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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 못 드는 美 수면보조제 시장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정재민
  • 2016-03-30
  • 출처 : KOTRA

 

잠 못 드는 美 수면보조제 시장

- 현대인들의 생활패턴, 고령화 시대 변화로 수면보조제 시장 활기 -

- 2015년 이후 연평균 2.6%, 7억 달러 규모로 시장 성장 전망 -

 

 

 

□ 미국 수면보조제 시장 동향

 

 ○ 생활방식 변화로 수면보조제 제품 시장 2015년 2% 성장

  - National Health Interview Survey에 의하면, 하루 평균 수면시간이 6시간 혹은 6시간 이하인 사람이 약 30%로 밝혀짐.

  - 직장, 게임. 인터넷 사용. 사회생활 등 다양한 이유로 사람들의 평균 수면시간 감소 추세. 커피와 에너지 드링크 등 카페인 포함된 제품 수요 증가 또한 수면 부족의 원인이 되고 있음.

  - 2010년 수면보조제시장 4억7380만 달러 규모에서 6억1960 달러 규모로 꾸준한 성장 기록

 

수면보조제시장 판매 동향(2010~2015년)

            (단위: 백만 달러)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Sleep Aids

473.8

473.0

492.6

575.7

605.1

619.6

자료원: 유로모니터

 

 ○ Procter & Gamble의 ZzzQuil, 초반의 엄청난 인기에 비해 성장 다소 정체

  - 2012년 기존 감기용 환자의 수면 도움을 위해 만들어진 Nyquil 대신 활성연료 없이 수면용으로만 만들어진 ZzzQuil 출시

  - 디펜히드라민(Dyphenhydramine)을 이용해 만든 ZzzQuil는 6개월 만에 7000만 달러, 2013년에는 1억3900만 달러 판매 기록. 기존 Nyquil 사용 소비자들 이목 끌며 높은 판매 성장률 기록

  - ZzzQuil 출시로 2013년 수면보조제 시장 전년대비 17% 대폭 성장. 이후 제품의 참신함 사라지면서 성장률도 함께 감소

 

Procter & Gamble사 ZzzQuil 제품 광고

자료원: Procter & Gamble

 

 ○ 자연 호르몬 멜라토닌, 허브 추출액 기본으로 만든 수면보조제 수요 감소 추세

  - 적은 부작용, 안전성으로 소비자들 관심 끌었으나 제품 효과에 대한 소비자의 의문 증가와 함께 성장 감소

  - 2013년 Meda AB의 MidNite PM 제품 광고 중 “get to sleep fast”란 문구가 문제가 돼 The National Advertising Review Board가 근거없는 자료라 판단하고 확인을 요청

  - 이로 인해 소비자들의 자연 및 허브 재료 사용 수면보조제 제품 효과에 의문을 가지게 됨. 효과가 확인된 기존 대형업체 수면보조제 수요 증가. 2015년 7% 시장점유율로 전년대비 2% 감소

 

 

자료원: Meda AB

 

 ○ 졸피뎀, 루네스타 등 의사의 처방 필요한 수면제 꾸준한 수요

  - 현대인들의 생활패턴 변화로 불면증 호소 환자 증가. 특히 여성 및 65세 이상 연령대에서 불면증 호소 환자가 많음.

  - 장기 복용 시 중독 증세, 암 유발 등 부작용으로 죽음에까지 이를 수 있는 위험성으로 미국 FDA는 수면제 제조업체에 졸피뎀 햠유량 감소 등을 탄원하기도 함.

  -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수면제의 위험성에도 불구하고, 현대인들의 불면증 환자 증가 이유로 향후에도 꾸준하게 제품 판매가 전망됨.

 

 ○ 신제품 개발, 향후에도 수면보조제 시장 중요 쟁점 될 것

  - 수면보조제 사용 시 과도한 수면, 진정 작용, 약 의존 등 이상반응의 우려하는 소비자 많음. 기존 수면보조제 제조업체 부작용 줄인 복합 효과 제품 출시 전망

  - Bayer사는 Aleve PM이라는 수면보조제와 12시간 통증완화 효과 진통제를 복합한 최초 OTC 제품 출시. ZzzQuil처럼 획기적인 제품으로 소비자들의 이목 집중

  - 향후 Johnson & Johnson, Novartis 같은 대형 제조업체들 복합 효과 가진 제품 및 기존 Tylenol PM, Excedrin PM 브랜드 재출시 전망

 

□ 미국 수면보조제 시장 경쟁 동향

 

 ○ ZzzQuil 제품, 엄청난 성공으로 모기업인 Proter & Gamble 수면보조제 시장 선두

  - 2012년 14.4%에서 ZzzQuil로 단숨에 24.1%까지 시장 점유. 기존 제품과 다른 수면만을 위한 제품임을 강조하며 마케팅에 성공

  - 하지만, 이후 제품 광고 관련 성차별, Martin Luther King Jr의 연설 문제를 일으키며 시장점유율 감소

  - Martin Luther King Jr의 생일에 자체 SNS 통해 I have a dream이라는 유명한 연설을 수면과 비교해 논란이 됨.

