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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러시아 자동차시장, 하락세 누그러지나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 2016-03-30
  • 출처 : KOTRA

 

2016년 러시아 자동차시장, 하락세 누그러지나

- 2015년 시베리아 신차시장 전년대비 38% 감소 –

 

 

 

자료원: http://virru.ru/federalnye-okruga-rossii

 

 

□ 2015년 러시아 승용차 시장

 

 ○ 러시아 자동차 전문 통계기관 아브토스타트(Avtostat)에 따르면, 2015년 신차 판매대수는 전년대비36.2%(84만6000대) 감소한 150만 대였으며, 매출액은 전년대비 23.7%(5530억 루블) 감소한 1조7800억 루블을 기록함. 신차 평균판매가는 19.6%(19만5000루블 이상) 증가한 119만 루블이었음.

 

 ○ 러시아 자동차시장은 신차 구매 대출이자 지원제, 중고차량 보상판매제, 리스대출 이자할인제 등의 정부지원책으로 시장 축소를 최소화함. 신차 구매자의 30% 이상은 정부 지원책을 활용한 것으로 알려짐.

 

러시아 신차시장 추이 및 2016년 시장 예측

자료원: http://www.autostat.ru/infographics/24415/

 

 ○ 매출액 순으로 도요타, 메르세데스, 현대, 기아, LADA, 닛산, BMW, 폴크스바겐, 르노, 아우디 등이 전체 신차시장의 67%를 차지함. 1위인 도요타의 매출액은 1994억 루블로 전년대비 21.3% 감소했으며, 한국 브랜드인 현대와 기아가 3, 4위를 차지함. 러시아 자국 브랜드는 5위를 차지한 LADA(Avtovaz사)뿐이었으며, 매출액은 1261억 루블로 전년대비 20% 감소함.

 

 ○ 판매 매출이 전년대비 8.7% 증가한 메르세데스 벤츠를 제외한 상위 10개 브랜드 모두 수익감소를 보였으며, 판매수익 상위 11~25위의 브랜드 중에서는 렉서스 13.9%, 포르셰 39.3%, UAZ 12.3%, UAZ 12.3%, 닷선(Datsun) 232.8% 등의 수익이 증가함.

 

2015년 러시아 신차시장 판매가격 및 매출액 현황

(단위: 대, 백만 루블, %)

 

브랜드

2015 판매량

평균가격(루블)

증감률

매출액

증감률

 

Total

1,493,996

1,193,080

19.6

1,781,400

-23.7

1

Toyota

97,978

2,035,500

29.7

199,434

-21.3

2

Mercedes

40,454

4,686,580

31.1

189,591

8.7

3

Hyundai

160,527

842,480

6.6

135,241

-4.3

4

KIA

163,500

812,800

0.1

132,893

-16.3

5

LADA

261,775

481,850

15

126,136

-20.1

6

Nissan

90,877

1,112,350

14.7

101,087

-35.5

7

BMW

27,486

3,352,500

26.7

92,147

-1.9

8

Volkswagen

79,189

1,039,230

5.6

82,296

-37.4

9

Renault

119,294

637,540

12.1

76,055

-30.2

10

Audi

25,650

2,578,850

29.7

66,148

-2.2

11

Lexus

20,224

3,086,330

7.9

62,418

13.9

12

Land Rover

11,605

5,012,150

61.2

58,166

-11.5

13

Skoda

55,012

1,043,220

19.2

57,390

-22.4

14

Mitsubishi

35,909

1,578,500

25.4

56,682

-43.8

15

Ford

34,604

1,243,570

9.3

43,032

-33.6

16

Chevrolet

49,765

763,840

10.4

38,012

-55.4

17

Mazda

27,358

1,352,500

23.8

37,002

-33.2

18

Porsche

5,290

6,334,650

24

33,510

39.3

19

Opel

16682

1,310,440

38.1

21,861

-64.5

20

UAZ

26,486

791,520

18

20,964

12.3

21

Volvo

7,831

2,657,710

42.5

20,813

-27.6

22

Infiniti

5,495

2,840,290

10.3

15,607

-32.5

23

Datsun

32,008

452,670

18.7

14,489

232.8

24

Subaru

6,852

1,751,810

13.7

12,003

-55.6

25

Daewoo

20,451

491,690

23.7

10,056

-32.9

자료원: http://www.autostat.ru/press-releases/24773/

 

 ○ 고급승용차 판매는 일반승용차 판매보다 상대적으로 감소폭이 적었으며, 이는 고급자동차 수요가 경기침체에 덜 민감하고 고급차량 유지기간이 일반승용차보다 짧다는 점을 시사함.

