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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소비시장 트렌드를 잡아라
  • 트렌드
  • 중국
  • 항저우무역관
  • 2016-06-29
  • 출처 : KOTRA

 

중국 소비시장 트렌드를 잡아라

- 3, 4선 도시 전자상거래 소매액이 1, 2선 도시를 넘어서 -

 

 

 

□ 중국 국민소득수준 지속 성장

 

 ○ 2015년 중국 주민 연간 1인당 가처분소득이 전년대비 8.9% 증가한 2만1966위안으로, 동기간 내 GDP 증가율 6.9%를 초과함.

  - 중국 국민소득수준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중국 소비자들의 소비 욕구 및 소비방식도 더불어 상승하고 있음.

 

자료원: 중국 통계국

 

 3, 4선 도시 전자상거래 소매액이 1, 2선 도시를 넘어서

 

 ○ 2015년 중국 3, 4선 도시 전자상거래 소매액은 최초로 1, 2선 도시를 초과해 전자상거래 총소매액 중 점유율이 50.1%에 이름.

 

 ○ 또한, 3, 4선 도시 온라인상 쇼핑인구도 1, 2선 도시에 비해 7400만 명이나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됨.

  - 3, 4선 도시 인터넷 보급률이 지속적으로 확장되면서 향후 온라인 구매 빈도 및 구매 품종의 확대로 소매액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임.

 

자료원: 2016년 중국 소비자 조사보고서

 

□ 온라인 쇼핑 촉진의 새로운 동력, 소셜 미디어

 

 ○ 온라인 소비자, 소셜 미디어를 통해 제품을 알아보거나 구매여부를 확정

  - 2016년 Wechat을 이용한 제품 구매량이 전년대비 50% 증가

  - 또한, 공식채널(Wechat 공식 계정, 경동, alibaba 등도 공식계정 운영) , 개인계정, 모멘트 등의 방식으로 홍보 및 판매하므로 구매경로도 다양화되는 추세임.

  - 의류와 화장품은 Wechat 소비의 인기 제품으로, Wechat 채널 총매출액 중 점유율이 25~30% 차지

 

자료원: 2016년 중국 소비자 조사보고서

 

□ 국제전자상거래는 중국 유통시장의 다양성 촉구

 

 ○ 중국은 ‘해외직구족(海淘族)’이 늘어나면서 온라인 쇼핑몰 타오바오(淘寶), 아마존 등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모두 해외직구 채널을 운영하고 있음.

  - 1선 도시일 경우 보건품 관련 수입제품을 선호. 2선 도시일 경우 사치품(핸드백, 시계 등), 3·4선 도시 일 경우 패션 관련 수입제품이 인기가 많음.

 

자료원: 2016년 중국 소비자 조사보고서

 

□ O2O 관광 서비스산업, 소비 다원화 확대

 

 ○ 중국인의 소득수준 제고와 오락 문화의 부흥으로 O2O관광 서비스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음.

  - 현재 O2O 관광 서비스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관광제품을 열람 및 예약할 수 있고, 이미 관광제품을 경험한 자들의 제품에 대한 평가를 공유할 수 있어 편리함을 더하고 있음.

 

 ○ O2O 관광 서비스는 1·2선 도시뿐만 아니라 3·4선 도시, 심지어 농촌지역에서도 활발히 사용하고 있음.

 

자료원: 2016년 중국 소비자 조사보고서

 

□ O2O 요식 서비스업 쾌속 발전

 

 ○ 아이루이가 발표한 《2015년 중국 요식업 배달 O2O 시장 발전보고》에 따르면, 2014년 중국 요식업 전체 배달시장 규모는 1600억 위안, 요식업 O2O 배달시장 규모는 95억 위안을 돌파

  - 도시락 배달, 식당예약 등 이동통신 앱 등을 통해 온라인 구매 및 결제가 가능함.

  - 중국 젊은 세대 간에 O2O 서비스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할인쿠폰을 주고받는 방식이 유행하면서, 온라인 구매는 물론 오프라인에서 서비스를 받을 경우에도 온라인으로 결제하는 경우가 잦아짐.

 

 ○ 1·2선 도시의 O2O 요식 서비스는 비교적 성숙돼 활용률이 67%에 달하는 반면, 3·4선 도시의 활용률은 33%로 발전 잠재력을 보유

자료원: 2016년 중국 소비자 조사보고서

 

□ O2O 콜택시 서비스(Uber, Didi 등) 보급

 

 ○ O2O 콜택시 서비스는 Uber, Didi 등과 같은 애플리케이션을 스마트폰에 다운로드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차량을 잡을 수 있는 시스템으로, 기존 택시차량, 자가용 차량 등 전부 운영이 가능함.

  - 기존 택시요금보다 절반 정도의 저렴한 가격으로 편리하게 차를 잡을 수 있으므로 자가용 사용량이 감소하고 있음.

 

 ○ 현재 O2O 콜택시 서비스 보급률이 1선 도시 54%, 2선 도시 43%, 3선 도시 33%, 4선 도시 16%, 농촌 5%로 아직도 발전 공간이 많이 남아있음.

 

자료원: 2016년 중국 소비자 조사보고서

 

□ 전망 및 시사점

 

 ○ 중국은 국민 전체 소득수준이 증가하고, 특히 3·4선 도시의 소비력이 뚜렷하게 성장하고 있음.

  - O2O 서비스 등 다양한 방법으로 중국 소비자들의 소비 욕구를 자극해 더 쉽고 효과적으로 소비를 이끌어낼 수 있음.

 

 ○ 한국 기업들은 중국 시장 진출 시 나날이 변해가는 중국 소비시장을 잘 파악해 중국 현지에 알맞은 마케팅 방안 및 제품을 개발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2016년 중국 소비자조사보고(2016年中國消費者報告), Baidu(百度), KOTRA 항저우 무역관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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