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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수입자동차 시장, 판매부진 요인 분석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6-08-18
  • 출처 : KOTRA

 

중국 수입자동차 시장, 판매부진 요인 분석

- 현지 브랜드 연구개발 강화로 기술력 격차 좁혀 -

- 기존 수입 위주였던 고급자동차의 국산화 잇따라 -

- 현지 브랜드 SUV 시장점유율 절반 이상 차지, 개발능력 현저히 향상 -

 

 

 

□ 최근 중국 자동차 시장, 수입자동차 판매량 2년 연속 하락

 

 ○ 2014년 최고 판매량을 기록했던 중국 수입자동차 판매량은 2015년 들어 하락세가 시작돼, 현재까지 호전되는 양상을 보이지 않고 있음. 2015년 중국 자동차 수입량은 106만7300대로 전년대비 25% 하락했으며, 이는 2005년 이후 10년 만의 첫 하락세임.

 

 ○ 현재 수입차 판매량 하락은 2016년까지 지속되는 추세임. 중국 수입자동차시장정보 합동위원회(中國進口汽車市場信息聯席會)의 30여 개 브랜드 교역데이터에 따르면, 2016년 1월~6월 수입차 판매량은 42만1000대로 전년동기대비 9.3% 하략했음.

  - 2016년 1월~6월 자동차 총 수입량은 38만1000대로 전년동기대비 12.7% 하락함. 6월 단월 자동차 수입량은 7만6000대로 전년동기대비 3.8% 하락함.

     

자료원: 중국자동차공업협회

 

 ○ 판매량의 하락에 따라 수입자동차 시장은 최종거래가격을 대폭 할인하는 조치를 취함. 2016년 수입자동차의 평균 할인금액과 할인폭은 각각 7만9000위안, 12.7%임.

 

□ 수입자동차 판매부진 원인 ① - 수입차종의 국산화

 

 ○ 최근 지속되는 수입자동차 판매량의 하락세와 수입차량모델의 점진적인 중국 국산화(이하 국산화)는 직접적인 연관이 있음. 합자기업 생산력이 높아지면서, 중국산 차종과 수입차종의 품질 격차가 점점 줄어들고 있음. 또한, 차량 A/S, 정비 및 수리문제 등의 원인으로 수입자동차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는 하락하는 추세임.

  - 2015년 말부터 현재까지, 벤츠 GLA, 인피니티 Q50, 레인지로버 이보크, 볼보 XC60, 포드 엣지, 캐딜락 ATS 및 JEEP 체로키 등 수많은 인기 수입차종이 국산화에 성공함.

 

 ○ 고급 수입차종의 국산화가 수입차량의 가격을 하락시킬 뿐만 아니라, 소비자가 높은 수입관세와 차량취득세를 부담할 필요가 없어짐. 업계 내부에서는 이를 수입자동차 판매하락의 주요 원인으로 꼽았음.

  - 실례로 레인지로버는 중국 내 국산화를 구축한 선도 기업임. 국산화 이전 레인지로버 SUV모델 이보크의 판매가는 약 68만 위안이었지만, 국산화 이후 약 40만 위안의 저렴한 가격이 책정됐음. 20만 위안 정도의 가격차는 소비자의 차량 구매에 큰 영향을 끼쳤음.

 

 ○ 고급자동차 브랜드 1~10위까지의 판매순위에 따르면 렉서스, 포르쉐, 링컨 등 3개의 브랜드를 제외한 7개 브랜드가 국산화를 구축한 업체임. 또한 3대 독일계 브랜드인 벤츠는 C클래스, E클래스, CLA 및 GLC라인의 국산화로 중국 내수시장을 장악함. 이에 반해 벤츠의 대항마인 BMW는 X3모델의 늦은 국산화로 내수시장에서의 입지가 좁아진 상태이며, 이는 국산화의 중요성이 여실히 드러나는 사례임.

 

2016 상반기 고급 수입자동차 판매순위 1~10위

 자료원: 왕이치처(易汽車)

 

 ○ 자동차 판매원가 이외에 수입자동차 수리유지비용은 소비자가 큰 부담을 느끼는 요소임. 대부분 수입자동차 부품은 해외에서 수입되며, 세관 통관과정을 거쳐야 함은 물론 대개 두 달 이상의 대기시간이 소요됨.

