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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로코 비닐봉지 제로 캠페인 'ZERO MIKA'
- 트렌드
- 모로코
- 카사블랑카무역관 장도혜
- 2016-09-2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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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로코 기후정의행동 연합 주축 -
- 모로코 COP22 개최 및 비닐봉지 사용 금지 정책에 영향을 받은 캠페인 -
□ 모로코 기후정의행동 연합(Coalition Marocaine pour la Justice Climatique, CMJC)
ㅇ 모로코 마라케시에서 2016년 11월 7~18일 개최되는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2) 준비를 위해 모로코 국내·국외 노동조합, 시민협동조합 및 환경협회들이 모로코 기후정의행동 연합을 구성
- 2016년 2월 7일, 모로코 사회포럼(Secrétariat du Forum Social Maroc)을 통해 약 150개의 다양한 조합 및 협회들로 구성
- 환경 관련 국제협회와의 협업, 사막화 대책 마련, 수자원 보호 등 환경 보호와 관련된 프로젝트 지지 및 협력 선언
- 모로코 국내 시민사회 및 시민협동조합과의 협업을 통해 시민 의식 변화를 위한 캠페인 강화가 주 목적
□ 모로코 국내 비닐봉지 미사용 및 수거 캠페인, Zéro Mika 시행
ㅇ 모로코 비닐봉지 사용금지 법령 시행 발표
- 2010년 7월 16일 모로코 국내 플라스틱을 기본 재료로 한 비닐봉지의 사용·판매·수입·생산 금지 법령, 법 제 22-10호 발표
- 2016년 7월 1일 해당 법령 발효가 확정되면서, 비닐봉지 미사용 및 수거 캠페인인 Zéro Mika 본격화
ㅇ 6월 24~26일 모로코 국내 비닐봉지 수거 캠페인 진행
- 2016년 6월 10일 캠페인 시행 발표
- 미사용된 비닐봉지뿐 아니라, 불법투기 및 방치된 비닐봉지도 함께 수거
- Zéro Mika 홈페이지(http://www.zeromika.ma) 및 페이스북 페이지(https://www.facebook.com/Zikomika1), 모로코 기후정의행동 연합 홈페이지(http://www.coalitionclimat22.org) 및 페이스북 페이지(https://www.facebook.com/cmjusticeclima)를 비롯한 다양한 SNS를 중심으로 비닐봉지 수거 캠페인에 대한 홍보 및 일반인 참여 독려
- 모로코 라바트, 카사블랑카, 엘자디다, 페스 등을 중심으로 진행
모로코 Zéro Mika 캠페인 포스터
ㅇ 6월 비닐봉지 수거 캠페인 결과
- 총 1000여 명 이상의 일반인 자원봉사자들에 의한 비닐봉지 수거 및 미사용 캠페인 진행
- 6월 캠페인 진행 후, 8월 말까지 공식적으로 수거된 비닐봉지는 약 1460톤
- 6월 캠페인 기간 및 그 이후 수거된 비닐봉지들 중 재활용이 불가능한 비닐봉지들은 유해물질 차단 처리된 시설에서 소각 예정
- 6월 캠페인의 성공적인 마무리 후, 2016년 10월 2차 캠페인 진행 예정. 10월 캠페인까지 비닐봉지 수거 목표 5000톤 이상
□ CMJC의 비닐봉지 대체상품 권장 운동
ㅇ 비닐봉지 미사용 운동과 함께 비닐봉지를 대체할 수 있는 상품 사용 권장 운동 확대
- 광목 등 일반 섬유 재질의 가방, 전통 시장가방, 재활용 및 재사용 가능한 플라스틱 재질의 음식용기, 유리 재질의 음식용기, 종이 가방 등의 사용 권장
- 모로코 국내 사회에서 페이스북을 통한 홍보가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이용, CMJC와 Zéro Mika의 페이스북 및 SNS 매체에 다양한 대체 상품 사용 사진 게시 독려
- Zéro Mika 홈페이지 및 각 SNS 매체에 비닐봉지 사용이 환경과 인체에 미치는 악영향에 대한 전문가 의견 게시 및 홍보
Zéro Mika 홈페이지에 게시된 전문가 의견 기사 및 인터뷰
자료원: Zéro Mika 홈페이지
☐ 시사점
ㅇ 모로코 국내 비닐봉지 사용 자제 움직임이 점차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
- 판매상품 공장포장용, 공업용, 농업용 비닐제품의 사용은 비닐봉지 사용금지 법안 발효 후에도 가능하나, 그 외의 상품에 대한 비닐봉지 사용은 급감
- 비닐봉지의 대안으로 소개되고 있는 유리 및 플라스틱 용기에 대한 수요 증가가 예상돼, 인체에 무해한 혹은 친환경 유리 및 플라스틱 생산 한국 업체들의 모로코 진출 가능성 확대
- 에코백 및 친환경 장바구니에 대한 수요 또한 증가가 예상돼, 해당 제품 생산 한국 기업 혹은 기술 관련 제휴가 가능한 한국 기업들의 모로코 진출 기회 증가 가능
자료원: Le Matin, CMJC 홈페이지 및 페이스북, Zéro Mika 홈페이지 및 페이스북, KOTRA 카사블랑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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