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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으로 불붙는 中 뜨거운 교육열기
- 트렌드
- 중국
- 난징무역관
- 2016-09-3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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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년 중국 온라인교육 시장규모 2000억 위안 돌파 예상 -
□ 중국 온라인교육 시장규모
ㅇ 중국 아이리서치(iresearch) 통계 수치에 따르면, 2015년 중국 온라인교육 시장은 1191억 위안(약 19조8718억 원)으로 추정되며, 2013년 이후 매년 약 19%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 향후 비슷한 속도로 성장을 지속, 2018년 시장규모 2000억 위안(약 33조740억 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됨.ㅇ 2015년 중국 온라인교육 이용자 수는 약 7200만 명이었으며, 온라인교육 방식을 선호하는 이용자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임.
- 향후 몇 년간 온라인교육 이용자 수는 20%에 근접한 속도로 성장해, 2017년 약 1억767만 명에 달할 것으로 추정됨.
2013~2018년 중국 온라인교육 시장규모
자료원: 아이리서치
□ 중국 온라인교육 세부 분야별 동향
ㅇ 중국 온라인교육 시장점유율은 고등교육, 직업교육, 어학교육 세 분야가 주를 차지하고 있으며, 초중고교 교육시장은 시장점유율이 상대적으로 낮아 아직 개발단계로 볼 수 있음.
- 현재 고등교육(대학 이상)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지만, 다른 분야 이용자 유입률 역시 꾸준히 높아지고 있는 추세임.2014~2018년 중국 온라인교육 세부 분야별 시장점유율
자료원: 아이리서치
ㅇ 미취학 아동교육
- 학습, 특기, 적성 등이 초중고교 단계에서 충분히 두각을 나타나게 하기 위해서는 유아, 아동기부터 우수한 교육을 받는 것이 필수적인 것으로 인식이 변화함. 또한, 두 자녀 정책 시행으로 조기교육 수요가 높아지고 있으며, 소득이 높을수록 조기교육 지출도 높음.
- 챠오후(巧虎), 짐보리(金宝贝) 등 오프라인에서 브랜드 우세가 축적된 기업이 온라인에서도 우위를 점하고 있음. 오프라인 콘텐츠 업체가 유아교육 장난감, 도서와 음반 영상물을 제공했다면, 온라인에서는 유치원 교육 정보화 솔루션, 미취학 아동교육 애플리케이션 등을 제공하고 있음.ㅇ 초중고교 교육
- 2015년 중국 K12 온라인교육 시장규모는 138억 위안(약 2조2818억 원)으로 추정됨. 학생들이 학교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며, 지역마다 교과과정이 달라 표준화된 교육 상품으로 학생 수요를 만족시키기 어렵다는 점 때문에 상대적으로 아직 시장점유율이 낮음.
- 그러나 평균 35%의 증가율을 유지하며 고속 성장하고 있고, 2018년 345억 위안(약 5조7045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돼 전망이 밝음.
- 현재 투자 비중이 가장 높은 분야 중 하나로 호강(沪江), 신동방(新东方)과 같은 유명 교육기업들 역시 k12 분야 개발을 위해 노력 중임.ㅇ 직업교육
- 2015년 온라인 직업교육 시장규모는 300억 위안(약 4조9605억 원)으로 추정되며, 20%의 성장속도로 2018년 약 515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추정됨.
- 온라인 교육이 직무 관련 자격증, 시험 등을 위한 대도시의 바쁜 성인들의 학습 수요에 부합해 현재 중국 온라인교육의 주 고객은 대학생 및 직장인 등 성인 이용자로 볼 수 있음. 그에 따라 직업교육 분야의 유료 결제 비중도 가장 높음.ㅇ 어학교육
- 2015년 온라인 어학교육 시장규모는 약 235억 위안(약 3조8857억 원)으로 추정되며, 20%의 성장속도로 2018년 약 435억 위안(약 7조1929억 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됨.
- 온라인 어학교육은 표준화 정도가 높고 체계적인 학습이 용이하며, 신동방(新东方), 호강(沪江), 왕이(网易), 51talk 등 관련 기관에서 오프라인보다 저렴한 가격에 질 좋은 강의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음.□ 산업 흐름도
자료원: 아이리서치
□ 중국 온라인교육 발전 환경
ㅇ 정책환경: '인터넷+'의 국가전략에 힘입어 교육산업 발전의 최적기
- 2015년은 중국의 교육 개혁을 전면적으로 심화한 한 해로, 여러 교육 관련 정책들이 시행돼 교육산업 발전을 지속적으로 촉진하고 있음.
자료원: 아이리서치
ㅇ 기술환경: 첨단기술 접목을 통한 교육 콘텐츠 질 향상
자료원: 아이리서치
□ 전망 및 시사점
ㅇ 중국 온라인 교육시장의 성장잠재력 여전히 충분
- 현재 중국 온라인교육 업계는 정책, 경제, 인문적 요소 등의 영향 하에 급변하고 있으며, 매년 평균 20% 정도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초중고교 온라인교육 분야가 아직 개발단계에 있어, 업계 전체의 잠재력은 아직 제대로 발현되지 않아 여전히 발전공간이 큰 시장임.
- 현재 온라인 교육 주 시장은 1선 도시에 있지만, 교육 인프라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2, 3선 도시 이용자들의 학습 수요가 더 절실하기 때문에 향후 발전 잠재력이 큼.
- 또한,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성능 향상으로 2018년 중국 모바일 인터넷(스마트폰, 태블릿PC) 경제규모와 네티즌은 PC 규모를 초과할 것으로 예측됨. 따라서 현재 인터넷 분야 각 기업들은 모바일 경제 추세에 따른 구조 변화가 시급함.ㅇ 교육 콘텐츠의 경쟁력과 마케팅으로 신속한 시장점유율 확보가 필요함.
- 온라인기업은 상대적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시기가 늦고 선두만이 살아남는 구조이므로, 질 좋은 콘텐츠와 충분한 마케팅으로 신속한 시장점유율 확보 필요
- 무료 사이트, 무료 동영상에 익숙한 중국 시장에서 유료화로 교육 사업을 전개하고자 한다면 그만큼 콘텐츠가 경쟁력을 갖추고 있어야 할 것임. 또한 ‘무료 마케팅(맛보기)’ 등을 활용한 새로운 콘텐츠 광고 및 홍보로 고객 창출 필요ㅇ 교육분야는 진출장벽이 높아 현지 기업과의 합작이 유리할 것으로 보임.
- 국내 우수 교육 콘텐츠, 온라인 강의 노하우 및 플랫폼 등을 가지고 중국 현지 기업과 합작해 진출한다면, 보다 쉽게 한국 교육산업의 새로운 기회를 찾고, 글로벌 교육시장에서도 한류를 발전시켜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자료원: 아이리서치(iresearch), 베이징상보망(北京商报网), 바이두교육(百度教育) 및 KOTRA 난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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