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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더위를 꽁꽁 얼리는 美 아이스크림 시장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최종우
  • 2016-08-17
  • 출처 : KOTRA

     

무더위를 꽁꽁 얼리는 美 아이스크림 시장

- 아이스크림도 트렌드에 따라 젤라또와 질소 아이스크림 인기몰이 예상 -

- 프리미엄 아이스크림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성향 변화로 고급 아이스크림 판매액이 증가할 것 -

     

     

     

□ 아이스크림 및 냉동 디저트 시장

 

 ○ 154억 달러의 시장 규모

  - 2016년 아이스크림 및 냉동 디저트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약 2.0% 상승해 154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조사전문기관 유로모니터는 예측함.

  -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꾸준한 인기를 보여준 Frozen Yogurt 아이스크림은 2016년 큰 부진을 기록함. 전년대비 약 9.0% 하락해 약 3억 달러의 매출을 보임.

  - 가장 큰 매출 증가를 보여준 아이스크림 품목으로는 멀티팩(Multi-Pack) 빙과(water-ice) 아이스크림으로 조사됨. 이 품목은 전년대비 3.0% 증가해 9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함.

  - 아이스크림은 1ℓ당 가격이 2016년에는 1.0% 증가해 1ℓ당 3.80달러로 조사됨.

  - 유로모니터에 의하면 미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아이스크림과 냉동 디저트 맛(Flavor)은 바닐라와 초콜릿으로 조사됐고, 민트 초콜릿, 딸기, 망고 등과 같은 과일류의 맛도 인기가 상승하는 것으로 조사됨.

  - 미국의 대도시 뉴욕과 로스앤젤레스의 경우, 아이스크림 트럭이 아이스크림 시장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미국 대도시에서는 길거리마다 길거리 아이스크림 트럭을 접할 수 있으며, 소비자들의 연령대는 어린아이부터 노인들까지 다양함.

     

뉴욕의 길거리 아이스크림 트럭 Mister Softee

자료원: 허핑턴포스트

  

 ○ 경쟁 현황

  - 미국 내 아이스크림 및 냉동 디저트 시장의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회사는 Dreyer’s Grand Ice Cream Holdings로 조사됨. 이 회사의 아이스크림 브랜드로 가장 잘 알려진 브랜드는 하겐다즈(Haagen-Dazs)와 Drumstick이 있으며, 그 외에도 Outshine, Eskimo Pie 등 인기 브랜드들을 소유하고 있음. 미국 아이스크림 총 시장의 21%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이는 2015년의 16%보다 5% 증가한 것임.

  - 2015년 창립 108년 만에 처음으로 아이스크림 리콜사태를 겪은 Blue Bell 그룹은 2016년 상황이 다소 나아진 것으로 조사됨. 리콜이 진행된 2015년, Blue Shell은 총 매출 3억6300만 달러를 기록함. 이는 2014년의 총 매출 8억6700만 달러와 비교할 때 약 60%가 하락한 수치임. 하지만 2016년 매출은 3억6300만 달러에서 약 30% 증가한 4억4500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돼 회복세를 보여주고 있음.

  - 아이스크림의 트렌드는 Frozen Yorgurt에서 젤라또(Gelato)로 넘어왔다고 분석됨. 특히 미국에서 Gelato 브랜드 중 Talenti의 젤라또 아이스크림은 미국 시장에 큰 성공을 거두고 있음. 2015년 매출 약 2억5000만 달러를 기록한 Talenti의 2016년 매출은 전년대비 30% 증가한 3억2500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 2016년 트렌드

     

 ○ 질소 아이스크림

     

미국의 질소 아이스크림들

자료원: Fractals

     

  - 미국 서부지역을 중심으로 현재 질소 아이스크림의 인기는 가히 폭발적이라고 할 수 있음. 서부지역뿐 아니라 한국과 유럽에서도 인기몰이가 시작된 것으로 보이며, 질소 아이스크림은 현재 아이스크림 전문점뿐 아니라 미국 사람들이 핑거푸드(Finger Foods)와 주류를 즐기는 바(Bar)에서도 판매하고 있음.

