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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 커피 판매점, 지속적인 성장 예상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Osama Alhajouj
  • 2016-06-01

 

사우디 커피 판매점, 지속적인 성장 예상

- 커피 판매점의 시장규모는 2015년에 10% 증가해 약 10억 달러에 도달 -

- 매장 수도 3% 증가해 2724개 -

 

 

 

□ 사우디 커피 판매점 시장 동향

 

 ○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커피 판매점은 많은 사우디 청년층의 이용과 사우디인 소비 선호 변화와 발전으로 인해 강한 성장세를 기록함.

 

 ○ 사우디인은 천성적으로 사회적이며 느긋한 생활방식을 지님. 따라서 보통 여가를 그들의 친구와 함께 보내며, 최근에는 커피 판매점에서 그들의 여가생활을 즐김.

 

 ○ 커피 판매점은 크게 카페와 커피 전문점으로 나뉨. 카페는 남성들이 주로 이용하는 장소로 친구들과 함께 스포츠를 관람하거나 여가를 보내는 장소임. 커피 전문점은 해외 유명 브랜드 체인점 혹은 현지 브랜드 체인점으로 주로 가족들을 위한 공간을 제공함.

 

 ○ 사우디의 엄격한 규제로 모든 음식 판매점은 남성 전용 공간과 가족 공간으로 분리해야 함.

 

 ○ 앞서 언급했듯이 카페 손님은 주로 남성이기에 카페 사업자들은 가족을 위한 공간을 많이 만들지 않음. 반면, 커피 전문점은 카페와 달리 남성구역과 가족구역으로 확실히 구분돼 있어 사우디 여성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음.

 

 ○ 특히 커피 전문점은 서구스타일의 삶을 추구하는 많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대중적인 장소로 자리 잡고 있으며, 2015년에 17%의 강력한 성장세를 보임. 특히 젊은 소비자층의 이용 빈도가 높아짐에 따라 업체들은 매장 수 확장에 초점을 두고 있음. Dr. Cafe의 경우, 컵 모양의 독특한 테이크아웃 전문점을 사우디 주요 도시에 오픈했음.

 

 ○ 또 다른 성장 요인으로는 소비자들이 전문 커피와 같은 고가의 제품에 지출하는 경향이 커진 데 있음. 커피 전문점은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커피뿐 아니라 새로운 종류의 음식, 음료를 제공함.

 

 ○ 이런 현상으로 인해 커피 전문점의 2015년 판매가 15% 증가함. 커피 판매점은 시장규모가 2015년 10% 성장하는 매우 좋은 성과를 냄.

 

사우디 카페 매장 수

                         (단위: 개)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카페

1,973

1,983

1,995

2,008

2,022

2,039

커피 전문점

442

482

527

576

628

685

자료원: 유로모니터

 

사우디 카페 판매 성장률

                         (단위: %)

 

2014/15

2010~15 연평균성장률

2010/15 Total

카페

8.4

11.0

68.1

커피전문점

14.9

16.2

111.9

자료원: 유로모니터

 

 ○ 식사가 가능한 커피 판매점이 다른 곳에 비해 판매가 우세함. 많은 소비자들은 일을 하거나 사회활동을 할 수 있는 매장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을 선호함.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쁜 소비자들을 위한 테이크아웃 전문점이 빠르게 확산됨.

 

□ 경쟁 동향

 

 ○ Costa Coffee는 2015년, 22%의 점유율을 보이며 커피 전문점을 선도함. 다음으로는 Starbucks가 20%의 점유율을 보임. 현지 공급자들은 해당 브랜드 체인점들을 관리함.

 

 ○ Costa Coffee의 경우,Hassan Mohamed Jawad & Partners Commercial Co Ltd가, Starbucks의 경우 Alshaya International Trading Co Ltd가 현지 공급자로서 역할을 함. 이런 공급자들은 GCC 지역의 음식 시장에서 강세를 나타냄. 따라서 Costa Coffee와 Starbucks의 경우, 현지 공급자의 풍부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사우디 내로 빠르게 침투할 수 있었음.

 

 ○ Costa Coffee와 Starbucks는 2015년에 회사의 다양한 활동뿐 아니라 고정 소비자로 인해 강력한 성장세를 보임.

 

 ○ Tim Horton도 현지 공급자인 Apparel FZCO와 함께 공격적인 확장 정책을 펼쳐 인상적인 성장을 이룸. Tim Horton은 주로 신메뉴 개발에 초점을 맞춰 확장하고 있음.

 

 ○ 또 다른 현지 공급자인 Yousef Al-Rajhi Global은 Dr. Cafe와 함께 매장 수의 증가와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에 초점을 둬 빠른 성장세를 보임. 또한, 지속적으로 테이크아웃 매장을 확장 중임.

 

사우디 브랜드별 점유율

                         (단위: %)

 

Global Brand Owner

2012

2013

2014

2015

Costa Coffee

Whitbread Plc

26.1

25.1

25.9

26.5

Starbucks

Starbucks Corp

23.7

22.7

22.9

24.1

Mochachhino

Mochachino Co

17.0

16.7

15.5

15.1

Dr Cafe

Yousef Al-Rajhi Global

8.6

9.0

9.2

9.1

Joffrey’s Coffee & Tea

Joffrey’s Coffee & Tea Co

7.5

7.3

6.7

6.5

Tim Horton’s Cafe & Bake Shop

Apparel FZCO

-

0.3

1.3

1.3

Others

Others

17.0

18.8

18.5

17.5

자료원: 유로모니터

 

 ○ 이와 같이 국제적 커피 브랜드 업체들은 현지 공급자를 통해 유통망을 형성함. 국제 브랜드와 현지 공급자의 조합은 성공적인 모델로 증명됨. 또한, 이는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성공적인 사업을 운영하는 데 필수적임.

 

 ○ 최근, 커피 판매점은 유동인구가 많고 음식점이 밀집돼 있는 곳에 새로운 매장을 오픈하는 등 확장 중임. 새로운 매장들은 남성 공간과 가족 공간으로 확실하게 분리돼 있으며, 많은 인원이 앉을 수 있도록 넓은 좌석을 보유하고 있음.

 

□ 전망

 

 ○ 커피 판매점은 지속해서 사우디에서 대중적인 만남의 장소로 유지될 것으로 예상됨. 따라서 카페는 연평균 8% 성장률을 보이며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국제유가 하락에도 대다수 소비자들의 가처분 소득은 높으며, 단기간에 소비를 줄일 것으로 보이지는 않음.

 

 ○ 그러나, 공공장소에서의 흡연을 제한하는 제도가 커피 판매점의 성장을 위협함. 특히 남성들이 주로 사용하는 카페에 있어 큰 위협이 됨. 또한, 남성 보호자를 동반하지 않는 여성 출입을 금지하거나 나이 제한을 두는 것 역시 성장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꼽힘.

 

 

자료원: 유로모니터, BMI 및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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