  - 소비자 조사에 따르면, 수입자동차 고장 발생 시 높은 수리비용과 장기간 지속되는 배송조회 시스템의 '배송 중' 상태가 가장 큰 고민거리이자 골칫거리라고 조사됨.

 

□ 수입자동차 판매부진 원인 ② - SUV 열풍에 중국 브랜드 우세

 

 ○ SUV는 최근 몇 년간 중국 시장에서 성장 속도가 제일 빠른 차종임. 2016년 상반기 중국 승용차연합회(乘聯會)가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중국 승용차의 총 판매량은 1065만4000대를 넘어섰으며, 전년동기대비 11.5%가 증가했음. 그 중 SUV 차종의 총 판매량은 391만5000대, 동기대비 44.4%의 증가율을 보이며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나타냄.

 

 ○ 중국 자동차 브랜드는 이미 확고한 입지를 다졌으며, 2015년부터 SUV 영역에서 절대적인 우위를 점했음. 이에 따라 자국브랜드의 승용차 분야 점유율 역시 대폭 상승했으며, 2014년 최저점 35%에서 2016년 현재 43%까지 약 10%의 성장세를 보여왔음.

  - 중국자동차공업협회 데이터에 따르면 2016년 1월~6월 SUV 차종 총 판매량은 385만100대로, 전년동기대비 44.26%라는 높은 폭의 증가율을 나타냄. 그 중, 중국 브랜드 판매량은 217만1000대로, 전년동기대비 52.3%의 증가율을 보였고, 같은 기간 SUV 총 판매량의 56.4%를 차지함.

 

 ○ 글로벌 자동차 기업은 중국 내에서 합자 등의 방식으로 SUV 시장점유율 경쟁에 뛰어들었음. 그러나 미국의 대표적인 자동차시장연구기관 IHS Automotive의 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SGMW(상하이GM)은 대표 SUV 브랜드인 바오쥔(駿)에 힘입어 판매량과 브랜드 점유율에서 두드러진 상승세를 보임.

  - 자국 브랜드인 장화이자동차(JAC/江淮汽車)의 경우도 2015년 25만 대의 SUV를 판매했으며, 전년대비 250%의 성장률을 나타냄. 동펑승용차(東風乘用車) 역시 2015년 동기대비 662%의 이례적인 성장률을 기록함.

 

 ○ 최근 5개월의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브랜드 SUV 판매량의 전체 점유율은 56.82%를 기록했고 이는 2015년의 같은 기간 54.4%보다 다소 상승한 수치임.

 

 (2016년 6월) 중국 자동차 회사(현지/합자) SUV 판매순위 TOP10

                        (단위: %)

순위

기업명

2016년 6월

2015년 6월

동기대비 증가율

1

창청자동차(長城汽車)

57,547

42,510

35.4

2

창안자동차(長安汽車)

39,625

28,842

37.4

3

동펑닛산(東風日産)

35,520

26,443

34.3

4

북경현대(北京現代)

30,417

15,798

92.5

5

상치통용(上汽通用)

28,473

27,426

3.8

6

동펑혼다(東風本田)

28,220

24,273

16.3

7

광치승용차(广汽乘用車)

26,413

11,492

129.8

8

북경자동차(北京汽車)

25,942

1,520

1606.7

9

비야디(比亞迪)

20,089

13,133

53.0

10

동펑위에다(東風悅達)

19,484

10,704

82.0

자료원: Gasgoo(盖世汽車)

 

2016년 상반기 중국 SUV 모델 판매량 Top10

                        (단위: 대)

순위

기업명

모델명

판매량

주요 특징

'15 상반기

'16 상반기

1

HAVAL

H6

172,006

240,253

HAVAL H6은 다년간 SUV 판매량 랭킹 1위를 지키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 역시 비교적 높은 판매 증가폭을 보였음. 또한, 랭킹 2위인 바오쥔560과 비교했을 때, 약 7만 대를 웃도는 현저한 차이를 드러냈음.

2

SGMW

바오쥔560

(560)

X

174,529

바오쥔560은 SUV 판매량 랭킹에 처음 올라온 SUV계 신흥강자임. SGMW는 선진적인 제조시스템으로 바오쥔560 개발에 우위를 점하고, 광범위한 채널망으로 바오쥔560의 전국적 판매를 도왔음.

