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일본, 어떤 상품들이 히트할까?
  • 트렌드
  • 일본
  • 나고야무역관 허정아
  • 2016-04-14
  • 출처 : KOTRA

 

일본, 어떤 상품들이 히트할까?

- 세계 최대의 가전쇼 및 모바일쇼에서 등장한 참신한 제품들 -

- 주변 기기와 결합해 기능을 최대한 살리는 똑똑한 제품들이 히트 예감 -

 

 

 

□ 일본을 휩쓸 히트예감 상품들

 

 ○ 일본 비즈니스 잡지 ‘DIMES’에서 2016~2017 히트예감 상품을 발표함. 세계 유망 가전 및 모바일 전시회인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MWC(Mobile World Congress) 등에서 향후 히트할 제품들을 추려서 소개

 

□ 모바일: 스마트폰의 진화

 

 ○ 현재 전 세계적으로 모든 사물이 네트워크에 연결돼 활용되는 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의 영향력이 커지는 바, 스마트폰과 결합된 제품들의 보급과 유통이 확대될 전망

 

 ○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주변기기와 호환이 가능한 다양한 제품들을 내놓고 있어 소비자들의 선택권 또한 넓어지고 있음.

 

맞춤형 스마트폰

 - LG전자는 스마트폰 배터리 부분의 모듈을 분리해서 사용자가 원하는 주변기기를 넣는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신제품 'G5'를 발표했고, 조만간 시장에 내놓을 예정임.

태양광으로 배터리 충전하는 스마트폰

 - 작년 세계 최초로 물에 씻을 수 있는 스마트폰 등 혁신적인 제품을 발매한 쿄세라는 2017년 태양광 충전이 가능한 스마트폰을 발매할 예정임.

 - 이 제품은 액정 디스플레이 아래 투명패널을 사용해 빛을 캐치해 태양광 충전이 가능함.

 

□ loT(Internet of Things): 사물과 사물의 연결로 시작되는 스마트 시대

 

 ○ 지난 3월 중순 서울에서 열린 구글의 인공지능 '알파고' 대 바둑기사 이세돌의 대결이 열린 이후부터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도가 한층 더 높아졌음.

 

 ○ 일본의 통신사 소프트뱅크에서 제작한 세계 최초의 감정 인식 개인용 로봇인 'Pepper'의 등장은 일본을 넘어 전 세계적으로 비상한 관심을 이끌었음.

  - 소프트뱅크는 일본 각지에서 Pepper를 이용해 마케팅하거나 Pepper를 활용한 무인점포를 운영하기도 함.

 

 ○ 폴크스바겐은 집과 자동차를 연결해 집 안에서 자동차 조작을 할 수 있는 장치를 개발해 주목을 끌었음.

 

    

인공지능과 로봇의 만남

- 인공지능 ‘Watson’을 개발하는 미국 IBM은 인공지능을 로봇에 탑재해 한층 도약을 실시하고자 함. IBM은 CES에서 일본 통신사 소프트뱅크와 전략적 제휴를 발표, 소프트뱅크의 로봇 Pepper에 Watsons를 입혀 인공지능과 로봇의 결합을 시도하고 있음.

스마트홈과 스마트카의 융합

- 폴크스바겐은 집 안에 거울로 자동차를 조작할 수 있는 스마트 장치를 발표하며, 본격적인 스마트 홈 &자동차 시대를 소개함.

 

□ 자동차: 자동차와 사람의 커뮤니케이션을 돕는 제품들이 등장

     

 ○ 지난 몇 년간 업계에서 가장 주목을 받은 것은 ‘Connected Car’임. 자동차가 네트워크와 연결돼 감지센서를 통해 손짓만으로 자동 주차를 할 수 있는 자동차가 등장함.

