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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자동차 시대로 가는 디딤돌, ADAS
  • 트렌드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원동호
  • 2016-08-02
  • 출처 : KOTRA

 

미래 자동차 시대로 가는 디딤돌, ADAS

- 전면 자율주행차 시대 이전의 예비단계 -

- 전면충돌 방지기능, 2022년까지 미국 내 신차 기본사양으로 도입 예정 -

 

 

 

ADAS는 첨단 운전자 지원시스템(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의 준말로, 운전자의 안전운행과 편의성을 위한 각종 지원을 제공하는 시스템을 일컬음. 2020년 이후로 전망되는 자율주행차 시대가 머지않은 시점에서 ADAS는 전면 자율주행차 시대로 가는 디딤돌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으로 평가됨. ADAS의 주요 기술 개발 및 도입 현황과 및 전망을 분석

     

□ ADAS 기술 개발 현황

     

 ○ ADAS 산업에 영향을 주는 두 가지 중요 트렌드

  - 운전자/탑승자의 안전성 보장

  - ADAS 산업 발전에 따른 통일적인 기준 마련의 필요성

     

 ○ ADAS와 자율주행차의 주요 차이점

     

구분

ADAS

자율주행

차-운전자와의 관계

운전자를 지원

운전자를 대체

미 도로교통안전국 자동차 자동화 단계

레벨 0 → 레벨 3

레벨 3 → 레벨 4

기술 개발 접근 방식

점진적(Evolutionary)

혁명적(Revolutionary)

운전자 필요 여부

반드시 필요

불필요

주: 2016년 현재 기준, 메이저 완성차 업체들은 미 도로교통안전국(NHTSA) 자동차 자동화 단계 레벨 2 수준의 차량을 생산 중(IHS 발표)

     

미 도로교통안전국 자동차 자동화 5단계 설명

수준

정의

설명

레벨 0

비자동

- 운전자가 모든 제어 및 안전 조작에 책임

레벨 1

기능 특화 자동

- 운전자가 일부 기능을 제외한 대부분의 자동차 제어권을 가짐.

레벨 2

조합적 기능 특화 자동

- 특정 주행 환경에서 두 개 이상의 제어 기능이 조화롭게 작동

레벨 3

제한된 자율주행

- 인공지능이 대부분 주행, 운전자는 간헐적 제어

- 특정 교통 환경에서 자동차가 모든 안전 기능을 제어

- 운전자 제어가 필요 시 경보 기능

레벨 4

완전 자율주행

- 자동차가 모든 안전기능 제어 및 상태 모니터링

- 운전자는 목적지 및 운행방식을 입력

자료원: NHTSA

     

 ○ 주요 ADAS 기술

  - 적응형 크루즈 컨트롤 기능(Adaptive Cruse Control): 차량 전면에 설치된 레이더 센서를 이용, 앞차의 속도와 거리를 감지하고 자동적으로 조정하는 기술로, 자율주행시대를 열기 위한 핵심 기술로 평가

  - 주차 보조 기능(Park Assist)

  - 차선 유지 기능(Lane Keep Assist)

  - 후방 카메라 기능(Rearview Camera)

  - 사각지대 감지 기능(Blind Spot Detection)

  - 전면충돌 방지 및 경고 기능(Forward Collision Avoidance / Forward Collision Warning)

  - 긴급상황 자동 브레이크 기능(Automatic Emergency Braking)

     

 ○ 새로 도입되는 주요 ADAS 기술

  - 운전자 졸음 방지 기능(Driver Drowsiness Detection): 차선 유지 상황과 차 내부에 장착된 카메라를 이용, 운전자 안면 인식과 생리적 현상 관찰을 통해 운전자의 졸음 상태를 감지하고 경고하는 기능

     

운전자 졸음 방지(Driver Drowsiness Detection) 기능 원리

자료원: Aliexpress.com

     

  - 적응형 라이트 컨트롤 기능(Adaptive Light Control): 변화하는 운전 상황 및 주변 환경에 따라 헤드램프의 밝기를 자동 조절하는 기술

  - 지능형 스피드 조절 기능(Intelligent Speed Adaptation): 운전자가 안전 수준 이상의 과속 시, 경고하거나 자동으로 스피드를 감소시키는 기능

     

□ ADAS 기술 도입 현황

     

 ○ 미국 내 ADAS 시장 규모, 급증세

  - 2014년 미국 연간 매출액 기준 11억439만 달러, 2015년 15억17만 달러 기록

  - 2016년은 19억593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30.5% 증가 예상. 2020년까지 지속적인 급증세가 전망됨.

