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화장품 브랜드가 지속 발전하는 이유는?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6-07-26
  • 출처 : KOTRA

 

중국 화장품 브랜드가 지속 발전하는 이유는?

- 2015년 성장이 가장 빠른 브랜드 중, 중국 브랜드 50% 이상 차지 -

- 중고급화, 수분 보습, 저령화 등 5가지 원인 -

 

 

 

□ 배경

 

 ○ 중국 경제가 '신창타이(新常)'로 들어서면서 소비재 시장의 성장이 둔화됨.

 

 ○ 2015년 중국 소비재시장 성장률은 3.5%로 근소한 성장률을 보였으나 화장품시장 판매 성장률은 12.8%로 크게 증가함.

 

□ 소비수준 향상으로 화장품시장은 고속 성장

 

중국 화장품 시장의 성장 요인

자료원:

 

 ○ 소비자들의 소비수준 향상으로 중국 화장품 시장은 고속 성장함.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더 높은 품질을 가진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 구매하길 희망함.

 

 ○ 중고급 스킨케어 화장품시장은 소비를 촉진시킴.

  - 얼굴, 몸, 손 등 부위를 막론하고 소비자들은 더 높은 가격의 상품을 구매하길 희망함.

  - 이러한 소비 추세는 1선 도시부터 5선 도시까지 확산되고 있음.

 

 ○ 색조화장품 시장의 고속성장 원인은 소비자 수의 증가와 소비수준 향상임.

  - 최근 투명메이크업의 열풍으로 BB크림, 립글로스, 아이라이너, 아이브로우 및 쿠션 파운데이션 등 관련 상품들의 판매량과 소비자 수가 증가함.

 

□ 중국 브랜드, 각종 유통경로를 통해 성장

 

중국 Top 10 화장품 유통경로에 따른 판매 점유율

자료원:

 

 ○ 유통경로의 발전으로 보았을 때 소비자의 화장품 구매경로는 전통적 소매경로에서 현대적 오프라인 유통경로로 변화했으며, 점차 포스트모던 경로(전자상거래, 화장품 전문판매점)로 발전하고 있음.

  - 현대 유통경로의 유통량은 감소했으며, 전자상거래, 화장품 전문판매점의 유통량은 지속 증가함.

 

 ○ 중국 브랜드는 백화점, 슈퍼마켓 및 대형마켓에서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 지난 3년간 전체적으로 국외 화장품 브랜드의 발전은 정체됐고, 시장점유율 또한 압박을 받음. 상선도시 또한 상황은 다르지 않음.

  - Top 10 화장품 브랜드의 전체 매출액을 보았을 때, 시장점유율이 높은 국외 브랜드는 백화점, 슈퍼마켓, 대형마트의 성장이 부진한 반면, 중국 브랜드는 지속 성장하고 있음.

 

 ○ 2015년 성장이 가장 빠른 브랜드 중 중국 브랜드가 50% 이상을 차지함. 중국 브랜드는 외국 브랜드를 넘어 전체 시장점유율 59%를 차지함.

 

□ 중국 화장품 브랜드 Top 10

 

순위

브랜드

본사 소재지

이미지

1

바이차오링(百雀羚)

상하이(上海)

2

쯔란탕(自然堂)

상하이(上海)

3

샹이차오(相宜本草)

상하이(上海)

4

한수(束)

상하이(上海)

5

바이차오지(佰草集)

상하이(上海)

6

포라이야(珀雅)

항저우(杭州)

7

카쯔란(卡姿)

광저우(广州)

8

메이푸바오(美肤宝)

광저우(广州)

9

완메이(丸美)

광저우(广州)

10

수이미마(水密)

광저우(广州)

자료원: 合肥热线

 

□ 중국 화장품 브랜드의 발전을 이끄는 5가지 동력

 

 ○ 중고급화

  - 2015년 중고급화 브랜드의 전체 매출액 8% 증가

  - 그 중 중국 브랜드가 70%를 차지. 더 나아가 중국 화장품시장의 고급화를 가져옴.

 

 ○ 자연+과학기술

  - 중국 브랜드는 초본(草本), 천연을 강조하는 단일화된 요구를 넘어 과학기술적 요소를 도입해 더 효과적인 방식으로 스킨케어 효과를 얻도록 강조함.

 

 ○ 수분보습

  - 중국의 스킨케어 화장품 시장에서 수분보습 화장품이 각광받고 있음. 이에 따라 전체 판매율은 2013년 20.8%에서 2015년 26.7%로 증가함.

 

 ○ 저령화

  - 중국 브랜드는 주링허우(90后: 90년대생) 소비자들에게 각광받음. 때문에 상품이 전체적으로 저령화됐으며, 이는 더 많은 젊은 소비자들이 중국 브랜드 화장품을 구입하도록 이끎.

 

 ○ 마스크팩

  -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 마스크팩의 열풍은 계속되고 있음. 2015년 48%의 도시 가정에서 마스크팩을 구매했으며, 중국의 마스크팩 판매량은 이미 한국과 대만을 초월함.

  - 또한, 중국 화장품 브랜드는 중국 마스크팩 시장을 발전시키는 주요 원동력임.

 

□ 시사점

 

 ○ 비록 중국 국내 화장품 브랜드가 큰 성장을 했지만, 국외 브랜드에 비교하면 여전히 국내 영향력이 낮음.

  - 가격 면에서 볼 때, 국내 브랜드 바이차오링(百雀羚)의 인터넷 평균가격이 약 80위안인 반면, 국외 브랜드인 Olay의 평균가격은 약 142위안임.

  - 일본, 한국 시장을 볼 때 시세이도, 아모레퍼시픽 등은 모두 본토 화장품 시장에서 주도적인 위치를 선점하고 있음.

 

 ○ 소비자의 소비수준은 지속 향상되고 있으며, 화장품은 중국 소비자들의 소비수준을 향상시키는 주요 동력임.

 

 ○ 소비자의 구매체험을 중시하고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를 유치하는 것이 이윤을 얻는 관건

 

 ○ 단일화된 브랜드 메인제품, 저렴한 가격, 이와 같은 전통적인 방법의 마케팅 전략은 젊은 층의 소비 수요를 만족시키지 못함.

  - 한국 기업은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의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기 위해 메인제품의 다양화, 브랜드 이미지의 고급화, 다양한 유통채널 등의 새로운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음.

 

 

자료원: , 合肥热线, 国际, 新华网,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화장품 브랜드가 지속 발전하는 이유는?)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