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건강과 미를 동시에! 카타르 스파시장 동향
  • 트렌드
  • 카타르
  • 도하무역관 김민경
  • 2016-09-06
  • 출처 : KOTRA

 

건강과 미를 동시에! 카타르 스파시장 동향

- 대부분의 스파용 제품, 해외로부터 수입 -

- 대중을 타깃으로 한 홈스파(Home Spa) 시장 노려볼 만 -

- 카타르 현지인, 토탈케어를 제공하는 고급 스파샵 선호해 -

  

 

 

□ 세계 스파 시장 개요

     

 ○ 몸과 마음의 긴장을 풀기 위한 목욕 및 미용 전문 시설을 일컫는 스파(Spa)는 최근 웰빙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현대인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음.

  - 글로벌웰니스협회(GWI)에 따르면, 세계 스파시장 규모는 2007년 600억 달러 규모에서 2013년 약 940억 달러 규모로 연평균 약 7.7%씩 성장한 것으로 조사됨.

     

 ○ 콜리어스인터내셔널(Colliers Intl.)의 조사에 따르면, 카타르 스파시설의 평균 이용요금은 약 562리얄(한화 약 17만 원)로, 스파시설당 하루 평균 23명의 고객이 방문하고 있음.

  - 특히 카타르는 더운 날씨로 인해 땀을 많이 흘리고 쉽게 피로해져, 스파시설을 통해 피로를 푸는 이용객들이 증가하고 있음.

  - 소득수준이 높은 현지인 및 중산층 외국인들은 주요 호텔 및 전문 스파샵에서 제공하는 고급 스파를 선호하며, 보편적으로는 집에서 간편히 즐길 수 있는 홈스파(Home Spa)를 선호하고 있음.

 

□ 대중들을 위한 홈스파(Home Spa) 제품 인기

     

 ○ 홈스파 제품은 주로 입욕제, 보디솔트, 보디스크럽, 바디오일 등이 있으며, 제조업 기반이 취약한 카타르는 대부분의 소비재를 해외에서 수입해오고 있음.

  - 지난해 목욕용 제품류(HS Code 33070000)는 527만 달러 규모로 수입됐으며, 주로 이탈리아·독일·영국 등 주요 유럽국가로부터의 수입이 두드러짐.

  - 이러한 홈스파 제품은 해당 시장의 주요 고객인 여성들뿐만 아니라, 스파를 자주 방문하지 않는 남성이나 노인, 유아들도 저렴하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인기를 끌고 있음.

 

 ○ 카타르 내 스파용 제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글로벌 브랜드샵으로는 영국의 러쉬(Lush)와 더바디샵(The Body Shop), 미국의 배스앤바디웍스(Bath and Body Works), 뷰티 편집샵 세포라(Sephora) 등이 있으며, 주요 쇼핑몰을 통해 다수 입점해 있음.

  - 특히, 친환경 핸드메이드 제품이라는 차별화된 요소로 세계시장을 사로잡은 영국의 러쉬(Lush)의 제품은 카타르 시장에서도 마니아 소비층을 형성

     

□ 카타리(Qatari)를 사로잡은 럭셔리 스파

      

 

자료원: The ST. Regis Doha

     

 ○ 소득수준이 높은 카타르 현지인들은 고급 원료와 전문 기계를 이용해 차별화된 토탈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파샵을 선호하고 있음.

  - 이러한 고급 스파는 주요 5성급 호텔이나 전문 스파샵을 통해 이용되고 있으며, 개별 마사지 또는 마사지 및 약욕, 뷰티케어 등을 모두 포함한 패키지 상품으로도 제공되고 있음.

  - 개별서비스는 낮게는 10만 원대부터, 패키지 형태의 경우 30만~ 100만 원 이상의 가격대로 형성돼 있음.

  

□ 시사점

     

 ○ 주변 국가에 비해 아직 시장규모는 작은 편이나, 꾸준히 증가하는 인구와 함께 다수 쇼핑몰 신설 계획으로 진출 기회 증대 전망

  - 올해 개장 계획인 타왈몰(Tawar Mall), 초대형 쇼핑몰 몰오브카타르(Mall of Qatar), 고급 쇼핑몰 알하즘몰(AlHazm Mall)의 개장과 함께 유통망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

  

 ○ 다양한 소비성향을 가진 여러 국적의 인구가 상존하고 있기 때문에 사전 시장조사를 통해 타깃시장을 선정해 진출을 준비해야 할 것임.

  - 또한, 화장품 제품군은 공공보건부(MoPH)를 통해 사전 검사를 거친 뒤 수입 승인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진출 전 철저한 준비가 요망됨.

     

 ○ 수입 에이전트를 통해 마트, 소매상, 약국 등으로 유통되고 있기 때문에 진출 전 에이전트 발굴이 필히 수반돼야 함.

  - 한편, 올해 10월 카타르 내에서 최초로 개최되는 뷰티박람회(Doha Beauty Show)는 다수의 참가업체에 거래선 발굴의 기회를 제공하고, 관련 산업 활성화를 도모할 전망

 

 

자료원: 글로벌웰니스협회(Global Wellness Institute), 콜리어스인터내셔널(Colliers International), 카타르통계청(Qatar Statistics Authority), 카타르공공보건부(Ministry of Public Health), 걸프타임즈(Gulf Times) 및 KOTRA 도하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건강과 미를 동시에! 카타르 스파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