 

 ○ 2015년 신차판매의 9.8%가 고급승용차였으며, 전년대비 23% 감소한 14만9900대를 기록함. 전반적인 고급승용차 시장이 감소세를 보인 동안, 포르세와 렉서스의 판매는 전년대비 각각 12.4%, 5.6% 증가함. 메르세데스 벤츠는 비록 판매율은 15.4% 감소했지만 4만1600대를 판매해 고급승용차 부문의 1위 자리를 지켰으며, BMW와 아우디 판매는 각각 전년대비 22.6%, 24.6% 감소함.

 

 ○ 일반승용차 판매는 전년대비 37% 감소한 138만5131대였음. 모든 브랜드의 판매가 감소했으나, 상대적으로 적은 감소세를 보인 브랜드는 UAZ -2.2%, 현대 -10.3%, 기아 -16.4, LADA -30.5%, 스코다(Skoda) -34.8%, 라이판(Lifan) -35.9%였음.

 

2015년 러시아 일반승용차 판매동향

 (단위: 대)

자료원: http://www.autostat.ru/infographics/24534/

 

 ○ 러시아 승용차 시장의 90.2%를 점유하고 있는 일반승용차의 2015년 판매대수는 총 138만5131대로 전년대비 37% 감소함. 러시아 UAZ의 판매대수는 전년대비 -2.2%로 타 브랜드 대비 소폭 감소했으며, 일본 닷선(DATSUN, Nissan 계열)은 저가모델로 러시아 시장에 첫 등장해 3만1697대를 판매하며 돌풍을 일으킴.

 

2015년 러시아 고급승용차 판매동향

 (단위: 대)

자료원: http://www.autostat.ru/infographics/24534/

 

 ○ 러시아 승용차 시장의 9.8%를 점유하는 고급승용차의 판매대수는 전년대비 23% 감소한 14만9895대임.

 

2015년 러시아 국별 자동차(경상용차 포함) 판매 점유율

자료원: http://www.autostat.ru/infographics/24575/

 

 ○ Avtostat의 국별 자동차 판매통계에 따르면, 2015년 40만7800대가 판매된 유럽자동차가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임. 프랑스 르노는 전체 자동차 판매의 약 8%의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임.

 

 ○ 유럽 자동차 다음으로 한국 자동차의 점유율이 높았으며, 현대와 기아는 65만300대의 판매고를 기록하며 22.8%를 점유함. 현대와 기아는 각각 1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보여 러시아 내에서 인기 브랜드임을 알 수 있음.

 

 ○ 32만8700대가 판매된 일본 자동차가 21.4%의 점유율로 그 뒤를 따르고 있으며, 도요타(전체 자동차판매의 6.4%)와 닛산(5.9%)이 주요 브랜드임. 31만7800대 판매된 러시아 자동차는 20.7%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중 LADA가 17.5%로 압도적인 판매량을 지속하고 있음. 미국 자동차는 9만1600대로 시장의 6%를 점유하고 있으며, 이중 50% 이상이 쉐보레(3.2%)임. 시장의 2.5%는 3만8700대가 판매된 중국 자동차로, 전체 시장의 1%를 점유하고 있는 라이판이 주요 브랜드임.

 

 ○ 2015년 신차시장 규모는 150만 대로 전년대비 36.2% 하락함. Avtostat의 자동차 규격별 판매지수에 따르면, B규격(소형차)과 SUV가 각각 40%, 36%로 전체 시장의 76%를 차지함. B규격의 대표적인 모델은 LADA, SUV의 대표적인 모델은 르노 Duster임. 경기침체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는 SUV 판매는 전년대비 40.7% 감소했고, B규격 판매는 20% 감소함.

