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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키스탄 중고의류 수입시장 동향
  • 트렌드
  • 파키스탄
  • 카라치무역관 이동훈
  • 2016-04-29
  • 출처 : KOTRA

 

파키스탄 중고의류 수입시장 동향

- 최근 2년간 수입규모 두 배 가까이 증가 –

- 재수출업체 중심으로 시장진출 유망 –

 

 

 

□ 시장 현황

 

  시장 수요

  - 파키스탄은 1인당 GDP 1500달러 수준(2015년 기준)의 저소득 개발도상국으로, 중고의류 수요가 높은 시장임. 2014/15 회계연도 기준 중고의류 수입은 총 1억2648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24.9% 증가세를 나타냄.

  - 주요 수요층은 기본적으로 새 옷을 살 형편이 되지 않는 저소득층이며, 200만 명에 달하는 파키스탄 내 아프간 난민들도 이에 포함됨. 최근에는 지속적인 인플레이션, 공공요금 인상 등으로 가계에 곤란을 겪는 일부 중산층도 주요 고객으로 등장함.

  - 한편 에티오피아, 소말리아, 콩고 등 아프리카 국가를 대상으로 중고의류를 재수출하는 파키스탄 업체들이 성행하고 있어 시장의 큰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음.

  - 품목별로는 바지와 셔츠 등 기본 아이템이 가장 인기를 끌고 있으며, 특히 겨울이 긴 파키스탄 북부지역에선 스웨터, 코트 등 방한용 중고의류 구입이 자주 나타남. 이 제품은 ‘Lunda bazaars’라고 불리는 현지 중고시장에서 주로 판매되고 있음. 파키스탄 전역에는 수입품, 중고품을 판매하는 일종의 벼룩시장이 곳곳에 성행하고 있어 접근이 용이함.

 

 ○ 수입 동향

  - 수입시장에서는 미국, 영국산이 수위를 지키는 등 선진국이 주류를 점하며 한국산도 3위를 차지하고 있음. 2014/15년 기준 미국산 중고의류 수입규모는 약 3519만 달러로 전체 수입시장의 27.8%를 차지하고 있으며, 뒤를 이어 영국산이 2541만 달러(점유율 20.1%) 한국산은 1046만 달러(점유율 8.3%)를 기록함.

  - 미국, 영국산의 인기 비결은 우선 중고의류의 위생상태가 매우 양호하며 제품 사이즈도 다양하다는 점을 들 수 있음. 한편, 미국 등지에 거주하는 파키스탄 이민자들로부터 다수의 중고의류가 유입되고 있다는 것도 하나의 원인임.

  - 전체 수입규모가 2012/13년 7386만 달러에서 2014/15년 1억2648만 달러로 불과 2년 사이에 1.7배 이상 증가함. 상위 10대 수입대상국으로부터 전년대비 수입이 모두 증가했다는 사실 또한 파키스탄 중고의류 시장의 성장세를 단적으로 나타내고 있음.

 

파키스탄 중고의류 수입현황(HS Code 6903.0000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수입 대상국

2012/2013

2013/2014

2014/2015

수입규모

증감률

점유율

1

미국

24,471

24,217

35,188

45.30

27.82

2

영국

16,724

17,325

25,412

46.68

20.09

3

한국

5,832

5,847

10,469

79.05

8.28

4

독일

7,139

6,939

8,090

16.59

6.40

5

폴란드

2,665

2,524

5,067

100.77

4.01

6

일본

3,028

2,704

4,103

51.74

3.24

7

중국

510

829

2,235

169.68

1.77

8

벨기에

1,584

1,445

2,019

39.71

1.60

9

프랑스

1,026

1,179

1,906

61.66

1.51

10

네덜란드

1,237

1,366

1,842

34.81

1.46

합계

73,858

101,291

126,480

24.87

-

자료원: Pakistan Bureau of Statistics

 

□ 바이어 인터뷰

 

 ○ Shariq Enterprises / Mr. Shariq(CEO)

  - 이 회사는 중고의류 수입·유통상으로 이미 한국산 제품 수입경험을 보유함. 회사 CEO는 매년 2~3차례 한국을 방문해 시장조사 및 계약체결을 진행하며 한국 제품의 품질에 만족감을 나타냄.

  - 이 회사는 또한 미국, 영국에서 울소재 스웨터 등 방한용 의류를 수입해 파키스탄 북부지역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판매하고 있음. 방한용 의류를 신규로 구입하는 데 막대한 비용이 들기 때문에 중고 선호도가 높음. 아울러 아프가니스탄에서도 중고의류 수요가 높아 제품을 공급 중이라고 함.

  - CEO에 따르면, 파키스탄에서는 미디엄 사이즈 제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어 해당 사이즈(예: 34인치 남성용 바지)에 주력할 필요가 있음. 아울러 종교적인 이유로 무슬림 여성들은 치마, 반바지 등을 착용하지 않으므로 해당 제품들은 시장성이 매우 낮다고 전해 옴.

 

(좌) 수입 중고의류 포장, (우) 현지 중고의류 시장

자료원: Jang News

 

 ○ Arshad Enterprises / Mr. Muhammad Usman Farooqui(CEO)

  - 이 회사 역시 중고의류 수입·유통상이며, 미국에서 주로 제품을 들여옴. 현지 중고의류 시장이 팽창하면서 향후 한국산 제품 수입도 추진 중이라고 함.

  - 이 회사 CEO는 현재 파키스탄 중고의류상협회(Pakistan Second-Hand Clothing Merchants Association) 임원으로 재직하고 있음. 한편, CEO는 재수출업체들이 일반 현지 유통상에 비해 훨씬 대량의 물품을 수입하고 있어 해당 업체들을 중심으로 공급하고 있다고 언급함.

 

□ 우리 기업 시사점

 

 ○ 세심한 사전준비 필요

  - 미국 제품의 성공 요인을 참고해 제품 분류에 더욱 신경쓸 필요가 있음. 구체적으로 성별, 나이대에 따라 제품을 분류하고 포장해 공급한다면 현지 바이어들이 재분류 수고를 덜 수 있어 인기를 끌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 또한, 평균적인 사이즈를 즐겨 입으며, 겨울철 방한 의류가 필요한 북부 파키스탄 소비자들의 수요를 고려해 과대, 과소 사이즈 제품의 비중을 줄일 필요가 있음.

 

 ○ 재수출업체 중심으로 다수의 바이어 공략

  - 아프리카 국가로 재수출하는 업체들이 대부분의 물량을 수입하고 있으므로 해당 업체들을 중점 공략하는 것이 바람직한 판단으로 보임. 또한, 파키스탄 중고의류 시장에서는 독점 에이전트를 지정하기 보다는 한꺼번에 여러 업체들과 접촉하고 수출 가능성을 타진하는 방안이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Pakistan Bureau of Statistics, Jang News, Pakistan Second-Hand Clothing Merchants Association, Shariq Enterprises 인터뷰 및 KOTRA 카라치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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