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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왕홍(网红) 4.0시대, 현상에서 산업으로 진화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6-10-26
  • 출처 : KOTRA

- 다양한 형태로 세분화되는 중국의 왕홍 산업, 산업사슬까지 형성 -

왕홍 활용한 마케팅 방식에 기업들 관심 확대왕홍 인큐베이팅의 중요성도 커지는 중 -

 

 


중국 왕홍의 발전 현황

 

  ㅇ 왕홍(网红) 왕뤄홍런(网络红人) 줄임말로, 인터넷상에서 인기몰이를 하는 스타를 뜻하는 . 원래는 사건이나 행위 때문에 인터넷에서 주목을 받고 유명한 사람이 되는 것을 말하는데, 현재는 주로 웨이보, 텐센트 중국 SNS에서 활동하면서 수많은 팬과 영향력을 지닌 사람으로 확대 통용됨.


  ㅇ 단순히 인터넷 스타 개념이 아닌 연예인처럼 SNS 등에 사진을 올리면 그들이 입은 , 사용하는 화장품 등이 완판되는이어져, 본인의 사업체를 가지고 활동하는 사람들


  ㅇ 중국의 IT 기술 관련 시장의 성장으로 왕홍은 이미 현상에서 산업으로 전환함.


  ㅇ 2016 왕홍 산업은 실시간 동영상 플랫폼 전자상거래 주요 발전 특징을 보이고 있으며, 중국 해외 투자자들의 러브콜을 받고 있음.

 

현상에서 산업으로 진화하는 왕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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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Research


□ 변화화는 왕홍의 종류

 

  ㅇ 온라인 매체가 다양해짐에 따라 왕홍이 탄생하는 플랫폼이 많아지고, 수량도 급격히 증가함. 영역, 콘텐츠 수익 창출 방식에 따라 왕홍을 3가지 종류로 나눌 있음

    전자상거래 왕홍: 주로 유명 모델, 디자이너, 타오바오 판매자 출신. 최종적으로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수익을 창

함. 전자상거래 왕홍은 대부분 젊은 층이며, 패션 메이크업 등에 관심이 많음. 평소 SNS에서 자기의 라이프스타일, 개발 상품 등을 올리고 적극적으로 팬들과 교류함.

    콘텐츠 왕홍: 자체 미디어(自媒体) 가지고 웨이보, 웨이신 방식으로 오리지널 콘텐츠를 공유함. 일반적인 이야기, 평론, 만화 동영상 등의 콘텐츠가 포함됨. , 개그, 창의성 등의 특징이 있음.

    ③ 유명인사(名人) 왕홍: 이미 사회에서 유명한 인사(방송스타, 기업가, 학자, 교수 )가 SNS 등의 채널을 통해 인기가 높아지거나 자신의 활동, 기업 홍보 등을 위해 홍으로 발전함.

 

중국 왕홍 산업 성장 잠재력

 

  ㅇ Analysys(易观智库) 따르면 2016 중국 왕홍산업 규모가 528 위안에 달할 것이며, 2018 1016 위안에 이르러 2015~2018 연평균 성장률이 59.4% 달성할 것이라고 예측함.

    - 전자상거래 생방송(直播) 플랫폼은 현재와 미래 중국 왕홍산업의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주요 채널임. 2016 전자상거래 생방송 플랫폼은 왕홍산업 총수익의 86.4%를 차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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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홍산업체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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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Analysys(易观智库)

 

  ㅇ 왕홍 인큐베이팅 기업으로 촉발되는 시장

    - 대량 왕홍 자원을 보유해 투자시장에서 인기를 올리 왕홍 인큐베이팅 기업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임.

    - 왕홍 인큐베이팅 기업은 왕홍을 대규모 육성하기 위한 다양한 수단을 갖추고 있음. 개개인의 왕홍보다 리스크 대응 능력이 강해 왕홍 산업의 경제적 가치를 확대할 있는 기반을 갖추고 있음.


왕홍 인큐베이팅 기업 종류

탄생 시기

인큐베이터

투자자

투자액

2015.10.26.

루한뎬상(如涵)

쥔롄쯔번(联资)

싸이푸야저우

미공개

2015.12.11.

페이보궁촹(博共)

N/A

미공개

2016.4.8.

왕홍라이러(网红来)

셰리명

미공개

2016.5.4.

티쑤뎬상(缇苏电)

광셴촨메이

3000만 위안

2016.6.6.

치파오(七炮)

상하이신문화매체(上海新文化)

청두 렌촹보루이(成都联创博瑞)

동방푸하이(方富海)

1억 위안

2016.7.13.

중잉타오()

유주게임(游久游)

5000만 위안

2016.8.15.

매아쿵(美空)

완둔자산(吨资产)

1억 위안

자료원: Analysys 이관즈쿠(易观智库)


왕홍 산업의 수익 창출 방식

수익창출 모델

수익창출 방식

사례

전자상거래

각 왕홍의 팬들을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이끌고

상품 구매를 유도함.

- 타오바오 왕홍 숍

- 개인 미디어인 위이상

라이브 방송 및

인센티브

팬들은 라이브방송 플랫폼을 통해 버퓨얼 선물을 주거나 라이브 내용이 좋아서 인센티브를 증정함.

