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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100대 파워브랜드 순위로 보는 소비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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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박지현
  • 2016-06-15

 

대만, 100대 파워브랜드 순위로 보는 소비트렌드

- 2015년 조사 1위 ‘구글’,  2위 ‘라인’ -

- 상위 10위권 내 7개 브랜드는 디지털 브랜드가 차지 -

 

 

 

□ 개요

 

 □ 대만 경제지 상업주간은 여론조사업체 입소스와 함께 2015년 대만 내 100대 파워브랜드(100大影響力品牌)를 주제로, 18세 이상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

  - 파워브랜드는 브랜드의 영향력을 지수화해 소비자의 인지도와 상세항목 등을 측정, 대만 내 브랜드 인지도 파악이 가능함.

 

 □ 상위 10위권 내 7개 브랜드는 ‘디지털 브랜드’로 대만 소비자 생활의 디지털화 진행을 반영

  - ‘라인’은 ‘페이스북’을 꺾고 전체 브랜드 중 2위를 차지하며 대만 ‘국민 메신저’로 자리 잡음.

 

□ 디지털 브랜드, 대만 소비자 마음에 꽂히다

 

 □ 대만 경제지 상업주간(商業周刊), 2015년 대만 100대 파워브랜드 설문조사 발표

  - 이 설문조사는 지난해 12월 여론조사업체 입소스(ipsos)가 대만 경제지 상업주간 의뢰로 18세 이상 대만인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에서 실시함.

  - 신뢰도 95% 수준 오차범위 +-3.1%

 

 □ 설문 결과는 브랜드가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력 위주로 구성(총 11개 문항)됐으며, 소비자의 브랜드 인지도 파악이 가능

  - 특히 브랜드 인지도에 영향을 미친 상세항목으로 혁신정신, 신뢰감, 브랜드 가시성,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온오프라인 호환 용이도 등을 지수화함.

 

 

 □ 구글(Google), 지난해 이어 연속 1위

  - 구글은 대만 내 대표 검색포털로 자리 잡음.

  - 이 외에 라인, 페이스북 등 ‘디지털 브랜드’가 상위 10위 안에 랭크됨.

  - 또한 구글, 라인, 페이스북은 상위 3대 브랜드로 지난해와 순위만 다를 뿐 여전히 3위권 내에 자리함.

  - 특히 라인(LINE)은 글로벌 소셜네트워크서비스 페이스북(Facebook)을 누르고 2위로 올랐는데, 이는 라인이 대만 소비자들에게 지난해보다 더욱 친숙한 브랜드로 발돋움했다는 뜻으로 풀이됨.

 

 □ 일반 브랜드보다 3배의 영향력 갖춘 '구글'

  - 영향력 지수는 브랜드를 지수화 해 평균을 100으로 함. 구글(323)의 경우, 일반 브랜드보다 3.2배의 영향력을 가지는 것을 의미

  

 □ 라인, 애플(Apple)과 동등한 브랜드 혁신성 인정받아

  - 파워브랜드 1위인 구글은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주는 신뢰감과 혁신성 부분에서, 2위인 라인은 브랜드 식별 용이성과 혁신성 부분에서 기타 브랜드와 차별

  - 라인은 애플과 함께 브랜드 혁신성 면에서 높은 점수를 얻음.

 

□ 산업 분야별 주요 브랜드 순위

 

 □ (식품) 대만 브랜드 이메이(IMEI)사, 가장 영향력 있는 브랜드

  - 상위 3위 모두  현지 브랜드가 차지

  - 3위인 유업체 광췐(光全)은 2014년 발생한 쓰레기 식용유 파동으로 관련 업체인 웨이췐(味全)을 누르고 3위권 진입. 활발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하 CSR) 활동으로 기업 이미지 제고

 

식품 분야 순위

순위

브랜드명

기업명

홈페이지

2015

2014

1

2

IMEI(義美)

IMEI FOODS

www.imeifoods.com.tw

2

1

통이(統一)

통이기업統一企業)

www.uni-president.com.tw

3

5

광췐(光泉)

kuangchuan

www.kuangchuan.com

4

3

코카콜라

코카콜라 타이완

www.coke.com.tw

5

-

퀘이커(Quaker,桂格)

퀘이커 타이완

www.quaker.com.tw

6

12

펩시

PepsiCo

www.pepsi.com.tw

7

4

타이완맥주(台灣□酒)

Taiwan Tobacco&Liquor Corp.

