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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라과이 신차 시장, 한국 브랜드 점유율 1·2위 차지
  • 트렌드
  • 파라과이
  • 아순시온무역관 Luis Bernardo Recalde Ramirez
  • 2016-09-26
  • 출처 : KOTRA

- 중고자동차 관세율 인상에 수입업체들 불만 고조 -


 


□ 자동차 시장 개요

 

  ㅇ 파라과이 자동차 시장은 주로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현지 생산은 매우 미미한 상황임. 2015년부터 현지 업체인 Reimpex사가 중국 브랜드 JAC 자동차를 현지에서 조립, 판매하기 시작했음.

    - 현재 파라과이에서 생산돼 판매되고 있는 유일한 자동차 모델은 JAC J2 자동차임. 배기량 1000cc, 용량 70Hp인 이 승용차의 소비자 판매가는 약 1만 달러임.


파라과이에서 생산되는 JAC J2 자동차

자료원: Reimpex사의 홈페이지 (www.reimpex.com.py)

 

  ㅇ 파라과이는 신차에 비해 중고자동차에 대한 수요가 아직까지 매우 높은 편임. 2016년 상반기 기준 수입된 자동차 중 약 60%가 중고자동차였으며, 그 중 70%정도 차량의 평균 사용연수가 10년 이상으로 나타남.

    - 파라과이 관세청에 따르면, 2015년 기준 총 9만4157대의 자동차가 수입됐으며 그 중 63%가 중고자동차였음.

 

  ㅇ 2016년 8월에 파라과이 정부는 중고자동차에 대한 수입 관세율을 5~20%에서 10~25%로 상향 조정했음.

    - 파라과이 정부는 유독가스 배출 관리를 통한 환경보호, 현지 자동차 조립 확대 등을 사유로 중고자동차 수입 통제를 위한 수입관세율을 인상했으나, 이 조치에 반대하는 수입업체들의 항의가 강해지고 있음.

    - 수입 관세율 인상으로 인해, 주변국들에 비해 자동차 가격이 훨씬 저렴했던 파라과이 내 중고자동차 가격이 전반적으로 오를 것으로 예상됨.

 

파라과이 신차·중고차 수입 비교

자료원: 파라과이 관세청 통계를 바탕으로 KOTRA 아순시온 무역관 제작

 

□ 자동차 수입동향

 

  ㅇ 파라과이의 자동차(HS Code 8703) 수입 규모는 2016년 1월~7월 기준 2억3538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14.8% 감소

    - 2015년부터 지속된 달러화 가치 상승의 영향으로 자동차 수입이 최근 15% 내외의 수치로 하락세를 보였음.

 

최근 4년간 파라과이 자동차 수입 규모 및 성장률(HS Code 8703)

                                                                                                                                      (단위: 천 달러,%)

2013

2014

2015

2016 (1~7)

시장규모

성장률

시장규모

성장률

시장규모

성장률

시장규모

성장률

489,568

4.49

538,726

10.04

454,680

-15.60

235,388

-14.80

자료원: Penta-Transaction


파라과이의 자동차(HS Code 8703) 주요 수입국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2014

2015

2016 (1~7)

2015

점유율

시장규모

성장률

시장규모

성장률

시장규모

성장률


합계

538,726

10.04

454,680

-15.60

235,388

-14.80

100

1

일본

168,816

1.40

145,200

-13.99

72,381

-17.52

31.93

2

한국

142,366

17.89

127,649

-10.34

69,580

-9.01

28.07

3

독일

56,278

6.67

46,964

-16.55

18,806

-37.73

10.33

4

브라질

37,285

11.54

20,600

-44.75

20,469

73.00

4.53

5

미국

44,585

18.42

42,044

-5.70

17,137

-35.85

9.25

6

멕시코

15,271

85.58

17,104

12.00

6,179

-39.10

3.76

7

중국

17,344

-5.69

15,573

-10.21

6,255

-42.48

3.43

8

인도

20,511

76.13

7,087

-65.52

7,462

96.47

1.56

9

헝가리

463

543.06

1,170

152.70

2,695

390.00

0.26

10

아르헨티나

13,518

16.87

8,597

-36.40

3,060

-44.84

1.89

자료원: Penta Transaction

 

  ㅇ 자동차(HS Code 8703) 수입국 중에 일본이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한국, 독일은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함.

