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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미국 자동차 시장 중간점검 및 전망

  • 트렌드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원동호
  • 2016-08-02

 

2016년 미국 자동차 시장 중간점검 및 전망

- 2016년 하반기는 비교적 호조세, 멕시코 지역, SUV·픽업트럭 생산 증가 지속 -

- 대기수요 해소로 7년간의 성장 종료, 2017년부터 미국 시장 판매량 정체/감소 전망 -

 

 

     

□ 미국 자동차 시장 판매 동향

 

 ○ 2016년 미국 자동차 판매량은 1760만 대 전망

  - 2016년 미국 연간 판매량은 각 완성차 업체가 판매 인센티브 수준을 현재보다 강화할 경우 1760만 대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됨. 이는 2015년 1740만 대 대비 약 1.1% 증가한 수치(자료원: Wards Auto)

  - 미국 자동차 시장이 2016년까지 성장하는 주 원인은 ① 실업률 5% 수준의 안정적인 고용지표, ② 갤런당 3달러 이하의 낮은 휘발유 가격, ③ 0%에 근접한 낮은 연방금리 수준이 지목되고 있음.

     

 ○ 2017년부터 대기수요 해소로 미국 시장 판매량 정체/감소 예상

  - 2009년 금융위기 극복 이래 미국 자동차 시장은 약 7년간 유례 없는 지속적인 성장을 지속해왔으나, 2016년을 정점으로 금융위기에 따른 모든 대기수요가 해소될 전망

  - 2017년부터 미국 시장 내 자동차 판매량 정체/감소가 전망됨. 2017년 연간 판매량은 1710만 대로 30만~50만 대 수준 감소 예상(자료원: Wards Auto)

     

 ○ 2016년 하반기 중 미국 시장 내 총 27개 모델 출시 예정

  - 2016년 하반기 중 미국 시장 내 출시되는 자동차 27개 모델 중 5개는 한국 브랜드인 현대자동차로, 신생 고급브랜드 제네시스를 통해 2개 모델(G80, G90)을 출시할 예정

 

2016년 하반기 미국 시장 출시 모델 정보

연번

브랜드

모델명

구분

생산지

차종

미국 시장

출시 예정 시기

1

메르세데스

E-Class

디자인 변경

독일

Luxury  Middle

2016년 7월

2

닛산

Armada

디자인 변경

일본

SUV  Large

2016년 7월

3

알파

Giulia

신규

이태리

Luxury  Lower

2016년 7월

4

인피니티

QX30

신규

영국

CUV  Luxury Small

2016년 7월

5

재규어

F-Pace

신규

영국

CUV  Luxury Middle

2016년 7월

6

제네시스

G80

신규

한국

Luxury  Middle

2016년 8월

7

제네시스

G90

신규

한국

Luxury  Middle

2016년 8월

8

링컨

Continental

신규

미국

Luxury  Middle

2016년 10월

9

뷰익

LaCrosse

디자인 변경

미국

Luxury  Lower

2016년 10월

10

포드

F-SuperDuty

디자인 변경

미국

Pickup  Large, Medium-Duty

2016년 10월

11

현대

Veloster

디자인 변경

한국

Small  Specialty

2016년 10월

12

닛산

Kicks

신규

멕시코

CUV  Small

2016년 10월

13

혼다

CR-V

디자인 변경

캐나다

CUV  Middle

2016년 10월

14

혼다

Odyssey

디자인 변경

미국

Van  Small

2016년 10월

15

인피니티

Q60

디자인 변경

일본

LuxurySpecialty

2016년 10월

16

아우디

A5

디자인 변경

독일

Luxury  Specialty

2016년 10월

17

아우디

Q5

디자인 변경

멕시코

CUV  Luxury Middle

2016년 10월

18

혼다

FCX  Clarity

신규

일본

Luxury  Lower

2016년 10월

19

현대

Ioniq

신규

한국

Small  Upper

2016년 10월

20

랜드로버

Discovery

디자인 변경

영국

SUV  Luxury Middle

2016년 10월

21

랜드로버

LR4

디자인 변경

영국

SUV  Luxury Middle

2016년 10월

22

렉서스

GX

디자인 변경

일본

SUV  Luxury Middle

2016년 10월

23

포르쉐

Cayman

디자인 변경

독일

Luxury  Sport

2016년 10월

24

스바루

XV  Cross Trek

디자인 변경

일본

CUV  Small

2016년 10월

25

현대

Azera

디자인 변경

한국

Luxury  Lower

2016년 11월

26

닛산

Quest

디자인 변경

일본

Van  Small

2016년 12월

27

쉐보레

Bolt

신규

미국

Luxury  Lower

2016년 12월

            자료원: Wards Auto

     

□ 미국 자동차 시장 주요 트렌드

 

 1) 승용차 Down, SUV/픽업트럭 Up

     

  (승용차) 2016년 1~5월 기준 전년동기대비 판매량 감소 추세

  - 미국 자동차 시장 기준 승용차 판매량은 소형/중형/고급 승용차 부문에서 모두 7% 이상의 감소세를 보임.

  - 대형 승용차에 한해 1~2% 수준 판매량 증가를 기록함.

     

 ○ (SUV/픽업트럭) 2016년 1~5월 기준 전년대비 판매량 증가

  - SUV/픽업트럭 부문에서 전년대비 5% 이상의 판매량 증가를 기록함.