 

 ○ 자동차 시장의 11.5%를 차지하는 C규격(소형패밀리카)이 53.7% 감소로 가장 크게 판매량이 줄었음. C규격의 대표적인 모델은 러시아 톨리야티 공장에서 현지 생산된 닛산 Almera였음.

 

2015년 자동차 규격별 시장점유율

자료원: http://www.autostat.ru/infographics/24859/

 

□ 2015년 시베리아 승용차 시장

 

 ○ 2015년 시베리아지역 신차 판매는 전년대비 38% 감소함. 크라스노야르스크주, 케메로보주, 자바이칼주의 신차 판매가 크게 감소한 반면, 알타이주, 옴스크주, 노보시비르스크주 시장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이었음. 2015년 공식딜러에 의해 약 10만 대의 신차가 판매됐으며, 이는 전년대비 38% 감소한 것임. 2014년에는 크라스노야르스크주와 케메로보주의 판매량이 가장 많았지만, 2015년에는 노보시비르스크주에서 신차가 가장 많이 판매됨. 알타이주, 노보시비르스크주, 옴스크주의 신차판매는 전년대비 -27%의 감소율을 보인데 반해, 크라스노야르스크주는 -47%, 케메로보주는 -39%, 자바이칼주는 -49%의 감소율을 각각 보임.

 

2015년 시베리아연방관구 지역별 자동차 시장 판매 점유율

(단위: %)

자료원: http://www.ksonline.ru/219719/sgustili-kraski/

 

2015년 시베리아연방관구 신차 판매 상위 10대 브랜드

자료원: http://www.ksonline.ru/219719/sgustili-kraski/

 

 ○ 러시아 최대 자동차 브랜드 아브토바즈(AvtoVAZ)가 시베리아 내에서도 점유율이 가장 높았으나, 전년대비 -52%의 큰 감소폭을 기록함. 시베리아 지역 내 판매현황을 보면, 노보시비르스크주, 옴스크주, 크라스노야르스크주에서 아브토바즈의 입지가 강하지만 이르쿠츠크주에서는 UAZ, 닛산, 도요타, 현대, 기아에 이어 6위를 차지함.

 

 ○ 시베리아 내 판매순위 2위 브랜드는 일본 도요타임. 경쟁브랜드의 입지 강화와 몇몇 도요타 판매점 약화에도 도요타는 외국자동차 브랜드 중 1위를 유지했지만, 2015년 판매는 전년대비 46% 감소함. Camry와 RAV4이 도요타 판매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효자모델로 활약함.

 

 ○ 3위 브랜드는 한국의 현대로 전년대비 34% 판매가 감소함. 옴스크주와 알타이주의 바르나울에서는 외국자동차 브랜드 중 가장 많은 판매를 보였음. 현대차 판매 중 65%는 현대 러시아 법인에서 생산되는 주력모델인 솔라리스(Solaris, 한국 내 액센트)임.

 

 ○ 또 다른 한국 브랜드인 KIA의 2015년 판매는 전년대비 27% 감소했으나 전년 순위 7위에서 4위로 올라선 것은 주목할 만함. KIA는 판매 감소를 만회하기 위해 판매점을 늘릴 계획으로, 바르나울에 두 번째 판매점을 열었고, 이미 노보시비르스크, 크라스노야르스크에도 각각 두 곳의 판매점을 보유 중임. 옴스크와 노보시비르스크에서 많이 판매되며, 전체 판매의 57%를 리오(Rio, 한국 내 프라이드)가 차지함.

 

 ○ 일본 브랜드인 닛산은 전년대비 17% 감소세를 보이며, 판매순위는 전년 3위에서 5위로 떨어짐(특히 크라스노야르스크에서는 47%의 감소세를 기록). 2014년까지만 해도 닛산은 매력적인 브랜드 중 하나로 여겨졌지만 2015년에는 전반적으로 크게 인기가 떨어졌으며, 시베리아 지역 내에서는 유일하게 노보시비르스크에서만 인기를 유지함(노보시비르스크 판매량은 전년대비 8% 감소율을 보이며, 전체 시베리아시장 판매의 25%를 점유함).