3

광치

(广汽)

촨치GS4

(祺GS4)

17,174

150,795

광치의 촨치GS4 역시 랭킹의 새로운 얼굴임. 작년에 생산능력과 채널 확보에 난항을 겪었지만, 올해 이 문제들을 점진적으로 해결했음. 이 '핫 모델'은 시장 내에서 점차 면모를 드러내기 시작했으며 개성적인 디자인, 넓은 차내 공간과 적절한 가격으로 경쟁에서 우위를 점했음.  

4

상하이GM

(上汽通用)

BUICK  

ENVISION

(科威)

65,851

115,684

상하이GM의 BUICK ENVISION은 최근 몇 년간 합자해온 준중형급 SUV 중의 인기모델임. 경쟁사를 한참 뛰어넘는 차량옵션은 이 모델의 승리비결임. 또한, 가격과 판매량 면에서 안정적인 면을 보여주며 올해 상반기 역시 높은 성장세를 보였음.  

5

상하이

폴크스바겐

(上汽大)

Tiguan

(途)

131,563

111,761

'신의 차'라는 닉네임으로 불리던 상하이 폴크스바겐은 작년 판매랭킹 2위에서 5위까지 추락했으며, 올해 상반기 15.1%의 판매량 폭락을 보이며 SUV 판매랭킹에서 유일하게 하락세를 보였음. 그러나 하반기에는 자동차의 축간과 길이를 대폭 업그레이드하는 등의 제품의 세대교체를 꾀하고 있어. 상반기의 부진을 뒤집을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음.

6

JAC

루이펑S3

(瑞S3)

91,859

97,457

JAV 루이펑S3은 현재 중국 자국브랜드 소형 SUV의 대표작이며, 높은 가성비는 시장 내에서 이미 인정받았음. 작년 SUV 총판매량 랭킹에서 3위를 수성했으며, JAC의 견고한 채널이 'S3 열풍'을 이어갈 수 있었던 주요 원동력임. 그러나, 올해 상반기 동기대비 6.1%라는 비교적 저조한 성장률을 보였고, 이는 SUV 시장에서 '열풍'으로 보기는 어려움.

7

창안

(安)

CS75

86,909

96,855

최근 몇 년간 창안자동차는 SUV 시장에 전력하고 있으며, 특히 소형 SUV와 준중형 SUV에서 걸출한 성적을 거뒀음. 창안CS75의 패셔너블한 외관, 실용적인 내부 등은 소비자들의 좋은 평판을 받았음.

8

창안

(安)

CS35

86,909

90,512

CS35 역시 창안산하의 제품으로 CS75보다 이르게 출시됐음. 단 2%의 동기대비 성장률은 이미 하락세에 접어든 것으로 평가되며, 차종의 세대교체가 없다면 업계 내 경쟁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평가됨.

9

동펑혼다

(东风本田)

     

CR-V

61,813

85,482

CV-R은 올해 상반기 큰 성장률을 보였으며, 종단시장에서의 대폭 혜택이 주요 원인으로 꼽힘. 동펑혼다 CR-V의 편안함 승차감과 경제적인 부분은 SUV 시장을 정복할 수 있는 비결이었음. 그러나, 현재 랭킹 1위인 HAVAL H6의 더 넓은 차내 공간, 더 저렴한 가격의 강점에 밀려 CR-V의 입지는 점점 좁아지고 있음.   

10

동펑닛산

(东风)

X-Trail

(奇)

70,253

80,955

X-trail은 SUV 업계의 베테랑으로, 2014년 대대적인 세대교체 이후 새로운 활력을 찾았음. 2015년 16만6300대의 판매량, 전년대비 45.4%의 성장세를 보였으며, 이후 안정적인 상승세를 나타냈음. 그러나, 올해 상반기에는 SUV 업계의 치열한 경쟁에 의해 소폭의 성장세만 보였음.

자료원: 인민왕 자동차(人民罔汽車)

     

□ 수입자동차 판매부진 원인 ③ - 자국브랜드 '순방향 연구개발, 지속적인 투자'

 

 ○ 최근 몇 년간 '카피제품', '모조품' 등으로 치부되던 중국 브랜드에 대한 인식은 개선되고 있는 분위기임. 최근 중국 브랜드가 출시한 신차들은 제품의 안정성 테스트, 적극적 시장투자 및 순방향 연구개발 등을 거치고 있음. 모방이 아닌 자체 연구개발, 즉 무에서 유를 창조해내는 방식을 뜻하는 순방향 연구개발에 대한 고도의 관심으로 민영기업과 대기업을 막론하고 적극적인 자금 투입이 이어지고 있음.

