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스타일 웨딩사진 중국에서 유행
- 트렌드
- 중국
- 샤먼무역관
- 2016-08-25
- 출처 : KOTRA
-
한국스타일 웨딩사진 중국에서 유행
- 직접 방한해 촬영하는 신혼부부 급증세 -
□ 중국 웨딩사진 촬영 산업 현황
○ 중국 웨딩사진 촬영
- 중국에서는 90년대 초부터 웨딩사진이 도입됐으며, 1994년부터 다양한 웨딩사진관이 설립되기 시작함. 그 이후 약 10여 년간 웨딩사진 촬영은 사치품에서 점차 결혼 필수품이 됐음. 웨딩숍도 옛날의 사진관에서 현재의 웨딩스튜디오로 변화됐으며, 운영방식도 독창적인 스튜디오, 독립적 자본 운영, 일대일 맞춤형 서비스로 발전하고 있음.
○ 중국 웨딩사진 시장 현황
- 중국 민정부(民政部) 통계에 따르면, 매년 중국은 약 1000만 쌍의 신혼부부가 있으며 도시 거주 신혼부부의 결혼식 자금 중 약 15%가 웨딩사진 촬영에 지출되는 것으로 나타남. 현재 중국 전 지역으로 볼 때, 웨딩사진 관련 업체가 45만 여 개 있으며, 웨딩사진 촬영에 종사하는 직원은 600만 명 정도, 연간 매출액은 약 900억 위안에 달하고 있음.
- 중국의 웨딩사진산업은 가장 전망이 좋은 산업 중 하나로, 이윤이익률이 약 30~40%로 매우 높은 편임. 현재까지 중국 대형 웨딩사진 촬영 업체의 매출액은 2000만 위안 이상, 중형 업체의 매출액은 800~2000만 위안 이상, 특대형(特大型) 업체의 매출액은 5000만 위안 이상임.
○ 중국 웨딩사진 산업 특징
- 중국 따중디엔핑(大众点评)이 발표한 '결혼업계청서(结婚行业蓝皮书)'에 따르면, 중국에서 한국 스타일 웨딩사진이 가장 인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중국 바이두(百度)에 검색어 '韩式婚纱照(한국 스타일 웨딩사진)'을 입력해 보면 중국의 웨딩스튜디오는 대부분 한국 스타일 웨딩사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웨딩스튜디오 브랜드로 볼 때 중국은 각 지역 현지의 고객을 타깃으로 하는 지역 브랜드가 대부분임. 하지만 최근 몇 년 간 1선도시의 많은 신혼부부가 싼야 시, 샤먼 시, 발리(Bali) 등 인기가 많은 관광도시를 찾아 웨딩사진을 촬영하는 추세임. '결혼업계청서(结婚行业蓝皮书)'에 따르면, 중국 샤먼 시(厦门市), 칭다오 시(青岛市), 다롄 시(大连市)의 웨딩사진 촬영 고객 중 외지 고객이 25% 이상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이 3개 도시가 중국 국내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웨딩사진 촬영지로 손꼽힘. 지역별 선호도로 볼 때 중국 남부 지역 사람들은 샤먼 시를, 북부 지역의 사람들은 칭다오 시와 다롄 시를 많이 찾고 있는 추세임.
□ 중국 웨딩사진 주요 브랜드
브랜드/특징
이미지
三亚惜惜婚纱摄影
- 싼야 시에 위치 (싼야 시는 중국 인기가 많은 웨딩사진 촬영지 중 하나)
- 창의적인 촬영 스타일로 중국 웨딩사진 촬영업 '최미고객사진(最美客照)' 대회 일등상을 수여받음.
- 중국 국내 6개 지점 외 몰디브, 발리, 푸껫, 제주도 등 해외에도 지점을 갖고 있음.
成都V2视觉婚纱摄影
- 본사는 2004년 설립, 산하에 V2视觉外景婚纱摄影机构, 蜥区写真馆, 色蜥影像, V&G薇安琪国际精品礼服馆, V兔国际儿童成长映像馆, 海微旅游网, 微晨培训机构 등 6개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음.
