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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전자상거래 불모지 아마존으로 승부
  • 트렌드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오진영
  • 2016-06-27
  • 출처 : KOTRA

 

캐나다, 전자상거래 불모지 아마존으로 승부

- 2018년까지 온라인 판매비중 8.2%로 큰 폭 증가 –

- 중간 유통업체 발굴 불요, 유통마진 줄어 가격 절감 가능 -

 

 

 

□ 캐나다 온라인 판매 시장 현황

 

 ○ 캐나다 전체 이커머스 판매수익은 약 216억 캐나다달러

  - 캐나다의 온라인쇼핑은 아직까지 시장 초기단계로, eMarketer에 의하면 캐나다 전체 리테일 판매의 4.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 미국에서 온라인 쇼핑은 5.8%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영국에서는 11.6%를 차지

  - 전문가들은 온라인 쇼핑이 향후 3년간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

   · 2016년까지 25% 성장, 2018년까지 연평균 30~40% 성장할 것으로 예측

 

캐나다의 이커머스 판매 현황

자료원: eMarketer

 

 ○ 2015년 기준, 캐나다 전체 인구의 7/10이 온라인 구매를 적어도 한 번 이상 한 것으로 나타남.

  - 2016년 캐나다 내 온라인 쇼핑인구는 약 2000만 명으로, 전년대비 3.2% 증가할 것으로 예상, 이는 전체 인터넷 사용자의 약 82%에 해당

 

캐나다의 온라인 쇼핑인구

자료원: eMarketer

 

 ○ 가장 많은 방문자 수를 보유한 캐나다 온라인 쇼핑 사이트는 아마존, 이베이, 월마트, 캐나디안 타이어, 코스코 순임.

  - 캐나다 온라인 쇼핑 거래는 주로 국내에서 이뤄지고 있음.

   · J.C. Williams Group에 의하면, 캐나다 내 배송 제품이 전체 구매의 51%, 미국 제품 34%, 아시아 국가 10%, 유럽 3%를 차지

  - 전자상거래 활성화에 따라 대다수의 대형 유통망은 자체 판매 사이트를 보유하고 있으며, 온라인 유통채널을 확보하려는 기업이 늘면서 일부는 이베이(eBay), 샵닷씨에이(Shop.ca)와 같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이용해 온라인 판매를 진행하기도 함.

 

캐나다인이 자주 방문하는 사이트 비중

자료원: comScore

 

 ○ 온라인 쇼핑이 주로 이루어지는 기간은 선물 구매가 많은 연말연휴라고 함.

  - 이 시기에 맞추어 다양한 리테일 매장이 온라인 사이트 제품 재고를 늘리고 있음.

 

□ 캐나다 온라인 판매기업 1위 아마존

 

 ○ 아마존은 캐나다 전체 리테일 시장의 1.5%, 온라인 판매시장의 7%를 독점하고 있음.

  - 2015년 기준 캐나다 이커머스 시장에서 아마존이 독보적인 1위로 시장을 점유

  - BMO Capital Marketer에 의하면, 이는 Wal-Mart, Costco, Home Depot, Best Buy, Lowe's, The Bay를 모두 합친 것보다 높은 수치

   · 아마존의 연매출은 약 15억 캐나다달러임. 참고로 Costco.ca의 시장점유율은 1.6%, Walmart.ca는 1.5%이며, 각각 연 판매액은 약 3억5000만 캐나다달러임.

 

 ○ 아마존 개요

  - 2002년 최초로 캐나다에서 사업 시작

  - 전 세계 기업 규모 순위 434위 기록

  - 주요 방문객은 캐나다인 → 미국 → 중국 → 일본 → 인도 순임.

 

자료원: Alexa

 

  - 일일 방문객 수는 약 88만 명, 매월 2500만 명임. (이베이의 경우 매월 800만 명)

  - 사이트 내 약 5800만 개 제품을 판매함. (참고로 아마존 미국 사이트에서는 2억7000만 개 제품이 판매됨.)

   · 가장 인기 있는 분야는 건강 및 미용(health and beauty)임.

 

아마존 캐나다 물류센터

자료원: CBC News

 

  - 팔리는 제품의 대부분이 캐나다 대형 체인점에서 대량 판매되는 제품이 아니며, 이러한 제품이 아마존 판매의 큰 부분을 차지

   · 예: 유아용 제품(하기스 기저귀 등), 테크놀로지 제품(킨들 전자책리더, USB 케이블, 헤드폰 등)

  - 전자책 판매도 여전히 많은 비중을 차지(40%)함.

 

 ○ 아마존은 판매 물품의 종류를 확대하는 등 캐나다 온라인 시장을 더 적극적으로 공략 중

  - 2013년 말, 아마존은 1만5000여 개의 가공식품 및 음료 판매를 시작

  - 식품과 음료군 판매를 늘리고 그로서리 부문에 다이나믹프라이싱(dynamic pricing: 판매자가 실시간으로 가격 조정을 할 수 있게 하는 제도)를 도입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

  - 관심품목은 유아식과 같은 소비자들이 온라인상으로 많이 구매하는 제품과 상대적으로 마진이 높은 초콜릿과 같은 스낵류임.

