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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뜨거운 아이스커피 시장
  • 트렌드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이성수
  • 2016-03-31
  • 출처 : KOTRA

 

美 뜨거운 아이스커피 시장

- RTD 아이스 커피 시장 61.6% 성장 -

- 에너지, 단백질 성분 함유한 아이스커피 시장이 대세 -

 

 

 

□ 美 커피 판매 시장 357억 달러 규모

 

 ○ 2020년까지 연 2.3% 성장 401억 달러 규모 전망

  - 2010~2015년까지 연 3.8% 성장을 보였으며, 가처분소득 증가에 따라 커피시장 성장이 전망되고 있음.

  - 커피는 커피 전문 매장에서 32.7%, 인스턴트커피 25%, 원두커피 21.2%, 에스프레소 11.5%, 아이스커피 9.6% 판매되고 있음.

  

 1인당 커피 수요 증가

커피 판매

자료원: IBIS World

  

 ○ 미국 커피협회(National Coffee Association)의 2015년 커피 트렌드 조사에 따르면, 매일 18세 이상 미국인 57% 커피 섭취

  - 미 소비자 18~25세는 전체 커피 소비시장의 24.4% 점유. 이들은 에스프레소 제품을 선호하고 향후 5년간 소비규모 증가가 전망됨.

  - 미 커피 소비시장의 27.2%를 차지하고 있는 25~39세 소비자들은 고급 커피를 선호하고 있으며, 향후 5년간 에스프레소 커피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미 커피 소비시장의 37.4%의 가장 많은 소비를 보이는 40~59세 소비자들은 하루 평균 2.4컵 커피를 마시고, 향후 5년간 소비시장 규모도 증가할 것으로 보임.

  - 인스턴트 커피와 디카페인 커피를 선호하는 60세 이상의 소비자들은 미 커피 소비시장에 27.2% 점유

  

미 연령대별 커피 소비율

 

자료원: IBIS World, KOTRA 달라스 무역관

  

□ 프리미엄 아이스커피 시장 확대

 

 ○ 2016년 22억4310만 달러로 전년대비 4.4% 성장 전망

  - 아이스커피는 컵커피·병커피·캔커피 등 대부분 바로 마실 수 있는 RTD(Ready To Drink) Coffee로 판매

  - ‘15년 RTD Coffee 시장은 21억4930만 달러 2010년 대비 61.6% 성장함.

  - 시장 전문 조사기관인 Euromonitor에 따르면, 2009~2015년까지 판매량은 90% 정도 증가했으며, 2019년까지 20% 증가할 전망임.

  

 ○ 저칼로리는 기본, 건강을 생각한 아이스커피가 대세

  - 스타벅스 더블샷 제품으로 20g 단백질 함유 제품과 비타민, 과라나(Guarana), 인삼 등이 함유된 더블샷 에너지 제품으로 RTD Coffee 시장을 공략하고 있음.

  - GEVALIA Iced Coffee는 커피에 아몬드 밀크를 첨가해 단백질, 칼슘, 비타민 등의 영양소를 제공해 소비자들에게 주목받고 있음.

  

 ○ 모카 RTD Coffee 47.1%, 스타벅스 프라푸치노 제품 49.3% 점유

  - 미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RTD Coffee 맛으로 모카 47.1%, 일반 30.6%, 바닐라 11.9%, 카라멜 5.8%, 기타 4.6%

  - 주요 소비 브랜드로 스타벅스 프라푸치노 49.3%, 자바 몬스터 14.2%, 스타벅스 더블샷 14.2%, 스타벅스 아이스커피 8.7%, 인터내셔널 딜라이트 아이스커피 7.8% 등이 판매되고 있음.

