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평범함을 거부한다, 사우디 이색 애완동물 식품 시장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Osama Alhajouj
  • 2016-09-08
  • 출처 : KOTRA

 

평범함을 거부한다, 사우디 이색 애완동물 식품 시장

- 이색 애완동물이 개와 고양이보다 더 인기 -

- 관련 식품 및 용품의 수요 증가 -

 

 

 

□ 개요

 

 ○ 이색 애완동물 식품이 2015년 매출액 기준 11%(약 1100만 리얄) 성장을 보였으며, 판매량 기준 8%(약 362톤)의 성장을 기록함.

 

 ○ 사우디의 점차 늘어나는 애완동물 전문 아웃렛은 이색 애완동물 식품의 판매를 견인

 

 ○ 소형 포유류 및 파충류 식품은 2015년 12%라는 가장 높은 매출 성장률을 기록

 

 ○ Mars Inc.는 2015년 매출 점유율 37%로, 이색 애완동물 식품 시장을 선도

 

 ○ 이색 애완동물 식품은 2021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8%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

 

□ 시장 동향

 

 ○ 이색 애완동물 식품은 2016년 10%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애완조, 관상어와 소형 포유류와 같은 소형 애완동물에 대한 수요 및 판매 증가로 인해 긍정적인 영향을 받고 있음.

  - 증가하는 애완동물 가게 및 동물병원의 수는 이색 애완동물 식품의 급격한 판매량 증가에 중요한 역할을 함.

 

 ○ 소비자들은 현재 개와 고양이보다 애완조, 관상어 그리고 소형 포유류와 같은 이색 애완동물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음.

  - 이렇듯 애완조, 관상어 그리고 소형 포유류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인해 기타 애완동물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 사우디 중앙은행(SAMA)에 따르면 사우디 거주자의 약 65%가 자신의 집을 소유하지 못했으며, 소형 아파트 임대를 하고 있음. 이러한 이유로 정원을 필요로 하지 않는 소형 애완동물의 수가 늘어나고 있음.

  - 또한, 이색 애완동물은 사무실, 치과 진료실 및 병원 등에서 더 편안하고 매력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고 여겨짐.

 

이색 애완동물 식품 판매량

                                                                                                                       (단위: 백만 리얄)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애완조

4.0

4.5

5.0

5.6

6.2

6.9

관상어

3.0

3.3

3.6

3.9

4.3

4.7

소형 포유류 및

파충류

0.0

0.0

0.0

0.0

0.0

0.0

합계

7.0

7.8

8.6

9.5

10.5

11.6

               자료원: 유로모니터

 

 ○ 애완조 식품은 2015년에 성장률 12%라는 좋은 실적을 달성함.

  - 이것은 애완조의 개체수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며, 또한 많은 애완동물 매장은 이전보다 더 많은 왕관 앵무새, 핀치류(소형 참새류), 대형 앵무새 그리고 마코 앵무새 등의 이국적인 새를 제공하고 있음.

 

 ○ 관상어 식품은 2015년 10%의 성장률을 보임.

  - 주로 물고기가 상대적으로 키우기 쉬우며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기 때문에, 애완용으로서 관상어의 인기가 높아짐. 사우디에서 다양한 종류의 이국적이고 화려한 관상어를 보유한 아쿠아리움은 사무실, 치과 및 병원에 있어 중요한 부분이 됨.

  - 또한, 어른이나 아이 모두 관상어를 애완동물로 새롭게 인식하게 된 것이 관상어에 대한 수요 증가 및 식품의 비약적 판매 증가의 주요 요인임.

 

 ○ 소형 포유류 및 파충류 식품은 2015년에 이색 애완동물 시장에서 가장 높은 12%가 넘는 성장률을 보임. 이것은 고슴도치와 흰 담비, 파충류, 게다가 햄스터, 토끼, 기니피그 같은 이전의 전통적인 애완동물을 포함하는 것임.

 

 ○ 2015년 애완동물 매장에서 이색 애완동물 식품이 40%의 판매점유율을 차지함. 슈퍼마켓과 마트는 각각 25%와 17%의 비율을 차지했음.

  - 이것은 주로 애완동물 매장이 애완동물 식품 및 용품에 있어 슈퍼마켓과 마트보다 더 많은 선택권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며, 소비자들이 애완동물을 키우는 최선의 방법에 대해 조언해줄 수 있는 전문 직원을 고용하고 있기 때문임.

 

 ○ 최근 사우디에는 고급화 트렌드와 부합해, 제조사들이 높은 품질과 시선을 끄는 상품 디자인을 갖춘 이색 애완동물 식품을 제공 중. 소비자들은 종종 그들의 이색 애완동물을 위해 가격과 상관없이 최고의 식품을 사기 원함.

 

 ○ 사우디에서 새롭고 다양한 종류의 애완동물을 제공하는 매장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현재 이색 애완동물은 개와 고양이보다 더 인기가 있으며, 기타 애완동물 소유 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경쟁 동향

 

 ○ 사우디에서 소형 애완동물의 인기 상승으로 2016년 이색 애완동물 식품 시장이 더욱 성장할 것이며, 경쟁 또한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됨.

  - 따라서 제조사들은 인기 있는 다양한 신제품을 계속 출시할 것으로 예상됨.

 

 ○ Mars Inc.사는 2015년 37%의 점유율로 이색 애완동물 식품 시장에서 선도적 위치를 유지함. 이 회사는 오랜 경험과 고품질의 제품을 제공한다는 사실로 인해 높은 브랜드 충성심을 받고 있음. 이 회사의 애완조 전용 식품 브랜드인 Trill은 이색 애완동물 식품시장에서 매우 인기가 있으며 선도적인 브랜드임.