 

 ○ (CUV/밴) 양호한 판매 증가세 보여, 밴 판매량 증가 최대 규모 기록

  - CUV 부문 또한 약 5% 이상의 판매량 증가를 기록. 가장 큰 판매량 증가를 기록한 부문은 밴으로, 전년동기대비 약 25% 판매량 증가

     

 ○ 주요 차종별 전망

  - 2023년경 CUV, SUV의 생산량은 2010년 대비 각각 21.75%, 15.58% 증가할 예정. 반면, 승용차의 생산량은 1.84% 수준 감소할 것으로 전망돼 승용차가 정체 또는 쇠퇴하고, SUV/CUV가 상승세를 보이는 추세는 향후 6~7년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

     

북미지역 2010년 대비 2023년경 주요 차종별 생산량 변화 전망

    

자료원: Wards Auto

     

 2) 미국 생산 Down, 멕시코 생산 Up

     

 ○ 자동차 생산기지로서 멕시코의 대두

  - 2015년 기준 북미 자동차 생산의 19.5% 비중을 차지하는 멕시코 내 생산이 증가해, 2023년에 북미 생산 비중의 26.9%을 차지할 전망

  - 현 미국 내 자동차 산업 중심지인 미시간 주의 북미 생산 비중 2015년 13.8%에서 2023년 11.9%로 감소 전망

  - 현대/기아자동차와 토요타 등 일본 완성차 기업이 입주해 있는 조지아, 앨라배마 주 등 미국 남부지역의 북미 생산 비중 2015년 20.7%에서 2023년 20.2%로 감소 예상

     

 ○ 멕시코 생산 증가 원인

  - 낮은 인건비: 임금 인상으로 원가 절감이 어려워지는 추세인 중국과 비교해, 멕시코의 생산기지로서의 이점 증가

  - NAFTA로 인한 무관세: 현재 멕시코에서 생산되는 자동차는 NAFTA에 의해 대미 수출시 무관세를 적용받고 있음.

   · 공화당 도날드 트럼프 후보 당선 시에는 NAFTA 재검토 혹은 폐지 가능성이 높음.

  - 주요 시장과의 지리적 인접성: 멕시코 지역은 미국 1, 2위의 인구수를 기록 중인 캘리포니아 주와 텍사스 주와 인접해 있어, 자동차 수요 대응에 매우 용이하고 중남미 시장 진출에도 유리

     

□ 미국 시장 내 주요 완성차 업체 동향

 

 ○ (GM) 고급 브랜드 캐딜락 집중 투자, 멕시코 생산 증가

  - 수익성과 부가가치가 높은 고급 브랜드인 캐딜락에 투자를 집중할 계획(투자규모: 120억 달러)으로, 2015~2020년까지 총 8개 모델을 개발 및 출시 예정

  - 2011~2015년 최근 5년간 멕시코 내 생산을 지속적으로 늘려왔으며, 이러한 추세는 강화될 것으로 전망

     

2011~2015년 GM 연간 멕시코 생산량 변화    

(단위: 대)

자료원: Mark Lines

 

  - 브렉시트에 대한 반응: 브렉시트의 영향이 매우 제한적일 것이라고 보았으며, 파운드화 가치하락 지속 시 환차익을 활용, 영국 내 증산 계획 발표

 

 ○ (Ford) 적극적인 멕시코/미국 내 생산 분업화 전략

  - 멕시코 San Luis Potosi 지역에 생산공장을 2018년까지 건립, Focus 등 소형 승용차 생산을 멕시코로 이관할 예정

  - 미국 내에서는 부가가치가 높은 F-150 등 픽업트럭과 SUV 위주 생산 계획으로, 이러한 방식의 생산 차별화가 지속 또는 강화될 것으로 전망(자료원: Automotive News)

  - 브렉시트에 대한 반응: 현 시점에서 특별한 계획은 없으나, 유럽 내 사업에 미치는 영향 및 사태 변화를 예의주시

     

 ○ (FCA) Jeep, Ram 등 수익성 강한 브랜드에 집중

  - FCA는 수익성이 약한 소형 승용차 모델인 Dodge Dart, Chrysler 200 등을 단종 혹은 경쟁기업에 매각 예정

  - 산하 브랜드 중 수익성이 가장 우수한 Jeep, Ram에 투자를 집중하고 있으며, GM, Ford 등 경쟁사에 합병을 제의하고 구글과 자율주행차 공동 개발에 나서는 등 경쟁업체와의 협력 및 공존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

  - 브렉시트에 대한 반응: 유럽연합(EU)에는 큰 영향을 미치겠지만, 영국 내 생산시설이 전무한 이 회사에는 별다른 영향이 없을 것이라는 입장

         

□ 시사점 및 전망

 

 ○ 2016년 하반기 미국 자동차 시장은 고용지표 회복, 낮은 유가와 금리 수준으로 인해 비교적 호조세가 전망되나, 2017년부터는 7년간의 성장을 마감하고 정체 혹은 하락할 확률이 높아, 이에 따른 자동차 및 부품 수요 감소가 예상되므로 적절한 대비책 마련이 필요

     

 ○ 2016년 여름, 가장 큰 글로벌 이슈라고 볼 수 있는 브렉시트에 대한 미국 자동차 업계의 반응은 Ford 자동차를 제외하고 대부분 별다른 영향이 없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 브렉시트가 자동차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제한적일 것으로 보임.

     

 ○ 미국 자동차 시장 내 일반 승용차의 비중이 감소하고 픽업트럭, SUV, CUV 등의 인기와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는 향후 6~7년 이상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자료원: Wards Auto). 따라서 픽업트럭과 같은 미국 내 인기 차종의 대미 수출이 전무한 한국으로서는 중장기적으로 해당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Wards Auto, Automotive News, Mark Lines, Wall Street Journal 및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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