 

 ○ 또한, 사이드미러가 없는 대신 차 안에 카메라 센서로 주변 자동차의 전후좌우를 볼 수 있는 자동차 시스템도 등장했으며, 차 안에 핸들을 수납함으로써 비즈니스까지 해결할 수 있는 참신한 시스템도 눈길을 끌었음.

 

손짓만으로 주차가 가능한 Gesture Control 자동차

- 자동운전 및 자동 브레이크 기능에 대한 기술개발이 진보를 거듭하는 가운데, 독일 BMW는 자사의 뉴7 시리즈에서 차 밖에서 손동작만으로 제어 가능한 자동주차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을 탑재해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음.

사이드 미러가 없는 자동차

- BMW는 사이드 미러 대신 자동차 안에 카메라를 설치해 전후좌우를 볼 수 있는 자동차를 개발함.

- 카메라는 전후좌우 라이브 영상을 합성해 생중계함으로써 한 눈에 자동차 및 도로의 전후 상황을 파악할 수 있음.

수납할 수 있는 핸들

- 카오디오 전문 제조업체 하먼은 자동차 핸들을 수납하는 시스템을 발표함.

- 이 제품은 Office365를 이용해 메일과 일정을 확인하고 영상회의를 가능하게 해 차안에서도 비즈니스를 할 수 있어 비즈니스 맨들의 수요가 있을 전망임.

 

□ 영상: 선명함이 한층 강화된 고화질 텔레비전의 등장과 옆에 다가온 가상현실

     

 ○ 더 선명하고 높은 해상도의 영상이 요구되는 텔레비전은 선명함을 더욱 극적으로 바꾸는 4K의 신규격 ‘HDR’을 적용해 높은 화질의 영상을 구현하고 있음.

 

 ○ 한편, 게임, 영화 같은 엔터테인먼트는 가상현실을 체험할 수 있는 VR엔터테인먼트 관련 제품이 2016~2017년의 히트 예감을 보이며 주목을 받고 있음.

 

ULTRA HD 프리미엄 인증을 받은 4K 텔레비전

- 파나소닉은 CES에서, 4K/HDR에 대응하는 텔레비전과 블루레이를 발표함.

- 글로벌 초고해상도 콘텐츠 연합체인 UHD 얼라이언스의 'ULTRA HD 프리미엄'인증을 받은 이 제품은 Full-HD보다 해상도 및 화소가 4배 높은 고화질 해상도

가상 엔터테인먼트 제품들

- 'Oculus Rift', 'Playstation VR'의 발매로 게임 업계는 일제히 가상 현실화를 진행하고, 삼성이나 LG같은 한국 업체도 스마트폰을 이용해 즐기는 VR 헤드셋을 발표해 옆에서 즐기는 가상현실의 도래를 예고

360도 카메라

- 삼성은 'Mobile World Congress(MWC)'에서 360도 카메라 'Gear360'을 발표함.

 - 이름 그대로 360도 회전해 촬영이 가능하며, 가볍고 스마트폰과의 연동이 쉬워 향후가 기대되는 제품

 

□ 시사점 및 전망

 

 ○ 히트예감 상품들의 특징은 주변기기와의 상호작용으로 제품의 사용 스펙트럼을 넓혀가는 것에 있음.

  - 네트워크와 연결해 집에서 자동차를 조작하는 장치 등 융·복합된 제품들이 등장해 소비자의 시선을 사로잡았으며, 사용자의 편의를 생각한 제품들(태양광 충전 핸드폰, 수납이 가능한 핸들)도 주목을 받았음.

  - 향후에도 주변기기를 활용해 융·복합하는 제품들이 등장하는 트렌드는 강화될 것으로 전망됨.

 

 ○ 우리 기업들도 히트예감 상품을 주목해 향후 어떤 제품들이 시장을 주도해 갈 것인지를 꾸준히 모니터링하는 것이 필요함.

 

 

자료원: DIME, 일본경제신문, 각 사 홈페이지, KOTRA 나고야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일본, 어떤 상품들이 히트할까?)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