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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즈베키스탄 전자상거래 시장 전망 밝다
  • 트렌드
  • 우즈베키스탄
  • 타슈켄트무역관 채병수
  • 2016-10-07
  • 출처 : KOTRA

인터넷 사용자와 직불카드 사용자 급증, 정부정책 등으로 기회요인 증가



 

전자상거래 발전 배경

 

  ㅇ 우즈베크 정부는 201512월 내각령 NO.353 ‘2016-2018 전자상거래 발전 방안승인을 통해 중기적 관점에서의 전자상거래 분야의 주요 발전 방향을 설정함. 이에 따라 비즈니스 환경 개선, 일자리 창출, 은행 카드 사용 촉진, 전자상거래 인프라의 추가 개발 및 선진국 수준의 발전과 개혁 등을 추진하고 있음.

 

  ㅇ 우즈베키스탄의 민간 인터넷 서비스는 1990년대 후반에 시작됐으며, 20062월 기준 85만5000명을 기록했던 인터넷 사용자 수가 2015년 현재는 1200만 명을 넘어서 인근국 대비 폭발적인 시장 성장률을 시현 중

    – 우즈베키스탄 전체 인구 대비 약 38%가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으며, 핸드폰 또는 컴퓨터를 소지한 국민들의 58.1%가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음.


우즈베키스탄과 주변국의 인터넷 사용자 증가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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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WORLD BANK


  ㅇ 인터넷 보급의 확대는 개인생활 양식 변화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 그 중 대표적으로, 온라인 기반의 각종 거래사이트 등이 등장해 우즈베크인들에게 폭넓고 다양한 제품의 비교·선택을 가능하게 함.

    - 대부분 기존의 오프라인 상거래보다 경쟁력 있는 가격을 내세우고 있어, 전자상거래 사이트 이용자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ㅇ 또한, 우즈베크 정부의 카드 사용 장려 정책 또한 전자상거래 발전에 막대한 영향을 미침.

    - 우즈베크 정부는 2000년대 초반부터 카드 사용 장려 정책을 펼치고 있음. 이에 따라 급여의 50~100%까지 카드로 받도록 하고 있으며, 타국 시스템과는 달리 ATM을 통해 현금 인출이 불가함.

    - 재래시장은 아직 카드시스템이 활성화되지 않아 은행카드를 통한 쇼핑이 불가능하므로, 시장보다 물가가 비싸더라도 카드결제가 가능한 대형 슈퍼마켓(오프라인) 및 전자상거래(온라인) 이용률이 높아지고 있음.

    - 중앙은행이 발표한 2015년까지의 누적 카드 발급량은 1521만 개로 20003만2000개에서 약 475% 급증함.

 

전자상거래 플랫폼 운영 및 이용 현황

 

  ㅇ (사이트 현황) 전자상거래 검색 사이트 SEARCH.UZ에 따르면, 우즈베키스탄 전자상거래 사이트는 현재 약 1500개로 파악되며 음식, , 가구 등이 인기 품목임.

    - 참고로 우즈베키스탄에 등록된 도메인 수는 20168월 기준 약 2만9000개임.


우즈베키스탄 인터넷 상점 종류별 현황

관련 종목

개수

여행, 숙박, 음식

320

, 액세서리

265

가구, 인테리어용 소모품

126

의약품

100

식료품

92

자동차

90

부동산

68

주: 위의 숫자는 사이트 운영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자료원: seach.uz

 

  ㅇ (분류) 전자상거래 사이트는 거래 당사자의 유형에 따라 B2B(business to business), B2C(business to custom), C2C(custom to custom)로 구분되며 B2B보다는 B2C, C2C 사이트가 활성화돼 있음.

 

우즈베키스탄 전자상거래 유형별 사이트 주소

B2C

C2C

- www.uzbekmebel.uz(가구 판매)

www.komandor.uz(가구 생산, 직판)

- www.i-market.uz(종합쇼핑몰)

- www.arba.uz(종합쇼핑몰)

- www.procab.uz(각종 전선, 케이블)

- www.glotr.uz(종합쇼핑몰)

- www.olx.uz(C2C 플랫폼)

- www.366.uz(생활용품 중고시장)

- www.obmen.uz(무료교환, 중고시장)

- www.bozar.uz(중고, 부동산, 의류 등)

자료원: seach.uz


    - B2C의 경우 식료품, 가구, 생활용품, 종합품목 등 취급품목에 따라 다양한 사이트가 운영되고 있음. 대표적으로 Glotr.uz란 사이트는 2012년 개설돼 3개 국어(우즈베크어, 영어, 러시아어)로 서비스가 제공되고, 8400여 개 기업의 13만550여 개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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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glotr.uz 홈페이지


    –  C2C의 경우는 신제품 또는 중고를 판매, 거래하며 무료교환도 이루어짐. 보따리상들이 소량의 물건을 판매하는 경우도 많으며 주로 생활용품, 의류, 소형가구 및 전자제품 등이 거래됨. 우즈베키스탄의 대표적인 C2C형 사이트 olx.uz에서는 부동산부터 무료증정까지 다양한 형태의 거래가 이뤄지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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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olx.uz 홈페이지


    - 이 외에 한국 거주 우즈베크인들을 겨냥한 우즈베크인이 운영하는 온라인 상점도 2개가 있음.