  

주요 아이스커피 제품

                        (단위: 달러)

제품

Starbucks Coffee

Java Monster

International Delight

Iced Coffee

GEVALIA

Iced Coffee

사진

 

 

 

 

제조업체

Starbukcs Corporation

Monster Energy Company

White Wave Foods

Kraft Food Groups

가격

1.80~3.00

2.75~3.50

3.68~3.99

2.19~4.98

용량

6.5floz(192㎖)~

13.7floz(405㎖)

15oz(444㎖),

16oz(473㎖)

1.89ℓ

11.1oz(330㎖),

33.8oz(1ℓ)

특징

- 다양한 사이즈와 맛

- 더블샷 제품들은 에너지 드링크 효과 공략

- 커피에 타우린을 함유하여 에너지 드링크 효과 공략  

- 전통적인 아이스커피 맛과 1/3 저칼로리 제품

- 100% 아라비카 커피 사용

- 아몬드 밀크 사용으로 단백질 공급

- 100% 아라비카 커피 사용

주: 가격은 온라인 쇼핑몰 판매가로 작성

자료원: Google

  

□ 美 커피 관련 제품 수입 현황

  

 ○ 미국의 ‘15년 커피 관련 제품 수입규모는 5억7074만 달러로 전년대비 6.83% 감소

  - 주요 수입국으로 멕시코, 브라질, 콜롬비아 등이며 멕시코는 전년대비 10.73% 감소한 1억690만 달러, 브라질은 전년대비 4.40% 감소한 9294만 달러, 콜롬비아는 전년대비 3.36% 증가한 7336만 달러 규모

  

 ○ 한국으로의 2015년 수입규모는 전년대비 5.53% 성장, 904만 달러를 기록함.

  

미국 커피 관련 제품 수입 현황(HS Code 2101)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3

2014

2015

2013

2014

2015

15/14

 

전체

655,157

612,573

570,745

100

100

100

-6.83

1

멕시코

141,411

119,754

106,904

21.58

19.55

18.73

-10.73

2

브라질

112,579

97,225

92,942

17.18

15.87

16.28

-4.40

3

콜롬비아

86,976

70,978

73,361

13.28

11.59

12.85

3.36

4

캐나다

75,539

75,709

72,189

11.53

12.36

12.65

-4.65

5

독일

34,461

49,896

47,272

5.26

8.15

8.28

-5.26

6

인도

41,706

36,359

32,197

6.37

5.94

5.64

-11.45

7

중국

34,394

33,143

29,209

5.25

5.41

5.12

-11.87

8

말레이시아

37,832

34,617

23,683

5.77

5.65

4.15

-31.59

9

베트남

12,598

14,366

12,938

1.92

2.35

2.27

-9.95

10

케냐

11,069

10,295

12,448

1.69

1.68

2.18

20.91

12

한국

7,867

8,574

9,049

1.20

1.40

1.59

5.53

자료원: U.S. Department of Commerce, Bureau of Census, Global Trade Atlas

  

 ○ 주요 수입품목으로 커피 농축물(인스턴트 커피 및 기타: HS Code 210111)이 3억6441만 달러로 전체 수입품의 63.85%를 점유했으나, 전년대비 11.09% 감소

  - 대부분의 제조 커피 관련 수입품은 감소세를 보였으나, 커피 농축물을 기제로 한(RTD Coffe 관련 제품: HS Code 210112) 품목은 전년대비 10.22% 증가함.

  

미 제조 커피(HS Code 210112) 상세 수입품목

            (단위: 천 달러, %)

HS Code

제품 종류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3

2014

2015

2013

2014

2015

15/14

2101

커피, 차 엑기스와 농축물,

이들을 기제로 한 조제품 또는 커피를 기제로 한  조제품

655,157

612,573

570,745

100

100

100

-6.83

210111

커피 농축물

441,714

409,862

364,413

67.42

66.91

63.85

-11.09

210120

차 또는 마태의 농축물,

이들을 기제로 한 조제품과 차

또는 마태를 기제로 한 조제품

165,322

163,899

164,186

25.23

26.76

28.77

0.18

210112

커피 농축물을 기제로 한 조제품

43,785

33,898

37,362

6.68

5.53

6.55

10.22

210130

볶은 치커리와 기타의

볶은 커피 대용물 및 농축물

4,333

4,913

4,784

0.66

0.8

0.84

-2.64

자료원: U.S. Department of Commerce, Bureau of Census, Global Trade Atlas

  

□ 한국의 대미 수출 현황

  

 ○ 2015년 한국은 미국으로 커피 관련 제품을 904만 달러 수출했고, 전년대비 5.53% 성장함.

