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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모바일 게임이 대세
  • 트렌드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오진영
  • 2016-03-24
  • 출처 : KOTRA

 

캐나다, 모바일 게임이 대세

- 캐나다 게임 산업 지속 성장 예측 -

- 캐나다, 미국 진출 전 시험대로 활용 -

 

 

 

□ 캐나다 게임시장 개요

 

 ○ 북미 디지털게임시장규모는 118억 캐나다달러 수준으로 세계 최대 규모를 보임.

  - 북미 모바일 게임시장의 규모는 약 37억 캐나다달러로, 2017년 약 50억까지 성장할 전망

 

북미 디지털게임 시장규모

(단위: 백만 캐나다달러)

자료원: Superdata Research

 

 ○ 캐나다는 미국과 일본에 이어 세계에서 3번째로 큰 게임시장을 보유

  - 캐나다 게임시장 연매출은 약 10억 캐나다달러 규모

 

 ○ 캐나다 내 약 330개(84%가 모바일 게임 관련)의 게임업체가 있음.

  - 대표 개발업체로 Ubisoft, EA, Activision 등이 있음.

  - 게임 관련 업체 수는 2013년 329개에서 2015년 472개로 늘었으며, 관련 직업 종사자 수는 2013년 대비 24% 증가한 2만 여 명임.

  - 퀘벡주가 전체 게임산업 고용의 53%를 차지했으며, 밴쿠버가 소재한 BC주가 27%, 온타리오주가 12%로 3위를 기록함.

 

 ○ 캐나다 엔터테인먼트소프트웨어협회(Entertainment Software Association of Canada)에 의하면, 2015년 캐나다의 게임 산업이 캐나다 GDP에 기여하는 액수는 전년대비 30% 증가한 30억 캐나다달러임.

  - 향후 2년간 약 1377개의 게임 개발 관련 일자리가 창출될 것이라고 하며, 캐나다 게임산업은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예측

 

 ○ 캐나다 게임시장은 무선 네트워크 기반의 모바일 게임의 강세가 향후 시장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

 

□ 캐나다의 모바일 게임시장

 

 ○ 단순한 통화만을 목적으로 하던 초기의 이동통신이 점차 휴대전화상에서 인터넷을 사용하는 무선인터넷으로 변화하면서 현재는 게임이나 여러 가지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요구하는 복합적인 단계에 이르고 있음.

  - 북미지역에서 핸드폰 사용자들이 가장 관심 있어 하는 모바일 콘텐츠 서비스는 SNS, 음악 다운로드, 모바일 게임, 모바일 TV인 것으로 나타남.

 

 ○ 모바일 시장 고객 수

  - 캐나다 인구(3570만 명) 중 약 80%(2848만 명)가 휴대전화를 소유하고 있으며, 태블릿 등 1700만 대 이상의 기타 무선 통신기기를 사용 중임.

  - 2015년 기준 Rogers Wireless(가입자 953만 명), Telus Mobility(가입자 829만 명), Bell Mobility(가입자 810만 명)의 3개 업체가 산업을 주도하고 있으며, 소규모 통신사가 작은 도시나 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중소규모 업체로 Wind Mobile(80만 명), Vidéotron(66만 명), SaskTel(62만 명), MTS(48만 명) 등이 있음.

 

 ○ 전체 게임산업 중 가장 많은 게이머를 보유한 부문은 컴퓨터 게임이며, 그 뒤를 이어 콘솔형, 모바일 휴대기기 등이 있음.

  - 컴퓨터 PC 게임시장은 지난 몇 년간 콘솔(X-Box, Play Station)과 소셜 게임, 캐주얼 게임의 영향으로 주춤하는 모습을 보였음.

  - 스마트폰의 보급과 모바일 게임의 인기에 힘입어 모바일 게임시장이 성장하면서 콘솔 게임시장이 주춤하고 있으나, 매출 규모 측면에서는 시장의 중심으로 자리 잡고 있음.

 

카테고리별 게임자 수

 

자료원: Newzoo

 

 ○ 캐나다 모바일 게임시장은 네트워크 인프라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는 추세

  - 모바일 게임시장은 상대적으로 규모는 작지만 잠재적인 성장 가능성이 높은 만큼, 전략적 진출을 통한 시장 선점의 중요성이 높게 점쳐지는 지역 중 하나임.

  - 모바일에서의 게임 비중은 43%로,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유저가 게임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음.

 

iOS와 안드로이드 카테고리별 유저 체류시간

 

휴대전화와 태블릿에서의 카테고리별 사용자 체류시간

자료원: Business Insider

 

 ○ 캐나다는 주로 미국 시장 진입을 위한 시험대로 사용되고, 아이패드와 아이폰 게임으로의 소비지출이 많음.

