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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창사, 전기자동차산업 특화도시로 육성
- 트렌드
- 중국
- 창사무역관
- 2016-10-0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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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사산(産), 중국 전체 전기자동차 시장의 20% 점유 -
- 창주탄(长株潭) 지역, 전기자동차 시범지역으로 선정 -
□ 왜 창사인가?
ㅇ 창사, 중국 자동차산업 선두도시 중 하나로 급부상
- 창사시는 2015년 120만 대의 자동차를 생산해 총 2500억 위안 이상의 매출을 달성함. 이에 광저우, 장춘, 상하이, 베이징(톈진) 우한을 잇는 중국 6대 자동차산업 도시로 선정됨.
· 6대 자동차산업 도시 선정의 기준은 자동차산업 성장 속도 및 정부 투자의 규모임. 창사의 실질 자동차산업 규모는 중국 10위임.
- 특히, 세계적인 자동차부품 업체 독일 BOSCH사, 중국 1위·세계 3위의 리튬배터리 제조업체 루이썅(瑞翔)사 등 약 200여 개의 자동차부품 전문 기업들이 창사에 소재하고 있음.
ㅇ 후난성 정부의 적극적인 투자
- 2015년 약 50억 위안(8200억 원) 투자, 정부·기업 간 활발한 협업을 통해 중국 최고 수준의 자동차 생산 기술 및 인프라를 구축함.
- 전기자동차 생산 업체당 연간 약 400만 위안(5억 원) 수준의 차량 물류비(창고 임대료 및 내륙 운송비) 지원
ㅇ 동·서부를 잇는 장강 경제벨트의 환승역
- 창사는 중국 국무원으로부터 장강 경제벨트 종합물류센터로의 역할을 부여받음. 창사 샹강(湘江)을 중심으로 후난성 물류 항구와 운송 네트워크 건설 중
- 또한, 내륙 고속철도, 고속도로, 항공 운송 네트워크도 추가적으로 구축 중임.
- 중국 주요 도시들까지 1일 이내에 접근할 수 있는 지리적 이점으로 완성차와 부품 조달 운송에 용이해 창사의 도시 간 활발한 자동차산업 협력을 기대할 수 있음.
장강경제벨트(长江经济带)
자료원: 中国报告大厅
□ 전기자동차산업 현황
ㅇ 시장 규모
- 2010년 창사 비야디(比亞迪, BYD)사에서 K9 전기버스 120대 생산에 최초 성공한 이후 매년 창사시 전기자동차 생산량이 증가하고 있음. 2015년까지 누적 생산량은 9만 대에 이름.
· 2015년까지 전기자동차 중국 전체 생산량은 50만 대로 그중 창사산(産)이 20% 점유
- 2015년 4월 2일, 후난성 정부는 전기자동차산업의 발전과 보급 확대를 위해'후난성 전기승용차 산업체인 기술 혁신 로드맵'을 발표함. 이를 통해 2016~2017년 전기자동차 10만 대 생산 계획 표명
- 2015년, 창사 전기자동차 매출액은 100억 위안 돌파했으며, 배터리 등 핵심부품 매출은 400억 위안에 달함.
- 후난성 경제·정보화 위원회(湖南省经济和信息化委员会)에 따르면, 창사에서 전기자동차 관련 제조기업은 약 200곳에 달함.
- 창주탄(长株潭) 지역이 전기자동차 시범 지역으로 선정됨. 이에 베이징-홍콩 고속도로 창주탄 100㎞ 구간에 총 18개의 전기 충전소를 설치함.
· 창주탄 지역은 창사(长沙), 주저우(株洲), 샹탄(湘潭)을 하나로 묶은 후난성 정치·경제·교통의 중심지역임.
베이징-홍콩 고속도로 창주탄 구간 전기 충전소 현황
자료원: 湖南省人民政府 발표자료
ㅇ 창사산(産) 전기자동차 현황
- 현재 창사의 완성 전기자동차 생산업체는 난처스다이(南车时代), 창사비야디(长沙比亚迪), 창사중타이(长沙众泰), 메이화자동차(梅花客车), 장난자동차(江南汽车), 중롄중커(中联重科), 헝룬가오커(恒润高科) 등 총 7개사임.
- 그중 창사비야디의 K9 전기버스, 난처스다이의 전기버스, 중롄중커의 전기 환경미화 차량, 창사중타이의 전기승용차 등은 이미 전국적인 유명세를 떨치고 있음.
기업
로고
차량 사진
충전시간/주행거리
모델명(가격)
창사중타이
(长沙众泰))
3시간/
400 ㎞
윈(雲)100S
(15만9000위안)
창사비야디
(长沙比亚迪)
6시간/
350㎞
K9
(220만 위안)
중롄중커
(中联重科)
2시간30분/
250㎞
SHD4055
(63만 위안)
난처스다이
(南车时代)
5시간30분/
300㎞
TEG6110EV01
(180만 위안)
장난자동차
(江南汽车)
3시간/
250㎞
SKIO E20
(12만9000위안)
자료원: 바이두(百度) 자료 종합
ㅇ 전기자동차산업 관련 전시회 및 박람회 일정
행사명(중문)
개최일자
개최장소
주최
규모
후난국제신에너지자동차 및
충전설비 전시회(湖南国际新能源汽
车及充电站设施展览会)
’16.10.10~12.
후난홍싱국제전람중심
(湖南红星国际会展中心)
중국전기공학
기술학회
40,000㎡,
200개사
창사국제자동차박람회
(长沙国际汽车展览会)
’16.10.28~31.
후난국제전람중심
(湖南国际会展中心)
중국상무청
50,000㎡,
300개사
후난자동차서비스업
및 자동차부품 박람회
(湖南汽车服务业与 汽配展览会)
’16.11.5~7.
후난국제전람중심
(湖南国际会展中心)
후난성상무청
10,000㎡,
200개사
□ 시사점
ㅇ 중국 정부의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전기자동차산업 육성 의지와 기업들의 적극적인 투자로, 중국 전기자동차 시장의 고성장이 예상됨.
ㅇ 앞으로 다가올 고유가 시대에 대비해 우리나라도 전기자동차 개발 및 인프라 확충을 위한 정부·기업 간 파트너십 구축이 시급한 것으로 보임.
ㅇ 전기자동차 생산에서 중국이 현재 절대적 우위를 점하고 있으나, 짧은 주행거리와 빠른 배터리 방전 등 기술적인 문제점이 노출됨. 이에 국내 기업들은 시장 선점을 위한 적극적인 진출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창사완바오( 长沙晚报), 후난성 인민정부(湖南省人民政府),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후난성 경제·정보화 위원회(湖南省经济和信息化委员会) 및 KOTRA 창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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