   · 역방향 연구개발: 순방향 연구개발과 반대 개념으로 '모방'에서 시작됨. 이는 타 기업 제품에 대한 해부, 현재 시판되는 제품에 대한 모방 등 2차 연구개발을 통해 독자기업의 제품을 생산하는 방식임;

 

 ○ 2~3년 전부터 중국의 다수 독자브랜드는 연구개발의 과정에 한계를 느끼며 '역'에서 '순'으로 개발방향을 전환했음. 창안자동차의 EADO 모델에서부터 체리자동차(CHERY/奇瑞)의 ARRIZO7까지 모두 순방향 연구개발의 대표적인 사례임.

 

중국 일부 독자브랜드 순방향 연구개발 핵심내용

기업

모델명

핵심내용

창안

(長安)

EADO

EADO는 창안자동차의 새로운 플랫폼(차대)을 응용, 글로벌 개발자원으로 만들어진 세단임. 이는 RECRUITMENT(千人計□) 전문가, 해외 전문가, 창안의 엔지니어 및 국내외 100여 명의 글로벌 연구개발팀이 3년에 걸쳐 개발한 것임.

체리

(奇瑞)

ARRIZO7

ARRIZO7는 V자형 순방향 연구개발 아이디어와 프로세스를 차용해 제작됐음. 모든 프로세스는 시장조사부터 콘셉트 디자인, 다방면에서의 검증 및 정식 생산까지 8개의 단계를 거침과 동시에, 제품 성능에 대한 목표기준을 순차적으로 달성했음.

광치(□汽)

촨치GA3

촨치GA3는 광치에서 10억의 자금을 투자, AF플랫폼을 설치해 신차에 적용했음. GA3는 4년간의 순방향 개발을 통해 탄생한 최신 플랫폼, 최신 엔진 개발의 결과물임.   

이치

(一汽)

홍치H7

홍치H7는 이치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다량생산용 홍치H플랫폼 신차임. H7프로젝트에 30개월의 기간이 소요됐으며, 1600여 명 규모의 프로젝트팀이 참여, 총 20억 위안의 비용이 투자됐음. H7플랫폼 제품의 검측 및 인증에 기존 대비 4배 이상의 노동력이 투입됐으며, 총 300만㎞의 시험주행거리가 누적됐음. 공급업체 관리 역시 부품과 차량 본체의 통일성을 겸비한 개발을 이뤄냄.    

상치

(上汽)

2세대 ROEWE550

ROEWE550는 상치가 DIS 디지털시뮬레이션에 기반해 제작된 신차임. 현재 상치는 체계적인 순방향 개발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ROEWE550모델의 세세한 부품 역시 상치의 독자적 기술이 포함돼 있음. 이는 순방향 개발의 핵심적인 결과물로 볼 수 있음.

하이마

(海馬)

M3

M3는 하이마의 최첨단 기술 플랫폼의 신차로, 상하이 연구개발센터(上海硏發中心)에서 3년의 시간을 투자해 완성했음.

자료원: 쯔주치처망(自主汽車) 자료 정리

 

 ○ 2015년 12월 15일, 충칭(重慶)시에서 창안자동차의 독자브랜드 승용차 100만 대가 정식 출고됨. 이로써 창안자동차는 첫 번째 독자브랜드 100만 승용차의 자동차기업으로 거듭났음. 창안자동차의 사례는 연구개발 분야에 대한 지속적 투자, 즉 순방향 연구개발의 중요성을 시사함.

  - '12.5' 계획이 끝을 맺을 무렵, 창안의 개발투자비용은 총 490억 규모에 달했으며, 현재 5635항의 특허기술과 110항의 기술혁신성과를 보유하고 있음.

 

 ○ 창안자동차 못지 않게 타 독자브랜드 역시 연구개발 투자에 힘쓰고 있음. 상하이자동차그룹(上汽集團)이 발표한 ‘중장기 연구개발 투자계획’에 따르면, 과거 12.5 규획 기간 동안 독자브랜드의 연구개발에 약 450억 위안을 투자했음. 덧붙여 이치그룹(一汽集團)과 베이치그룹(北汽集團)은 각각 약 300억 위안, 광치그룹(□汽集團)은 약 70억 위안을 투자했으며, 동펑그룹(東風集團)은 10년에 걸쳐 157억 연구개발비 투자를 계획함.        

