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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할로윈 쇼핑, 사상 최대 소비액 전망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최종우
  • 2016-10-04
  • 출처 : KOTRA

- 자동차, 아웃도어 가구, 청바지 등 할로윈 유망상품 선정 -

온라인 통한 판매전략으로 한국 기업들도 진출해야 -

 

 

 

2016년 할로윈, 사상 최대 소비액 기록할 것

 

  ㅇ 2016년 미국소매협회(National Retail Federation, NRF)에 따르면 약 17100만 명의 미국인들이 2016년 할로윈을 기념할 것이라 예측함.


  ㅇ 미국인들은 1인당 평균 82.93달러를 소비할 것으로 예측됐으며, 이는 작년의 1인 평균 74.34달러보다 증가한 수치임.

 

  ㅇ 2016년 미국 할로윈은 총 84억 달러가 소비될 것으로 예측됐으며, 역사상 최대 소비가 이루어질 것으로 미국소매협회는 예측하고 있음.

 

  ㅇ Matthew Shay 미국소매협회 회장에 따르면, 미국의 소매점들은 이번 연도의 할로윈은 사상 최대의 소비액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이들은 다양한 코스튬과 제품들로 소비자들의 성향 파악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힘.

 

연도별 할로윈 소비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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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NRF


□ 소비자 구분

 

  ㅇ 미국소매협회의 시장조사에 따르면, 미국인들 10명 중 7명의 소비자들이 캔디를 나눠줄 것으로 예측했으며, 50%의 소비자들은 집안을 할로윈 주제에 맞게 꾸미거나 할로윈 전통 코스튬(Costume)을 입을 것으로 전망함.

 

미국인들 설문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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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미국소매협회(NRF)

 

  ㅇ 미국소매협회의 이번 설문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총 31억 달러(67.0%)를 코스튬에 소비할 것으로 조사됐으며, 25억 달러를 캔디구입에 사용하겠다고 답함. 그 외에는 장식용품에 24억 달러, 카드(Greeting Cards)에는 3억9000만 달러가 소비될 것으로 전망됨.

 

할로윈 관련 용품 소비 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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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NRF

 

  ㅇ 할로윈을 준비하는 미국인들은 대부분(71%)이 캔디를 나눠주는 것을 계획했으며, 자신들의 집을 장식하거나 코스튬을 입는 것으로 할로윈을 계획하고 있음. 또한 이번 할로윈에 호박깍기를 하며, 친구들과 파티를 준비하거나 흉가 체험과 같은 공포체험을 하는 것 또한 많은 미국인들이 계획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할로윈 코스튬을 준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온라인이라고 대부분의 미국인들이 답했음. 온라인 중에서도 소셜미디어를 활용해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코스튬을 찾고 있다고 조사됨. 그 중에서도 가장 좋은 소셜미디어는 Pinterest로 나타남.

 

  ㅇ 그 외에도 친구 및 지인 추천, 연예인 참고, 잡지, 페이스북 등이 코스튬을 가장 효율적으로 찾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소비자들은 대답함.

 

□ 미국인들 쇼핑 계획

 

  ㅇ 전미소매협회(NRF)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10명의 미국인들 중 8명의 미국인들은 할로윈을 위해 10월 중순부터 쇼핑을 할 것이라고 대답함.

    - 이는 역사상 가장 높은 수치가 나온 설문조사로, 미국인들이 현재 미국의 경제상황이 좋아지는 것으로 느낀다고 조사됨.

    - 또한, 온라인을 통한 쇼핑 경쟁도 심화돼 할로윈에 앞서 초기(Early-Bird) 할인과 같은 할인행사가 많아졌음. 이러한 이점을 소비자들은 충분히 활용하고 싶어함.

 

미국인들 할로윈 쇼핑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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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NRF

 

  ㅇ 협회에 설문조사에 따르면, 미국인들 중 47% Discount Store에서 할로윈 관련 제품들을 구입할 것이라고 답, 36%의 미국인들은 할로윈 전용 쇼핑전문점에 방문할 것이라고 대답함.