- 국내외 14개 지점 보유
- W.P.T. (Wedding Photo in Travelling)라는 신개념 상품개발
北京八月照相馆
- 北京淘摄信息技术有限公司 소속 계열사로 외경웨딩사진촬영 매출액이 중국에서 3위 차지
- 중국의 다양한 잡지, 웹사이트 등 대중 매체를 통해 널리 알려지고 있는 브랜드임.
- 산하에 'AUGUST SPOSA国际婚纱造型馆'이라는 계열사를 보유. 이 회사는 주로 맞춤형 웨딩드레스 제작을 취급하고 있음.
上海唯一视觉摄影
- 上海我要我爱婚纱摄影有限公司의 계열사이며, 2005년에 설립됐음.
- 상하이에서 최초로 설립된 촬영스튜디오이며 2009년에 '중국 촬영 100대 기업'의 칭호를 받았음.
- 2012년 한국 제주도에 지점을 설립한 것을 포함해 현재까지 국내외에 총 32개 지점을 보유하고 있음.
□ 한국과의 교류
○ 올해 6월 한국웨딩협회(Korea Wedding Pledge)는 중국에 있는 유일한 한국 웨딩사진 브랜드인 'Wings婚纱摄影(Wedding In Gangnam Style)'과 함께 중국결혼박람회에 참석했음. 이번 박람회에서 한국웨딩협회와 'Wings婚纱摄影(Wedding In Gangnam Style)'은 한국의 50여 개 유명한 웨딩사진 촬영 스튜디오를 소개했음.
□ 시사점
○ 한국 관련업체의 중국 시장 진출 전망
- 한인들의 미용, 스킨케어 솜씨는 중국 커뮤니티에서도 인정을 받고 있음. 웨딩스튜디오 인테리어도 훨씬 고급스러워 중국업체에 비해 가격이 50%에서 2~3배 높음에도 불구하고 직접 방한해 한국 업소를 찾는 중국의 ‘바링허우(80后:80년대 출생자)', '주링허우(90后:90년대 출생자)'의 젊은 신혼부부들이 매년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음. 이에 대한 통계에 따르면 2014년은 약 1만 쌍에 달했으며 2015년은 2012년 대비 9배 증가한 놀라운 속도를 보이고 있음.
- 중국은 최근 매년 평균 800만 쌍의 신혼부부가 결합되고 있고 88% 정도가 웨딩사진을 촬영하고 있으며 결혼 비용으로 국민 총생산액의 2.5%인 4000억 위안 정도를 소비하고 있음. 중국 20~30대 초반의 젊은 층 사이에서 한류 웨딩이 유행하고 있는 현재, 한국 기업들이 중국에 투자 진출해 한국 브랜드로 중국의 보다 많은 소비자를 공략할 좋은 기회라고 전망됨.
자료원: 全影人才网, 中国新闻网, 天涯社区, 中国新闻网, PCLADY, 搜狐, 豆丁网 및 KOTRA 샤먼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한국스타일 웨딩사진 중국에서 유행)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인도의 결혼 산업
인도 2015.12.28
-
2
중국, 결혼 준비 이젠 O2O로 해결한다
중국 2013.12.05
-
3
매년 1000만 중국커플 "우리 결혼했어요"
중국 2013.04.12
-
4
中 독신자 1억8000만 명, 온라인 결혼정보업체 성업 중
중국 2011.03.10
-
1
차별화 전략으로 中 웨딩촬영시장 공략하는 한국업체들
중국 2015-01-20
-
2
중국의 떠오르는 유망산업, 해외웨딩(海外婚礼)
중국 2015-10-08
-
3
웨딩업체, O2O 플랫폼을 통해 중국 시장 공략
중국 2016-06-08
-
4
한국 웨딩촬영 업체, 중국시장 진출 가능성 커지고 있어
중국 2014-10-01
-
5
中, 웨딩산업의 틈새를 노려라
중국 2013-06-18
-
6
홍콩 스포츠웨어시장의 최근 트렌드는?
홍콩 2016-08-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