- 캐스터가 라이브 중에 받은 버퓨어 선물

- 각 SNS 플랫폼에서 받은 인센티브

광고

내용 왕홍은 SNS에 광고를 포스트, 브랜드를 언급하는 것과 같은 방식

- 돤쯔서우가 작성한 홍보 문장

- 동영상에 브랜드 삽입

- 인터넷 드라마와 영화에 광고 삽입

게임 홍보모델

및 계약

전자경기 왕홍은 라이브 플랫폼과 계약을 맺고 홍보 모델로 활동

- 왕홍은 전자게임의 모델로 선정

- 현직/퇴역한 경기선수가 게임 라이브 방송 플랫폼의 캐스터가 됨.

연예인

개인 조건이 우수한 왕홍은 직접 연예계에서 데뷔

회사와 계약을 맺고 연예계 활동을 진행

IP 브랜드화

‘왕홍+내용IP+브랜드화+다분야 운영’ 방식으로 더 큰 파생가치 실현 가능

- 창의적인 내용을 IP 브랜드화하고 저작권을 판매

왕홍이 직접 왕홍 인큐베이터를 설립하고 매니저 업무 수행

자료원: 치웨이문화미디어(七维文化传播)


왕홍 전자상거래 특징

 

  ㅇ 왕홍 전자상거래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고 있음.


    ① 다양한 방식의 디스플레이, 풍부한 콘텐츠, 우수한 사진 동영상 제작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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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치웨이문화미디어(七维文化传播)


    팬들과의 활발한 교류 활동, 왕홍 웨이보에서 타오바오샵으로 직접 연결해 구매 편리성 확보, 팬을 위한 이벤트를

통해 팬을 소비자로 전환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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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치웨이문화미디어(七维文化传播)

 

    ③ 상호 간 활발한 댓글 활동으로 구비(口碑) 전파의 효과 극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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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치웨이문화미디어(七维文化传播)

 

기업이 왕홍을 선택하고 찾아가는 시대

 

  ㅇ 개인에서 탄생한 왕홍은 점차 다양한 경제적 효과를 창출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활용되면서 기업들의 이목을 끌고 있음. 기업이 왕홍 마케팅을 활용할 주의해야 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음.

     상품 홍보에 적합한 왕홍 선택

    - 왕홍은 일반적으로 스타보다 인지도가 낮고 활동범위가 적음. 50 명의 팬을 거느린 왕홍이 적지 않으므로 자사의 상품케팅에 적합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 왕홍을 선택하면 상당한 홍보 효과를 있음.

    직접 광고가 아닌 간접 형식으로 홍보

    - 왕홍은 팬들에게 친절하며 평등한 관계를 형성한다는 이미지를 갖고 있음. 그러나, 왕홍에게 특정 기업의 제품을 홍보하도록 한다면 팬들은 변화를 바로 감지하게 . 팬들의 인정 없이 특정 제품 홍보를 무리하게 추진할 경우 왕홍을 통한

마케팅 효과는 반감되기 마련임.

     왕홍만의 오리지널 콘텐츠 존중

    - 왕홍은 자신만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므로 기업이 갖고 있는 홍보 안에 껴맞추려 하는 것은 상당히 무리한 시도임. 왕홍의 생명팬의 인정과 공감인 점을 반드시 고려해야 하며, 기업의 욕심을 버리고 왕홍만의 콘텐츠 구성, 표현 방식 등을 존중해야 결과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있음. 

    ④ 왕홍 간의 시너지 효과 활용

    - 왕홍을 활용한 마케팅 비용은 연예인 스타를 활용하는 것보다 비용 절감이 가능함. 합리적인 마케팅 비용 하에서 제품적합한 다양한 왕홍을 연결하면 시너지 효과를 있음.

 

□ 전망

 

  ㅇ 현재 중국에서 인터넷 기반의 모바일 플랫폼은 연예인과 일반인 간의 교류창구가 됐고, 왕홍산업과 전통 엔터테인

먼트 산업 간의 교류 자원 공유가 확대되고 있음.

    - 소비의 질이 향상되고, 상품 구매용의 전자상거래가 정보, 문화, 트렌드를 공유하는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음.

 

  ㅇ 현재 왕홍 전자상거래는 주로 의류, 식품, 화장품 저가상품에 집중돼 있으나, 콘텐츠 구현기술의 발달, 왕홍 종류의

확대 등에 따라 향후 다양한 제품군으로 확대될 전망


  ㅇ 왕홍 인큐베이팅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될 것으로 보임. 아직까지 블루오션인 왕홍 인큐베이팅 산업은 결국 다량의 왕홍을 양산하게 됨에 따라 향후 경쟁장벽 진입조건을 높일 것임. 그러나 왕홍 인큐베이팅은 여전히 인재 자원을 보유하고 있어 다양한 잠재 왕홍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있다는 강점을 갖고 있음.

 

 

작성자: KOTRA 상하이 무역관 방정(房政)

자료원: i-Research, 시나웨이보정보센터(新浪微博数据中心), Analysys(易观智库), 웨이문화미디어(七维文化传播) 및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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