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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크라이나 B2C 전자상거래 시장, 유럽에서 가장 높은 성장세
  • 트렌드
  • 우크라이나
  • 키이우무역관 박대희
  • 2016-08-04
  • 출처 : KOTRA

 

우크라이나 B2C 전자상거래 시장, 유럽에서 가장 높은 성장세

- 시장규모는 크지 않으나, 2015년에만 35% 성장세 기록 -

- 전 유럽국 중 가장 높은 성장세, 향후 발전 가능성 매우 높아 -

 

 

 

□ 빠르게 성장하는 우크라이나 E-Commerce 시장

 

 ○「European B2C E-cmmerce Report 2016」에 따르면, 우크라이나는 지난 2015년 B2C 전자상거래 시장이 전년대비 35% 성장. 이는 전 유럽국 중 가장 높은 성장세

 

자료원: European B2C E-commerce Report 2016

 

 ○ 2015년 우크라이나 B2C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거래된 금액만 총 10억5800만 유로 기록

   - 2014년 7억8400만 유로에 불과했던 것과 비교할 때,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 중

 

 ○ 동유럽 국가 내에서는 러시아, 루마니아 다음으로 3번째로 큰 시장 규모

  - 러시아의 경우 2012~2014년 큰 폭 성장한 이후, 2015년 들어 E-commerce 시장이 다소 침체기에 들어선 것을 확인할 수 있음. 그러나 우크라이나의 경우, 아직까지 시장 규모가 그리 크지 않고 2012년 이후 본격적인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어 성장 잠재력이 매우 높음.

  - 보고서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E-commerce 시장은 2016년에도 35%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

 

2012~2016년 동유럽 국가 B2C E-commerce 시장 규모 및 성장률

            (단위: 백만 유로, %)

국가

2012

2013

2014

2015

2016(예상)

규모

성장률

규모

성장률

규모

성장률

규모

성장률

규모

성장률

불가리아

150

25.0

195

30.0

254

30.3

300

18.1

342

14.0

러시아

10,937

32.6

14,697

34.4

19,259

31.0

20,536

6.6

21,621

5.3

우크라이나

446

47.1

660

48.0

784

18.7

1,058

35.0

1,429

35.0

루마니아

800

33.3

1,040

30.0

1,200

15.4

1,490

24.2

1,786

19.9

기타

615

22.4

757

21.1

950

32.2

1,101

18.5

1,322

18.0

합계

12,948

32.6

17,339

33.9

22,446

29.5

24,486

9.1

26,500

8.2

자료원: European B2C E-commerce Report 2016

 

 ○ 우크라이나가 시장규모 면에서는 영국, 프랑스, 독일, 러시아 등 주요 유럽 국가들에 비해 매우 작은 편이나, 상대적으로 낮은 인터넷 보급률, 동부지역 내전 등을 고려했을 때 그 성장세는 괄목할 만함.

 

유럽지역 B2C E-commerce 시장규모 Top 10 국가

(단위: 억 유로)

순위

국가

2015년 시장규모

1

영국

1,571

2

프랑스

649

3

독일

597

4

러시아

205

5

스페인

182

6

이탈리아

166

7

네덜란드

161

8

덴마크

117

9

스웨덴

97

10

스위스

85

자료원: European B2C E-commerce Report 2016

 

유럽 지역 내 인터넷 보급률이 가장 낮은 국가 Top 5

            (단위: %, 백만 명)

순위

국가

인터넷 보급률

온라인 인구

 

유럽 전체 평균

75.3

515.8

 

EU 28개 회원국 평균

81.5

350.2

1

터키

54.0

31.3

2

우크라이나

58.0

21.9

3

불가리아

60.0

3.7

4

루마니아

62.0

10.5

5

이탈리아

68.0

35.7

자료원: European B2C E-commerce Report 2016

 

□ 시장 성장배경

 

 ○ Prom.ua는 2016년 상반기 자사 인터넷 쇼핑몰의 거래량 증가 원인을 분석하면서, 시장 성장배경으로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 가능한 상품 폭 확대'를 꼽음.

  - 우크라이나 내에 각종 인터넷 쇼핑몰이 등장하면서 현장 구매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의 가짓 수가 늘어남.

 

 ○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인터넷 쇼핑몰의 성장과, 물류 시스템 발달로 자택 혹은 인근 우체국까지 신속 배달이 가능하다는 점이 온라인 거래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도 및 만족도를 상승시킴.

 

□ 온라인 소비 성향

 

 ○ Prom.ua에 따르면, 2016년 상반기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구매하는 평균 구매가격은 862흐리브냐(약 35달러)로 높지 않으나, 소비자들의 인터넷 쇼핑몰 주문 수는 전년동기대비 70% 상승한 것으로 조사됨.

 

 ○ 주로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의류용품 판매가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 2016년 상반기 Prom.ua에서 판매된 Top 10 물품 카테고리 중 의류 관련 물품 주문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됨.

 

2016년 상반기 Prom.ua에서 판매된 Top 10 물품

                        (단위: 건)

의류, 구두, 액세서리

집, 정원 관련 용품

미용, 화장품

전자제품

선물용품, 책, 취미용품

1,645,120

701,869

529,788

465,667

380,850

스포츠 용품

자동차 관련 용품

유아용품

생활용품

식료품

325,929

273,952

250,018

236,084

201,986

자료원: Prom.ua

 

□ 우크라이나 주요 인터넷 쇼핑몰

 

 ○ 우크라이나 최대 인터넷 쇼핑몰은 Rozetka로, 일반 식료품을 제외한 대부분의 공산품을 판매하고 있음.

 

우크라이나 Top 10 인터넷 쇼핑몰

(단위: 명)

순위

인터넷 쇼핑몰

월평균 접속자 수

1

Rozetka

31,600,000

2

Allo

3,500,000

3

Modnakasta

2,800,000

4

Confy

2,600,000

5

F.ua

2,400,000

6

Mobilluck

2,400,000

7

Leboutique

2,300,000

8

Citrus

2,200,000

9

Lamoda

2,100,000

10

Eldorado

1,800,000

자료원: European B2C E-commerce Report 2016

 

□ 전망

 

 ○ 우크라이나 주요 리테일 업체들도 온라인 마켓 경쟁에 뛰어들어, 이미 온라인 매장을 보유하고 있거나 향후 런칭할 계획을 갖고 있음.

  - (참고) 우크라이나 최대 유통업체인 EPICENTR도 조만간 온라인 마켓을 오픈할 예정

 

 ○ 앞으로 우크라이나 B2C E-commerce 시장은 지속 성장할 가능성이 높음. 인터넷 보급률 성장과 우크라이나 동부지역 상황 안정화가 이뤄지면 그 성장세는 더욱 뚜렷해질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European B2C E-commerce Report 2016, EVO Business 등 기타 뉴스자료 및 KOTRA 키예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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