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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리랑카, 한국산 시계 수입 급증
  • 트렌드
  • 스리랑카
  • 콜롬보무역관 박하림
  • 2016-09-07
  • 출처 : KOTRA

 

스리랑카, 증가하는 고급품 시장과 높아지는 시계 수요 

- 2016년 상반기, 한국 시계 수입량 280% 증가-

- 손목시계 제조사가 존재하지 않는 스리랑카, 수입을 통해 전체 수요 충당 -

 

 

 

□ 시장 동향

 

  시장규모

  - 스리랑카는 최근 시계, 손목시계 시장이 부흥하고 있음.

  - 2년 동안 Jaeger-LeCoultre와 같은 외국 브랜드들이 들어왔음.

  - 지난해 손목시계, 시계 관련 시장은 재작년에 비해 50% 성장했음.

  - 수입 가치는 1333만 달러 정도이며, 2015년에 비해 40%가 성장

  - 스리랑카에는 Wimaladarma Brothers, WA Silva와 같은 시계 수리 분야에 내공이 깊은 업체들이 많은 편임.

  - 지난해 스리랑카의 주요 가전제품 에이전트인 Softlogics는 Fossil, Armani, Addias, Diesel와 같은 세계적인 손목시계 브랜드를 도입하며 시계 시장에 진출

 

□ 시장 전망

 

  스리랑카 시장은 현지인들만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닌 중국, 일본, 아라비아와 같은 스리랑카의 관광객들 또한 소비자층으로 공략함.

  - 관광객의 증가와 함께 고급품 시장 또한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다수의 기업들이 현재 스리랑카에 진출하고 있음.

  - 2016년 관광객들은 110만 명 정도였으며, 이 중 35%는 동아시아와 중동에 분포하고 있음.

 

  스리랑카는 자국 내 시계 수요 100%를 외국에서 수입해오며, 스리랑카에는 현지 시계 제조사는 존재하지 않음.

 

  스리랑카의 노동자들은 주로 55살까지 일을 하며 이중 70%가 시계를 구매, 착용함. 사회 초년생을 비롯한 스리랑카 성인들은 품격을 드러내기 위한 수단으로 이를 착용

 

  스리랑카의 대부분의 주택에는 시계가 있으며, 이중 전통적인 형태의 시계가 인기가 높은 편임.

 

 ○ 스리랑카 기업들은 고객들에게 기념품의 의미로 시계를 선물하며, 이는 1월과 4월(신할라 타밀 새해  4.13.~4.14.)에 진행됨. 많은 스리랑카 은행들도 신규 고객들에게 시계나 손목시계를 기념품으로 증정

 

  스리랑카의 주요 브랜드와 가격대

 

(단위: %, 달러)

기업명

점유율

가격대

Casio

30

20.6 이상

Seiko

20

68.7 이상

Titan

15

48~137.4 이하

Citizen   

8

82.4 이상

Timex

6

103 이상

 

□ 마케팅 전략

 

  가격

  - 가격대는 고급 시계, 고급 손목시계를 구입하는 소비자들에게는 고려사항이 아니지만, 저렴한 가격대의 시계들 간 가격 경쟁은 치열한 편임. 100달러 이하의 시계들 간 가격 경쟁은 매우 치열함.

 

  장소

  - 시계는 스리랑카의 쇼핑몰(Liberty Plaza, Majestic City, Creascat, My Soflogic Store)에서 판매되며, Wimaladarma, WA Silva와 같은 손목시계 전문 상점 또한 존재함. 몇몇의 귀금속 상점에서도 고급 손목시계를 판매함( Prada, Longines, Rolex).

 

  홍보

  - 제품 홍보는 주로 12월이나 4월의 새해 행사를 목표로 진행되며, 오래된 상품의 경우 7월, 8월 중에 할인된 가격에 판매됨.

 

  마케팅

  - 고급 손목시계의 경우 마케팅은 필요하지 않지만, 신상품의 경우 LMD, Business Today, Etc와 같은 비즈니스 매거진을 통해서 마케팅을 함.

  - 저가 손목시계의 경우 마케팅을 하지 않는 편임.

 

□ 주요 유통채널

 

  고가 시계: 고가 시계의 경우 대부분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서 유통됨. 고가 시계는 따로 전시를 해놓는 공간이 있으며, 콜롬보와 캔디에 스튜디오가 있음.

 

  저가 시계: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서 서브에이전트에게로 유통되는 절차이며, 스리랑카에는 시계를 파는 상점들이 많이 존재함. 현지 에이전트는 제품을 서브에이전트에게 전달해 유통시킴.