  - 주요 수출 제품으로 커피 농축물을 기제로 한 조제품이 80.15% 점유, 전년대비 2.21% 증가함.

  - 커피 농축물은 전년대비 104.83% 급증한 수출 규모를 달성함. 이는 한국산 커피 관련 제품에 대한 미국 소비시장의 관심 증가에서 비롯됨.

  

 한국의 커피(HS Code 2101) 관련 제품 상세 수출품목  

            (단위: 천 달러, %)

HS Code

제품 종류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3

2014

2015

2013

2014

2015

15/14

2101

커피, 차 엑기스와 농축물, 이들을 기제로 한 조제품 또는 커피를 기제로 한 조제품

7,867

8,574

9,049

100

100

100

5.53

210112

커피 농축물을 기제로 한 조제품

6,016

7,102

7,253

76.47

82.83

80.15

2.12

210120

차 또는 마태의 농축물, 이들을 기제로 한 조제품과 차 또는 마태를 기제로 한 조제품

554

615

687

7.05

7.17

7.59

11.72

210111

커피 농축물

713

297

609

9.06

3.47

6.74

104.83

210130

볶은 치커리와 기타의 볶은 커피 대용물

및 농축물

583

559

498

7.41

6.53

5.51

-10.85

자료원: U.S. Department of Commerce, Bureau of Census, Global Trade Atlas

  

□ 바이어 인터뷰 및 시사점

  

 ○ 저칼로리 아이스커피는 기본, 명확한 영양소 및 성분 표시로 미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어야 함.

  - 이는 한국 기업들이 미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아이스커피 성분뿐만 아니라 천연 (Natural), 유기농 (Organic), 무 인공(No Artificial) 재료 사용을 부각한 프리미엄 제품으로 미국 시장 점유 확대가 필요함.

  - 따라서 미국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아이스커피 성분 및 포장에 맞는 제품으로 미국 시장 확대 기회를 공략하는 것이 필요

  

 ○ 미국 내 아시안들이 꾸준한 증가세는 한국 아이스커피 미국 시장 진출에 좋은 기회로 작용하고 있음.

  - 한국 아이스커피는 한인 및 아시안 마켓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최근 아시안 인구 증가에 따른 미국 주요 마켓에서 한국 제품에 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는 실정임.

  - 따라서, 아시안 마켓뿐만 아니라 Whole Foods Market, Century Market, Trager Joe's, ALDI 등은 기존 대형마켓과 차별화된 제품을 선호하고 있어 한국 기업들에 새로운 타깃 마켓으로 고려해볼 수 있음.

  

 ○ 현지 ‘K' 한인 마켓 관계자에 따르면, 마켓을 찾는 미 현지 소비자들은 한국 아이스커피 제품에 만족한다고 함.

  - 관계자는 한국 아이스커피 제품이 미 현지 제품과 견주어 맛과 질이 뒤처지지 않지만, 마케팅과 홍보 부족으로 미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는 것 같다는 의견을 제시함.

  

 ○ 세련되고 휴대하기 편한 디자인의 RTD 아이스커피 용기 개발이 필요함.

  - RTD 아이스커피 소비는 향후 5년간 20% 증가를 전망하고 있으며, 이는 세련되고 휴대하기 편한 디자인의 상품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음.

  - 친환경 재질 및 고급스런 상품 포장 또한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 수 있는 요인

  

  

자료원: 미국 커피 협회, Euromonitor International, Google, IBIS World, U.S. Department of Commerce, Bureau of Census, Global Trade Atlas,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달라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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