 

□ 2016년 할로윈 소비 유망품목

 

  ㅇ 아웃도어 가구

    – 유망품목 전문 조사기관 NerdWallet에 따르면, 10월 할로윈 시즌에 최고의 구매조건에 있는 품목 중 하나로 아웃도어 가구를 뽑음. 이는 10월에 날씨가 추워지면서 아웃도어 상품에 대한 수요가 떨어져, 아웃도어 소매업체에서 다양한 세일을 진행하는 것이 관례로 통하고 있기 때문. 특히, 미국의 대형 백화점 Sears, Target뿐 아니라 온라인 상거래 Ebay 등에서 진행하는 70% 정도의 세일을 활용하는 것이 소비자 입장에서 유리함.

 

  ㅇ 청바지

    – 각종의 다양한 세일품목을 알려주는 뉴스기관 딜뉴스에 따르면, 할로윈 기간에 청바지 품목의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예측함. 청바지는 특히 대학생들의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매김하며 젊은 층들에게 수요가 높음. 학교를 준비하는 대학생들이 특히 개학 초기에 많이 구매하는 것으로 조사됨. 온라인 최대 유통업체 아마존은 청바지 프리미엄 브랜드들인 Lucky Brands, 7 For All Mankind, Levis 뿐만 아니라 다양한 청바지 브랜드들에 50~75% 세일을 할 것이라 전망됨.

 

  ㅇ 자동차

    – 미국에서 10월은 자동차 구매에 있어 최고의 시기 중 하나로 알려짐. 10월 전, 모든 자동차 회사들의 2017년형 모델 출시가 발표되기 때문에 2016년 자동차 기종들을 모두 판매해야 된다는 새로운 목표가 생김.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는 자동차 딜러들과 협상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생김. 11월과 12월에도 할인 행사가 진행되지만, 자동차 종류들이 많이 남아있지 않아 10월이 가장 적절한 시기임.

 

  ㅇ 코스튬

    – 할로윈 시즌은 단연 코스튬의 수요가 높아지는 시기임. 할로윈을 앞두고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 다양한 스페셜 상품을 판매함. 할로윈이 끝난 후에도 판매되지 않은 코스튬 의상들에 대한 판매는 계속 지속됨. 특히 아마존과 같은 온라인 업체들에서는 약 75% 세일을 진행하며, 무료배송(Free Shipping)으로 온라인에서 판매가 많이 됨.

 

  ㅇ 전자기기(TV)

    - 연말 세일의 최고 시기인 미국의 추수감사절은 단연 전자기기 구매에 있어 최고의 시기이긴 하지만, 특정 품목에 있어서는 10월의 할로윈 시즌과 추수감사절의 세일이 많이 다르지 않음. 예를 들어, TV 품목 중 55인치 HD TV 품목은 할로윈 시즌과 추수감사절 시기의 가격 변화가 크지 않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10월에 구매하기 가장 적절함.

 

시사점

 

  ㅇ 할로윈 이번 시즌 최대 소비 예측

    - 이번 2016년 할로윈 시즌은 약 1억7100만 명의 미국인들이 총 84억 달러를 소비할 것으로 전망됨.

 

  ㅇ 할로윈 쇼핑 전략은 '온라인과 할인'

    - 미국에서 할로윈 시즌에 전통적으로 주목을 받아왔고 2016년 수요가 높을 것으로 예측되는 품목을 조사한 결과, 온라인을 통한 판매가 중요

    - 한국 업체들은 온라인 유통망 진출 전략을 세우고 나서야 하는 시기

    - 한국 업체들의 입장에서는 미국에 지사와 물류센터가 없이는 특정 기간 판매가 힘들기 때문에 온라인을 통한 판매가 바람직할 것으로 보임.

      - 아마존과 Ebay 등과 같은 대형 온라인 유통망 진출을 위한 전략으로는, 미국 내 파워벤더를 통해 온라인 유통망 진출을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함.

    - 온라인 쇼핑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KOTRA 및 유관기관을 통한 온라인 유통망 진출 협력 프로그램 또한 많아지고 있음.

    - 온라인과 더불어 모바일을 통한 상품 검색이나 구매가 늘어나고 있는 이 시점에서, 업체들은 소셜미디어 혹은 인터넷 매체를 통한 광고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구매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전략을 개발해야 함.

    - 우리 기업도 아마존, Ebay와 같은 대표 온라인 매체를 통한 진출뿐만 아니라 미국 현지 온라인 시장 트렌드를 잘 파악해 해외시장을 넓힐 기회를 지속적으로 주목해야 함.

 

 

자료원: 미국소매협회(NRF), DealNews, NerdWallet 및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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