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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온라인 소비시장 성장잠재력 매우 커
- 트렌드
- 독일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한상은
- 2016-09-2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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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럽 2위 시장, 적극적인 진출 노력 필요 -
□ 독일 온라인 소비시장 개황
ㅇ 유럽 2위 규모의 온라인 소비시장
- 2015년 기준, 독일의 온라인 소비시장 매출액은 528억 유로로 영국의 618억 유로에 이어 유럽 내 2위 규모임.
- 14세 이상 독일 인터넷 이용자의 79%인 5600만 명이 디지털 소비자로, 온라인 소비시장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큼.
2015년 기준 유럽 온라인 소비시장 매출 상위 8개국
(단위: 십억 유로)ㅇ 2020년, 독일 온라인 소비시장 매출 770억 유로 규모로 성장 전망
- 2020년도 오프라인 매장 매출은 2013년 대비 9.5% 하락한 4050억 유로, 온라인 매출은 2.9배 증가한 770억 유로로 성장 전망
- 따라서 기존 오프라인 점포는 생존의 위협이 증가하고, 온라인 시장에는 서비스 앱 개발 등 다양한 기회가 많이 창출될 것으로 전망
독일 온/오프라인 매장 매출 전망
(단위: 억 유로)
ㅇ 의류·패션이 독일 온라인 소비시장 매출 1위 품목군
- 2015년도 기준 의류·패션 매출은 2014년 대비 17.9% 성장한 100억 유로로 온라인 소비시장 매출 규모 1위 차지
- 의류·패션 제품의 온라인 거래 문제점은 반품으로 인해 발생하는 제품 가치 손실
독일 온라인 소비시장 매출 상위 9대 품목군
(단위: 백만 유로)
품목군
2014
2015
의류·패션
8,497
10,016
전자제품 및 통신기기
5,678
7,554
도서 및 eBook
3,929
3,613
신발
2,849
3,276
컴퓨터·부품·게임·소프트웨어
2,507
2,989
가구·램프(조명기기)·장식용품
2,316
2,674
가정용품 및 관련 기기
2,403
2,444
취미·여가용품
2,016
2,256
DVD·CD·음악파일
2,279
1,824
ㅇ '아마존(Amazon) 독일'이 온라인숍 절대 강자
- 온라인숍 매출 규모 1위는 '아마존(Amazon) 독일'로, 2위인 오토(Otto)사에 비해 매출액이 3.3배. 3위는 의류 패션 온라인숍 잘란도(Zalando), 4위는 전자제품 판매 포털 otebooksbilliger이 차지
- 아마존은 비영어권 국가로는 처음으로 독일에 2016년 10월 26일 음성으로 제품을 주문하거나, 가전제품과 네트워킹 가능한 음성 인식 스피커 에코(Echo)를 런칭할 예정임.
- 아마존(Amazon)은 의류패션 온라인숍 www.javari.de와 할인 판매 전문 온라인숍, de.buyvip.com와 같은 제3의 온라인숍을 운영. BuyVIP는 2006년 스페인이 대폭 할인된 가격으로 패션 브랜구입을 원하는 고객들을 위해 만든 사이트로, 2010년 아마존이 인수
- 이들 온라인숍 운영 기업들은 고객들과 소통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페이스북, 트위터 등)를 적극 활용하고 있으며, 온라인숍 운영기업의 45%는 유투브에 고객 소통 채널을 가지고 있음.
- 온라인 의류 패션 제품 판매기업 Zalando사는 Influencer markeing을 위해 content creator platform인 콜라브리(Collabari) 에트워크 사이트를 2016년 9월 중순부터 운영
2014년 매출액 기준 상위 30대 독일 온라인숍(단위: 백만 유로)
온라인숍
2013
2014
1
5,787
6,574.6
2
1,880
1,990
3
702
872.4
4
498.9
563.0
5
404.4
469.1
6
400
420
7
410.5
419.5
8
389.6
412.7
9
366.9
367.6
10
301.3
358.3
11
303.7
326.8
12
273.7
297
13
272.8
270.7
14
240
240
15
128.9
204
16
184.3
202.1
17
186.1
197.3
18
277.7
192.5
19
166.0
179.9
20
141.7
166.8
21
143.9
166.3
22
189.9
165.2
23
132.3
163.6
24
173.2
162.5
25
114.6
159.7
26
148.8
159.3
27
170.2
152.7
28
131.9
149.2
29
91.7
145.4
30
99.7
142.8
ㅇ 개인화 마케팅, She-commerce 유행
- 빅데이터를 활용한 개별 소비자의 니즈에 맞춘 individual target marketing이 대세를 이룰 전망
- 남성보다 상대적으로 구매력이 높은 여성의 개별 수요, 구매 패턴, 의사결정 과정에 초점을 맞춰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She(female) commerce'가 유행
- 온라인숍 기업들은 여성 소비자들의 구매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소셜미디어(유투브, 블로그, 인스타그램, 트위터)를 활용, 스토리 마케팅에 힘쓰고 있음. 독일 온라인숍의 45%가 유투브에 고객들과의 소통 채널을 운영하고 있음.
ㅇ 쇼핑시간 절약 및 편의 제공 서비스앱 개발 성공 스타트업 속속 탄생
- 전문가들은 독일의 급격한 인구 변화로, 2030년에는 인구 3명당 1명이 65세 이상 노인으로 근로자들의 업무 강도가 현재의 거의 2배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쇼핑시간 단축과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 개발이 활발, 성공 스타트업 속속 탄생
· 세탁물 픽업&딜러비리 서비스앱 Zip-Jet, 식품 및 조리 서비스앱 Hello Fresh, 피자&꽃배달 서비스앱 Go Butler
- 반면, 독일 베를린과 뮌헨 지역 고객을 타깃으로 Rocket Internet사가 2014년 창업한 식료품 구입&배달서비스(Shopwings)는 배송료 추가 부담, 식료품 소매점포와의 거래관계 등의 문제로 창업 6개월 만에 2015년 초 사업에서 철수. 이는 소비자 구매 문화와 유통 문제에 대한 검토가 매우 중요함을 시사하는 사례임.
□ 독일 온라인시장 진출 형태
- 독일의 온라인 시장 유통구조는 콘라드(Conrad), 치보(Chibo)와 같은 전문 유통점의 온라인 플랫폼과 Amazon이나notebookbilliger와 같은 마켓플레이스 활용 형태 두 가지가 있음. 전문 유통점의 온라인 플랫폼 진출 애로 요인으로는 컨테이너 베이스의 대량 물량 납품 및 재고 부담임.
- 마켓플레이스의 경우, 제품 등록방법은 복잡하지 않으나 제품 판매가 지연되는 경우 창고료 비용까지 추가되므로 부담이 될 수 있음. 모든 제품은 바코드를 사용하도록 돼 있어, 제조사에서 연간 일정 비용을 지불하고 소량 물품 수출을 위해 투자해야 함.
□ 전망 및 시사점
ㅇ 유럽 2위 규모이자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큰 독일의 온라인 소비 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다방면의 노력이 요구됨,
- 국내 온라인숍 구축 및 운영 경험과 노하우를 살려 현지 온라인 유통망 구축
- 독일 온라인숍 기존 벤더나 파워셀러 등을 통한 국내 수출 기업의 납품 시도
- KOTRA 무역관과 독일 온라인숍 운영사 간의 협력 프로젝트(한국 우수 소비재 소싱 상담회) 추진 등
자료원: 독일무역투자청(GTAI), 독일통계정보포탈(Statista), Internet World 및 KOTRA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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