  - 질소 아이스크림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연기가 뿜어져 나오는 것을 어린아이들은 물론 성인들까지 특별한 경험으로 여김. 맛뿐만 아니라 질소 아이스크림 구매 경험 자체를 모두 즐김.

     

 ○ 바닐라와 쿠키앤크림

  - 미국인들의 아이스크림 맛 취향은 2016년 현재 바닐라와 쿠키앤크림, 그리고 민트 초콜릿 맛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됨. 외식 및 레스토랑 조사전문기관 Zagat은 미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했고, 쿠키앤크림 맛을 선호하는 사람이 24%로 가장 많았음.

     

미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아이스크림 맛

자료원: Zagat

     

 ○ 아시아의 영향,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 시장조사전문 기관 Mintel에 의하면, 2016년 아이스크림 트렌드는 아시아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고 조사됨.

  - 한국의 빵또아와 같은 미국에서는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아이스크림 모양과 맛은 미국을 포함한 서구 문화에서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함.

  - 바닐라와 초콜릿, 커피 등의 다소 단순한 맛들과 모양이 있는 미국 시장에서, 블루베리·메론·미숫가루·검은콩과 같이 다양하며 새로운 맛과 모양으로 승부하는 아시아 시장의 아이스크림들이 미국 소비자들에게 큰 관심을 끌고 있는 것으로 판단됨.

     

미국에서 사랑받는 아시아 아이스크림

자료원: Mintel

     

 ○ 붕어빵 아이스크림

  - 우리나라와 아시아 시장에서는 친숙한 붕어빵 모양의 아이스크림이 전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음. 서양에서는 다소 생소하고 신기한 모양의 붕어빵 아이스크림은 신세대들이 자신들의 소셜네트워크에 업로드해 자랑하며 관심받고 싶어하는 모양의 아이스크림으로, 젊은 층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음. 런던과 호주에서 가장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유럽과 미국에서 큰 인기몰이를 할 것이라 예측됨.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붕어빵 모양의 아이스크림들

자료원: Fractals

     

□ 시사점

     

 ○ 전체적인 아이스크림 시장은 2016년을 시작으로 매년 연평균 1.0%씩 성장할 것으로 예측됨. 전체 아이스크림 시장의 매출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지만, 판매량은 서서히 줄어들 것으로 예측됨.

  - 미국의 소비자들은 건강을 중시하는 변화된 생활습관을 가지고 있으며, 도시화에서 오는 바쁜 일상 속에서 아이스크림을 사먹을 여유가 이전에 비해 줄어든 점이 아이스크림 시장의 소비형태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

  - 미국 소비자들은 아이스크림을 사먹는 빈도수가 줄어들 것이지만, 한 번 소비할 때 수준 높은 고급 아이스크림을 구매할 것이라고 전망됨.

     

 ○ 최근 Gelato의 성공으로 인해 아이스크림 제조사들은 Gelato와 같은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제조에 집중할 것으로 예측됨. 최근 미국 소비자들의 소득이 증가된 것으로 조사돼, 프리미엄 아이스크림과 비슷한 질 좋고 값이 조금 더 비싼 아이스크림의 수요도 높아질 것으로 전망됨.

     

 ○ 아시아(Asia)적인 아이스크림, 미국에 영향 주고 있으며 앞으로도 인기 높을 것으로 예측

  - 한국 아이스크림들은 대체적으로 한인마트에서만 판매되는 현실이지만, 한국 아이스크림들도 미국에 사는 다양한 인종들 사이에서 매니아층이 생기고 있음. 현지에서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히스패닉과 다른 아시아 인종들을 공략하는 형태로 시장을 넓혀갈 필요가 있음.

 

 

자료원: Euromonitor, 허핑턴포스트, Fractals, Mintel, Zagat 및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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