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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자동차부품 시장 진출방안(上)
- 트렌드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오진영
- 2016-04-0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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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자동차부품 시장 진출방안(上)
- 연 매출 C$ 700억 -
- 하부 공급업체를 대상으로 소량부터 시작해야 -
□ 캐나다의 자동차 산업 개요
○ 캐나다의 자동차 산업은 캐나다의 최대 제조분야로 캐나다 전체 제조 GDP의 약 12%를 차지하며 제조분야 무역의 약 25%를 차지하고 있음.
- 자동차 조립 및 부품 제조 분야에서만 17만 명 이상이 종사하고 있음.
- 전 세계 차량 제조국 중 9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북미 차량의 약 16%를 제조하고 있음.
○ 캐나다 자동차 산업은 연 매출 C$ 700억 생산 규모로, 완성차 생산량의 80%가량을 수출하며 동시에 비슷한 물량을 수입함.
○ 2015년 캐나다는 완성차 약 228만 대를 생산하여 80%가량을 수출(미국 비중 98%)하고 120만여 대를 수입(미국산 60%).
2014~2015년 NAFTA 국별 자동차 생산량
자료원: 세계자동차산업연합회(OICA)
○ 캐나다의 자동차 제조산업은 캐나다 동부에 집중돼 있으며 판매 및 배급처는 캐나다 전체에 고루 분포돼 있음. 주요 생산시설은 윈저(Windsor)를 중심으로 미국 디트로이트 접경지역에 밀집해 있으며 이로 인해 온타리오주 GDP의 40% 이상을 자동차 산업이 차지함.
캐나다 자동차 회사
캐나다내 생산공장을 보유한 해외 브랜드
Allard Motor Works
Bombardier Inc.
Bombardier Recreational Products
Canadian Electric Vehicles
Conquest Canada
Dupont Industries
Dynasty Electric Car Corp.(Dynasty EV)
Felino Cooperation
Foremost Vehicles
HTT Automobile
Intermeccanica
INKAS
Magna International
Magnum Cars
New Flyer Industries
Nova Bus
Prevost Car
Terradyne Armored Vehicles Inc
ZENN Motor Company
CAMI Automotive (General Motors, Suzuki의 합작투자)
Chrysler Canada
Ford Motor Company of Canada
General Motors Canada
Hino Canada
Honda Canada
Toyota Canada
2015년 캐나다에서 생산된 차종
자료원: 캐나다 산업부
○ 미국계 자동차 빅3(GM, 포드, 크라이슬러)가 19.6%, 일본계 자동차(혼다, 도요타, 닛산, 마쓰다, 미쓰비시, 스바루)가 43.8%의 점유율을 보임.
- 우리나라는 적극적인 판매 전략이 실효를 거두며 현대 12.9%, 기아 6.3% 기록, 전체 수입량의 19.2%를 차지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
자료원: Scotia Bank
□ 캐나다 자동차 부품 시장
○ 캐나다 자동차 부품 시장은 약 C$ 360억 규모로, 전체 생산물량의 60% 이상을 미국 등으로 수출하고, 약 C$ 300억을 수입함.
○ 캐나다는 자동차 부품 수입 의존도가 높은 가운데 세계 3위인 Magna 등 크고 작은 자동차 부품 공장이 가동 중이며 이 중 대부분이 온타리오주 남동부에 밀집해 있음.
자동차 부품별 온타리오주에의 GDP기여
자료원: aprc.mcmaster.ca
□ 자동차 부품 시장 유통구조
○ 자동차용 조립 부품이 사용되는 캐나다OEM 부품시장 구매계층은 그 유통구조에 따라 완성차 조립업체, Tier 1, Tier 2, Tier 3 제조업체로 나눌 수 있음. 이 분류는 취급하는 부품 수준에 따라 나뉘는데, 현재 캐나다에는 11개의 완성차 조립공장이 있으며 약 100~150개 Tier 1 업체가 있는 것으로 추정됨.
OEM 부품시장 구매 계층
업체수
대표 업체
완성차 조립업체
11 개
GM, 혼다, 포드, 도요타, 크라이슬러
Tier 1
100~150 개
Magna, Linamar 등
Tier 2
350~400 개
Robic Automotive 등
Tier 3
350~450 개
○ 캐나다 OEM 부품 유통구조는 다음과 같음.
□ 한국산 자동차 부품 품목별 현지반응
○ 프레스 금형(Press Die): 한국산 제품이 인기가 많음. 독일과 일본산 대비 품질은 다소 차이가 있으나 저렴한 것으로 나타남.
○ 다이캐스팅(Die-Casting Die): 고도의 기술을 요하는 제품으로, 한국산이 인정받는 품목 중 하나임.
○ 엔진, 트랜스미션 부품: 부품의 중량과 부피가 작아 수출 시 용이하며 부가가치가 높은 품목임. 한국제품은 북미와 유럽 제품에 비해 가격이 저렴해 가능성이 높은 품목.
○ 자동차용 강관: 자동차 산업 전반에 걸쳐 수요처가 많은 품목.
□ 시사점
○ 캐나다 자동차부품 시장의 성공적인 진출을 위해서는 철저한 시장조사를 토대로 가장 적합한 대상을 정확하게 선정하는 것이 중요함.
- 하부 공급업체를 대상으로 소량부터 시작해 경험 축적 후 상부 공급업체로 진입함이 바람직
○ 캐나다 및 북미시장 진출 경험이 없는 업체가 가장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시장 진출할 수 있는 방법으로 세일즈랩의 활용을 들 수 있음.
- 세일즈랩이 가진 현지시장에 대한 경험 및 전문성, 현지 구매업체와의 네트워크의 즉시 활용이 가능
○ 현지 세미나 및 전시회 등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각 업체의 구매담당자나 엔지니어들에게 제품 홍보 및 네트워킹을 강화하는 노력이 필요
- 한편, 볼트 및 너트와 같은 단품의 경우 적기 공급에 대한 바이어의 불안감 및 북미 업체 선호 경향을 해소하기 위한 물류 창고 등 현지 서포트(local support)가 필요함.
자료원: aprc.mcmaster.ca, Scotia Bank, 캐나다 산업부, KOTRA 밴쿠버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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