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UAE, 온라인 마케팅으로 각광받는 SNS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송지은
  • 2016-06-01
  • 출처 : KOTRA

 

UAE, 온라인 마케팅으로 각광받는 SNS

- 스마트폰과 브로드밴드의 높은 보급률로 거주민의 인터넷 사용 증가 -

- UAE 진출 기업들은 SNS 계정을 통해 신상품 및 프로모션 광고 진행 중 -

- SNS는 저렴한 비용으로 파급효과가 큰 만큼 우리 기업도 적극 활용해야 -

 

 

 

□ 스마트폰과 브로드밴드의 높은 보급률로 인터넷 사용은 중동지역 최고 수준

 

  UAE 내 주요 통신업자인 Etisalat와 du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 기준 전체 휴대폰 가입자 수는 1700만을 기록, 휴대폰 보급률이 187%에 달하는 높은 수준임.

  - 이 중 스마트폰 가입자 수는 전체 휴대폰 가입자 수의 68.3%를 차지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약 85%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 현재 UAE 스마트폰 시장은 Etisalat와 du의 경쟁구도, 꾸준한 인구 증가, 안정적인 경제성장을 바탕으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스마트폰 보급률은 중동 지역 최고 수준을 자랑하고 있음.

 

UAE의 휴대폰 가입자 수와 스마트폰(3G, 4G) 가입자 수 추이

자료원: BMI

 

 ○ BMI에 따르면, 인터넷 보급률 상승과 함께 초고속 인터넷서비스인 브로드밴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며, 2015년 기준 100가구당 33.1가구가 브로드밴드를 이용, 2018년에는 34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

 

UAE의 브로드밴드 사용 추이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브로드밴드 이용자 수/100가구당

27.5

30.9

33.1

34.9

35.9

36.6

인터넷가입자 수(천 명)

2,482

2,805

3,033

3,230

3,377

3,497

자료원: BMI

 

□ 거주민의 높은 인터넷 사용으로 UAE 진출기업들은 SNS 마케팅에 주력

 

 ○ UAE의 높은 수준의 정보통신 인프라로 자국민들은 보다 빠른 속도로 넓은 장소에서 인터넷 접속이 가능. 이로 인해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인 SNS의 사용도가 증가하는 추세임.

  - 아울러 전체 인구의 86%가 외국인 근로자가 차지하는 특수한 인구구성 또한 SNS의 활성화에 기여하는 것으로 분석됨.

  - UAE에서 거주하는 많은 외국인들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을 포함한 여러 SNS를 통해 자국에 있는 가족, 친구들과 연락을 주고받고 있어 SNS에 대한 노출 정도가 타 국가보다 상당히 높음.

 

  소비자는 제품 구입 시 직접 테스트해보고 구매할 수 있는 오프라인 유통망인 대형몰, 하이퍼마켓에서 제품을 주로 구매하지만 제품의 선택에는 온라인 광고가 큰 영향을 발휘함.

  - 이에 UAE 기업 및 현지 진출기업들은 UAE에서 인기가 많은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 등에 자사의 SNS 계정을 만들어 소비자들과 소통함으로써 신제품, 프로모션, 이벤트 등을 적극 알리고 있음.

 

  특히 신제품, 새로운 브랜드의 경우 소비자에게 최대한 많이 노출해 제품 및 브랜드 인지도를 쌓는 것이 중요함에 따라 기업들은 비용적인 측면에서 부담이 없는 온라인 마케팅인 SNS에 주목하고 있음.

 

글로벌 기업의 온라인 마케팅 예시

자료원: 페이스북

 

□ 시사점 및 영향

 

  높은 가처분 소득과 외국인 유입인구의 증가로 UAE 통신시장은 꾸준한 성장을 이어나가고 있으며, BMI는 2020년까지 UAE 통신시장의 성장 잠재력이 높을 것으로 평가함.

  - UAE는 2015년 기준 스마트폰 보급률이 68%에 육박, UAE 내 주요 통신업자인 Etisalat와 du가 광대역 네트워크 설비확장에 힘을 쏟고 있음. 이를 바탕으로 인터넷 이용은 더욱 쉬워질 것으로 전망됨.

 

 ○ UAE의 우수한 정보통신 인프라와 외국인 비율이 높은 특수한 인구 구성으로 인해 타 국가에 비해 온라인 노출 정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며, 이는 온라인 광고의 활성화로 이어짐.

  - 소비자의 제품 선택에 온라인 광고의 영향이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기업들은 저렴한 비용으로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는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를 통해 신상품 및 이벤트를 광고하며 온라인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음.

 

 ○ SNS 사이트는 주로 지인들 간의 친목 도모, 네트워킹 관리 등으로 주로 활용됐으나, 현재는 기업들의 제품 프로모션, 마케팅 등 비즈니스와 정보 공유의 방향으로 활용되고 있음.

  - 우리 기업도 저렴한 비용으로 파급효과가 큰 온라인 마케팅을 활용하는 것이 필요함. 그중에서도 UAE 소비자들이 많이 활용하는 SNS를 통해 제품 및 브랜드를 홍보하는 방안을 고려해볼 수 있음.

 

 

자료원: 유로모니터, 걸프뉴스, BMI 및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UAE, 온라인 마케팅으로 각광받는 SNS)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