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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오토바이 헬멧 시장에 진출해야 하는 이유
  • 트렌드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이성학
  • 2016-09-07
  • 출처 : KOTRA

     

스페인 오토바이 헬멧 시장에 진출해야 하는 이유

- 유럽에서 세 번째로 오토바이 사용 인구가 많아, 관련 용품 소비시장 커 -

- 다수의 브랜드가 이미 치열하게 경쟁 중으로, 적극적인 브랜드 마케팅 전략 필요 -

     

     

     

□ 스페인, 유럽의 오토바이 강국

     

 ○ 오토바이 경주는 스페인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 중 하나로, 이탈리아·영국과 함께 세계적인 모터사이클 그랑프리(MotoGP)에서 가장 많이 우승한 국가로 손꼽힘.

  - 스페인은 국제모터사이클 연맹(FIM)이 총괄하는 모터사이클 그랑프리에서 ‘70년부터 현재까지 45회 우승해 이탈리아(75회)와 영국(46회)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우승 경력이 많음.

  - 오토바이 경주는 일반인들에게도 인기 있는 스포츠이며 앙헬 니에토, 호르헤 로렌소, 마크 마르케즈 등과 같은 라이더는 유명 스포츠 스타로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음.

     

스페인 주요 라이더별 모터사이클 그랑프리 수상 이력(~2015년)

라이더

우승 횟수

500㏄/

MotoGP

350㏄

250㏄/

Moto2

125㏄/

Moto3

80㏄

50㏄

앙헬 니에토

13

-

-

-

7

-

6

호르헤 로렌소

5

3

-

2

-

-

-

마크 마르케즈

4

2

-

1

1

-

-

호르헤 마르티네트

4

-

-

-

1

3

-

다니 페드로사

3

-

-

2

1

-

-

기타

16

1

-

5

7

1

2

합계

45

6

0

10

17

4

8

자료원: Wikipedia

     

 ○ 이탈리아와 독일에 이어 유럽에서 세 번째로 오토바이 등록대수가 많음.

  - 유럽 내 운행 중인 오토바이 등록대수는 ‘14년 기준 3302만 대이며, 등록대수가 가장 많은 국가는 독일(589만 대), 이탈리아(851만 대), 스페인(503만 대) 순

     

유럽 내 오토바이 등록대수 국가별 비중

            (단위: %)

자료원: 유럽 오토바이 제조협회(ACEM)

     

 ○ ‘16년 상반기에도 오토바이 신규 등록건수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음.

  - 위의 기간 중 스페인 내 오토바이 신규 등록건수는 약 8만 건으로 전년대비 12.6% 증가했으며, 이탈리아·프랑스·독일에 이어 유럽에서 네 번째로 높은 수치를 기록

     

‘16년 상반기 주요 유럽 국가별 오토바이 신규 등록 건수

(단위: 천 대, %)

순위

국가명

등록건수

전년대비 증감률

1

이탈리아

130

14.2

2

프랑스

128

0.6

3

독일

101

4.2

4

스페인

81

12.6

5

영국

66

7.4

     

총합

680

5.5

자료원: 스페인 오토바이 제조협회(ANESDOR)

     

□ 경쟁 동향

     

 ○ 다수의 유럽 및 일본 브랜드가 시장을 분할 점유 중이나, 특정 브랜드의 과점 현상은 포착되지 않음.

  - 특히, 현지 소비자들은 Suomy, AGV, X-Lite 등과 같은 이탈리아 브랜드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파악됨.

  - 또한, Shoei, Arai와 같은 일본 브랜드나 Schuberth와 같은 독일 브랜드도 현지 소비자들 사이에서 높은 인기를 구가함.

  - 저가 시장도 Bottari, BHR과 같은 이탈리아 브랜드의 제품이 많이 구매되고 있는 것으로 보임.

     

 ○ 위의 기업들은 모두 자동차 및 오토바이 용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수입·유통 전문업체를 통해 제품을 판매 중임.

  - 위 기업 중 스페인 내 판매법인을 보유한 기업은 없는 것으로 파악됨.

  - 따라서 자동차 및 오토바이 용품을 취급 중인 유통업체나 전문소매매장에서 이러한 제품을 수입 중인 것으로 파악됨.

  - 최근에는 온라인 쇼핑으로 오토바이 용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도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사료됨.

