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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디지털 교육 콘텐츠 진출 가능성(1)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Julia Kim
  • 2016-04-06
  • 출처 : KOTRA

 

美, 디지털 교육 콘텐츠 진출 가능성(1)

- 디지털 콘텐츠를 활용한 교육 시스템 증가 추세 -

- 교육 출판업도 프린트 대신 모두 디지털화 -

 

 

 

교육 콘텐츠의 디지털화가 현재 미국 교육업의 핵심 트렌드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음. 이런 추세에 따라 미국 출판업계도 프린트 대신 모든 교재를 디지털화하고 있음. 교육용 콘텐츠는 컴퓨터는 물론 모바일앱, 태블릿PC 등과 같이 다양한 기기와의 호환성이 매우 중요하므로 우리 기업들은 이를 고려해야 하며, 미국 교육 추세를 면밀히 파악해 현지에 맞는 콘텐츠로 진출해야 할 것임. 이 보고서는 2부로 나누어 작성됨.

 

□ 美 교육, 학생별 맞춤형 교육이 대세

 

 ○ Literacy(글을 읽고 쓰는 능력). 미국 교육이 강조하는 주요 포인트

  - 읽고 쓰는 것을 넘어서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것을 말로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논리 있게 설명할 줄 아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미국에서는 가장 중요한 교육 목적

  - Literacy가 미국 평균에 못 미치는 히스패닉과 흑인과 같은 인종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 커리큘럼이 많이 개발되고 있음. 이는, 오바마 대통령이 미국 교육 평준화를 강조하면서 생긴 트렌드임.

 

 ○ 미국은 지금 Personalized Learning(개별 맞춤형 학습)이 대세

  - 최근 교재의 디지털화와 교육 관련 디지털 플랫폼이 개발되면서 개별 맞춤형 학습이 가능해졌음.

  - 이는 선생님과 학생이 같은 디지털 플랫폼에 로그인해 사용하는 방식으로, 선생님과 학생들의 교류가 더 편리해졌으며, 개별적인 관리 및 지도가 더 꼼꼼히 이루어질 수 있게 됨.

  - 숙제도 모두 디지털화. 아이들이 집에서 스스로 로그인을 통해 숙제를 할 수 있게 됐으며, 몇 번의 학습을 했는지, 그리고 학습 소요시간 등이 모두 통계로 저장됨. 또한 읽기 숙제의 경우, 녹음이 가능하며 저장된 음성과 통계자료는 자동으로 교사에게 전송

  - 전송된 학생들의 학습 상태를 교사가 검사한 후, 개별적으로 부족한 부분 파악 가능. 학생마다 다른 과제를 내주는 Personalized learning 시스템 구축

 

□ 美 교육 출판업계 현황

 

 ○ 교육 콘텐츠, 이제는 웹, 태블릿PC, 스마트폰용 디지털 콘텐츠로 제작

  - 15년 전만 해도 교육 콘텐츠는 프린트로 제작되는 것이 우세. 최근에는 내용 수정의 어려움과 자원낭비를 이유로 디지털 위주로 시장이 변하고 있음.

  - 그 중 교육용 스마트폰앱은 수익창출 목적이 아닌 미끼. 교육 앱은 수익을 목적으로 제작되지 않으며, 무료로 다량 배분해 콘텐츠 홍보용으로 사용. 앱으로 맛보기를 보게 한 후, 교재 구입 또는 정기 구독을 유도하는 마케팅 전략임.

 

 ○ 교육 출판업계 직원들 대부분이 전직 교사 출신

  - 편집부 직원뿐 아니라 영업직도 인맥 활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으로 인해 전직 교사들이 대부분

 

 ○ 새로운 교재 연구, 개발 초기 단계부터 영업담당 직원들에게 교육

  - 영업부 직원들이 교육 당시 프로그램을 납득하지 못하거나 반응이 좋지 않으면 바로 무산시킨다고 함. 영업부 직원들 대부분이 교사 출신이기에 가능한 방법이며, 그로 인해 일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음.

 

 ○ 단일 교재 판매가 아닌 커리큘럼 자체를 판매하는 추세

  - 예전에는 교재를 개발하면 단행본 위주로 홍보 및 판매를 해왔다면, 최근에는 출판업이 개발한 커리큘럼 자체를 판매하는 것이 새로운 출판업 트렌드임.

  - 커리큘럼이 좋으면 교재를 시리즈로 살 수밖에 없는 점을 노린 것이며, 이는 매출 상승에 큰 기여

 

 ○ 미국 교육 출판업은 100년간 백인들이 꽉 잡고 있는 시장으로, 업계 진출에 있어 어려움이 있음.

 

□ 미정부, 교육 콘텐츠의 디지털화 요구

 

 ○ 2012년 미국 연방 정부, 2017년까지 모든 학교의 디지털화 요구

  - 정부 예산 감축과 빠듯한 학교 예산으로 2017년까지 모든 학교의 디지털화 구축은 어려울 것으로 보이나, 천천히 꾸준하게 디지털화는 실현되고 있는 중

 

 ○ E-Textbook(전자교과서), 미국 학교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디지털 콘텐츠

  - 디지털 교육 도구(그래프, 차트 등), 온라인 정보 공유 콘텐츠, 소셜미디어 앱, 게임 콘텐츠 등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 콘텐츠 중에서도 전자교과서가 68%를 차지하며 학교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것으로 조사

  - 이 외에도 계속해서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가 개발되고 있음. 웨어러블, 가상현실, 로보트 및 드론 등이 그 예

 

 

자료원: Center of Digital Education

 

 ○ 애플사, 미국 학교에 무료로 기기 배급. 교육용 디지털 콘텐츠, 애플 ios 호환성 매우 중요

  - 디지털로 제작되는 콘텐츠들은 반드시 애플과 호환이 돼야 함. 이유는 애플에서 무료로 기기를 학교에 배급해 컴퓨터, 태블릿PC 등 각 학급과 교내 도서관에 애플 브랜드 컴퓨터 기계가 설치돼 있기 때문임.

 

자료원: Google

 

 

자료원: Ambient Insight, Center for Digital Education, Scholastic Education, McGraw Hill 및 KOTRA 뉴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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