 

 ○Vitakraft-Werke W & Sohn GmbH & Co KG사는 프리미엄 브랜드 Vitakraft의 영향으로 2015년 점유율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임. 이 회사는 이전부터 다양한 종류의 이색 애완동물 식품 및 제품을 제공해오던 회사임.

 

애완조 식품의 브랜드 점유율

                                                                                                                                       (단위: %)

브랜드

제조사

2012

2013

2014

2015

Trill

Mars Inc

57.0

56.0

59.0

63.0

Vitakraft

Vitakraft-Werke

W & Sohn GmbH

& Co KG

3.4

4.0

4.5

5.3

Hartz

Hartz Mountain Corp

5.8

5.4

5.0

5.1

Al Karawan

Mohammad Obaid Est

4.8

5.2

4.3

3.0

Primus

Benelux NV

1.5

1.5

1.7

1.7

Kiki

Gonzalo

Zaragoza

 Manresa SL

2.8

2.0

1.8

1.4

Raff Fruttovo

Valpet srl

0.9

1.0

1.1

1.2

Others

Others

23.8

24.8

22.6

19.3

Total

Total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유로모니터

 

관상어 식품의 브랜드 점유율

                                                                                                                                     (단위: %)

브랜드

제조사

2012

2013

2014

2015

Wardley

Hartz Mountain

Corp

34.9

36.4

37.0

37.3

Aquafin

(Spectrum Brands Inc) 

Tetra Werke

GmbH

19.1

22.3

22.8

22.9

Terta Fin

(Spectrum Inc)

Tetra Werke

GmbH

17.8

19.0

19.3

19.4

Vitakraft

Vitakraft-Werke W &Sohn

GmbH & Co KG

9.7

10.0

10.3

10.6

Cafe Tropical

Tropical Tadeusz

Ogrodnik Co

8.3

5.0

4.9

4.8

Aquarian

(Mars Inc)

Aquarian

Pharmaceutical

Inc

6.1

2.5

2.2

2.1

Others

Others

4.0

4.7

3.5

2.9

Total

Total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유로모니터

 

소형 포유류 및 파충류 식품 브랜드 점유율

                                                                                                                                         (단위: %)

브랜드

제조사

2012

2013

2014

2015

Wardley

Hartz Mountain Corp

70.0

72.6

55.4

53.0

Vitakraft

Vitakraft-Werke

W & Sohn

GmbH & Co KG

2.9

8.9

27.7

31.0

Cafe Tropical

Tropical Tadeusz

 Ogrodnik Co

21.6

12.1

10.1

9.0

Others

Others

5.5

6.4

6.8

7.0

Total

Total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유로모니터

 

 ○ 이 분야에서 선도 제조업체들은 더 건강하고 영양이 풍부한 제품 제공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음. 그들은 또한 사우디에서 인기 있는 새로운 종류의 이색 애완동물에 적합한 제품들을 지속적으로 제공 중. 이 분야의 브랜드들은 기존 애완동물 매장과 같은 전문 유통채널뿐만 아니라, 슈퍼마켓 및 마트와 같은 현대 식료품 소매점의 넓은 유통망으로부터 혜택을 얻고 있음.

 

 ○ 캠페인 홍보 및 자체브랜드(Private Label)는 사우디 이색 애완동물 식품 시장에서 큰 의미가 없음.

 

□ 전망 및 시사점

 

 ○ 소형 애완동물의 인기가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사우디에서 이색 애완동물 식품 시장은 큰 성장을 기록할 것임.

  - 이러한 성장은 점차 늘어나는 애완동물 가게에 의해 더욱 탄력을 받을 것. 사우디의 대부분 사람들이 대형 주택이 아니라 소형 아파트에 산다는 사실은 소비자들이 더 돌보기 쉬운 소형 애완동물을 선택하게 하는 중요한 요인임.

 

 ○ 이색 애완동물 식품은 현재까지 연평균 성장률 8%를 보이고 있으며, 앞으로도 성장할 것임. 또한, 제조사들은 애완동물 주인의 건강에 대한 인식에 반응해 건강하고 영양분이 풍부한 재료 사용에 집중할 것으로 예상됨.

 

 ○ 이 시장에서 신제품은 Primus, Vita Nature Dinner and Wardley Advanced Nutrition Perfect Protein과 같은 브랜드 아래, 강력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2021년까지 높은 성과를 이룰 것으로 예상됨. 다른 업체들은 새로운 브랜드와 신제품을 출시하고, 사우디에서 이용할 수 있는 식품의 종류를 확대할 예정임.

 

 ○ 애완 조 식품은 2021년까지 연평균 7%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앞으로 다양한 종류의 새들이 더 많은 인기를 누릴 것이며, 이는 애완 조 식품 판매의 성장을 견인할 것임.

 

 ○ 관상어 식품은 2021년까지 연평균 7%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가정 또는 직장에서 키우기 쉽고 편리해 애완동물로서 관상어의 인기는 계속 증가할 것임.

 

 ○ 소형 포유류 및 파충류 식품은 연평균 9%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나, 이색 애완동물 식품군에서 작은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됨.

 

 ○ 사우디의 건강에 대한 인식 증가와 함께 더 많은 건강 및 웰빙제품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됨. 이러한 트렌드는 주인이 애완동물을 가족 구성원으로 여기고, 그들에게 엄청난 관심과 애정을 주는 애완동물의 인간화 추세에 의한 것임.

 

 

자료원: 유로모니터, BMI 및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평범함을 거부한다, 사우디 이색 애완동물 식품 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