 

  품질 보증

  - 모든 에이전트는 1년 이상의 기간 동안 품질 보증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가 시계의 경우는 평생을 품질 보증기간으로 두기도 함. Wimaladarma Brothers, WA Silva와 같은 에이전트들은 특정 시계 브랜드에 따라 독자적으로 품질 보증 서비스를 제공

 

  온라인 유통

  - WOW.lk나 MYDeals.lk와 같은 온라인 거래 업체는 신상품을 홍보하기에 적합하며, 위 업체는 스리랑카 전 지역에 무료로 배송을 해주고 있음.

 

  홍보활동과 기념품

  - 시계는 스리랑카에서 기업 홍보를 위해 자주 쓰이는 용품 중 하나이며, 새해 기간 중 회사들은 손목시계나 일반 시계에 자신들의 로고를 새겨 고객들에게 제공함.

  - 대부분 인도와 중국에서 수입해옴.

  - 스리랑카 은행들은 seasonal period에 시계나 손목시계를 제공

 

 주요 에이전트

 

 ○ Wimaladharma Brothers

  - 소매 유통분야, 수입, 수출, 제조, 도매업, 유통업체이며 이중 소매 유통분야에 두각을 나타냄.

  - Oris, Seiko, Roamer, Casio, Orient, Rhythm, Hermle, Q & Q, Hubert Herr, Renata와 같은 손목시계 전문 브랜드와 Wembly와 같은 벽걸이용 시계 브랜드를 취급하고 있음.

 

  W A Silva

  - W A Silva의 창업자인 Mr. Warusavithana Ariyasena De Silva는 시계 수선분야를 경험하고 난 뒤 1948년 콜롬보의 중앙에 수리점을 열었음. 1968년 그는 전자시계를 제조, 유통했으며 현재 위 업체는 알람 시계, 벽시계, 손목시계, 시계탑용 시계 등 다양한 종류의 시계를 제조하고 있는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춘 업체임.

 

 ○ Softlogic Company

  - Softlogic Holdings PLC는 1991년 12명의 직원으로 시작해 현재 8000명의 직원과 3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리는 스리랑카 복합 기업임. 현재 ICT, 헬스케어, 소매, 금융 서비스, 자가용, 레저와 같은 성장 산업 분야로 확장하고 있음.

 

  Online

  - 온라인 거래 웹사이트는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WOW.lk와 MYDeals.lk는 신제품 홍보에 적합함. Big Deals, Takas.lk와 같은 경우는 온라인을 통해 제품을 유통하는 데 적합함.

 

□ 수입현황

 

  수입 절차 및 관세

 

HS Code 91 기준

세금

비율

수입세

Free

부가가치세(VAT)

Free

국가재건세(NBT)

2%

항공항만세(PAL)

5%

Cess

0%

자료원: 스리랑카 세관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2013

2014

2015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전체

9,203

100

9,495

100

13,335

100

1

스위스

2,874

31.23

3,649

38.43

6,068

45.50

2

중국

2,351

25.55

3,603

37.95

4,081

30.60

3

인도

1,014

11.02

972

10.24

1,270

9.52

4

홍콩

1,087

11.82

165

1.74

830

6.22

5

싱가포르

689

7.49

406

4.27

195

1.47

12

한국

73

0.79

123

1.30

76

0.57

자료원: World Trade Atlas International Version

  

  - 시계의 경우 스리랑카의 최대 수입국은 스위스이며, 중국과 스위스는 총 수입량의 70% 이상을 공급함.

  - 하지만, 2016년 2분기 스위스와 중국의 수입량은 급격히 감소함. 스위스의 경우 27%, 중국의 경우 18% 감소했음.

  - 한국의 경우, 2016년 최대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수입량은 280% 증가함.

  - 6월 한 달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44% 증가했으며, 스위스·중국·인도의 수입액은 각각 -11%, -0.9%, -25%로 감소했음.

 

□ 한국 기업을 위한 진출 팁

 

 ○ 손목시계는 현지인들과 외국인들 사이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음.

 

 ○ Wimaladarma Brothers와 WA Silva는 스리랑카의 주요 에이전트임.

 

 ○ GPS 기능을 탑재한 시계의 경우, 젊은 층 사이에서 수요가 높은 편임.

 

 ○ 한국 드라마의 인기로 인해 관련 배우를 활용한 마케팅은 많은 고객을 창출할 수 있을 것임.

 

 ○ 스리랑카에 신제품을 들여오기에 적합한 시기는 12월과 4월이며, 위 시기에 현지인들 중 상당수는 축제를   맞이해 쇼핑을 함.

 

 

자료원: 스리랑카 세관, World Trade Atlas International Version 및 KOTRA 콜롬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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