 

 ○ 아마존의 자체 브랜드(Private Label: PL) 제품군으로 AmazonBasics(전자제품 액세서리), Pinzon(주방용품), Strathwood(아웃도어 가구), Pike Street(욕실용품, 가정용품), Denali(도구, 툴)가 대표적

 

□ 아마존 등록방법

 

 ○ 셀러 등록 시 두 가지로 나뉨.

  - 프로페셔널 어카운드(Professional account): 벌크 단위 리스팅에 적합. 제품 상위 링크에 노출이 가능하며 개별 어카운트에 비해 더욱 다양한 카테고리 제품 판매가 가능

   · 보다 많은 품목을 자주 판매할 경우 유용

  - 개별 어카운트(Individual account): 매월 지불하는 사용료(subscription fee)가 없고, 제품을 판매할 때마다 판매비(1.49캐나다달러)를 아마존에 지불

   · 개별판매 품목이나 한정 판매 시 유용

 

아마존 셀러 등록 구분

 

 ○ 판매 가능한 품목군은 아래와 같음.

  - 자동차부품 및 액세서리*

  - 유아용품

  - 미용용품*

  - 서적

  - 카메라, 사진

  - 휴대전화기

  - 의류 및 액세서리*

  - 소비가전

  - DVD, 블루레이

  - 전자제품 액세서리

  - 그로서리 식품*

  - 건강, 개인생활용품(Personal Care)*

  - 홈 &가든 용품

  - 애완용품

  - 주얼리*

  - 여행가방*

  - 악기

  - 사무용품

  - 컴퓨터

  - 신발, 핸드백*

  - 소프트웨어

  - 스포츠 콜렉터블*

  - 스포츠용품

  - 툴, 장비, 건축자재

  - 장난감, 게임, 비디오게임

  - 시계

   * 표시 품목은 프로페셔널 어카운트만 가능하며, 아마존으로부터 사전 판매승인 획득 필요

 

 ○ 판매절차

 

① 리스팅

② 판매

③ 배송

④ 결제

 

① 리스팅: 개별 품목 등록 시 Add a Product tool, 한꺼번에 업로드할 경우 Seller Central에 인벤토리 파일을 업로드, Amazon Marketplace Web 서비스를 이용해 벌크 리스팅

② 판매: 소비자가 아마존 사이트 검색을 통해 제품을 구입

③ 배송: 아마존은 소비자가 제품 구매 시 판매자에게 구매내용을 전달. 판매자는 직접 소비자 주소로 제품을 배송하거나, 아마존의 Fulfilment by Amazon(FBA) 서비스를 이용해 아마존 창고에 있는 제품을 직접 소비자에게 배송

④ 결제: 아마존은 저장된 판매자 은행 계좌로 주기적으로 판매대금을 입금. 입금 후 판매자에게 입금 내역 전달함. 현지 내 은행 계좌 보유 추천

 

□ 아마존을 통한 판매 시 혜택

 

 ○ 제조사와 소비자의 직접 거래이기 때문에 중간 유통업체 발굴의 수고를 덜어주며, 유통마진이 줄어들어 가격 절감이 가능. 중소규모 기업에 유리

  - 유통업체 발굴은 해외 시장개척에 가장 큰 관문으로 많은 우리 기업의 관심사 중 하나임. 온라인을 통한 제품 판매 시 유통업체 발굴의 수고를 줄여줄 수 있음.

  - 대부분의 현지 수입유통업체가 중간마진을 약 40~50% 붙이고 있음. 이는 유통업체마다 붙는 것으로 유통업체를 거칠 때마다 가격이 크게 늘어나게 됨. 일부 국내업체 제품은 유통업체 마진 계산 후 유통가격 산출 시 현지 경쟁브랜드 제품보다 크게 가격이 높은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바이어는 실질적으로 구매가 어렵다는 결론임. 이러한 경우, 온라인을 통해 판매 시 경쟁업체 대비 가격이 저렴해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할 수 있음.

 

 ○ 북미 온라인 웹사이트 중 최고 방문자 수를 보유한 만큼 판매 증가 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음.

  - 일부 현지 바이어는 아마존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한국산 제품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이기도 함. 현지 소비자들의 반응이 기업 바이어들의 주문으로 이어질 수 있음.

   · 바이어는 아마존에 이미 판매되는 제품의 경우 브랜드 홍보가 이미 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선호한다 함.

   · 또한, 아마존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이미 북미 소비자들로부터 인정을 받고 있는 품목이라고 생각해 관심을 보임.

 

 ○ B2B 거래가 아닌 만큼 인증 획득 면에 있어서 덜 엄격할 수 있음.