    - ebozor.com, bozoraka.com 등은 설립 초기에는 우즈베크산 식료품이나 생활필수품을 한국 거주 자국 민족들에게 조달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됐으나, 현재는 판매 품목 중에 우즈베크산보다 한국산 제품의 점유율이 더 높음. 전자제품, 식료품 등 200여 개 이상의 품목을 판매 중

    - 배송서비스도 초기에는 한국 내에서만 가능했으나, 현재는 우즈베키스탄까지 배송 가능

 

  ㅇ (해외사이트 이용) 우즈베키스탄 내 aliexpress(중국)amazon(미국)과 같은 글로벌 전자상거래 사이트 이용도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aliexpress의 경우 저렴한 가격과 운송비로 인해 인기가 높음.


  ㅇ (기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를 이용한 인터넷 홍보 및 주문, 거래 등도 최근 급증하고 있으며, 텔레그램과 같은 메신저의 자동 주문 프로그램 을 활용한 음식배달 전문업체도 생겨나는 추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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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Les Ailes 텔레그램 봇 등 
   

□ 대금 결제 및 배송


  ㅇ (결제) 개인의 은행 간 송금거래가 불편하고, 신용카드 보유자가 극소수인 우즈베키스탄 금융 특성상 실질적인 B2C 사이트 결제는 배송과 동시에 현금 또는 POS 단말기를 이용한 직불카드 결제, C2C 사이트의 경우는 현금 거래가 대다수를 차지함.

    - 보통 결제창에서는 현금과 직불카드(플라스틱 카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돼 있음. Glotr.uz 사이트 담당자에 따르면, 카드결제보다는 현금 결제 비중이 높다고 함. 또한, 카드 결제의 경우에도 온라인에서 바로 정보 입력을 통한 결제가 아닌 POS 단말기를 통한 결제가 활용되고 있음.

    - 신용카드의 경우 주재국 금융 특성상 신용거래가 일반화되지 않았고, 신용카드 가맹점이 호텔 등 극히 일부분인 관계로 보유자도 극소수일 뿐만 아니라 해외여행 등을 제외하면 사용이 매우 제한돼 있어 이용에 불편이 많음.

    - 일부 신용카드 보유자들은 글로벌 전자상거래 사이트 이용 시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있음.

 

  ㅇ (배송) 배송기간은 물건의 품목과 재고 유무에 따라 달라짐.

    - 식료품은 제품의 특성상 신선도가 중시되므로 거의 모든 사이트에서 당일 배송하고 있음.

    - glotr.uz 종합쇼핑몰 담당자 인터뷰에 따르면, 배송기간은 일반 국내 생산품인 경우는 3~7, 수입품은 보통 재고를 두지 않아 2주부터 한 달가량이 소요된다고 함.

    - Alibaba 등 사이트를 이용할 경우, 2045일 이내로 해외에서 배송되는 것으로 조사됨.


□ 시사점


  ㅇ 정부의 전자상거래 활성화 의지, 인터넷 가입자 및 사용자 수 급증, 가처분소득 확대, 금융시장 특수성에 따른 직불카드 사용 확대 등 여러 기회요인에 따라 전자상거래 시장이 빠른 속도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됨.

 

  ㅇ 아직까지 홈페이지 업체에서 직접 물건을 취급하거나 개인 간 직거래 형식의 홈페이지가 다수를 이룸. 그러나 향후 Amazon, Alibaba와 같은 대표 플랫폼으로 발전하거나 신규 플랫폼이 등장할 경우, 이를 활용한 우리 기업의 마케팅 및 상품 판매전략도 매우 유용할 것으로 사료됨.


  ㅇ 다만, 동남아 등 타국과는 달리 영어가 통용되지 않아 우즈베크어, 러시아어로 고객들과 접촉해야 하는 언어적 장벽, 금융 경직성에 따른 외화 환전, 신용카드 보유, 계좌 이체 등의 제약 및 높은 수수료는 우즈베키스탄 전자상거래 시장의 세계화에 큰 걸림돌임. 빠른 시일 내에 이에 대한 개선이 먼저 선행돼야 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우즈베키스탄 통계청, ICTSUMMIT, WORLD BANK, SEARCH.UZ, 텔레그램, Olx.uz, Glotr.uz 및 KOTRA 타슈켄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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