 

시베리아 10대 인기 브랜드 판매딜러

순위

브랜드

판매딜러명

1

Lada

Bipek Avto Asia Avto, Avto-1, Maks Motors

2

Nissan

Exspert-NSK(GC Samara-Avto), Sibirskie motory

3

Renault

Avtomir, Maks Motors

4

KIA

Sarmat, Megapark(GC Alt-Park)

5

Hyundai

Avtomir, Expert-Avto(GC amara-Avto)

6

Toyota

Avtomir, SLK-Motors

7

UAZ

UAZ-Center, Sibtransavto, Maks Motors, Bipek Avto Asia Avto

8

Chevrolet

Sibtransavto,  NSK-Avto(GC Samara-Avto), Avto-1

9

Volkswagen

Avtomir, Maks Motors

10

Datsun

Exspert-NSK(GC Samara-Avto)

자료원: Kontinent Sibir №4, February 2016

 

주요 판매딜러 홈페이지

Bipek Avto Asia Avto

n/a

Avto-1

http://avto-1.ru/

Maks Motors

http://maksmotors.ru/#section-salons

Exspert-NSK(GC Samara-Avto)

http://nissan-nsk.com/

Sibirskie motory

http://www.sm-nissan.ru/

Avtomir

http://www.avtomir.ru/

Sarmat

http://www.sarmat.org/

Megapark (GC Alt-Park)

http://megapark.kia.ru/

SLK-Motors

http://www.slc-motors.ru/

UAZ-Center

http://uaz-uazcentr.ru/

Sibtransavto

http://www.sibgm.ru/

Expert-Avto (GC Samara-Avto)

http://hyundai-expert-auto.ru/

NSK-Avto (GC Samara-Avto)

http://nsk-avto.com/

자료원: Kontinent Sibir №4, February 2016

 

 ○ 6위는 러시아 브랜드 UAZ가 차지했으며, 2015년 유일하게 판매량 증가를 보임. 특히 시베리아 지역 내에서도 사륜구동차의 선호도가 가장 높은 이르쿠츠크에서 가장 높은 판매율을 보임.

 

 ○ 르노의 라거스(Largus) 판매가 전년대비 42% 감소해 프랑스 르노의 판매순위는 5위에서 7위로 밀려남. 르노가 라다, 닛산에 이어 세 번째로 판매되는 노보시비르스크의 시장점유율은 25%였음. 닛산은 다른 도시에서 그 입지를 더 넓히고자 크라스노야르스크 내 세번째 판매점을 개장함.

 

 ○ 미국 브랜드인 쉐보레는 전년과 같이 8위를 차지함. 지역별로는 톰스크에서 4위, 케메로보와 바르나울에서는 6위의 판매를 보임. 쉐보레 판매의 80%는 러시아 아브토바즈, 미국 GM의 생산과 연계된 니바(Niva) 모델임.

 

 ○ 독일의 폴크스바겐은 9위를 차지함. 폴크스바겐 판매의 50%는 폴로(Polo) 모델로, 지역별로 보면 가장 많이 판매된 곳은 크라스노야르스크와 케메로보로 8위이고, 이르쿠츠크에서는 14위를 차지함.

 

 ○ 닛산 계열의 저가 브랜드인 닷선이 새롭게 10위로 진입함. 닷선은 시베리아연방관구 내에서 가장 많은 판매를 보인 옴스크에 첫 번째 판매점을 개장함. 옴스크 내 자동차 판매 중 닷선의 판매순위는 5위임.

 

2015년 시베리아연방관구 고급승용차 판매 상위 10대 브랜드

자료원: http://www.ksonline.ru/219719/sgustili-kraski/

 

 ○ 2015년 시베리아연방관구 내 고급승용차 전년대비 판매 감소율은 일반승용차 판매 감소율보다 더 큰 폭인 -34%의 감소세를 보임.

 

 ○ 고급승용차 판매부문 1위는 메르세데스 벤츠로 이르쿠츠크에서 미쯔비시, 포드, 폴크스바겐, 스코다, 마즈다 등의 대형 일반승용차들을 제침. 바르나울, 노보시비르스크, 크라스노야르스크, 옴스크 등 여타 시베리아 도시의 판매량에서도 메르세데스 벤츠는 BMW, 렉서스, 아우디를 제침.

