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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미세먼지 속 공기청정기 시장 '맑음'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6-04-27
  • 출처 : KOTRA

 

中 미세먼지 속 공기청정기 시장 '맑음'

- 2015년 공기청정기 판매량 514만 대, 매출액 117억 위안 -

- 공기청정기 시장에 해외 브랜드가 78.2% 차지 -

 

 

 

□ 2015년 중국 공기청정기 판매 현황

 

 ○ 생산 및 판매현황

  - 중국 공기청정기 공장은 2013년 151개, 2015년 689개로 크게 증가

  - 2015년 공기청정기 판매량은 514만 대, 매출액 117억 위안

 

 ○ 공기청정기 온라인 판매 대폭 증가

  - 2015년 공기청정기 온라인 판매량은 전년동기대비 31.0% 증가, 매출액 전년동기대비 38% 증가

  - 이에 반해, 오프라인 판매량은 20% 하락, 매출액은 13% 하락

 

2013~2015년 공기청정기 온오프라인 판매량

(단위: 만 대)

 

2013~2015년 공기청정기 온오프라인 매출액

(단위: 억 위안)

자료원:

 

 ○ 스모그 영향을 받는 공기청정기 산업

  - 2015년 1월~10월 공기청정기 매출액 89억5000만 위안으로 전년동기대비 10.3% 하락한 반면, 2015년 11월~12월 중국 북방지역의 심각한 스모그 현상으로 인해(PM2.5), 공기청정기 판매량 급증

 

 

주: 검측 플랫폼: 징둥(京), 톈마오,(天猫), 쑤닝이거우(宁易), 1호점(1店), 궈메이짜이셴(美在线), 아마존(亚马逊), 당당왕(当当网)

자료원: 国网

 

□ 주요 브랜드

 

 ○ 공기청정기시장에서 고급 브랜드는 해외 브랜드가, 중저가는 중국 중소브랜드가 선전

  - 중국 공기청정기 시장은 해외 브랜드 비중이 높음.

 

2015년 중국 브랜드와 해외브랜드 시장점유율 비중

자료원:

 

 ○ 2015년 판매량 TOP10 브랜드: Philips, Sharp, Blueair, Honeywell, Panasonic, TCL, DAKIN, Midea, 샤오미, YADU 등

  - 온라인 시장 TOP10 브랜드 중 6개가 해외브랜드이며, 전체 온라인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58.85%

  - 오프라인 시장 매출액 TOP10 브랜드는 모두 해외브랜드이며, 전체 오프라인 시장 매출액에 80% 차지

 

2015년 온라인 공기청정기 판매량 브랜드 점유율

(단위: %)

자료원: 空气质门户平台

 

□ 공기청정기 대표 소비지역

 

 ○ 경제 발달 및 공기오염이 심각한 지역

  - 베이징(1위), 상하이(2위), 장쑤(3위)에서 판매되는 공기청정기 매출액이 가장 높음.

 

중국 공기청정기 매출액 순위(지역별)

자료원:

 

 ○ 현재 중국 공기청정기 시장 보급률이 낮아, 앞으로의 성장잠재력이 높음.

  - 공기청정기 주요 소비자군은 중고소득층이며, 공기청정기 시장 보급률은 낮음.

  - 최근 대부분 공기청정기 메이커들이 저가제품을 출시해 가격전쟁이 시작됨.

 

□ 2015년 공기청정기 가격대

 

 ○ 2000~3999위안 가격대 공기청정기는 전체 판매의 54.70%로 가장 잘 팔림.

 

  공기청정기 가격대

 

 ○ 온라인 평균 판매가는 1500위안으로, 다소 저가위주로 판매됨.

  - 2015년 광군제(十一) 기간, 샤오미(小米) 저가 공기청정기(699위안)는 판매량 1위를 기록했으며, 시장 평균 거래가격을 낮춤.

  

온라인 판매 평균 거래가격

(단위: 위안)

 

중국 공기청정기 온라인 판매 가격대별 매출 현황

주: 검측플랫폼: 京, 天猫, 宁易, 1店, 美在线, 亚马逊, 当当网

자료원: 国网

 

□ 공기청정기 구매 사유

 

 ○ 소비자들의 공기청정기들이 구매하는 이유는 살균, 포름알데히드 정화, 냄새제거

  - 그 중 31.8%가 미세먼지(PM2.5) 제거를 위해서 구매하는 것으로 밝힘.

 

소비자들의 공기청정기 구매하는 이유

(단위: %)

 

 ○ 구매 목적으로는 49.2%의 소비자들이 자녀를 위해 공기청정기 구입하는 것으로 조사됨.

 

소비자들의 구매 목적

(단위: %)

자료원:

 

 ○ 제품 구매 시 중요한 구매포인트는 성능 및 기능을 중시하는 것으로 조사됨.

 

제품 구매 시 구매 포인트

(단위:%)

자료원:

 

□ 시사점

 

 ○ 공기청정기 시장은 점차 성장하는 추세

  - 중국의 대기환경이 단기간 내 개선되는 것은 불가능하며, 현재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로 건강과 환경을 매우 중요하게 여김. 특히 자녀들을 위해 공기청정기를 구매하길 희망

  - 중국 전체 공기청정기 보유량은 1% 미만으로 구미, 한국 등과 비교했을 때 성장 가능성이 높음. (한국 공기청정기 보유량 70%, 구미 40%)

 

 ○ 2016년 공기청정기 시장은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

  - 2016년 공기청정기 총 매출액은 80억 위안일 것으로 예상

  - 그 중 온라인 판매 비중이 클 것으로 예상

  - 온라인 매출액이 전체 매출액의 60% 이상 차지할 것

 

 ○ 중국 정부의 지원정책(구매 보조금 지원)

  - 2015년 11월부터 베이징 '전기 에너지절약 보조 정책'으로 구매 시 10% 보조금 수령 가능

  - 정부의 거시정책 조정으로 인해 시장이 더욱 발전될 것

 

 ○ 구매 시 가격보다는 브랜드, 기능 중시하는 경향 높음.

  - 중고급 제품의 판매 증가

  - 애프터 서비스 강화(2차 소비제품으로 3~6개월 필터 교체 필요)

 

 ○ 새로운 국가 표준 시행

  - ‘3고1저(三高一低)’ 기준, CADR, CCM, 에너지효율의 값은 높을수록 고성능, 소음 값은 낮을수록 좋음.

  - 새로운 국가표준에 따라 제품에 대한 지표를 표기해야 함.

 

 

자료원: , 中国网, 空气质门户平台 및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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