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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딩업체, O2O 플랫폼을 통해 중국 시장 공략
  • 트렌드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6-06-08
  • 출처 : KOTRA

 

웨딩업체, O2O 플랫폼을 통해 중국 시장 공략

- 매년 평균 1200만 쌍이 결혼식을 올리는 거대한 중국 웨딩시장을 공략하다 -

 

 

 

□ 시장성이 높은 고부가가치 산업, 웨딩산업

 

 ○ 웨딩산업은 고비용 산업이자 다연계 산업이라는 두 가지 면에서 고부가가치 산업임. 개혁개방 이후 경제가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중국의 결혼식 비용 역시 1000배 이상 증가함. 민정국의 2011년 발표에 따르면, 1인당 평균 결혼식 지출 비용은 10만 위안 정도이며, 베이징과 상하이와 같은 1선 대도시의 경우 20만 위안까지 올라감. 특히 상하이의 경우, 2011년 1인당 결혼 비용이 23만 위안에 달해 평균치를 훌쩍 뛰어넘음.

 

 ○ 웨딩산업은 다른 여러 사업들과 함께 더 큰 이익과 가치를 창출할 수 있으며, 상생해 발전할 수 있음. 웨딩홀, 결혼식진행, 웨딩플랜, 웨딩드레스, 웨딩촬영, 피로연, 신혼여행은 물론 가전제품, 가구, 침구용품, 실내 인테리어, 부동산, 자동차, 은행보험 등 결혼 관련 40여 개 업종이 동반 성장

 

□ 연간 1200만 쌍 이상이 결혼, 6000억 위안 시장

 

2015년 중국 혼인신고 등록 건수

지역

혼인신고 등록 건수

중국 전체

12,134,056

해외 및 홍콩, 마카오, 대만

40,819

베이징

166,018

상하이

143,640

자료원: 人民共和民政部官方

 

 중국의 막대한 인구 숫자에 걸맞게 혼인인구 역시 연간 1200만 건을 상회함. 비록 결혼하는 커플의 숫자 증가폭이 점점 축소되고는 있지만, 여전히 그 숫자는 절대적으로 많음. 2015년의 경우, 전년대비 100만 쌍 정도 줄어들기는 했지만 여전히 1200만 쌍이 혼인신고함. 또한, 1200만 쌍이 혼인신고 등록건수임을 생각할 때, 실제로 결혼식을 올리는 숫자는 더 많을 것으로 예측할 수 있음.

  - 많은 숫자의 결혼인구와 결혼비용 상승 추세가 더해져, 중국의 웨딩시장은 점점 그 규모 면에서나 시장성 면에서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 중국웨딩산업위원회의 발표에 따르면, 향후 10년은 중국 웨딩시장의 황금기가 될 것이며, 연간 6000억 위안 규모를 자랑할 것으로 예측됨.

 

□ 20·30세대, 개별 맞춤형 결혼식 추구

 

 ○ 향후 10년간 결혼을 할 20·30세대는 중국 정부의 산아제한 정책으로 인해 외동으로 태어난 이들임. 비교적 부모의 지원을 많이 받고 자라났으며, 각자의 개성이 뚜렷함. 또한 중국 경제가 급속도로 성장하는 시기에 태어나 물질적으로도 풍요를 누림. 따라서 이들은 결혼식 역시 비용보다는 그 질이나 특색을 중시하는 특징이 있음. 결혼식에 대한 요구사항도 많아지고 있으며, 자신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개별 맞춤식 결혼식을 원함.

 

□ 전문적인 O2O 플랫폼의 중요성 확대

 

중국 산업별 O2O 플랫폼을 통한 성장 가능성

자료원: 中O2O以及餐业发, 百度

 

 ○ 이제 중국에서 없어서는 안 될 것이 바로 O2O 플랫폼임. 중국인들은 이제 지갑 대신 핸드폰만 가지고 다니며 결제를 하고, 언제 어디서나 핸드폰으로 음식을 주문함. 이에 따라 외식업계는 물론 호텔, 택시, 오락, 서비스 등 수많은 분야의 업체들이 앞다투어 O2O 플랫폼을 도입하고 있으며, 웨딩업체도 예외는 아님. '중국 O2O 및 요식업 발전현황'에 따르면, 2017년 O2O 산업이 더욱 크게 성장할 것이며 웨딩업계(婚)도 다른 산업에 비해서 부족하기는 하지만 100만 위안 이상의 시장으로 약 620.8% 성장이 예상되고 있음. 이를 반증하듯 중국의 웨딩업체인 ‘따오시라(到喜)’는 발 빠르게 O2O 플랫폼을 도입했으며, 현재 중국 커플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음. 따라서 이제는 웨딩업체들 역시 O2O 플랫폼 도입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음.

