낮은 상태임.

 

  ㅇ 쇼룸을 보유한 청소용품 전문 취급업체가 생기기 전까지는 대부분의 제품이 가정용품 수입상 및 화학제품 수입상들에 의해 수입됐음. 그러나 현재 이들 수입상은 제품을 수입해 쇼룸에 전시하고 있으며, 현지 유통업체 및 소매상에 제품을 납품하고 있음. 주 고객층은 호텔, 사무실, 정부기관, 병원 및 식당임.

 

  ㅇ 마케팅 활동

    - TV 광고보다는 신문광고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음.

    - Khartoum International Fair(수단종합박람회): 수단에서 연간 개최되는 종합 박람회로, 수단 현지업체 및 해외업체들이 적극적으로 참가하고 있음.

    - Made in Sudan: 수단 산업부 주최로 매년 개최되는 전시회로, 수단 현지에서 생산되는 가정용품 및 기기 전시회임.

 

□ 수입규제


  ㅇ 청소용품 관련 특별한 수입규제는 없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수입관세는 73%임.

 

수입관세

HS Code

관세

부가세

개발세

영업이익세

34021100

40%

17%

3%

3%

34021200

40%

17%

13%

3%

34021300

40%

17%

13%

3%

34021900

40%

17%

13%

3%

34022000

40%

17%

13%

3%

34029000

40%

17%

13%

3%

                      자료원: 수단 관세청


  ㅇ 수단표준청(Sudanese Standards & Metrology Organization: SSMO)

    - 청소용품 수입 시 수입상은 제품 카탈로그 및 제품 스펙 정보를 SSMO에 제출해야 하며, 서류 심사가 통과될 시에만 초기 수입허가를 받을 수 있음.

    - 수단 포트에 도착한 제품은 SSMO에 의해 직접 체크되며, 실 제품 확인 후 최종 수입 승인을 받을 수 있음.

    - 중국산 제품 CIQ Certificate을 받아야 함.


  ㅇ 통관절차

    - 일반 통관절차가 적용되며, 실제품 확인 절차(제품 확인 및 제품 개수 확인) 및 관련 비용(Tariff and fees) 정산 후 제품 수령 가능

 

□ 진출 방안

 

  ㅇ 청소용품 전문 취급업체 및 청소 서비스 제공업체의 관련 제품 수요는 지속 성장하고 있으나, 현지에서는 소량의 제품만 생산되고 있으므로 관련 제품의 수입량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임. 수단은 보통 직접 진출보다는 에이전트 중심 시장이므로, 세일즈 출장 등 현지 방문을 통해 유통점에 네크워크가 있는 영향력 있는 바이어 선정에 주력해야 함. 또한, 미국의 경제제재로 인한 자금 송금에 제한이 많으므로 사전에 이러한 제약에 대한 해결방안을 확실히 가진 바이어와 교류하는 것을 권함. 



자료원: 바이어 접촉 및 KOTRA 카르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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