        .

연간 매출액 기준 미국 내 ADAS 시장규모 변화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Statista

     

 ○ 정부 규제에 따른 후방 카메라 기능 도입이 대표적

  - (후방 감지 카메라) 2015년 미국 시장 내 신차 기준 76.3%의 경트럭(SUV, 밴, 픽업트럭 등)과 67.6%의 승용차에 후방 감지 카메라(Rearview Camera)가 도입된 상태

  - (원인) 미국 정부가 2018년 5월부터 미국 내 판매되는 1만 파운드 중량 이하 모든 신차에 후방감지 카메라 도입을 강제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

     

미국 자동차 시장 주요 ADAS 기능 도입 현황(2015년 신차 기준)

    

자료원: Wards Auto

     

  - (사각지대/차선 유지) 그 외 사각지대 감지 기능(Blind Spot Detection)과 차선유지 기능(Lane Keep Assist) 등이 고급형 모델 위주로 도입이 증가하는 추세이나, 2015년 기준 도입률은 약 15~20% 수준

  - (원인) ADAS 기술은 경트럭이 승용차보다 전반적으로 도입 수준이 높은데, 이는 경트럭이 승용차 대비 높은 가격대에 판매돼 상대적으로 고급사양이 장착되기 때문

     

 ○ 전면충돌 방지기능의 경우, 2027년 50%, 2034년 80% 도달 전망

  - 향후 교통사고 방지에 획기적인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되는 전면충돌 방지기능(Forward Collision Avoidance)의 경우, 2027년 50%, 2034년 총 80%의 미국 내 차량에 도입될 것으로 전망됨(자료원: IIHS).

     

미국 내 등록 차량 전면 충돌 방지기능 도입률 변화 전망

(단위: %)

자료원: IIHS

     

  - 미국 도로교통안전국의 2016년 3월 발표에 따르면, 글로벌 완성차 OEM 제조업체 20개사(미국 자동차 시장 99% 점유)가 전면충돌 경고 기능 및 자동 브레이크 기능을 자발적으로 2022년 9월까지 신차 기본사양으로 도입할 예정

  - 이는 2025년 시행이 예정됐던 미국 정부 규제계획을 3년 앞서는 것으로, 2만8000건의 교통사고와 1만2000건의 교통사고 부상건수 감소 효과를 낼 것으로 전망되며, 관련 안전 기술 및 부품 수요 증가 또한 기대됨.

     

2022년까지 전면충돌 경고 및 자동 브레이크 기능 도입에 동의한 완성차 기업 20개사

연번

완성차 기업명

1

Audi

2

BMW

3

FCA

4

Ford

5

GM

6

Honda

7

Hyundai

8

Jaguar Land Rover

9

Kia

10

Maserati

11

Mazda

12

Mercedes-Benz

13

Mitsubishi Motors

14

Nissan

15

Porsche

16

Subaru

17

Tesla Motors

18

Toyota

19

Volkswagen

20

Volvo USA

자료원: NHTSA

 

□ 시사점 및 전망

     

 ○ 미국 내 운전인구 증가와 평균수명 향상으로 인해 첨단 운전자 지원시스템(ADAS)은 존재 목적인 탑승자의 안전성과 편의성 향상을 위해 도입이 더욱 가속화될 전망. 이는 본격적인 자율주행차 시대로 가는 디딤돌로 작용할 것임.

  

 ○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과 같은 미국 정부기관 또한 교통사고 방지 목적으로 후방 감지 카메라(Rear View Camera)의 장착을 2018년부터 전면 강제하는 등 ADAS 기술 도입을 적극 장려하는 추세

     

 ○ 특히 전면충돌방지 및 자동 브레이크 기능은 2022년까지 사실상 모든 미국 내 신차에 기본사양으로 도입될 것이므로, 관련 부품 및 기술 수요가 급증할 전망이므로 우리 기업의 적극적인 대응이 요구됨.

     

 ○ 각종 ADAS 기술 도입 가속화에 따른 자동차 전장화의 여파로 외부업체의 유입이 증가해, 자동차 산업 내 경쟁이 증가할 전망

  - 실제로 기존 자동차 산업과 거리가 멀었던 기업들이 자동차 ADAS 산업에 적극 진출해 기존 자동차부품 기업들과 경쟁을 벌이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는데, FCA와 공동으로 자율주행차를 개발 중인 IT기업 구글이 대표적인 예임.

     

     

자료원: Wards Auto, Automotive News, IIHS,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 Statista, Alixpartners, IHS, LA Times, Aliexpress, Continental 및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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