  - “Sleep like he finally proposed. And you have been dating for a decade”라는 문구가 여성들의 궁극적인 목표가 결혼이라는 성차별적인 발언으로 도마에 오름.

 

 ○ Johnson & Johnson, Norvatis 수면보조제 생산 시작으로 시장 점유 경쟁 치열 전망

  - Johnson & Johnson의 주요 제품인 Tylenol PM의 시장점유율 회복과 새로운 브랜드 Simply Sleep 출시로 2012년 1200만 달러 판매 기록, 시장점유율 8%까지 증가

  - Norvatis 2011년 9% 시장점유율 기록 중이었지만, 이후 2013년까지 Excerdin PM 제품의 생산을 중단함. 2014년 브랜드 재출시와 함께 수면보조제 시장 경쟁에 뛰어듦.

  - 수면보조제 시장 2위를 기록하는 Advil PM은 기존 두 회사의 생산 중단으로 23.2%까지 기록함. 하지만 ZzzQuil과 두 회사 브랜드 재출시로 2012년 대비 5% 이상 떨어짐.

  - 향후 Procter & Gamble과 Pfizer, Johnson & Johnson 등 대형업체 간 치열한 시장 점유 전쟁 전망

 

미국 수면보조제 브랜드별 시장점유율(2012~2015년)

                        (단위: %)

% retail value rsp

Company(NBO)

2012

2013

2014

2015

ZzzQuil

Procter & Gamble Co, The

14.4

24.1

23.7

23.8

Advil PM(Pfizer Inc)

Pfizer Consumer Healthcare Inc

23.2

20.9

18.7

17.8

Unisom Sleepgels(Sanofi)

Chattem Inc

6.2

5.8

5.9

6.2

Tylenol PM(Johnson & Johnson Inc)

McNeil Consumer & Specialty Pharmaceuticals

5.1

5.0

5.5

5.8

Walgreens(Private Label)

Walgreen Co

4.7

4.3

4.4

4.5

Wal-Mart(Private Label)

Wal-Mart Stores Inc

4.0

3.7

3.8

4.0

CVS(Private Label)

CVS Health Corp

-

-

3.7

3.9

Alteril

Biotab Nutraceuticals Inc

5.0

3.5

3.2

2.8

Unisom Sleeptabs(Sanofi)

Chattem Inc

3.3

2.8

2.6

2.5

Simply Sleep

(Johnson & Johnson Inc)

McNeil Consumer & Specialty Pharmaceuticals

-

0.3

1.7

1.9

MidNite(Meda AB)

Concepts in Health

3.8

2.9

1.9

1.5

Unisom Sleepcaps(Sanofi)

Chattem Inc

0.6

0.7

0.7

0.8

Nature Made Sleep

(Otsuka Holdings Co Ltd)

Pharmavite Corp

2.0

1.3

0.9

0.7

Unisom Sleepmelts(Sanofi)

Chattem Inc

1.0

0.9

0.8

0.7

Target(Private Label)

Target Corp

0.7

0.6

0.6

0.7

Sominex

(Prestige Brands Holdings Inc)

Prestige Brands Inc

1.6

1.1

0.8

0.6

Sleep MD

Iovate Health Sciences Inc

0.8

0.6

0.4

0.4

Excedrin PM(GlaxoSmithKline Plc)

Novartis Corp

-

-

-

0.3

Sleepinal

Blairex Laboratories Inc

0.4

0.3

0.3

0.3

Midol PM(Bayer AG)

Bayer Corp

0.4

0.3

0.3

0.2

Excedrin PM(Novartis AG)

Novartis Corp

0.7

-

0.3

-

Alluna(GlaxoSmithKline Plc)

Enzymatic Therapy Inc

0.5

0.4

0.3

-

CVS(Private Label)

CVS Caremark Corp

3.9

3.7

-

-

Unisom

Chattem Inc

-

-

-

-

MidNite

Concepts in Health

-

-

-

-

Nytol(GlaxoSmithKline Plc)

