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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을 위해 목욕한다' 미국 스파시장 동향
  • 트렌드
  • 미국
  • 마이애미무역관 임소라
  • 2016-03-18
  • 출처 : KOTRA

 

'건강을 위해 목욕한다' 미국 스파시장 동향

- 미용이 아닌 건강을 위한 스파, 테라피 목적의 스파 서비스 증가 -

- 스파 매장의 미용제품은 일반 화장품과 규정이 다르므로 꼼꼼히 따져야 -

     

     

     

□ 건강과 뷰티의 종합산업 스파(Spa) 산업, 웰니스 흐름을 타고 지속적인 성장 예상

     

 ○ 미국의 스파(Spa) 시장은 건강과 뷰티에 대한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관심을 바탕으로 웰니스(Wellness), 웰빙(Well-being) 트렌드와 함께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음.

     

 ○ 시장조사 전문기관 IBIS World는 미국 스파시장이 지난 5년간 연 평균 2.8%의 성장률로 꾸준히 성장해왔으며, 2020년까지 향후 4년간 연평균 성장률 3.8%, 전체 시장규모 190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음.

  - 2008년 금융위기 이전 최고의 호황을 누렸던 스파시장은 이후 경기부진으로 시장규모가 크게 감소한 바 있음.

  - 소비자의 가계소득수준과 경기를 많이 타는 시장으로 최근 미국 경기가 다시 회복세를 타면서 시장이 활기를 띄게 됨.

     

 ○ 노령인구의 증가도 시장의 성장을 뒷받침할 것으로 전망됨.

  - 주 타깃 소비자인 베이비부머 세대는 건강을 우선순위로 두고 있으며, 구매력이 높고 레저와 여가에 소요하는 비용에 인색하지 않은 것이 특징으로, 웰니스 시장 견인을 주도하고 있음.

     

자료원: SRI International, Global Spa Summit

     

자료원: IBIS World

     

□ 부위별 마사지, 테라피 마사지 등 다양한 형태로 진화, 대중으로의 보급률을 높이게 됨.

     

 ○ 과거 주로 호텔이나 리조트 등의 고급 부대 서비스였던 스파 서비스는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가격대를 낮추고, 서비스 영역을 넓히는 방법으로 시장을 유지해왔음.

  - 얼굴과 바디 위주의 고급 미용서비스가 주를 이루던 종전과 달리, 네일, 제모, 치아미백 등으로 저렴하면서 특화된 서비스가 일반 대중들에게 친숙해짐.

  - 쇼핑몰 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마사지 코너는 별도의 매장 없이 쇼핑몰의 복도 등에서 마사지 의자를 두고 신체 부위별로 20분에서 1시간 정도의 시간 내에 20~120달러 정도의 가격으로 마사지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임.

  - 대기시간을 이용한 공항의 짧은 마사지 서비스도 같은 맥락의 서비스로 탑승객뿐만 아니라 공항이나 항공사에서 일하는 직원들에게도 인기 있는 서비스임.

     

            

자료원: berelax.com

     

 ○ 미용이나 레저 목적의 스파가 아닌 전문적인 치료와 테라피를 목적으로 하는 메디컬 스파의 수요도 늘어나고 있음.

  - 노령인구의 증가와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경각심의 증가로 헬스 케어와 관련한 산업 전반이 성장하면서 시장의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음.

  - 불면증이나 우울증 등을 겪고 있는 소비자들도 약물치료 대신 테라피 목적으로 스파를 찾는 경우가 많아짐.

  - 테라피 마사지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몇몇 의료보험사들은 치료목적의 마사지에 대한 보장 여부를 고려중이라고 밝혔으며, 이와 같은 정책이 시행될 시 수요는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 고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과 리조트 등의 레저시설도 트렌드를 따라 웰니스, 웰빙을 브랜드 콘셉트로 삼는 마케팅이 늘고 있음.

  - 휴식과 힐링을 목적으로 시설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호텔 내 피트니스센터의 시설을 재단장하고, 단기 프로그램을 다양화하거나 시설 내 식당 메뉴를 건강식으로 바꾸고 유기농 식재료를 사용하는 등 기존 고급 숙박시설 이미지를 건강한 힐링의 이미지로 리브랜딩(re-branding)하고 있음.

  - 인터콘티넨탈 그룹의 브랜드인 EVEN 호텔은 2012년 최초 설립 시부터, 여행객들의 웰니스를 콘셉트로 삼아 숙박료에 비해 뛰어난 스파 서비스와 식사를 제공하는 것으로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성공한 것으로 평가됨.

     

 ○ 일본식 삼림욕이나 온천, 한국식 사우나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면서 일본이나 한국식의 시설과 시스템을 벤치마킹하고자 하는 수요도 늘어나는 추세임.

     

         

자료원: Blackberryfarm.com

     

 ○ 스파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집에서 즐길 수 있는 홈스파 수요 증가하고 있음.

  - 집에서 스파를 즐기고자 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다양한 목욕용품이 담긴 홈스파 키트(Kit)가 인기를 끌고 있음.

  - 홈스파 키트에는 주로 목욕소금, 브러쉬, 마사지 오일과 간단한 마사지 도구 등이 들어있으며, 최근에는 우리나라 '이태리 타올' 재질의 목욕수건도 매장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음.

 

다양한 스파용품   

                 

 

□ 시사점

 

 ○ 스파시설에서 사용하는 일회용 제품이나 도구의 판로 개척을 노려볼 것

  - 미국 최대 스파 프랜차이즈 업체 중 하나인 우드하우스 스파(Woodhouse Spa)는 매장에서 판매하는 화장품 등 제품의 판매액이 전체 매출액의 12%를 차지한다고 밝혔음.

  - 마사지 의자나 베드 등 시설 관련 업체나 화장품 등 미용제품의 수출을 노리는 우리 기업들은 대형 유통망뿐만 아니라 살롱이나 스파 프랜차이즈로의 판로 개척도 고려해볼 만함.

  - 다만, 개별 살롱이나 스파에서 판매되는 미용제품은 일반 소매점에 판매되는 제품과 다른 FDA 규제를 받게 되므로 이에 대한 꼼꼼한 검토가 필요할 것임.

     

 ○ 품질 경쟁력 갖춘다면 시장 진출의 기회가 주어질 것

  - 현재 스파시장은 저가의 인조 브러쉬나 작고 저렴한 수동 마사지 도구부터 고급 해면 스폰지, 레이저 제모기 등 다양한 미용도구가 나와 있음.

  - 홈스파 용품을 구매하거나 스파를 방문하는 소비자의 경우, 저렴한 가격보다는 양질의 제품을 기대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탄탄한 품질 경쟁력을 갖춘다면 시장 공략이 가능할 것으로 보임.

  - 동서양의 목욕문화, 미의식 등에 차이가 있으므로 수요에 대한 소비자의 특성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한 시장조사가 선행된 제품 개발이 필요함.  

     

     

자료원: SRI International, Global Spa Summit, American Massage Therapy Association, IBIS World 및 KOTRA 마이애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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