    - 일본에서 수입되는 자동차는 주로 중고차임.

    - 신차의 경우 2015년 기준 주요 수입국 1위는 한국, 2위 브라질, 3위 아르헨티나 등이였음.

 

파라과이 신차 수입 국가 순위

 

  주: 2015년 신차 기준, 상위 10위까지만 표기

  자료원: CADAM(자동차·기계수입협회) (2015년 기준)

 

파라과이 자동차(HS Code 8703) 주요 수입업체

                                                                                                                                              (단위: 천 달러, %)

순위

업체명

2014

2015

2016(1~7)

2015년

점유율

시장규모

성장률

시장규모

성장률

시장규모

성장률


합계

538,726

10.04

454,680

-15.60

235,388

-14.80

100

1

GARDEN

92,449

34.22

87,108

-5.78

53,226

-4.72

19.16

2

AUTOMOTOR

56,944

28.96

39,204

-31.15

29,646

52.06

8.62

3

SAN PABLO

13,660

112.97

12,862

-5.84

8,308

13.75

2.83

4

DIESA

22,112

23.46

9,300

-57.94

8,150

78.73

2.05

5

PERFECTA

17,461

18.90

14,844

-14.99

6,890

-26.40

3.26

6

TOYOTOSHI

27,431

13.97

22,284

-18.76

6,785

-56.02

4.90

7

CASAS TRUCK

15,548

-2.92

11,103

-28.59

6,585

1.51

2.44

8

SAN DIEGO

11,807

1,867.83

15,246

29.13

6,226

-31.78

3.35

9

CONDOR

13,655

-0.07

11,578

-15.21

6,127

-13.12

2.55

10

CENSU

15,159

12.95

13,909

-8.25

5,318

-33.63

3.06

자료원: Penta Transaction

 

  ㅇ 파라과이 주요 자동차 수입업체는 GARDEN, AUTOMOTOR, 그리고 SAN PABLO사임.

    - GARDEN사는 한국 브랜드인 KIA의 공식 딜러이며, 2010~2016년 사이에 파라과이 자동차·기계수입협회(CADAM) 신차 판매 랭킹에 1위를 차지해왔음.

   - AUTOMOTOR사는 현대자동차의 공식 딜러 회사이며, 2016년 7월 기준 시장의 8.6%로 2위를 차지하고 있음.

   - SAN PABLO사의 경우 파라과이 주요 중고자동차 수입차이며, 주로 칠레를 통해서 들어오는 일본 중고자동차를 수입하는 업체임.

 

□ 자동차 브랜드 및 모델 수요 동향

 

  ㅇ 파라과이에서 가장 많이 팔고 있는 중고차의 주요 브랜드는 Toyota, Nissan 등 일본 브랜드가 유명함.

    - 가장 많이 팔리는 모델은 Toyota Vitz, Toyota Corolla, Nissan Sunny 등을 들 수 있음.

    - 자동차를 구매할 때 파라과이 소비자들이 아직까지 품질보다 가격을 우선적으로 고려함. 이에 따라 중고자동차에 대한 수요가 여전히 높은 편임.

 

  ㅇ 신차의 경우, 한국 브랜드인 기아 및 현대자동차가 1위, 2위를 차지함.

    - 자동차·기계수입협회(CADAM)에 따르면, 2015년 기준 파라과이 신차 수입 시장에서 기아자동차가 전체의 23.9%로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했고, Toyota가 13.3%로 2위, Hyundai가 10.1%로 3위를 차지했음.

    - 2016년 1월~5월 기준, 파라과이 자동차 수입은 전반적으로 감소했으나 신차 중에 기아자동차가 30.2%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음. 이어서 현대자동차는 2위를 차지해 19.3% 점유율을 기록했음.

    - 신차 브랜드의 경우, 가장 많이 팔리는 모델은 Kia Picanto, Kia Rio, Hyundai Accent, Toyota Hilux 등이 있음.

    - 신차 수입회사들의 경우 60개월까지의 할부 판매, A/S 센터 확대 등 다양한 프로모션과 소비자에 대한 서비스 강화로 현지 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확산시켜왔음.

 

  ㅇ 고급 자동차의 경우에는 Mercedes Benz, BMW, 그리고 Audi 브랜드가 가장 유명함.