GlaxoSmithKline Consumer Health

-

-

-

-

Sominex(GlaxoSmithKline Plc)

GlaxoSmithKline Consumer Health

-

-

-

-

Unisom(Johnson & Johnson Inc)

McNeil Consumer & Specialty Pharmaceuticals

-

-

-

-

GoodNights Sleep

Med Gen Inc

-

-

-

-

Advil PM(Wyeth)

Wyeth Consumer Healthcare Inc

-

-

-

-

Other Private Label(Private Label)

Other Private Label

15.6

15.0

15.6

16.6

Others

Others

2.2

2.0

3.7

4.2

Total

Total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유로모니터

 

 ○ 가격경쟁력 갖춘 자사 브랜드(Private Label) 제품 수요 상승, 자연 및 허브 재료 사용 제품 판매 감소

  - 자사 브랜드(PL) 수면보조제 제품은 가격경쟁력, 혁신성 그리고 기존 업체 간 경쟁으로 전년대비 8% 판매 성장을 보임. 향후에도 가격에 강점을 둔 PL 제품 수요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

  - 대형업체인 Johnson & Johnson, Novartis의 수면보조제 시장경쟁 참여로 대부분의 자연 및 허브 재료 사용하는 수면보조제 업체가 생산을 중단 혹은 판매 부진을 겪고 있음. 향후에도 혁신적인 제품 출시 없이는 수면보조제 시장점유율 증가가 힘들 것으로 전망

 

□ 전망 및 시사점

 

 ○ 현대 생활방식과 수면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증가로 2019년까지 수면보조제 시장 7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

  - 장시간의 일, 가족시간, 사회생활 등 다양한 이유로 현대인들의 수면시간 감소. 수면시간에도 전자기기, 커피, 에너지 드링크, 스트레스 등 불면증에 시달리는 사람들 증가로 향후 수면보조제 찾는 사람들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암, 고혈압, 당뇨 등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되는 수면 부족에 관한 사람들의 인식 증가로 향후 현대 생활방식을 고수하면서 수면보조제 찾는 소비자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됨.

 

 ○ 수면 중요성 대두와 함께 슬립 트랙커 시장 동반성장 예상

  - 수면 시 지속적으로 수면주기 분석을 통해 저장한 알람시간에 맞춰 가장 최적의 기상상태에 몸이 도달할 때 알람을 울려주는 슬립 트랙커에 소비자들의 관심 증가

  - 기존 수면보조제 업체들도 슬립 트랙커 앱 개발로 브랜드 이미지 및 광고 효과 기대. 향후 다양한 업체에서 성인 및 유아용 모바일 앱 출시할 전망

  - 대표적으로 Johnson & Johnson은 타이레놀 PM과 Baby Bedtime 슬립 트랙커 개발. 성인뿐 아니라 유아용 모바일 앱을 출시해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음.

   

자료원: Johnson & Johnson

 

 ○ 미국의 고령화로 수면보조제 시장 꾸준한 성장 전망

  - 나이 변화와 함께 생물학적 리듬 및 질병 등 수면에 어려움 겪는 사람들이 증가해 안전하고 효과적인 수면보조제 찾는 소비자들 증가 전망

  - 의사 진료 횟수 증가, 정부 보조금을 이유로 일반 수면보조제보다 의사처방전이 필요한 수면제 수요가 많을 것으로 전망됨.

  - 미국 질병통제센터에 의하면, 의사 처방전 필요한 수면보조제 사용이 40대 이상의 성인들에게서 가장 많이 확인됨. 특히 80대 이상 성인의 약 7%가 수면제를 사용한 것으로 밝혀짐.

 

20대 이상 성인 연령별 처방전 수면보조제 사용 실태(2005~2010년)

자료원: 미국 질병통제센터

 

 ○ 혁신성, 편의성 갖춘 수면보조제 출시

  - 소비자들의 수면보조제에 대한 부정적 인식 탈피 위해 화약재료 대신 식물 위주로 제조. 맛, 모양 등 다양한 형태의 수면보조제 출시 전망

  - Church & Dwight사는 Vifafusion Sleepwell Gummies 출시로 알약 대신 과일 모양을 본뜬 형태의 젤리 수면보조제 출시로 소비자의 이목을 끎.

  - 드림워터, 뉴로 슬립 등 색다른 형태의 수면보조제와 달콤한 맛과 음료수 형태의 새로운 수면보조제 출시 전망

 

 

자료원: 유로모니터, Johnson&Johnson, Meda AB, Proter&Gamble, CDC 및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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