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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글라데시 '조기 추진' 6대 인프라 프로젝트, 더딘 진전
  • 트렌드
  • 방글라데시
  • 다카무역관 최원석
  • 2016-06-01
  • 출처 : KOTRA

 

방글라데시 '조기 추진' 6대 인프라 프로젝트, 더딘 진전

- 현 정권 임기 절반 지났지만 대부분 초기 단계에 머물러 -

- 우리 기업, 원조자금 프로젝트에 주목해야 -

 

 

 

□ 6대 프로젝트 진전 더뎌

 

 ○ 현 아와미리그(Awami League) 정권은 2014년 재집권에 성공하면서 '조기 추진(fast track)' 6대 프로젝트를 선정한 바 있음.

  - 이들 대형 프로젝트에 대해 총리가 참석한 가운데 정기적으로 진행 현황이 보고됐음.

 

 ○ 5년 임기가 절반을 지나감에도 공사 착수조차 못한 프로젝트가 대부분일 정도로 진행 상황은 매우 더딘 상태임.

 

 ○ 에너지, 전력, 수송 인프라를 아우르는 6대 프로젝트는 만성적인 인프라 부족에 허덕이는 방글라데시에 있어 매우 큰 의미를 갖는 바, 이들 프로젝트의 진행 현황을 살펴보고자 함.

 

6대 조기 추진 프로젝트

Padma Multi Purpose Bridge

(다목적교량)

규모

29억 달러 → 37억 달러

재원

방글라데시 정부

내용

파드마 강 6.15㎞ 다목적교 건설(제방공사 및 진입로 포함)

MRT-6(지상철)

규모

27억 달러

재원

JICA

내용

다카 시내 총 20㎞의 지상철 건설

Rooppur Nuclear

Power Plant

(원자력 발전소)

규모

13억 달러

재원

러시아 정부 차관

내용

2000㎿ 용량 원자력발전소 건설

LNG 터미널

규모

5억 달러

내용

제2 도시 치타공 인근 모헤시칼리섬에 연 500만 톤 규모의

off-shore LNG 수입 터미널 건설

재원

Build-Operate-Transfer 방식

Rampal Power Plant

규모

 17억 달러

내용

 방글라데시 남서부 순도르반 지역에 1320㎿ 규모 석탄발전소 건설

재원

SPC(방글라데시 전력청 15% + 인도 NTPC 15%)

 + Bidder's Financing(70%)

Paira Deep Seaport

(방글라데시 최초의 심해항)

규모

150억 달러

내용

 파투아칼리(Patuakhali) 지역에 방글라데시 최초의 심해항 건설

재원

PPP / G2G

 

□ Padma Multi Purpose Bridge(파드마 대교)

 

 ○ 프로젝트 추진 지연으로 당초 29억 달러 계획이었던 사업 예산이 37억 달러까지 증액됨.

 

 ○ 공정률은 Jahira 접근로 65%, Mawa 접근로 73%, 주교 및 하천정비 21% 등임.

 

 ○ 예산 조달률은 34% 수준으로 2018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음.

 

□ Mass Rapid Transit Development(지상철 MRT-6 Line)

 

 ○ 2015년 초 입찰 스케줄이 발표됐으나, 현재 차량기지(depot)에 대해서만 시공업체가 선정돼 있음. (일본 Tokyu Construction Company)

 

 ○ 제 1구간(Uttara North ~Agargaon)은 2017년 착공해 2019년 말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음.

  - 그러나, 계획 구간 내에 일부 도로가 지상철 건설이 불가능할 정도로 좁고, 종교시설 이전이 필요해 완공 목표 달성은 난망한 것으로 보임.

 

□ Rooppur Nuclear Power Plant

 

 ○ 2016년 상반기 중 러시아와 차관협상 마무리를 목표로 하고 있음.

 

 ○ 러시아 Rosatom사가 타당성 조사를 수행 중이며, 엔지니어링 조사, 환경 평가 등을 수행할 업체를 선정하기 위해 입찰공고를 발표했음.

 

 ○ 시험 가동은 2022년을 목표로 하고 있음.

 

□ 모헤시칼리 LNG 터미널

 

 ○ 미국에 본사를 둔 Excelerate Bangladesh사와 운영계약을 지난 2016년 3월 체결했음.

  - 이 계약에 따르면, 방글라데시 정부는 Excelerate Bangladesh사에 하루 15만9000달러의 시설(floating terminal) 사용료와 4만5000달러의 운영비를 지불해야 하며, LNG 가격은 1000㎥당 3.2달러임.

 

 ○ 그러나, 계약 체결에도 불구하고 재원 마련 등의 문제가 산적해 신속한 진행은 어려울 것으로 판단됨.

 

□ Rampal Coal Power Plant

 

 ○ 인도 BHEL사가 시공업체로 선정됐으며, 2018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음.

 

 ○ 유네스코 자연유산인 순도르반 지역에 건설되고 있어, 환경문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음.

 

□ Paira Deep Seaport

 

 ○ 당초 모헤시칼리섬 인근에 Sonadia Deep Seaport 건설이 fast track에 포함돼 있었으나, Paira Deep Seaport로 대체됐음.

 

 ○ 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며, 중국, 영국, 네덜란드, 벨기에 기업 등이 개발 제안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짐.

 

□ 새롭게 포함된 '조기 추진' 프로젝트

 

 ○ Matabari Coal Power Plant

  - 일본 JICA가 자금을 지원하는 46억 달러 규모의 석탄화력발전소 프로젝트로 수입탄 물류를 포함한 항만 시설 등을 포함하고 있음.

  - 현재 토지 구매가 완료됐으며, 일본의 스미토모와 마루베니가 시공업체로 short-listed돼 있음.

 

 ○ Padma Bridge Rail Link project(44억 달러), Dohazari  - Cox's Bazar 철도 프로젝트도 조기추진 프로젝트에 포함될 예정임.

 

□ 시사점

 

 ○ 위 프로젝트 중 우리 기업의 참여 기회가 있을 것으로 보이는 프로젝트는 MRT-6, Matabari Coal Power Plant(협력사 참가), Dohazari - Cox's Bazar 철도 프로젝트임.

 

 ○ 이들 프로젝트는 높은 관심과 주목을 받는 프로젝트이고, 자금원이 방글라데시 자체 재원이 아닌 해외 원조기구라 비교적 신속한 입찰절차 진행이 예상됨.

 

 

자료원: 현지 언론 및 KOTRA 다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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