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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기에, Ice-watch의 지속적인 성장비결
  • 트렌드
  • 벨기에
  • 브뤼셀무역관 김도연
  • 2016-09-09
  • 출처 : KOTRA


벨기에, Ice-watch의 지속적인 성장비결

- 디자인, 가격, 품질 삼박자의 조합 -
- 글로벌 중소기업의 세계 유통망 확대 본보기 -




☐ 개요


 ○ Ice-Watch는 2006년 설립된 벨기에 중저가 시계 브랜드로, 2007년 디자이너 Jean-Pierre Lutgen가 투명 플라스틱 재질의 디자인 시계를 시장에 처음 선보인 후 폭발적인 호응을 받으며 유러피안 스타일의 대표적 시계 브랜드로 자리매김함.


Ice-watch의 기본 디자인 Ice classic 라인

자료원: Ice-Watch 홈페이지


 ○ Ice-Watch사는 오랜 전통을 가진 타 시계 브랜드사 대비 10년이라는 비교적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현재는 중저가 손목시계의 대명사로 불리는 스위스 Swatch사와 비교될 만큼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룸.

   - 프랑스·벨기에·독일·네덜란드 시장에서 리더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며, 유럽 이외에도 미국·아시아·아프리카 등 전 세계 85개국 내 9000여 개 상점에서 인기리에 판매 중임.
   - 2014년도 기준 매출액은 총 4000만 유로 기록


☐ 성공비결 1: ‘디자인, 가격, 품질’ 삼박자를 갖춰 꾸준한 고객 유치


 ○ Ice-Watch사는 고객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다양한 디자인, 저렴한 가격, 가격 대비 높은 품질을 유지하며 꾸준한 고객층을 유치하고 있음.

   - 초기 출시모델인 화려한 색감과 폴리카보네이트 소재의 장난감 같은 디자인은 현재까지도 이 회사의 상징으로 여겨지며 소비자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음.
   - 이 외에도 보다 다양한 고객층 확보를 위해 라이프 스타일을 겨냥한 디자인 제품들을 지속적으로 출시하면서, 단기적인 유행 아이템 제조사가 아닌 글로벌 시계 기업으로 자리 잡음. 
   - 여성스러움을 강조한 파스텔톤 시계를 비롯해 아동용, 스포츠 라인용 시계, 정장 스타일에 어울리는 가죽 및 패브릭 소재의 깔끔한 디자인 시계 등 총 500여 종의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음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겨냥해 다각화된 디자인


자료원: Ice-Watch 페이스북 페이지


   - Ice-Watch는 100유로 이하 가격대의 시계 시장에서 세계 1위의 브랜드로 자리매김 중이며, 가격대비 고품질로 평가받고 있음. 또한, 모든 제품에 대해 2년간의 품질보장 정책을 실시함으로써 고객들의 큰 신뢰를 얻고 있음.


☐ 성공비결 2: 글로벌 중소기업(micro-multinational)의 세계 유통망 확대 본보기


 ○ Ice-watch의 역사는 2006년 Bastogne이라는 벨기에의 소도시에서 10여 명 남짓한 직원들과 함께 처음 시작됐음. 이 도시는 파리, 런던, 밀라노 같은 세계 패션을 선도하는 도시들과는 거리가 매우 멀고, 시계 산업이나 유통업 등이 발전한 전례가 없는 매우 외진 도시임.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회사의 글로벌 성장은 외진 도시의 작은 기업 역시 전 세계적인 유통망을 확보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잘 보여주는 예가 되고 있음.
  

 ○ 이 밖에도, 이 회사는 이른바 ‘micro-multinational’ 기업 또는 글로벌 중소기업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기업의 성공사례를 제시함.
   - 본사는 벨기에에 소재하고 있으며, 제품은 중국에서 생산하고 있음. 유통의 경우, 전 세계 현지 파트너 유통업체들로 위임해 현지에 맞는 판매 전략을 전개하면서 긴밀한 교신을 나눔.
   - 유럽 대비 인건비가 저렴한 중국 생산을 통해 판매가격을 타사 제품 대비 낮춰 가격경쟁력을 높이고, 진출시장 여건에 맞는 판매전략을 구사함으로써 Think Global, Act local 전략을 여실히 보여줌.
 