 

 ○ 2위는 일본의 렉서스로, 판매의 25%는 크라스노야르스크의 GC Krepost에서 이루어짐. 가장 인기 있는 모델은 LX임. 3위는 전년대비 17% 감소한 독일 BMW가 차지했으며, SUV X5는 시베리아의 고급승용차 중 가장 인기있는 모델임. 4위는 전년대비 36% 감소한 아우디로 주로 크라스노야르스크, 이르쿠츠크, 케메로보 지역에서 판매가 이루어짐. 가장 많이 판매한 모델은 Q5였음.

 

□ 전망 및 시사점

 

 ○ 완성차 그룹사별 판매 순위는 Avtovaz-Renault-Nissan 그룹과 현대·기아그룹이 2016년 시장점유율 70%를 차지함. 이 외에 도요타, 폴크스바겐, 스코다 등이 시장 내에서 활발히 판매되는 브랜드임.

 

 ○ 2008년 대비 판매가 4배 감소한 포드, 2013년 이래로 판매가 4~6배 감소한 Peugeot와 Citroen 등은 2016년에도 고전을 면치 못할 것으로 예상됨. 이 밖에 스즈키, 스바루, 지프, 크라이슬러, 쌍용차 등은 혼다의 판매전략과 같이 사전예약 판매방식을 도입해 난관을 헤쳐나갈 것으로 전망됨.

 

 ○ 연례 컨퍼런스 '러시아 자동차 시장, 결과 및 예측'의 전문가 트셀리코프에 의하면, 자동차 판매가는 30~70%까지 환율과 밀접하게 연관되고, 특히 수입모델의 경우는 환율과 100% 직결되기 때문에 어느 정도 판매가격의 상승세는 이어질 것이라 전망함. 2016년 시장동향에 대한 낙관적 예상은 전년대비 10% 감소(135만 대 판매 예상)한다는 것이고, 비관적인 예상은 27% 감소(110만 대 판매 예상)한다는 것임. 시장의 플러스 성장은 유가가 배럴당 70달러 이상일 경우인데, 전문가들은 그럴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보고 있음.

 

  2016년 러시아 신차 시장은 점진적인 유가 및 환율회복으로 인해 2015년보다는 하락세가 누그러질 것으로 예상됨. 여러 기관의 예측과 같이 2016년에도 러시아 경제는 다소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이나, 2017년 이후에는 마이너스 성장을 벗어날 것으로 보여 2017년 이후 자동차 시장도 회복 가능성이 엿보임.

 

러시아 GDP 및 수입 추이 및 예상

                        (단위: %)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f

2017f

2018f

경제성장률

-7.8

4.5

4.3

3.5

1.3

0.7

-3.7

-3.0

0.0

1.0

수입 증감률

-30

26

20

10

2

-6

-26

-10

0

5

자료원: 러시아연방 통계청, BOFIT forecast for Russia 2016–2018

 

  위에서도 볼 수 있듯이, 2015년 러시아 자동차 시장의 침체 속에서도 한국산 자동차 브랜드의 경우 타국산 브랜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하락세가 낮았음. 특히 시베리아 현지에서 한국산 자동차는 호의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해 나가고 있어, 향후 관련 한국산 제품의 인지도 또한 긍정적일 것으로 사료됨.

 

  한편, 자동차 시장과 밀접히 연관된 자동차부품 시장의 경우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임. 특히 도로사정이 열악한 시베리아의 경우, A/S 부품 등의 수요는 꾸준한 것으로 파악됨. 시베리아 자동차부품 시장의 경우, 모스크바 등 시장규모가 크고 제품회전율이 빠른 지역과 달리, 소량다품종을 선호하는 바이어들이 많은 편임. 상대적으로 시장규모가 적고 소도시들이 넓게 분포된 시베리아 지역은 바이어들이 여러 종류의 재고를 소량으로 보유하고 판매소진을 하는 것을 선호함.

 

 

자료원: http://virru.ru/federalnye-okruga-rossii, http://www.autostat.ru/, http://adindex.ru/publication/, http://www.ksonline.ru/, http://www.kolesa.ru/news/, Kontinent Sibir №4, 러시아연방 통계청, BOFIT(Bank of Finland, Institute for Economies in Transition) 및 KOTRA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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