 

□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키는 차별화된 웨딩 O2O

 

 ○ O2O 웨딩플래너

  - 중국 웨딩업계에서 발 빠르게 O2O 플랫폼을 구축한 따오시라(到喜)의 경우, 중국 커플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음. 예식장 예약부터 웨딩 촬영까지 결혼식과 관련된 모든 것들을 지역이나 가격, 선호도, 리뷰와 같은 카테고리로 분류해놓고 보여주는 등 서비스와 솔루션을 동시에 간편하게 제공하고 있기 때문임.

 

자료원: 到喜

 

  - 한국의 ‘우아한 웨딩’ 역시 결혼을 앞둔 커플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음.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결혼식에 필요한 모든 사항들을 비교하고 선택할 수 있는 웨딩플랜 업체로, 간편한 예약 및 투명한 가격, 개별맞춤형 결혼식을 통해 주목받고 있음. ‘우아한 웨딩’의 경우, 사전 미팅을 통해 커플이 원하는 결혼식의 방향을 그리고, 이를 토대로 웨딩팀을 꾸림. 이후 장소를 대여하고 스타일링을 진행하며 고객만의 맞춤형 결혼식을 진행함. 이 모든 단계에서 커플들은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모든 사안을 비교하고 결정할 수 있음. 또한, 안드로이드 및 ios 모두에서 구동 가능한 앱 서비스까지 진행하고 있어, 언제 어디서나 결혼식을 준비하고 결정할 수 있음.

 

 ○ O2O 웨딩 소셜 커머스

  - ‘웨딩바이미’와 ‘웨딩의 여신’은 다양한 웨딩 업체를 비교하고 원하는 대로 견적을 뽑아주며, 수수료 없이 저렴하게 서비스를 제공함. 이들은 예비부부의 결혼 준비 전 과정을 도와주는 앱으로 웨딩 서비스를 제공하는 웨딩업체의 정보를 모아 정리해놓음. 또한, 사용자 후기가 생생히 담긴 소셜 앱 ‘웨딩의 여신’의 경우, 실시간 질의응답이 가능한 ‘웨딩톡’ 기능도 가능함.

 

자료원: 웨딩의 여신

 

□ 시사점

 

 ○ 매년 1200만 쌍 이상이 결혼식을 올리는 중국을 겨냥한 웨딩산업은 충분한 시장성과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 실제로 중국의 웨딩산업 시장규모는 2011년 3000억 위안에서 2015년에는 6000억 위안으로 추산될 정도로 급성장하고 있음.

 

 ○ 중국에서 나날이 높아지는 한국 드라마 및 음악, 영화, 공연예술, 화장품 등의 영향으로 한국의 결혼식에 대한 관심과 인기도 커지고 있음. 한국 웨딩업체는 중국 본토에서도 메이크업과 사진촬영, 전반적인 웨딩플랜 사업을 진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중국 커플들을 한국으로 유도해 해외웨딩을 추진할 수도 있음. 특히 해외웨딩의 경우, 현재 쇼핑 외에는 뚜렷한 콘텐츠나 테마가 부족한 한국 관광산업에 새로운 동력을 불어넣을 수 있음. 더 나아가 웨딩산업이 다연계 산업인 만큼 다른 산업군의 업체들과 동반성장해 상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

 

 ○ 아직까지 중국에는 업계 1위라고 불릴 수 있을 만큼 브랜드를 공고히 한 선도업체가 없음. 특히 외국회사의 경우, 신뢰성을 구축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확고한 브랜드 이미지 구축이 필수적임. O2O 플랫폼은 이러한 브랜드 구축을 보다 효율적으로 이룰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음.

 

 

자료원: 네이버, 매경이코노미, 바이두, 360다오항, 中人民共和民政部官方站, 中O2O以及餐业发, 到喜, 웨딩의 여신 및 KOTRA 다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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