  - 수입∙유통업체의 경우 현지 대형 유통망이나 기타 유통업체로 다시 공급하는 경우가 많아 인증에 대해 매우 엄격함.

  - B2C 제조사-소비자 간 직거래의 경우 소비자가 개인 사용 목적으로 직접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인증 면에서 더 자유로움. 이로 인해 중국 소재 제조사와 유통업체들은 이미 아마존, 이베이 등을 통한 판매가 활발함.

 

 ○ 아마존의 경우 캐나다뿐 아니라 북미 전역 및 기타 국가 소비자들도 방문을 하고 있음.

  - 다양한 국가 소비자를 대상으로 글로벌 마케팅을 할 수 있으며, 특히 미국과 유사한 시장을 보유한 캐나다를 먼저 대상으로 판매를 할 경우 일종의 테스트베드가 돼 최소의 비용으로 북미 소비자의 반응을 미리 알아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A/S가 용이함.

  - 많은 유통업체가 A/S 측면에 대해 우려를 표시함. 일부 바이어는 A/S를 위한 재고 여유분을 제공해줄 것을 요청하기도 하며, 일부는 반품된 제품에 대해 총구매가격에서 일정 부분 제외해줄 것을, 일부는 반품을 받아줄 것을 요청함. 온라인을 통한 구매의 경우 일반 리테일 매장 구입 대비 불량품을 제외하고는 소비자 변심으로 인한 반품률이 낮은 편

  - 다수의 온라인 판매업체가 A/S 관련해 제품 불량 시 새제품을 다시 배송하거나 전액환불 규정을 채택하는 것으로 나타남.

 

 ○ 아마존 담당자는 아마존을 통한 온라인 제품 판매 시 대기업의 오래된 품목이나 재고처리에도 효율적이라고 조언

 

□ 해외 판매자 유의사항

 

 ○ 판매시점에서 대략적인 제품 수령기간이 언급돼야 하며, 해당 품목에 부과되는 관세 등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어야 함.

  - 관세 등 소비자가 추가비용 없이 구매가격으로 제품을 수령할 수 있어야 한다고 언급하고 있으며, 관세 및 세금 부과 시 소비자가 요청할 경우 영수증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함.

 

 ○ 소비자와의 빠른 의사소통은 필수임.

  - 대부분의 경우 전화통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는 없으며 문의사항을 이메일로 답변함.

  - 해외 판매자 입장에서는 전화 상담 서비스 제공 대비 이메일 답변이 보다 효율적

  - 아마존은 되도록 24시간 이내에 질문사항에 대해 판매자가 답을 주기를 권고하고 있음.

  - 일반적으로 예상되는 질문 및 요청에 대해서는 답변을 미리 준비해 놓으면 더 효과적임.

 

 ○ 아마존의 물류 창고 이용 시 유의사항

  - 수입대행업체(Import broker)를 선정해야 함.

  - 수입보험증서(Import surety bond) 필요

  - 반품 제품을 되돌려 받기 위해서는 캐나다 내 배송 주소 필요

 

□ 시사점

 

 ○ 아마존에 입점 후 성공적으로 애완용품을 판매 중인 현지 바이어 J사는 아래와 같이 조언하고 있음.

  - 전 세계적으로 많이 팔리는 품목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

  - 빠른 시일 내에 제품 발송 준비가 될 수 있는 제품을 선정해야 함.

  - 리스팅 시 깔끔하고 선명한 사진은 매우 중요하며, 검색키워드 선정 시 자주 사용될 만한 단어를 선택해야 함.

  - 리뷰 수와 구매횟수는 비례함. 리뷰가 많을수록 구매횟수는 증가함.

 

 ○ 아마존 온라인 판매는 리테일 매장 진출 전 가격경쟁력, 적정 재고량 파악, 소비자 반응도 등을 확인해 볼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임.

  - 온라인 웹사이트 판매만을 대상으로 시작했던 캐나다 소재 의류회사 ScoutTech Outfitters사는 사이트 내 100만 달러가 넘는 매출을 기록하고, 인지도를 바탕으로 대형 체인점 내 입점에 성공하기도 했음.

  - 초창기 온라인 웹사이트상 개별 소비자의 구매규모는 미미할 수 있으나, 이를 바탕으로 사업이 점차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

  - 현지 시장성 검토를 위해 소량의 테스트 오더를 진행하는 대부분의 유통업체 담당자들도 본격적인 시장진출 전 아마존 웹사이트를 통한 판매를 적극 추천하고 있음.

 

 ○ 현지 물류창고를 보유하고 물류배송 시스템을 운영하기를 희망하는 우리 기업은 KOTRA 밴쿠버 무역관으로 연락주시기 바람.

 

 

자료원: 바이어 인터뷰, CBC News, Alexa, comScore, eMarketer, KOTRA 밴쿠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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