www.ttl.com.tw

8

11

Johnnie Walker

JOHN WALKER & SONS

www.johnniewalker.com.tw

9

-

바이란스(白蘭氏)

Cerebos Pacific Limited

www.brands.com.tw

10

8

하이네켄

Heineken International

www.heineken.com/tw

자료원: 상업주간, 타이베이무역관

 

 

 □ 건강보조식품은 해외브랜드 선택

  - 영국 시리얼 제품 퀘이커(Quaker), 싱가포르 건강기능성 제품 바이란스(BRAND'S) 등 건강식품 브랜드 10위권 진입

  - 대만 건강보조식품시장 점유기업 상위 10개 중 6곳은 외국계 기업으로, 대만 소비자는 외국 건강보조식품에 개방적인 태도를 보임.

  - 퀘이커(Quaker,桂格)는 귀리, 견과류, 곡물가루 등 식사대용 제품을 주로 취급

  - 바이란스(白蘭氏)는 각종 먹는 영양제를 취급하며 대만 내 편의점, 마트, 드럭스토어에 입점해 쉽게 구입이 가능함.

  - 최근 소비자의 건강 웰빙, 친환경 등에 관심 증가로 건강기능성 식품 역시 덩달아 인기를 얻을 전망

 

 □ (도소매업) 현지 브랜드 췐렌(全聯), 거대 유통기업 세븐일레븐 꺾고 1위

  - 췐렌은 적극적인 감성광고 마케팅으로 서민브랜드임을 부각시켜, 최근 2년 사이 브랜드 인지도가 가파르게 상승

  - 지난해 일본계 슈퍼마켓체인인 마쯔세이(MATSUSEI, 松靑)를 인수하고, 독립형 편의점과 슈퍼마켓의 장점만 섞은 ‘슈퍼의 편의점화’로 구조적인 변화를 꾀하고 있음.

 

 

 □ 세븐일레븐의 통이(統一), 구매부터 물류·판매까지 원스톱 통합시스템 구축으로 소비자에게 높은 편의성 제공해 브랜드 인지도 2위

  - 대만 세븐일레븐은 현지기업인 통이가 일본 세븐일레븐사에 영구 라이선스를 이임받아 운영 중

  - 통이는 식품기업으로 출발했으나, 현재는 브랜드 경영권 구매(세븐일레븐, 스타벅스, 미스터도넛, 콜드스톤), 물류(짜이지벤·宅急便), 판매(통이멍스따이쇼핑몰·統一夢時代購物中心. 통이스따이백화점·統一時代百貨, 코스메드, 보커라이·博客來) 등 광범위한 사업으로 원스톱시스템 구축

  - 소비자가 다른 브랜드보다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함.

   · 대만 세븐일레븐은 미국, 일본, 태국에 이어 세계에서 4번째로 토지평균 매장밀집도가 높으며, 인구당 매장 이용률 세계 1위(4900명당 1개점)

 

스토리텔링 기법의 췐롄 TV광고

 자료원: 유투브(pxmartchannel, https://youtu.be/RQ8X4akrYto)

 

 □ (자동차) 세계 최대 자동차기업 일본 도요타, 변함없이 1위 차지

  - 도요타는 딸을 시집 보낸 아버지, 젊은 엄마, 사회 초년생 등 일상의 스토리가 담긴 내용을 주제로 감성광고를 제작, 마케팅으로 활용하며 해외 브랜드지만 현지인의 생활에 파고드는 마케팅을 펼쳐 좋은 반응을 얻음.   

 

 

‘감성광고’로 마케팅을 펼치는 도요타 광고

 

자료원: 유투브(TOYOTA TW)

 

□ 전망 및 시사점

 

 □ 디지털브랜드의 경쟁력, 점차 상승할 것으로 예상

  - 브랜드는 상품을 넘어서 제품 및 서비스의 질, 고객의 신뢰를 이끌어내는 시장 경쟁력의 가치를 포함한 중요한 개념임.

  - 특히 파워브랜드는 고객충성도로 확장됨.

 

 □ 우리 기업, 브랜드 경영전략 통해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한 ‘라인’의 사례를 참고해 브랜드 이미지 구축 필요

  - 대만은 해외 브랜드에 비교적 개방적인 편으로, 우리 기업이 대만 시장에 적합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할 경우 제 2의 라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 이는 소비자 트렌드 변화 파악과 브랜드 경영이 뒷받침돼야 할 것임.

 

 

자료원: 상업주간 2016년 4월호(1483호) 및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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