     

□ 수출입 동향

     

스페인 오토바이 헬멧 수출입 추이(HS Code 650610)

(단위: 천 달러)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스페인의 안전헬멧(HS Code 650610) 교역규모는 ‘15년 기준, 약 1억1000만 달러로 최근 5년 사이 거래액이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며, 수입이 수출보다 두 배가량 앞서있음.

  - ‘15년 수입액은 7435만 달러로 전년대비 1.3% 소폭 증가했으나, 5년 전인 ’11년과 비교해 32.4% 증가

  - 같은 수출액은 3691만 달러로 전년대비 16.1%, ‘11년 대비 31.8% 증가

     

스페인 주요 수입 대상국별 오토바이 헬멧 수출입 추이(HS Code 650610)

            (단위: 천 달러, %)

국가명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3

2014

2015

2013

2014

2015

15/14

중국

21,946

28,972

34,789

41.4

39.4

46.7

20.08

프랑스

10,781

16,991

13,497

20.3

23.1

18.1

-20.56

이태리

5,672

8,216

7,506

10.7

11.1

10.1

-8.63

독일

3,742

7,025

5,563

7.0

9.5

7.4

-20.81

일본

1,497

2,532

2,449

2.8

3.4

3.2

-3.28

영국

1,842

2,494

2,360

3.4

3.4

3.1

-5.38

네덜란드

818

1,485

2,079

1.5

2.0

2.8

39.97

벨기에

2,752

1,994

1,508

5.1

2.7

2.0

-24.35

포르투갈

287

290

1,097

0.5

0.4

1.4

278.10

베트남

400

739

913

0.7

1.0

1.2

23.59

한국

25

142

61

0.05

0.19

0.08

-56.70

합계

52,991

73,416

74,354

100

100

100

1.28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최대 수입대상국은 중국으로 전체 수입의 절반가량을 차지

  - ‘15년 기준, 대중국 수입액은 3479만 달러로 전체 수입의 46.7%에 해당함. 이는 전 세계 상당수의 헬멧 제조사들이 중국 공장을 가동 중이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됨.

  - 프랑스(1350만 달러), 이탈리아(751만 달러), 독일(556만 달러) 등과 같은 인근 유럽국가로부터의 수입도 상당한 비중을 차지

  - 같은 해, 대한 수입액은 6만 달러로 경쟁국에 비해 매우 미미한 수치를 기록

     

□ 전망 및 시사점

     

 ○ 스페인은 유럽에서 오토바이 헬멧을 가장 많이 소비하는 국가 중 하나이나, 이미 다수의 브랜드가 현지 시장을 장악하고 있어 시장 초기 진출이 쉽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됨.

  - 특히 다수의 이탈리아 및 일본 브랜드가 중저가부터 프리미엄 시장까지 섭렵하고 있어, 신규 브랜드가 현지 시장에 진출해 인지도를 쌓아가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과 비용을 필요로 함.

  - 따라서 성공적인 스페인 진출을 위해 브랜드 마케팅 작업이 필수적으로 진행돼야 함. 예를 들어, 현지 오토바이 라이더들이 관심을 갖는 경주 대회나 유명 레이서 스폰서십 체결이 브랜드 이미지 메이킹에 가장 효과적임.

     

 ○ 스페인은 물론 유럽시장에 오토바이용 헬멧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e-Mark 획득이 필수

  - e-Mark 인증은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에 대한 EU의 강제규격으로 유럽시장 유통 전에 EU 회원국 중 한 회원국으로부터 형식 승인을 받아야 함.

  - 일반적인 적용대상은 완성차 및 완성차용 부품이나 오토바이용 헬멧도 포함돼 있음.

  - 교통부 교통 및 도로규정청 자동차부 국제형식승인 및 규정과를 통해 해당 인증을 발급 받을 수 있음. 그러나 국제인증 신청 경험이 부족한 기업의 경우, 국내에서 활동 중인 여러 인증 대행기관을 활용할 수 있음.

  - 시험품의 종류나 신청기업의 조건에 따라 다소 차이가 날 수 있으나, 인증 소요기간은 약 2개월 이내이며 수백만 원의 비용이 소요됨.

     

     

자료원: 유럽 오토바이 제조협회(ACEM), 스페인 오토바이 제조협회(ANESDOR), Global Trade Atlas, 위키백과, 해외인증정보시스템, 현지 언론 및 KOTRA 마드리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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