    - 파라과이 관세청에 따르면, 2015년 기준 고급 자동차는 약 7590만 달러에 달성하는 금액이 수입됐으며, 그 중 20만 달러가 넘는 고급 승용차도 포함돼 있음.

    - 고급차 주요 수입국은 독일(시장점유율 38%), 그리고 미국(시장점유율 28%)임.

    - 고급차 수요의 경우 가장 많이 수입되고 판매되는 브랜드는 Mercedes Benz(1480만 달러 수입, 2015년), 그리고 BMW(1330만 달러, 2015년)임.

 

파라과이 신차 브랜드 수입 순위

 

주: 2015년 신차 기준

자료원: CADAM(자동차·기계수입협회, 2015년 기준)

 

□ 자동차 가격 동향

 

파라과이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자동차 소비자 가격 동향

NISSAN SUNNY(중고차)

TOYOTA VITZ(중고차)

기본가격: 3,500달러

기본가격: 4,500달러


KIA PICANTO

KIA RIO(Sedan)

   

기본가격: 9,650달

기본가격: 14,000달러


HYUNDAI ACCENT(Sedan)

TOYOTA COROLLA

 

 

기본가격: 14,000달러~

기본가격: 30,000달러


TOYOTA HILUX

BMW X3

  

 

기본가격: 45,000달러

기본가격: 61,500달러

자료원: 자동차 판매자 홈페이지

 

□ 수입관세 및 관련 제도

 

  ㅇ 2016년 8월부터 중고차에 대한 수입관세율이 변경돼, 신차 수입에 부과되는 관세율과 구별됨.


HS Code

품목명

관세

부가세

8703

주로 사람을 수송할 수 있도록 설계 제작된 승용자동차와 기타의 차량[신차]

0~20%

10%

주로 사람을 수송할 수 있도록 설계 제작된 승용자동차와 기타의 차량[중고차]

10~25%

10%

자료원: Mercosur External Common Tariff


    - 위 관세율은 남미공동시장(MERCOSUR)의 회원국인 아르헨티나, 브라질, 우루과이 등에서 수입되는 자동차 품목에도 부과됨.

 

  ㅇ 법적으로 10년 이상인 중고자동차 수입이 제한되나, 파라과이 대법원이 20개사를 위한 허가서를 발급한 바 있어 수입이 불가능한 것은 아님.

    - 이에 따라, 2015년 기준 수입된 중고자동차의 약 77%는 사용연수가 10년이 넘음.

 

□ 시사점

 

  ㅇ 중고자동차에 대한 관세율 인상의 영향으로 신차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높은 관세율로 인해 중고자동차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신차 판매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최근에 중고자동차 수입 업체들이 불만을 표명해왔으나, 파라과이 정부에서 환경 보호, 현지 자동차 조립 산업 진흥을 목적으로 취한 조치이므로 앞으로도 유지될 가능성이 높음.

 

  ㅇ 한국 브랜드 자동차가 신차 시장에서 1위, 2위를 기록함에 따라 자동차 부속품, 액세서리 등 자동차 관련 다양한 품목의 진출에도 유리한 환경이 조성됨.

    - 단, 엔진오일의 경우 현지 대리점들이 이미 다양한 외국 브랜드와 계약을 맺은 상태이므로, 신규 브랜드의 시장진입에 어려움이 예상됨.

    - 파라과이는 아직 품질보다는 가격에 민감한 시장이므로, 가격경쟁력이 중요한 부분으로 작용하고 있음.

     · 특히 자동차 부속품의 경우, 주변 남미공동시장 회원국인 브라질 제조산은 무관세로 수입되고 있어, 시장 진입 이전에 가격경쟁력 확보에 대한 검토가 필요함.

 

  ㅇ A/S 시스템 구축 필요

    - 파라과이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시장에 진출을 추진하는 기업의 경우, 현지 회사와 제휴해서 A/S 시스템을 사전에 구축할 필요가 있음.

    - 아직 파라과이에서 자동차 보험에 가입돼 있지 않은 차량이 다수이나, 자동차 보험의 필요성에 대한 파라과이인들의 인식 및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어, 보험회사 등과 연계된 A/S 센터가 구축돼 있는 현지 파트너와 비즈니스 관계를 수립하는 것도 유리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파라과이 중앙은행(BCP), Penta Transaction, 5Dias, ABC, ultima hora 일간지, KITA 및 KOTRA 아순시온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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