  - 모바일 게임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주요 소비층인 현지 청소년은 일주일 평균 7시간 이상을 하며, 1인당 평균 지출금액은 약 25캐나다달러임.

 

 ○ 캐나다는 전 세계에서 10~65세 여성 게이머의 수(1100만 명, 전체의 50.2%)가 남성의 수를 넘는 유일한 국가임.

 

 ○ 최근 캐나다 게임 개발 스튜디오의 84%가 모바일 게임 개발에 주력함.

  - 모바일 게임의 경우, 평균 약 7명의 인원으로 156일 동안 30만 캐나다달러의 비용으로 제작이 가능하나, 콘솔게임의 경우 870만 캐나다달러의 비용으로 65명이 583일간 제작을 해야 함.

  - 전 세계적으로도 콘솔게임 시장은 2015년 1120억 캐나다달러로 지난 3년간 꾸준히 규모가 감소했으며, 모바일 게임시장의 경우 2010년 56억 캐나다달러에서 114억 캐나다달러로 대폭 증가함.

 

 ○ 모바일 플랫폼 시장은 애플 iOS 기반이 42.1%, 안드로이드가 51.9%로 앞서고 있음.

 

 ○ 북미 지역 모바일 게임의 평균수명은 약 14개월임.

 

□ 유통경로

 

 ○ 다른 게임 카테고리 대비 모바일 게임의 유통채널은 비교적 간단한 편으로, 게임개발(Development) → 플랫폼 발굴 및 선택(Discovery) → 소비자에게 전달(Delivery)

 

일반적인 게임 유통채널

자료원: SECOR Consulting

 

 ○ 북미에서는 구글 플레이와 애플 스토어가 주요 모바일 게임 플랫폼임.

  - 구글 플레이는 안드로이드전용 온라인 소프트웨어 유통 플랫폼으로, 앱을 등록하고자 하는 개발자는 구글 개발자 계정에 가입해야 함. 앱 등록 전 별도의 승인 절차는 존재하지 않음.

  - 아이폰, 아이팟터치, 아이패드 등 애플의 주요 휴대기기 이용자는 앱 구입 경로가 앱스토어(App Store)로 제한돼 있음. 모든 앱은 배포 전 애플의 승인을 거쳐야 함.

  - 아마존의 경우, 수익률이 높고 성장 가능성이 크다고 평가되나 아직 규모는 작은 편

 

 ○ 홍보(Advertising)에 있어, 현지 모바일 앱 개발사는 출시 전부터 경쟁을 대비하는 추세임.

  - 대표적으로 SNS를 사용하는 방안이 있음.

 

북미 10~20대가 주로 사용하는 SNS 종류

자료원: Statista

 

  -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동영상 시청이 증가함에 따라 동영상광고 시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유튜브(Youtube) 등에서의 동영상 광고도 많이 사용하는 방법임.

 

유튜브 게임 광고

자료원: Youtube

 

□ 시사점

 

 ○ 현지 E사에 따르면, 북미지역과 아시아에서의 모바일 인기게임 장르는 다르며, 북미에서는 간단한 형식의 게임이나 스포츠 게임이 인기라고 함.

  - 실제로 북미 시장에서 흥행한 모바일 게임은 ‘캔디크러쉬’, ‘앵그리버드’, ‘헤이데이’ 등 간단한 캐주얼 게임이 대부분이며, 게임의 조작 및 플레이 방식도 간단한 편

  - 북미시장 진출 시, 아무리 쉬운 게임이라도 튜토리얼(게임 조작법 안내)은 필수임.

 

 ○ 출시업체 발굴이 우리 기업에는 가장 어려운 단계이며, 출시되더라도 인기 순위에 오르지 못하는 게임은 소비자들에게 전달되지 못하고 사라지는 경우가 대부분임. 이에 따라 현지 유통업체와의 공동 프로모션과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홍보하는 것이 중요함.

  - 북미에서의 모바일 게임 마케팅은 주로 온라인 플랫폼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SNS, TV 외에도 인지도 상승을 위해 옥외광고 등 오프라인을 활용하기도 함.

  - 게임 출시 전 블로거들과 파트너십을 맺는 경우가 많으며, 보도자료를 통해 앱(app) 리뷰 사이트나 테크 사이트 등에 기사가 게재되는 경우 초반 다운로드 수 확보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음.

   · 게임 관련 북미 지역 주요 사이트로 148apps, Appadvice, Gamezebo, TouchArcade 등이 있음.

  - 현지 내 앱 마케팅 에이전시나 컨설팅사를 활용하는 방안도 고려해볼 만함.

 

 

자료원: Superdata Research, Business Insider, Newzoo, SECOR Consulting, Statista, Youtube,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밴쿠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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