 

□ 쇠퇴기의 문턱에서 찾은 돌파구: 병행수입자동차 시장의 성장    

  

 중국자동차공업협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6년 상반기 수입자동차 시장은 수요·공급 쌍방향 변화를 맞이함. 공급 측면에서는 6개 분기 연속 재고조정이 완만해졌고, 재고압박이 경감됐음. 수요 방면에서는 지속적 하락세를 보였지만 하락폭은 좁은 편임.

 

 ○ 이처럼 2016년 들어 중국 수입자동차 시장은 쇠퇴기를 맞이했지만, 다른 측면에서 돌파구를 마련했음. 상반기 병행수입자동차의 판매량은 총 수입자동차 판매량의 12%를 차지하는 성장률을 보임. 수입자동차의 판매부진에도 불구하고 병행수입자동차의 판매량은 5만5000대, 전년동기대비 9.5%의 성장을 보임. 이는 지난해 2월에 발표된 상하이자유무역시범구 내 외제차 병행수입시범운영* 등 일련의 국가정책지원에 힘입은 결과임.

  - 2014년 11월, 국무원 행정부는 ‘자동차 수입 강화에 관한 의견’을 통해 상하이자유무역시범구 내 병행수입운영센터를 설치하도록 지시함.

  - 2015년 2월 15일, 외제차 병행수입운영센터가 정식 개장함. 병행수입자동차 가격은 비교적 저렴한 반면, 판매·A/S·부품 확보·정보피드백(4S)과 수리·교환·환불(三包) 등의 서비스 제한의 단점이 있음. 이로 인해 업계는 자유무역구 부근에 종합서비스센터를 개설해 소비자들의 불편함을 해소하는 방법을 취함.

   * 세부내용은 ‘상하이자유무역구 외제차 병행수입거래 확대(2015.2.25. KOTRA 상하이 무역관)’ 보고서 참조

 

□ 전망

 

 ○ 업계 전문가들은 현재 중국 수입자동차 시장의 쇠퇴가 단기적으로 해결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보고 있음. 중국 자동차 산업 역시 과잉생산, 공급과잉 등의 구조조정 압박에 시달리고 있으며, 재고 해결의 문제에 처해있음. 따라서 수입자동차 시장의 최종소비자가격은 한동안 낮은 수준을 유지할 것임.

  - 중국 수입자동차 시장은 올 한 해 전반적으로 한 자릿수의 하락폭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연 판매량 100만 대 선이 무너질 가능성이 있으며, 이렇게 될 경우 4년 전 2012년도와 비슷한 수준을 보일 수 있음.

 

 ○ 전반적으로 수입자동차 판매부진이 이어질 전망임에 따라, 우리 기업을 포함한 외자기업들은 수입자동차 제품에 소비 타깃층마다 다르게 나타나는 개성과 트렌드를 반영할 필요가 있음.

  - 특히 수입자동차 판매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고급 브랜드는 중국에 공장을 두어 생산하려는 추세이며, 중국 현지화에 힘쓰고 있음. 대부분의 비(非)고급 브랜드 역시 중국 소비자의 기호에 따라 수입차종에 대한 조정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출고 경쟁이 심화되고 있음.

 

 ○ 준중형 SUV 차량의 성장에 따라 중형 SUV 차종이 주목받을 것으로 보임. 판매량 측면에서 중형 SUV 시장은 새로운 블루오션이 됐으며,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 아직까지 중국 브랜드는 이 분야의 시장 침투율이 낮으나, 블루오션 개척을 위한 현지 기업들의 전력투구가 시작돼 현지 브랜드와 수입브랜드 간의 경쟁이 예상됨.

  

 ○ 병행수입자동차의 경우 판매량은 상승하고 있지만, A/S 등 사후처리방안 등의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임. 이로 인해 시장규모는 제한적일 전망

 

 

자료원: 중국자동차공업협회 통계 및 보고서, 텅쉰치처(騰訊汽車), 왕이치처(易汽車), 쯔주치처망(自主汽車), Gasgoo(盖世汽車), EEO(經濟觀察報), IHS Automotive 보고서, 자유무역시범구 병행수입영업 관련 보고서 및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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