 ○ 또한, 브랜드 이미지 구축 및 판매망 확대를 위해 현지 파트너 업체들이 자유롭게 마케팅 전략을 구사할 수 있도록 허용함.
   - 현지 파트너 업체들은 신규 시장진출 초기단계에서부터 현지 문화와 소비자 구매성향, 시장구조 등을 감안해 마케팅 전략을 자유롭게 수립할 수 있음. 현지 시장에서 다른 업체들과도 자유롭게 파트너십을 맺을 수 있도록 허용함으로써 판매망을 확대해 나가고 있음.
   - 이 밖에도, 해외 파트너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있는데 Lutgen 사장은 진출시장 확대 및 관리를 위한 마케팅 전략을 시행 중. 특히 신모델 개발 준비작업을 위해서는 이러한 현지 파트너들의 피드백이 매우 중요하다고 밝힘.


☐ 성공비결 3: 저렴한 비용으로 효과적이고 집중적인 타깃 마케팅 전략


 ○ Ice-Watch가 브랜드 밸류를 높이고, 유러피안 패션시계 아이콘으로 자리 잡기까지는 SNS를 통한 마케팅 전략이 중요한 역할을 해온 것으로 분석됨.

  - 본사와 각 지역을 담당하는 유통사들은 상호적으로 긴밀한 협조를 통해 SNS를 활용하고 있으며 콘서트, 스포츠 행사 후원 등 지역 및 연령대의 타깃에 맞춘 마케팅 전략을 구사 중임.
  - 일례로, Ice-Watch사와 유통계약을 맺은 콜롬비아의 한 유통업체는 네덜란드의 유명한 음악 콘서트를 후원하고, 콘서트 장면을 Youtube를 통해 전파시킴으로써 Ice-Watch 제품 역시 동시에 홍보되도록 함.
  Ice-Watch 본사는 이렇게 해외 판매 파트너업체들이 만든 홍보자료들을 모아, 기업 사이트와 Facebook에 등재해 글로벌 마케팅을 구현함.


 ○ 이 밖에도, 고객층이 선호하는 여타 분야의 기업들과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해 시너지 효과를 낼 뿐만 아니라, 한정판 모델 출시로 전 세계 수많은 시계 컬렉터들의 관심을 증대시킴.
  - 남성 고객층을 겨냥해 BMW사와 파트너십을 통한 BMW 스포츠 라인을 선보여, 럭셔리하고 스포티한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불러일으킴. 뿐만 아니라, 캐릭터 업체와의 콜라보레이션으로 특정 캐릭터가 새겨진 디자인을 한시적으로 선보이기도 함. 이 같은 한정판 디자인들은 고객들의 수집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음.
  - 또한, 지역별 주요 스포츠팀의 공식 한정판 디자인을 출시하기도 했는데, 일례로 호주에서는 Queensland 럭비팀의 공식 한정판 시계를 출시해 팬들의 큰 인기를 얻음. 이는 Ice-Watch 본부가 각국의 유통업체의 요청과 피드백을 적극 수렴해 반영하고 있다는 것을 잘 보여주는 사례임.
 
☐ 시사점


 ○ Ice-Watch는 지역적 이점이 없는 곳에서 설립된 소규모 기업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한 이례적인 사례로, 타 기업이 본받을 만한 본보기로 평가되고 있음. Lutgen 사장은 벨기에의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지금과 같은 성장이 있기까지 수많은 난관들을 겪었으나, 포기하지 않고 소비자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찾으려고 계속 노력했다"라고 밝힌 바 있음.


 ○ 해외 유통업체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함으로써 현지 파트너들과 상호적 소통을 높이고, 새로운 디자인의 지속적 출시와 고품질 유지를 위해 연구와 투자를 아끼지 않았던 점이 회사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음.


 ○ 2006년 기업 설립 당시만 해도 10명에 지나지 않았던 벨기에의 작은 기업이 전 세계 85개국 시장에 진출하고, 대기업 Swatch 그룹과도 견줄 수 있는 위치에 오를 정도의 글로벌 기업으로 성공할 수 있었던 사례는 우리 중소기업들에도 좋은 시사점을 줄 수 있다고 사료됨.



자료원: Ice-Watch 홈페이지, L'eventail, 언론 Rtbf, La libre, Trends 및 KOTRA 브뤼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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